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7(월)
 

한국산 상품과 서비스의 영향력이나 품질을 상징하는 이른바 ‘K-’ 전략이 창안되기 전 게임 업종에서 한국의 입지를 설명했던 게임 한류의 주역 씰온라인의 모바일 후속작 M’이 마침내 게임 왕국 일본에 입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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씰M’이 원작 ‘씰온라인’의 향수를 추억하는 ‘씰M 노스텔지어’라는 명찰을 달고 마침내 게임 왕국 일본에 입성한다.

 

 ‘M’의 배급사인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최근 일본에서 M’의 사전 등록을 개시했다. 현지 협력사로는 일본 시장에서 10년 가까이 운영과 마케팅 분야에서 업력을 키워온 엔큐브가 나선. ‘M’은 플레이위드코리아의 관계사인 플레이위드게임즈에만들었.

 

 ‘M’은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PC 온라인 게임 시장을 풍미했던 씰온라인을 원작으로 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한국에서 상품성을 검증받은 후 해외로 진출하는 게 대체적인 흐름이지만, ‘M’은 오히려 나라 밖에서 실적을 쌓은 뒤 한국으로 역유입된 사례다.

 

 원작 씰온라인이 크게 성공한 지역인 태국 등 동남아 권역과 대만을 중심으로 먼저 발매돼 영향력을 확인했고, 이후 20231130일 한국 시장으로 반경혔다. ‘M’2023년 한해 동안 동남아와 대만, 한국에서 230억 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하면서 IP(지식재산권)의 가치도 입증했다.

 

 한국 출시를 마친 뒤 플레이위드코리아는 곧장 일본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올해 4월 엔큐브와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화 작업에도 속도를 냈다. 일본에서도 씰온라인은 합산 1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마니아 층이 형성됐다.

 

 이에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일본 상륙을 당연한 수순으로 고려했다. 플레이위드코리아와 엔큐브는 2분기 안에 정식 시판을 목표로 잡았다. 김남호 엔큐브 대표는 “‘씰온라인은 일본에서 큰 점유율을 갖고 있지 않은 MMORPG 장르인데도 IP면에서는 잠재력이 충분하다“‘M’으로 기대감이 전이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M’ ‘씰온라인DNA를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개발진은 원작의 향수를 자극할 만한 각종 즐길거리와 요소를 모바일에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특유의 카툰렌더링 그래픽으로 동화속 세상 같은 화면 연출에 중점을 뒀고, 다양한 퀘스트와 본래의 개그적인 게임 요소, 배틀펫 등을 모바일 환경에 맞게 적용했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 특화된 놀거리도 곳곳에 배치했다. 게임 안에서 친구를 찾는 씰 톡의 커뮤니티 기능, 커플 시스템과 나만의 개성이 가득한 펫 시스템은 M’만의 백미로 꼽힌다. 보스 경쟁과 시간 던전, 길드전 같은 여러 전투 요소에다 수집을 통한 성장과 코스튬 장착 등 MMORPG 장르다운 재미도 덧칠했다.

 

 ‘M’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빌런(악당)꾀돌이 토끼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꾀돌이 토끼는 이른바 씰의 세계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특히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일본 버전 M’노스텔지어라는 부제를 달았다. 이로써 게임 타이틀은 M 노스텔지어로 정해졌다. 또한 소셜 채널 X(옛 트위터)에서는 M’ 캐릭터들의 뒷이야기를 담은 4컷 만화 등 흥미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

 

 회사 측은 씰온라인에 대한 추억, 그리고 경쟁과 승리만이 목적이 아닌 다 같이 즐기는 MMORPG에 대한 향수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일본 이용자 성향을 철저하게 분석해 현지화 절차를 끝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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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한국서 IP 입증한 ‘씰M’ 이제 게임 왕국으로 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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