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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도 빠짐없이 ‘우리들의 열정으로 행복할 e순간’
    넷마블 산하 사회공헌활동을 총괄하는 넷마블문화재단은 오는 3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더케이호텔에서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장애학생들이 게임으로 친구들을 만나고 실력을 발휘하는 무대가 올해도 막을 올린다.    넷마블 산하 사회공헌활동을 총괄하는 넷마블문화재단은 오는 3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더케이호텔에서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넷마블문화재단과 국립특수교육원이 주최하고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 행사는 게임이 지닌 순기능을 활용해 장애학생의 자존감과 성취감을 고양하고, 정보화 능력향상과 건강한 여가문화 확립을 위해 넷마블이 전사 차원에서 지난 2009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넷마블은 중국발 코로나19가 창궐한 2020년을 제외하고 한 해도 빠짐 없이 지켜오고 있다. 2022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했으나, 이듬해부터 다시 오프라인으로 돌아와 예선부터 본·결선까지 전회를 오프라인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열정의 e공간, 행복한 e순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3일과 4일 양일간 이어간다. e스포츠 대회 10종목(마구마구 리마스터, 모두의마블 등)과 정보경진대회 18종목으로 구성됐다.    e스포츠 대회의 경우 앞서 6월부터 7월까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치러진 지역 예선을 거쳐 선발된 전국 특수학교(급) 학생, 지도교사, 특수학교 관리자, 학부모 등 1600여명이 참가한다.    대회 출전자와 가족, 관람객이 함께 즐기는 자리도 많다. 3일 오후 7시부터 비보잉 퍼포먼스와 원더매직쇼, 뿅뿅 e세계 오락실, 뮤지컬 갈라, 하이키 및 청각장애인 아이돌 빅오션의 공연 등 알찬 문화축제가 기다린다. 여기에 게임 캐릭터를 실제로 접해볼 수 있는 코스프레와 실감형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콘텐츠, 교사 게임 리터러시, 로잉머신, 같이 해서 가치로운 영화 동시 관람 등 다양한 체험 기회도 있다.   지난해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시상식 장면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올림픽으로도 불린다. 2015년에는 한국과 일본, 대만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교류전 형태의 세계 대회가 동시 열렸고 2016년 들어서는 장애를 넘어 꿈과 희망을 공유하는 이른바 ‘모두의 축제’로 대중성을 키우고 있다. 넷마블 창업자인 방준혁 의장의 주도로 2018년 넷마블문화재단이 출범하면서 관련 사업도 체계화 하고 있다. 현재 방준혁 의장이 재단 이사장직을 직접 맡고 있다.    넷마블과 넷마블문화재단은 장애학생과 가족들이 화합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여러 각론을 내놓고 있다. 게임 속 인기 캐릭터들과 자유롭게 꿈을 구상해보는 3D 미디어월, 장애학생 바리스타관, 장난감을 제작해보는 과학 체험존 등은 그동안 가족 단위 내방객들의 호평을 얻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장애학생들의 참여와 보람을 배가할 수 있도록 장애학생과 일반인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또는 장애학생과 학부모·교사가 한 팀을 이루면서 합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넷마블 임직원들이 경기 심판과 출제위원, 자원봉사자 역할을 맡아 대회의 전문성도 상향시키고 있다. 이는 회사의 수장부터 갓 입사한 신입 사원까지 게임을 통한 사회적 기여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된 덕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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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2024-09-01
  • 미키와 친구들 서울에 왜 왔을까
      디즈니코리아는 ‘미키와 친구들’이 서울을 여행하는 캠페인을 전개한다.  세대와 국경을 막론하고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는 캐릭터 ‘미키와 친구들’이 서울의 매력을 직접 소개한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이하 디즈니코리아)는 미키 마우스와 미니 마우스, 플루토, 구피, 도널드 덕, 데이지 덕, 칩 앤 데일 등이 서울을 여행하는 콘셉트의 ‘미키와 친구들: 서울 투어’(Mickey & Friends: Seoul Tour) 캠페인을 전개한다.    디즈니코리아 측은 ‘미키와 친구들’이 한국적인 일상과 문화 도시 서울의 다양한 풍경을 즐기는 모습을 알리고 음악이나 예술, 제품 등 여러 분야에서 색다른 협업도 진행한다.    내달 28일부터 10월 20일까지 서울 덕수궁 돈덕전에서는 ‘미키 in 덕수궁: 아트, 경계를 넘어서’(Mickey in the palace: art beyond boundaries)라는 주제로 전시가 열린다. 