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에 다시 실패했다. 특검팀은 물리력을 동원했지만 윤 전 대통령의 완강한 저항에 부상 가능성까지 제기되자 체포를 중단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망신주기를 위한 위헌적 폭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7일 민중기 특검팀은 “이날 오전 8시25분 서울구치소에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으나, 현장에서 부상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돼 9시40분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첫 체포 시도가 무산된 이후 엿새 만의 재시도였다.
윤 전 대통령은 ‘정치 브로커’ 명태균씨로부터 불법 여론조사 지원을 받고, 그 대가로 특정 인물의 보궐선거 공천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특검은 지난달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윤 전 대통령에게 소환을 통보했으나 불응했고, 법원은 지난달 31일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이번에도 수의도 입지 않은 채 물리적으로 강하게 저항했다”며 “영장 유효기간이 오늘까지지만 재청구 여부는 신중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즉각 반발했다. 법률대리인단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조사를 위한 체포영장이 발부됐다고 해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강제 집행은 위헌적 행위”라며 “이번 체포 시도는 ‘공개적 망신주기’ 외에는 어떤 명분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수사는 정해진 결론에 따라 진행되고 있으며, 윤 전 대통령은 이에 동의할 수 없어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진술거부 시 검찰은 기존 증거로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된다. 문재인 전 대통령 역시 과거 검찰 소환에 불응했고, 조사 없이 기소된 사례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변호인단은 특검의 집행 방식에 대해 “수용시설 내에서 수의를 거부한 피의자를 물리력으로 제압하려 한 행위는 헌법과 형사소송법상 피의자 인권 보호의 원칙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목적에 기반한 위헌적 인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따라 특검팀이 윤 전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을 다시 청구할지, 혹은 대면 조사 없이 바로 기소할지가 향후 수사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 검찰 관계자는 “물리적 강제력의 반복은 피의자의 인권 문제와도 직결되는 사안”이라며 “기소 여부는 사실상 수집된 증거가 충분한지를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전 대통령은 내란특검 수사와 관련해 지난달 10일 구속된 상태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김건희 여사 의혹 관련 수사는 별도 특검이 맡고 있다.
BEST 뉴스
- 
									
										![[단독] 환율 미쳤다…미국 공항서 달러당 2100원에 거래 중](/data/news/202510/news_1760316311.1.jpg)  [단독] 환율 미쳤다…미국 공항서 달러당 2100원에 거래 중미국에서 1달러를 매입하려면 한화를 2000원 이상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만큼 원화 가치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일러스트=픽사베이 13일 미국 캘리포니아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LA LAX공항 내부 환전소에서 교민들이 달러를 구입할 ...
- 
									
										  올림픽대로 끝자락 ‘스테이지28’ 민간 표지판이 9개나?서울 강동구 고덕동, 올림픽대로의 끝자락을 달리다 보면 눈에 띄는 표지판이 있다. KB뉴스영상 화면 갈무리 출처=KBS ‘3차로로 진입하세요’라는 안내 바로 옆에 ‘스테이지28 방향’이라는 글씨가 붙어 있다. 분기점에도, 진입로에도, 측도에도 같은 표지판이 반복된다. 세어보니 ...
- 
									
										  가평 크리스탈밸리CC서 카트 추락…70대 근로자 사망18일 오후 1시경 경기도 가평군 상면 대보리 소재 크리스탈밸리 컨트리클럽(CC) 내 도로에서 작업용 카트가 5미터 아래로 추락해 70대 근로자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즉시 구조에 나섰으나, 두 사람 모두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된 뒤 사망 판정을 받았다. 사...
- 
									
										![[단독] FDA에 이름 오른 '에이피알'… 'K-뷰티 신화'에 드리운 먹구름](/data/news/202510/news_1760418309.1.jpg)  [단독] FDA에 이름 오른 '에이피알'… 'K-뷰티 신화'에 드리운 먹구름에이피알(APR) 김병훈 대표 사진=연합뉴스 ‘메디큐브(Medicube)’로 대표되는 에이피알(APR)은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K-뷰티의 새로운 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다. 에이피알을 이끄는 김병훈 대표는 ‘디지털 감각’과 ‘공격적 마케팅’으로 SNS 중심의 브랜드 확산 전략을 ...
- 
									
										  매크로 예매는 불법인데… 티켓베이는 왜 처벌받지 않나티켓구매 (CG) [연합뉴스TV 제공] 프로야구와 인기 가수 공연 티켓을 자동 프로그램(매크로)으로 대량 예매해 되판 업자들이 잇따라 적발되고 있다. 경찰은 최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프로야구 입장권을 무더기로 예매한 일당을 검거했다. 이들은 초당 수백 회 클릭...
- 
									
										  호반그룹, 성장인가 무리수인가김상열 호반그룹 회장과 장남 김대헌 사장 사진출처=연합뉴스 인천 송도의 호반써밋송도오피스텔에서 시작된 전기료 소송이 호반그룹의 책임 구조를 둘러싼 근본적 질문으로 번지고 있다. 입주민들은 “인근 단지보다 두 배 이상 전기료를 내고 있다”며 시공사인 호반건설을 상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