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수업 시간에 떠드는 초등학생을 교실 앞에 세워두고 야단쳤다가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된 40대 교사에게 무죄가 선고됐다.


Screenshot 2023-05-21 at 15.01.10.JPG
울산지방법원. 사진=울산지법 홈페이지

 

재판부는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한 학생을 상대로 교사가 다소 과도하게 훈육한 것에는 참작할 사유가 있다고 봤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1일 울산지방법원 형사2단독 황형주 부장판사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교사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울산의 한 초등학교 담임이던 A교사는 2021년 수업 시간에 떠들고 있는 B군을 앞으로 불러세워 놓고 다른 학생들에게 "얘가 잘못한 점을 말해봐라"면서 야단을 쳤다.


또 B군이 "공부방 수업 시간에 늦을 것 같다"며 정규 수업이 끝나는 시각보다 5분 일찍 하교할 수 있는지 물어보자, A교사는 B군 혼자서 교실 청소를 하도록 시켰다.


A교사는 친구와 다툰 학생 C군에게는 "선생님도 너희들 말 안들을 땐 몽둥이로 딱 때리고 싶다"며 "애가 버릇없게 하고 막 성질을 부려도 (부모님이) 내버려 두신단 말이냐"고 꾸짖기도 했다.


이와 같이 A교사는 학생 5명에게 총 15회 걸쳐 정서적 학대를 한 혐의로 기소됐다. 하지만 재판부는 A교사의 언행이 아동을 학대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고 판결했다.


담임으로서 A교사가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거나 학교폭력으로 의심되는 행동을 했던 일부 학생을 상대로 야단을 친 것이라고 아동학대라고 판단하지는 않았다.


특히 꾸중을 들은 일부 학생은 필기구로 다른 학생 팔을 찌르는 등 문제행동을 했고, 학교폭력이 의심된다는 사실을 학부모로부터 전해 들은 상황에서 A교사가 재발 방지를 위해 따끔하게 훈육할 필요가 있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황형주 부장판사는 "A교사와 학부모 사이 대화 내용, 문자 내용 등을 보면 학부모들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열성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한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훈육행위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거나 다소 과도하다고 해서 '고의로 아동을 정서적으로 학대했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고 선고 이유를 밝혔다.

전체댓글 0

  • 3211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떠드는 초등생 야단쳤다가 법정까지 간 교사 '무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