디즈니코리아와 국가유산청이 국가 유산의 새로운 가치 제고를 위해 체결한 업무 협약의 일환이다.    전시에는 흑요석과 김세동, 성립, 부원, 강재원, 장진승, 박서우 등 젊은 아티스트 7인에다 안유진, 이문현 등 국가무형유산 전공 작가들이 참여해 각자 특유한 예술적 관점으로 서울을 찾은 ‘미키와 친구들’이 국가유산과 어우러진 모습을 표현하게 된다. 디즈니코리아 측은 “세계적인 아이콘인 디즈니 캐릭터와 국가유산의 협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고 했다.    한국적 디자인 요소를 가미한 ‘미키와 친구들’ 테마의 상품도 나온다. 의류나 가방, 모바일 액세서리, 엽서, 머그컵, 수저 세트 등이 판매되고, 한국 고유의 특색이 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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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2024-08-30
  • “MMORPG 본질적 재미 찾는다”는 ‘로한2’ 출격 임박
      ‘로한2’가 본가의 매운맛을 전하기 위해 출발선에 오른다.  지난 2019년 6월말 혜성처럼 나타나 국내 게임 시장을 뒤흔든 주인공 ‘로한M’의 후속작 ‘로한2’가 본가(本家)의 매운맛을 전하기 위해 마침내 출격 채비에 오른다.    ‘로한2’의 배급권을 갖고 있는 플레이위드코리아는 3분기 안에 공식 발매한다는 목표로 최근 사전 등록 절차에 돌입했다. 일반적으로 사전 등록 과정은 한 달 전후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제작진은 당초 예정 일정에 충실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로한2’는 말 그대로 원작이 되는 PC 온라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한 온라인’을 가장 잘 이해하고 풀어갈 역량을 보유한 플레이위드게임즈에서 직접 손을 댄 작품이다. 플레이위드게임즈는 플레이위드코리아의 관계사다.    자체 제작하는 만큼 원작의 세밀한 부분까지 옮겨와 반영할 수 있고, 잠재 이용자 분석 면에서도 축적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이에 반해 전작인 ‘로한M’의 경우 플레이위드코리아 계열이 아닌 외부에 IP(지식재산권)를 공여해 들여온 사례다.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사전 등록 개시를 알리는 온라인 쇼케이스에서 “이용자들이 사랑했던 MMORPG의 BM(수익 모델)으로 돌아간다”고 밝히면서 방향성도 처음으로 꺼냈다. 특히 ‘로한2’에 등장하는 대표 캐릭터를 비롯해 통합 계정 시스템, 다양한 전투를 느낄 수 있는 필드 PVP(이용자끼리 대결), 블러드 포그, 필드 보스전, 서버끼리의 전투가 가능한 암흑 도약 시스템, 자유 경제 시스템 등 주요 놀거리도 곁들였다.    ‘로한2’의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장재형 플레이위드게임즈 PD는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찾기 위해 ‘로한2’ 프로젝트는 시작됐다”면서 “게임의 자체의 즐거움을 보다 충분히 느끼고,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게임을 위해 인위적인 육성 상품의 판매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한2’의 근간이 되는 ‘로한온라인’은 2005년부터 이른바 ‘시스템 홀릭’이라는 신조어를 양산할 정도로 성인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14년 넘게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과 대만,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 나가면서 게임한류의 첨병 역할을 했고, 월드 와이드 전용 서버인 ‘로한 월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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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2024-08-30
  • 북유럽 신화 끝판왕 ‘이미르’ 티저가 떴다
    위메이드가 올 연말 공식 발매를 앞두고 있는 차기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티저 사이트를 열었다.  위메이드가 올 연말 공식 발매를 앞두고 있는 차기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Legend of YMIR)의 티저 사이트를 열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미르의 전설’ 시리즈로 대변되는 위메이드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레거시에 최첨단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창조한 세계관 속에서 세상의 종말 ‘라그나로크’가 일어나기 전까지의 이야기를 담았다. 북유럽 신화 특유의 거칠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또한 게임을 이끌어갈 캐릭터 제작에는 페이스 스캔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했다. 자연스럽고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가 전투를 비롯한 게임 플레이 전반에 몰입감을 높인다. 여기에 오딘과 토르, 로키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신들도 매력적인 모습으로 등장한다.