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18.0℃
    맑음16.8℃
    맑음철원15.3℃
    맑음동두천15.8℃
    맑음파주15.0℃
    구름조금대관령10.1℃
    맑음춘천16.7℃
    맑음백령도12.5℃
    구름조금북강릉16.7℃
    구름많음강릉17.1℃
    구름조금동해12.7℃
    맑음서울15.4℃
    맑음인천11.3℃
    맑음원주16.5℃
    맑음울릉도13.1℃
    맑음수원14.3℃
    맑음영월15.2℃
    맑음충주16.9℃
    맑음서산13.6℃
    맑음울진12.8℃
    맑음청주17.6℃
    맑음대전15.8℃
    맑음추풍령15.6℃
    맑음안동16.7℃
    맑음상주17.7℃
    구름조금포항18.7℃
    맑음군산13.4℃
    맑음대구18.2℃
    맑음전주15.6℃
    맑음울산18.3℃
    맑음창원17.3℃
    맑음광주17.1℃
    맑음부산15.6℃
    맑음통영16.2℃
    맑음목포14.5℃
    맑음여수17.6℃
    맑음흑산도14.7℃
    맑음완도17.2℃
    맑음고창14.8℃
    맑음순천16.9℃
    맑음홍성(예)14.3℃
    맑음17.6℃
    맑음제주16.8℃
    맑음고산13.8℃
    맑음성산16.5℃
    맑음서귀포18.1℃
    맑음진주19.5℃
    맑음강화10.7℃
    맑음양평16.5℃
    맑음이천17.1℃
    구름많음인제14.6℃
    맑음홍천16.6℃
    구름조금태백11.3℃
    맑음정선군15.6℃
    맑음제천14.2℃
    맑음보은16.3℃
    맑음천안16.2℃
    맑음보령12.4℃
    맑음부여15.6℃
    맑음금산15.7℃
    맑음16.0℃
    맑음부안14.9℃
    맑음임실15.1℃
    맑음정읍15.4℃
    맑음남원16.9℃
    맑음장수13.3℃
    맑음고창군15.5℃
    맑음영광군14.2℃
    구름조금김해시17.5℃
    맑음순창군16.3℃
    맑음북창원20.5℃
    구름조금양산시17.7℃
    맑음보성군18.7℃
    맑음강진군17.9℃
    맑음장흥17.9℃
    맑음해남16.2℃
    맑음고흥19.4℃
    맑음의령군20.5℃
    맑음함양군17.2℃
    맑음광양시19.7℃
    맑음진도군13.8℃
    맑음봉화14.0℃
    맑음영주15.7℃
    맑음문경16.9℃
    맑음청송군16.6℃
    맑음영덕17.4℃
    맑음의성17.5℃
    맑음구미19.1℃
    맑음영천17.8℃
    맑음경주시19.0℃
    맑음거창16.5℃
    맑음합천19.6℃
    구름조금밀양20.1℃
    맑음산청18.1℃
    맑음거제15.0℃
    맑음남해19.7℃
    구름조금17.0℃
  • 최종편집 2025-04-06(일)
 

중장년층 72%는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한다는 설문조사가 발표됐다. 코로나19로 사람이 많은 마트로 장을 보러 가는 게 아니라 집에서 인터넷으로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중장년층이 증가했다는 것. 이렇듯 코로나19 팬데믹은 중장년층의 쇼핑패턴에도 변화를 줬다.


지난해부터 중장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리즈로 진행 중인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1월 13일부터 27일까지 50~60세 598명을 대상으로 ‘5060세대 온라인 쇼핑 트렌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2038522087_20210216140912_1221126456.jpg

 

임팩트피플스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코로나19 발병 이후 온라인 쇼핑이 늘었다는 응답이 72%로 월등히 높았다. 반면에 줄었다는 응답은 4%에 불과했다.그리고 78%의 응답자가 올해는 지난해보다 온라인 쇼핑을 더 많게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 달 온라인 쇼핑 횟수는 3~6회(41%)가 가장 많았고 7~12회(38.6%), 1~2회(17.9%)가 뒤를 이었다. 한 달에 1~4회 정도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경우는 오프라인 쇼핑 횟수가 다소 많았다(오프라인 쇼핑 1~2회는 21.3%, 3~4회는 49.5%).


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한 달에 7~12회(일주일 평균 2~3회) 하는 경우는 달랐다. 오프라인 쇼핑 빈도가 25.3%로 온라인 쇼핑을 13.3% 더 많이 하고 있었다.


중장년층의 한 달 평균 온라인 쇼핑 구매 금액은 31만9000원으로 조사됐다. 새로운 온라인 쇼핑 형태인 라이브커머스 인지도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87%가 알고 있었다. 이 중 4명 중 1명은 실제로 구매 경험이 있다(25%)고 밝혔다.


중장년층은 라이브커머스를 어떻게 여기고 있을까? 앞으로의 구매 의향은 있다(74%), 모르겠다(19%), 없다(7%)라는 반응을 보였다.


향후 구매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차이가 있다. 호의적인 의사를 밝힌 연령대는 50~55세(81.3%)였다. 56~60세는 74.8%, 61~65세는 49.5%, 66세 이상은 50.5%로 나이가 낮을수록 라이브커머스 구매 의향이 높았다.


이외에 구매 희망 품목으로는 식음료(64.2%), 의류 및 패션잡화(58.9%), 생필품(58.2%)을 꼽았으며 가격 및 할인 혜택(39.3%), 실시간 결제 용이성(20.7%) 등을 따져서 구매할 것이라고 답했다.

전체댓글 0

  • 968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쇼핑 증가한 중장년층 7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1.02.16 17:0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