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물권 보호단체가 KBS 1TV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이 동물학대를 한 정황이 의심된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동물자유연대는 19일 극중 낙마 장면에서 말이 넘어지는 모습이 부자연스럽다며 문제를 제기한데 이어 20일에는 달리는 말에 밧줄을 묶어 말이 쓰러지도록 하는 동영상 일부를 공개했다.


0003667535_001_20220120073301088.jpg
KBS 1TV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 속 동물학대 의혹이 불거진 장면/KBS 1TV ‘태종 이방원’

 

연대 측이 지적한 장면은 7화에 나온다. 주인공 이성계(김영철 분)가 말을 타고 가던 중 낙마하는 장면인데, 말 몸체가 90도로 들리면서 앞발을 쭉 편 채 머리부터 바닥으로 고꾸라지는 모습이 담겨 있다. 연대는 이 장면에 대해 말에 밧줄을 묶어 달리다가 쓰러지도록 강제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연대는 “방송 촬영에 이용되는 동물의 안전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 같은 연출은 동물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높다”며 “뿐만 아니라 동물의 예측 불가능한 반응으로 인해 액션을 담당하는 배우 역시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고 했다.


GaseousThriftyFlyingsquirrel-size_restricted.gif
‘태종 이방원’ 속 말 학대의혹 장면 영상=동물자유연대 제공

 동물자유연대 조희경 대표는 “공영방송인 KBS에서 방송 촬영을 위해 동물을 ‘소품’ 취급 하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부끄러운 행태”라면서 “KBS 윤리 강령에 방송 촬영 시 동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실질적 규정을 마련하고, 동물이 등장하는 방송을 촬영할 때에는 반드시 동물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물권행동 카라도 “장면을 면밀히 살펴보면, 말의 다리를 와이어로 묶어서 잡아당겼을 것으로 강하게 의심된다”며 “오직 사람들의 오락을 위해 말을 생명의 위험에 고의로 빠뜨리는 행위는 인간의 사소한 이익을 위해 동물을 해하는 전형적인 동물학대 행위”라고 했다.


그러면서 “동물촬영에 앞서 동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었나. 발생할지 모를 현장 사고 대처를 위해 수의사가 배치되었나”라며 제작진 측 답변을 요구했다. 한편 현재 말의 건강상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719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의혹 동영상보니 "올가미 사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