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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가 외면한 무안공항 둔덕… 없앨 기회 세 번이나 있었다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5.08.26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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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은혜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예견됐지만 막을 수 있었던 사고”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인근 ‘둔덕(둔턱)’ 문제는 애초부터 제거할 기회가 있었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특위’ 간사, 경기 분당을)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토부가 최소 세 차례 기회를 외면하면서 결국 참사를 불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확보한 1999년 실시설계 도면에는 활주로 끝단에 ‘가로형 콘크리트 기초대’가 그려져 있었다. “충격 시 쉽게 파괴돼야 한다”는 국제 기준을 어겼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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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김은혜 의원 사진=김은혜 의원실 제공

 

더욱 심각한 점은 준공 도면이다. 애초 가로형으로 설계된 기초대가 실제 시공(2000~2007년) 과정에서는 세로형으로 바뀌었으나, 관련 설계 변경 기록은 국토부 어디에도 남아 있지 않았다.


김 의원은 “이해하기 어려운 설계·시공 과정을 거치며 만들어진 둔덕을 없앨 기회가 최소 세 번 있었다”고 지적했다.


첫 번째 기회는 2007년이다. 한국공항공사가 국토부로부터 무안공항을 인수하며 현장 점검을 실시했을 때다. 당시 점검 보고서에는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길이가 부족하고, 로컬라이저(LLZ)가 둔덕 위에 설치돼 장애물로 간주된다”는 평가가 담겼다. 그러나 국토부는 “권장 기준일 뿐”이라며 2단계 확장 때 검토하겠다고만 답했다.


두 번째 기회는 매년 이뤄진 공항운영 검사였다. 공항시설법과 국토부 고시에 따라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18년간 정기·수시 검사를 받아왔지만 매번 ‘만족(S)’ 판정을 받았다. 김 의원은 “점검 항목대로만 검사했더라도 둔덕은 진작 개선됐어야 했다”고 말했다.


세 번째 기회는 2020년이었다. 당시 무안공항 계기착륙시설 개량사업 실시설계 용역에서 콘크리트 상판 설치가 반영되면서, 기존 둔덕은 제거되기는커녕 오히려 ‘강화된 둔덕’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사고였다”며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 밀어붙인 공항은 ‘고추 말리는 공항’으로 전락했고, 정부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결과가 국민의 희생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도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많다”며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점검해 다시는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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