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7.8℃
    비5.0℃
    흐림철원4.9℃
    흐림동두천5.8℃
    구름많음파주5.4℃
    구름많음대관령1.3℃
    흐림춘천5.0℃
    비백령도4.0℃
    구름조금북강릉5.6℃
    맑음강릉8.0℃
    맑음동해6.7℃
    흐림서울7.4℃
    구름많음인천7.1℃
    흐림원주6.4℃
    구름많음울릉도8.3℃
    흐림수원6.9℃
    흐림영월6.6℃
    흐림충주7.0℃
    구름많음서산5.8℃
    맑음울진6.5℃
    흐림청주7.5℃
    구름많음대전6.8℃
    흐림추풍령6.4℃
    흐림안동7.8℃
    흐림상주7.8℃
    맑음포항10.8℃
    맑음군산5.3℃
    맑음대구9.3℃
    맑음전주6.5℃
    맑음울산10.8℃
    맑음창원9.2℃
    맑음광주6.5℃
    맑음부산10.7℃
    맑음통영10.5℃
    맑음목포6.4℃
    맑음여수8.8℃
    맑음흑산도7.1℃
    맑음완도7.9℃
    맑음고창2.8℃
    맑음순천5.6℃
    맑음홍성(예)6.4℃
    흐림7.9℃
    맑음제주9.3℃
    맑음고산10.4℃
    맑음성산9.2℃
    맑음서귀포9.2℃
    맑음진주8.4℃
    구름조금강화6.3℃
    흐림양평7.4℃
    흐림이천7.0℃
    흐림인제4.1℃
    흐림홍천5.9℃
    구름많음태백4.5℃
    흐림정선군5.7℃
    흐림제천6.2℃
    흐림보은7.1℃
    흐림천안7.4℃
    맑음보령3.4℃
    맑음부여4.9℃
    맑음금산6.6℃
    구름많음6.4℃
    맑음부안3.5℃
    맑음임실2.9℃
    맑음정읍3.7℃
    맑음남원3.4℃
    맑음장수4.1℃
    맑음고창군3.4℃
    맑음영광군3.2℃
    맑음김해시10.3℃
    맑음순창군3.5℃
    맑음북창원9.8℃
    맑음양산시10.1℃
    맑음보성군6.3℃
    맑음강진군7.6℃
    맑음장흥3.5℃
    맑음해남3.4℃
    맑음고흥7.7℃
    맑음의령군8.0℃
    맑음함양군7.1℃
    맑음광양시7.6℃
    맑음진도군3.0℃
    흐림봉화6.8℃
    흐림영주7.5℃
    흐림문경7.3℃
    구름많음청송군7.5℃
    구름조금영덕9.7℃
    구름많음의성7.7℃
    맑음구미7.8℃
    맑음영천9.2℃
    맑음경주시9.8℃
    맑음거창6.7℃
    맑음합천8.8℃
    맑음밀양10.4℃
    맑음산청6.8℃
    맑음거제10.5℃
    맑음남해8.5℃
    맑음9.6℃
  • 최종편집 2025-04-05(토)
 

르노코리아가 이를 악물고 4년 만에 내놓은 '그랑 콜레오스'를 지난 8월 28일 시승했다. 잇따른 전기차 화재로 인해 대안으로 떠오른 하이브리드에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형 SUV로써 이제 남은 건 성능 평가뿐이었다.


KakaoTalk_20240901_125547076.jpg
남해바다를 배경으로 전시되어 있는 르노 그랑콜레오스 차량 사진=류근원 기자

 

당연히 미디어의 관심은 쏠렸고 르노코리아는 전력을 다해 3일간 전국의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미디어 시승회를 세심하게 준비했다.


이번 '그랑 콜레오스' 시승회에는 이전에는 읽지 못한 감성적인 세심함이 돋보였는데 장시간 소요되는 시승에 필요한 시승 안내문과 물병 등을 트렌디한 보냉 백에 준비한 것이 일례다.


