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지난여름, 한 대형마트에선 난데없는 매미 울음소리가 울려 퍼졌다. 호기심에 부풀어 원인을 찾아보니 수박을 판매하는 가판대에 설치된 스피커에서 들리는 소리였다.  


매미 울음소리라는 청각 정보는 우리에게 여름과, 그 여름에 먹는 수박이 맛있다는 경험적 기억을 유발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하나의 마케팅인 것이다


이처럼 음악과 소리는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비언어적 소통 방법으로써, 다양한 마케팅에 사용되고 있다.  


주로 고급 바(Bar)나 레스토랑, 서점 등에서 사용되는 느리고 잔잔한 템포의 클래식, 재즈 음악은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오고 기억력을 강화시킨다. 


편안한 분위기의 식사는 오랫동안 맛을 음미하게 되고, 좋은 평가는 곧 재 방문율을 높인다. 서점에서 책을 고르는 여유로움 역시 매출로 이어진다.


KakaoTalk_20211028_191659929.png
사진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이러한 이유 등으로 스타벅스는 미국 본사에서 직접 선곡한 음악들을 CD로 제작해 전 세계 매장으로 배포한 적이 있다. 


대중가요보다는 클래식, 재즈, 올드팝 등이 주를 이루며, 캐럴 같은 시즌 음악도 종종 등장한다. 이는 스타벅스만의 고유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며, 전 세계 어디든 동일한 커피 맛을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의 철학이 음악에도 반영된 것이다. 현재는 스포티파이(Spotify)와 제휴해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제공한다.


경쾌하고 빠른 템포의 음악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어 기분을 활성화시키며, 시간이 빨리 흐르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주로 패스트푸드점, 할인 행사와 같은 빠른 회전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며,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도 가져온다. 


프랑스의 한 대학은 성인 남성 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큰 볼륨과 빠른 템포의 음악이 나오는 곳에서 더 많은 맥주를 빨리 소비한다는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실험을 주도한 게강 교수에 따르면, 큰 볼륨의 음악소리는 각성 효과를 일으킴과 동시에 의사소통을 방해하여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어져 술을 더 마시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과잉활성 효과라고 한다.


이처럼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음악과 소리의 마케팅은 그 효과가 이미 입증되었으며 더불어 트렌드와 감성에 민감한 MZ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음악의 장르가 다양한 것처럼, 각기 다른 소비자의 타입과 상황이 고려되지 않은 섣부른 일반화된 음악 마케팅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음악 마케팅이 소비 의욕에 분명한 영향을 작용하겠지만, 다양한 사례와 연구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으로 청각이라는 하나의 감각에 의존하기보단 좀 더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세심함과 마음가짐이 우선시 되어야 하겠다.


KakaoTalk_20210916_133800790.png
글=오지헌 STUDIO AM 대표

전체댓글 0

  • 957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매 감성 자극하는 음악 마케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