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3.2℃
    구름많음10.4℃
    구름많음철원8.7℃
    구름많음동두천8.8℃
    맑음파주9.1℃
    구름많음대관령6.4℃
    구름많음춘천10.1℃
    맑음백령도6.6℃
    구름조금북강릉13.2℃
    구름조금강릉14.1℃
    맑음동해14.6℃
    맑음서울9.1℃
    맑음인천6.9℃
    흐림원주9.1℃
    구름조금울릉도10.8℃
    맑음수원9.4℃
    구름조금영월10.5℃
    구름많음충주9.5℃
    맑음서산10.2℃
    맑음울진14.1℃
    맑음청주10.1℃
    맑음대전10.7℃
    맑음추풍령9.6℃
    구름조금안동11.0℃
    맑음상주10.7℃
    맑음포항13.1℃
    맑음군산11.3℃
    맑음대구12.5℃
    맑음전주11.8℃
    맑음울산12.4℃
    맑음창원14.1℃
    맑음광주10.7℃
    맑음부산13.7℃
    맑음통영13.5℃
    맑음목포10.8℃
    맑음여수12.5℃
    맑음흑산도13.6℃
    맑음완도13.5℃
    맑음고창10.4℃
    맑음순천11.7℃
    맑음홍성(예)11.3℃
    맑음10.4℃
    맑음제주13.9℃
    맑음고산11.6℃
    맑음성산14.6℃
    맑음서귀포15.2℃
    맑음진주12.7℃
    맑음강화8.2℃
    구름많음양평10.1℃
    구름많음이천10.0℃
    구름많음인제7.9℃
    구름많음홍천10.0℃
    구름많음태백8.0℃
    구름많음정선군10.3℃
    구름조금제천8.8℃
    맑음보은9.3℃
    맑음천안9.9℃
    맑음보령11.5℃
    맑음부여10.6℃
    맑음금산11.2℃
    맑음10.8℃
    맑음부안12.2℃
    맑음임실9.8℃
    맑음정읍12.0℃
    맑음남원9.6℃
    맑음장수10.8℃
    맑음고창군11.3℃
    맑음영광군12.1℃
    맑음김해시13.1℃
    맑음순창군8.3℃
    맑음북창원13.1℃
    맑음양산시13.6℃
    맑음보성군13.3℃
    맑음강진군12.5℃
    맑음장흥12.4℃
    맑음해남11.9℃
    맑음고흥12.5℃
    맑음의령군15.3℃
    맑음함양군12.7℃
    맑음광양시14.0℃
    맑음진도군12.2℃
    구름조금봉화10.0℃
    맑음영주10.0℃
    맑음문경11.4℃
    구름조금청송군10.1℃
    맑음영덕12.4℃
    맑음의성11.8℃
    맑음구미13.4℃
    맑음영천12.5℃
    맑음경주시13.0℃
    맑음거창11.7℃
    맑음합천13.9℃
    맑음밀양14.1℃
    맑음산청13.0℃
    맑음거제13.5℃
    맑음남해13.7℃
    맑음13.4℃
  • 최종편집 2025-04-05(토)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오프라인 마케팅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팝업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이 20대의 발길을 끄는 모습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만 19~2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이미지의 3가지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20대가 사랑한 브랜드를 분석했다.


◇ SPA 의류 브랜드 1위 ‘무신사 스탠다드’ - 패션 분야


4535435.jpg
ahsxpsm.jpg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2022 20대 TOP BRAND AWARDS ’ 인포그래픽

 

SPA 의류 분야의 톱 브랜드는 무신사 스탠다드(32.3점)로 나타났다. 2위인 스파오(31.8점)와 0.5점 차이로 각축전을 벌였다. 뒤이어 자라, 유니클로, 탑텐 순으로 높은 점수를 형성했다. 2021년 6월 홍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는 1년 만에 100만 방문자를 동원할 정도로 흥행을 거뒀고, 올해 7월 강남 2호점을 오픈하며 오프라인 확장세를 이어갔다. 일본 불매, 재고 증가 등으로 매출 부진을 기록하던 SPA 브랜드 사이에서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연계해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이 차별점으로 두드러졌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슬랙스 랩 등 팝업 스토어 기획하거나 O2O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고객과의 접점을 점점 늘리는 모습으로 20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중이다.


◇ 숏폼 크리에이터 1위 ‘숏박스’ - 콘텐츠 분야


ahsxpsm.jpg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2022 20대 TOP BRAND AWARDS ’ 인포그래픽

 

최근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숏폼’일 것이다.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숏폼 크리에이터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 20대가 사랑한 숏폼 크리에이터 톱 브랜드는 짧은 공감 드라마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숏박스(26.2점)’였다. 2위인 이영지(25.8점)와 근소한 차이를 기록했다. 뒤이어 오킹TV, 1분 미만, 침착맨 플러스 순으로 나타났다. 숏박스는 성별, 연령, 경제활동 여부에 상관없이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숏박스는 오랜 기간 만난 연인이나 친남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 등을 짧고 간결하지만 디테일하게 재현한 콘텐츠로 20대의 공감을 샀다.


◇ 서울의 핫플레이스 지역 1위 ‘홍대’ - 생활 분야


홍대(32.2점)는 서울의 핫플레이스 지역 1위로 선정돼 ‘서울 핫플=홍대’ 공식을 지켰다. 최근 브랜드 팝업 스토어로 발길이 잦아진 성수·서울숲(25.6점)은 6.6점의 점수 차이로 2위에 올랐다. 홍대는 만 19세~24세(36.2점)와 비경제활동자(34.6점)에게, 성수·서울숲은 여성(36.2점)과 경제활동자(28.9점)에게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뒤이어 3위부터는 이태원·경리단길(24.6점), 잠실·석촌·송파(24.3점), 신사·가로수길(23.0점) 순으로 점수 격차가 크지 않았다.


dbxhd.jpg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2022 20대 TOP BRAND AWARDS ’ 인포그래픽

 

그 밖에 △CU(편의점)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신세계백화점(백화점)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넷플릭스(유료 동영상 앱) △인스타그램(SNS) △BHC (치킨 프랜차이즈) △써브웨이(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커피 프랜차이즈) △신전떡볶이(떡볶이 프랜차이즈) △코카콜라 제로(제로 음료) △야놀자(여행 숙박 예약 서비스)가 분야별 1위를 차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42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대 '최애' 브랜드…무신사 스탠다드·숏박스·홍대 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20대 '최애' 브랜드…무신사 스탠다드·숏박스·홍대 등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2022 20대 TOP BRAND AWARDS’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10.24 21:5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