‘커넥티드 리빙의 미래(Future of Connected Living)’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가 초연결(Hyperconnectivity) 시대에 진입하면서 기관들의 디지털 혁신 진행 속도가 더욱 빨라져, 2030년에는 1인당 보유 기기 수가 20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전 세계 연결기기 수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20.7%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2020년 304억개에서 2030년 2000억개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정과 직장, 도시가 서로 연결돼 융합되면서 유비쿼터스 커넥티비티는 물론, 관련 새로운 제품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모델, 기술, 플랫폼,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할 것이다.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과 광범위한 콘텐츠 스트리밍, 네트워크 통합이 커넥티트 리빙에 대한 수요를 주도할 것이다.
앞으로 5년간 스마트 앤 커넥티드 홈 보급이 4배 증가할 것이다. 스마트 시티 관련 지출액은 2025년까지 22.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3270억달러에 달할 것이다. 이는 인공지능(AI)과 5G 등의 기술 도입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미래 가정이 커넥티드 리빙에 중추적 허브 역할을 할 것이다. 2020년 코로나19 발병으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커넥티드 리빙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IoT, 영상회의, 모빌리티, 로봇, AI 등 커넥티비티 기술들의 꾸준한 발전이 커넥티드 기술과 서비스 제공사들에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다. 또한 5G와 Wi-Fi 6 융합으로 통신 네트워크 속도와 고객 경험, 장기적 비용 효율성 개선이 가능해 이 기술들 역시 커넥티비티에 주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단독으로 커넥티드 분야에서 성공하기란 매우 어렵다. 기업이 자신들만의 고유한 가치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과 광범위한 에코시스템 관여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모색에 힘써야 한다.
커넥티드 리빙은 디지털 리질리언스(digital resilience)를 이끄는 동시에 데이터 불안정과 사이버 공격에 취약성 등의 주요 리스크 역시 동반한다.
이에 관련 기업들은 자신들의 목표에도 부합되고 고객들에게 어디서든 안전한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보장할 수 있는 정밀한 사이버 보안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BEST 뉴스
-
DB그룹 경영권 향방 중대 고비…김남호 명예회장, 법률 자문 검토
DB그룹 2세인 김남호 명예회장이 두 달 전 회장직에서 물러난 데 이어 내년 3월 사내이사직까지 내려놓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 김남호 DB그룹 명예회장 사진=DB그룹 제공/연합 지난 6월 27일, DB그룹은 돌연 ... -
“출산 후 수혈 못 해 아내를 잃었다”…영주 A 병원 예고된 인재
지난 7월, 경북 영주시의 분만취약지 지원병원에서 출산 직후 산모가 과다출혈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병원은 매년 수억 원의 국비·지방비를 지원받는 지역응급의료기관이었지만, 정작 응급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혈액조차 확보하지 못해 비극을 막지 못했다. 이 사고는 한 개인의 불운이 아니라 제도적 허점... -
대한전선-LS전선 해저케이블 분쟁, 1년 넘긴 수사와 재계 파장
LS전선 동해공장 전경 사진=LS전선 제공 대한전선과 LS전선의 해저케이블 기술 유출 의혹을 놓고 진행 중인 경찰 수사가 1년을 넘겼다. 비공개 영업비밀 침해 사건 특성상 혐의 입증이 까다로워 수사가 지연되는 가운데, 이번 사안이 국내 해저케이블 산업 주도권과 재계 구도에 ... -
박주민 “오세훈, 비(非)강남 버렸다”…경전철 공약 ‘빈 껍데기’ 전락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추진해 온 강북·동북권 경전철 사업이 잇따라 좌초하면서 오세훈 시장의 균형발전 공약이 사실상 공염불에 그쳤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과 ‘새로운서울준비특별위원회’(위원장 박주민)는 21일 열린 ‘오세훈 시정 3... -
인천공항 제4활주로서 화물차 사고 사망…공항 안전관리 또 도마 위에
26일 오전 6시쯤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인근에서 50대 남성 A씨가 몰던 1t 화물차가 공항 외곽 울타리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연합뉴스] 사고 충격으로 크게 다친 A씨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 -
“유기견 보호소를 ‘실험동물 창고’로…휴벳 사태 전모
전북 익산에 본사를 둔 동물용 의약품 개발사 휴벳과 이 회사가 운영·연계한 동물병원 및 보호소들이 연달아 동물 학대·관리 부실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정읍 보호소 유기견 안락사 후 카데바(해부 실습용 사체) 사용, 군산 보호센터의 실험 비글 위탁 관리, 돼지 사체 급여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한 기업과 그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