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최근 영국의 채소와 과일 공급난이 지속되자 브렉시트가 그 원인인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Screenshot 2023-03-04 at 22.56.34.JPG
지난달 23일 영국 테스코 슈퍼마켓 텅 빈 채소 진열대. 사진=런던 EPA/연합뉴스

 

테리즈 코피 영국 환경식품부 장관은 지난달 23일 하원에서 "이 사태가 2∼4주 이어질 것 같다"며 "유통업체들과 대책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영국 최대 슈퍼마켓인 테스코를 포함해 4개 주요 유통업체는 이번 주에 토마토, 고추, 오이, 상추 등의 1인당 구매량을 2∼3팩으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영국 더 타임스에 따르면 테스코는 빈 선반을 가리려고 오렌지와 오이 사진을 붙여두기까지 했다.


코피 장관은 하원에서 답변 중 국민에게 상추, 토마토보다는 순무 같은 제철, 국산 채소를 먹으라고 권하기도 했다. 토마토의 경우 겨울엔 소비량의 95%가 수입이라고 더 타임스가 전했다.


코피 장관은 이번 채소·과일 공급난이 모로코와 스페인 등의 이상 기후 탓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영국이 다른 유럽 국가보다 더 타격을 입었다는 점에서 정부의 정책 실패와 브렉시트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Screenshot 2023-03-04 at 22.56.24.JPG
자료=트위터 갈무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토마토가 비워있는 모습과 가득한 장면을 보여주면서 영국의 브렉시트 전후를 비교하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영국 BBC는 이번 겨울 에너지 요금 부담 때문에 영국 내 온실 재배가 급감했다고 전했다. 전국농업인협회(NFU)는 전날 총회에서 온실에서 재배하는 토마토와 오이 생산량이 1985년 기록을 시작한 이후 최소가 될 것이라며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영국은 전기·가스 요금이 1년 만에 배 이상으로 뛰었다.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가뭄으로 농업용수가 충분치 않은 점도 원인 중 하나로 꼽혔다.


토마토 부족 사태의 원인을 두고 브렉시트 때문이라는 주장에는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BBC에 따르면 수입업자나 유통업자들은 브렉시트가 요인이 아니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신선식품 수입 시 검역 등은 아직 실행이 안 됐고 모로코는 EU 회원국이 아니니 어차피 브렉시트와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선 유럽 전반에 물량이 넉넉하지 않을 경우 EU가 아닌 영국은 가장 마지막에 공급을 받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고 BBC가 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유럽신선농산물협회는 신석식품을 싣고 "영국으로 가는 트럭이 빈 채로 돌아와서 수익성이 없다"며 "물건을 싣고 오다가 EU 국경에서 붙잡혀 지연될까 봐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세인즈베리 슈퍼마켓의 전 사장인 저스틴 킹은 BBC 인터뷰에서 정부가 온실 에너지 요금을 지원하지 않은 점과 브렉시트를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적했다.

전체댓글 0

  • 4033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국, 토마토 등 채소 공급난 지속…브렉시트 탓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