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석훈 PD가 직접 진행하는 ‘디렉터스 프리뷰’ 영상을 티저 사이트에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석훈 PD는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야기를 전하면서 이용자들과 적극 소통할 계획이다.    프리뷰 1화에는 김지원 아트 디렉터가 함께 출연해 ‘레전드 오브 이미르’만의 독창적인 세계관과 아트를 소개했다. 석 PD는 “최고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하면 더 만족스러운 게임으로 완성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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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2024-08-29
  • 청소년 야구 살리기에 정성 보태고 재원도 쾌척
    컴투스가 고교 야구의 명맥을 잇는 선순환에 튼실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경남 하동군에 위치한 금남고에 이어 강원도 영월군 상동고에 후원금을 전달하면서 청소년 야구 인재 육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컴투스가 고교 야구의 명맥을 잇는 선순환에 튼실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경남 하동군에 위치한 금남고에 이어 강원도 영월군 상동고에 후원금을 전달하면서 청소년 야구 인재 육성에 힘을 보태는 모습이다.    앞서 컴투스는 지난 7월 초 KBO(한국야구위원회) 올스타전에서 수상자 명의로 야구용품을 기부하는 ‘컴프야존 최다 홈런상’ 경기를 주최했다. LG 트윈스 오스틴과 한화 이글스 페라자 선수가 수상자에 올랐고, 둘의 이름으로 국내 아마추어 야구를 돕기로 결정했다.    컴투스는 KBO 사무국과 협의해 금남고와 상동고를 최종 선정했다. 후원금은 기존 수상자 명의의 지원금에 컴투스가 추가로 기부금을 더했다. 야구부 선수들의 훈련에 필요한 각종 장비 구입과 운영 지원에 쓰이게 된다.    금남고 야구부는 경남 지역에서 9번째로 설립된 고교 야구팀이다. 하동군에서는 유일한 고교 야구부다. 2023년 부산과 청주, 세종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인 14명으로 시작해 현재 20여명의 부원이 최낙기 감독을 비롯한 3명의 지도자와 함께 훈련하고 있다. 올해 7월에는 청룡기 전국고교야구 선수권 대회에서 명문 덕수고와 6회까지 접전을 펼치기도 했다.    상동고 야구부는 2023년 8월 문을 열었다. 당초 상동고는 70년 넘는 역사를 갖고 있지만 전교생이 3명에 불과해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에 학교 동문과 지역 주민들이 뜻을 모아 어렵게 야구부를 창단했고, 현재 1, 2학년을 합해 전교생 30여명이 모두 야구부에서 활동하고 있다. 올해 5월 전국 대회인 황금사자기에서 첫 승리를 거뒀다. 특히 상동고는 세계 최초로 야구 전문 특성화고로 전환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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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2024-08-29
  • 게임人이 알아야할 필수 정보는 바로…
      게임 저작권 보호 등을 주제로 내달 5일 성남 판교에서 ‘K-GAME 전문 역량 강화 세미나’가 열린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는 내달 5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성남시 판교 게임인재원 1캠퍼스 다목적회의실(제2판교 LH기업성장센터 1층)에서 ‘제2차 게임 산업 종사자 대상 K-GAME 전문 역량 강화 세미나’를 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게임 저작권 보호를 비롯해 근무 지침, 게임 산업 관련 기본 법률, 게임 등급 분류 신청 방법, 내용 수정 신고 절차, 프로젝트 관리 등의 주제로 구성됐다.    강연은 실무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정보를 다룬다. 강선호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상담팀 책임이 ‘게임 관련 저작권 기본 개념 및 보호 방법’을 소개하고, 이한결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와 안준규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가 각각 ‘게임사 직원이 꼭 알아야 할 근무 지침’, ‘게임 산업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법률’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실무 중심 강연에서는 이종배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서비스팀장이 ‘게임 등급분류 신청 방법 및 내용 수정 신고 절차’를 설명하고, 박소현 넥슨코리아 게임 기획자가 ‘아마추어팀 게임 개발 사례와 프로젝트 관리’를 다룬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은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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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2024-08-29
