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지난달 30일 퓨전국악 오디션 프로그램 ‘조선판스타’가 막을 내렸다. 다양한 음악 장르와 국악의 크로스 오버를 선보인 ‘조선판스타’는 재즈, 락, 트로트뿐 아니라 아이돌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소 실험적인 접목을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공연에서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국악의 매력과 대중화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


그동안 민요, 판소리 등 다양한 국악 아티스트들은 국내외 공연 등을 통해 우리의 소리를 대중에게 알리는 시도를 지속해왔다. 하지만 음악의 예술성과 우수성은 차치하고 대부분 단발성 행사로 마무리되는 게 현실이다.


이미 국악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입증됐지만 국악을 처음 접하는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독특한 악기와 복장을 하고 퍼포먼스를 하는 그저 신기하고 낯선 대중성 없는 음악일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국악 아티스트들은 ‘조선판스타’와 같은 서양음악과 국악을 접목시킨 이른바 ‘퓨전국악’을 통해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이런 퓨전국악은 케이팝의 인기와 함께 한국의 전통음악을 알리는 기회로 조명되고 있다.


이날치 - 범내려온다.jpg
한국관광공사 유튜브에 공개되어 화제가 된 이날치 ‘범 내려온다’ 영상 갈무리

 

지난해 한국관광공사 유튜브에 공개된 ‘이날치 밴드’의 ‘범 내려온다’는 조선 힙합이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국악 신드롬을 일으켰다. 중독성 있는 베이스리프와 안무, 판소리 특유의 창법은 독특하고 신선하지만 동서양의 음악을 적절히 배합한 대중성있는 음악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악인 ‘송소희’는 밴드 ‘두 번째 달’과 함께 경기민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앨범 ‘모던 민요’를 발매한 바 있다. 기타와 바이올린과 같은 서양 악기로 새롭게 편곡된 음악은 민속적이면서도 세련돼 마치 새로운 음악을 듣는 것 같은 착각과 공감을 자아낸다.


일각에서는 순수 국악의 정체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악은 음양오행과 철학, 예도에 기초한 순수 예술이며, 서양음악을 접목한 섣부른 퓨전국악은 전통음악의 잘못된 인식과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사실 서양음악과 국악의 체계는 뿌리부터 다르다. 화성을 중심으로 발전한 서양음악에 비해 국악은 가락과 장단 위주로 반전되어 왔다. 따라서 각각 음의 높낮이 중심인 오선악보와 음 길이 중심인 정간보가 사용된다. 또한, 고정된 박자가 있는 서양음악과 달리 국악은 연주자의 호흡과 리듬으로 비교적 자유롭게 음악을 이끌어 간다. 따라서 연주자마다 각기 다른 개성과 표현이 매력으로 다가온다.


이렇듯 국악과 서양음악은 서로 다른 음악적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인지하지 않고 국악의 대중화를 논한다는 것은 분명 어폐가 있다. ‘퓨전국악’은 전통성을 내세운 단발성 행사가 아닌 양측의 음악적 시각을 적절히 합의한 결과이자 대중화의 기회인 것이다.


전통 국악의 보존과 계승도 중요하지만 국악을 케이팝의 한 장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우리의 음악을 오로지 이해시키는 것보다 정서적으로 느끼고 감동할 수 있는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국악의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KakaoTalk_20210916_133800790.png
글 = 오지헌 칼럼니스트 (STUDIO AM 대표)
태그

전체댓글 0

  • 342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악의 대중화와 정체성의 간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