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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3분기 영업이익 932억…전년比 81%↑ ‘흑자 전환’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5.10.30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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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부가가치 강판 판매 확대·원재료가 하락 효과…4분기 실적 개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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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연강판 [현대제철 제공. 연합뉴스]

 

현대제철이 올 3분기 영업이익 93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5조7,344억 원으로 2% 늘었고, 순이익은 178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연합인포맥스 기준 960억 원)를 2.9% 밑돌았지만, 철강 업황 부진 속에서도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 안정화로 선방했다는 평가다.


현대제철은 건설경기 둔화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3.6% 줄었지만, 자동차강판 등 고부가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원재료 가격 하락 효과로 영업이익을 전분기 수준으로 유지했다.


회사 관계자는 “4분기부터 저가 수입재에 대한 통상 대응 효과가 본격 반영되면 실적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글로벌 판매 역량 강화와 신제품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인도 푸네 지역 완성차 클러스터 내에 스틸서비스센터(SSC)를 준공하고 상업 생산을 개시,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망을 강화했다.


또한 호주 지역 지속가능성 인증을 취득해 현지 건설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했다.


현대제철은 글로벌 클라우드 선도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국내 전 사업장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공장 운영 효율을 높이는 한편, AWS 데이터센터 건설 프로젝트에 저탄소 인증 철강재를 공급하는 성과도 거뒀다.


현대제철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겨냥한 MS강(마르텐사이트 강)과 3세대 자동차강판 신제품의 양산을 추진 중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부품 평가를 진행 중이며, 적용 범위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또 자율주행차 구조용 고장력강과 초고장력 시트레일용 강판을 개발해 2026년 초도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설 부문에서는 모듈러 주택시장 확대에 맞춰 바닥 충격음 저감기술과 H형강 구조 시스템을 선보였다. 특히 ‘HC 컬럼(Column)’이라는 합성기둥 신제품을 개발해, 지상·지하 동시 시공(톱다운 공법)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부가 신제품 개발과 성장산업 수요 선점을 통해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라며 “지속가능한 성장 구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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