지난해부터 르노 코리아에 합류한 글로벌 화장품 업계 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가인 상희정 신임 커뮤니케이션 본부장의 손길이 요소요소에 닿아 있음을 짐작케 했다


르노는 이번 시승코스를 '생각을 넓게' 갖자는 콘셉트로 탁 트인 남해 바다를 끼고돌며 '그랑 콜레오스' 조수석에까지 채워진 와이드 화면을 만끽하며 즐거운 운전 체험을 경험해달라고 요청했다.


2DD7SSYJZO_1.jpg
주행중인 르노 그랑콜레오스 사진=르노코리아 제공

 

부산 사하구 르노코리아 공장에서 출발해 통영을 거쳐 거제 있는 한화리조트 벨버디어까지 약 165㎞ 거리를 달리는 코스였다. 구간은 국도와 고속도로  및 해저터널 등 시승에서 경험할 수 있는 많은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랑 콜레오스'의 시동을 걸자 전기차에 갖는 조용함과 부드러움이 압도적이었다. 도심 구간을 빠져나가면서도 내내 중형 SUV라는 것을 잊을 만큼 어떤 전기차보다도 부드럽고 조용했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도심 주행에 최적화돼 전체 도심 주행거리의 최대 75%까지 전기 모드가 작동된다. 회생제동은 3단계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제동 수준을 조절하거나 연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다만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면 언제든지 엔진이 개입해서 운행을 돕는다.


엔진 개입은 오르막 언덕길과 고속도로 구간에서 시작된다. 동급 최대 245마력의 시원한 출력으로 치고 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운전자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가덕 해저터널 구간을 향해 달리면서 갑자기 소나기가 퍼부었다. 조용한 실내에서 듣는 유리창에 부딪치는 빗줄기 소리는 제법 운치가 있었다.


이처럼 '그랑 콜레오스' 실내에서 듣지 말아야 할 것과 들어야 할 것이 구분되는 이유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 때문이다. 엔진, 타이어,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반대파를 발생시켜 이를 상쇄하는 기술로 동급 모델 최초로 탑재됐다. 


[사진자료] 르노코리아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_3.jpg
르노 그랑콜레오스가 자랑하는 조수석 디스플레이 사진=르노코리아 제공

 

그랑콜레오스에서 가장 차별화된 포인트는 조수석 디스플레이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각도로는 보이지 않지만 동승자는 각종 영화와 인터넷 등을 즐길 수 있다.


때문에 말수 적어진 청소년 자녀와 허심탄회한 대화를 갖기 위해 '그랑 콜레오스'로 드라이브를 계획했다면 실패할 확률이 크다. 반대로 동승자는 장거리 구간에도 자신만의 세계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랑 콜레오스판 현실 가족'의 모습이 상상되어 웃음이 나왔다. 


시승 도중 시승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나온 궁금증은 디스플레이 조작이었다. 버튼 타입이 최소화되고 터치스크린으로 녹아들어 기능을 찾기 어렵다는 이야기였다. 이에 대해 르노 측은 음성인식으로 가능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아리아"를 외치면 음성인식 기능이 동작하는데 "통풍시트 틀어줘" "에어컨 바람 줄여줘" 등의 명령을 알아듣고 즉시 이행하는 기술은 돋보였다.


다만 얼마 전 '남혐'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기에 자칫 운전자 편하라고 만든 음성인식 기능이 의도와다르게 '청각 장애인 차별 논란으로 번지면 어떡하지'하는 우려가 들기도 했다.


오토 파킹 시스템도 그랑 콜레오스의 스마트한 기능 중 하나다. 복잡하고 좁은 주차공간에서 애를 먹는 여성 운전자나 초보 운전자들은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랑콜레오스의 복합 공인 연비 L당 15.7㎞다. 하지만 에코모드로 설정하고 급가속을 하지 않았는데도 공인 연비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왔다. 13㎞. 에어컨을 너무 세게 켰기 때문일까.


시승소감을 정리하자니 직업상 마땅히 꼬집을 것은 없었다. '그랑 콜레오스'는 운전자와 동승자에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동승자를 배려하고 안전운전을 중시하며 합리적 소비를 고민하는 운전자라면 눈여겨봐야 할 차임에 틀림없다.

태그

전체댓글 0

  • 142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승기] 르노 '그랑 콜레오스' 운전자의 선택지를 넓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09.01 13:1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