  • 창립 30주년 넥슨 나라 안팎서 구슬땀
    ‘카잔’ 부스에는 오랜 대기열을 마다하지 않고 묵묵히 체험 순서를 기다리는 인파들로 북적였다.  지난 25일 독일 쾰른에서 성황리에 폐막한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카카오게임즈와 더불어 한국산 게임의 향연을 선보인 넥슨이 하반기 나라 안팎에서 다시 걸음을 재촉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내달 26일 일본 치바현에서 개막하는 세계 3대 게임 박람회 도쿄게임쇼(TGS)에 출전하고, 오는 11월 14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나흘간 열리는 지스타에는 최대 후원사로 나선다.    넥슨은 올해가 창립 30주년인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 기업으로서 유망작을 전 세계에 미리 알리고, 여기에 가감없는 평가를 통해 완성도를 꾀한다는 가장 근본적인 사업 공식에 초점을 뒀다.   오랜 인내의 시간을 보낸 이들만 ‘카잔’을 몸소 만나볼 수 있었다.    이 연장선에서 게임스컴과 TGS에서는 넥슨이 전방위로 밀고 있는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이 중심에서 자리하고, 홈에서 펼쳐지는 지스타에서는 게임 본연의 재미에다 외적으로도 다양한 즐거움을 전달한다는 목표다.    특히 넥슨은 이번 지스타에서 시대와 세대를 뛰어넘는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넥슨은 지스타에서 300부스 규모의 대형 대중관(B2C)을 꾸린다. 30부스 규모의 기업 비즈니스관(B2B)도 구축하고, 야외에도 이용자들이 대거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부스를 조성한다.    올해 게임스컴에서 ‘카잔’을 직접 설파하면서 구슬땀을 흘린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지스타 기간 진행하는 ‘G-CON 2024’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담당한다. 넥슨의 또 다른 명작인 ‘블루 아카이브’를 총괄하고 있는 김용하 넥슨게임즈 PD도 강연자로 무대에 선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이용자들이 넥슨과 함께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넥슨 부스 한 켠을 차지한 ‘카잔’ 시네마틱 영상    한편, 넥슨은 게임스컴에서 ‘카잔’으로 일약 스타 기업 반열에 당당하게 올랐다. 게임스컴 기간 5일 동안 B2C관은 인파들이 몰리면서 말 그대로 입추의 여지가 없었다. 맨 뒷 줄을 기준으로 체험 시작까지 4시간이라는 대기열이 발생했고, 오랜 기다림마저 마다하지 않고 인근 부스까지 줄이 이어지면서 현장 진행 요원들이 질서 유지에 신경이 곤두서는 모습도 연출되는 등 숱한 화제를 불러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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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9
  • MMO 문법 고증과 파괴가 한몸으로 ‘인기 견인’
      ‘호연’이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 정식 출시 이후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지난해 게임 박람회 지스타에서 시선을 한몸에 받은 주인공 ‘호연’이 명불허전의 명제를 여지없이 각인시키고 있다.    ‘호연’은 엔씨소프트가 보유한 유명 IP(지식재산권) ‘블레이드 & 소울’에 기반한 수집형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블레이드 & 소울’의 3년 전을 무대로 유설의 가문 재건을 위한 여정을 다룬다.    이 연장선에서 당초 ‘프로젝트 BSS’로 불리다가 올해 6월 ‘호연’이라는 정식 명찰을 달았다.  ‘호연’이라는 명칭은 게임 속 주인공 유설의 가문 호연문에서 유래했다. ‘인연을 지킨다’는 호연문의 정신을 뜻한다. 가문을 재건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주인공 유설의 모험과 그 여정 속에서 만나는 원작 영웅들과의 인연의 의미도 지닌다.    ‘호연’은 이달 28일 오전 10시 한국과 일본, 대만에서 정식 발매되자마자 이 3개 지역 앱 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찍었다. 이용자들이 내려받기에 나섬에 따라 순차적인 매출 순위 상승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제작진은 MMORPG의 흥행 방정식을 따르면서도 게임 본연의 체감을 저해하는 요소를 ‘호연’에서는 과감하게 줄였다.    우선, 기획 단계부터 게임의 출발점이 된 원작 ‘블레이드 & 소울’의 추억을 되새기는 배경과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핵심 스토리를 경험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모든 캐릭터는 전문 성우진이 목소리를 입혀 이용자의 몰입을 한층 더 북돋운다.    ‘호연’은 미소년∙소녀를 비롯해 몬스터, 수인 등 개성 있는 60여 종의 캐릭터 중 5종을 선택해 팀을 짜는 것에서 시작한다. 여기에는 캐릭터마다 개성이 돋보인다. 영웅들은 각자 고유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캐릭터의 관계도 ‘인연’ 콘텐츠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스토리에 녹여냈다.   스위칭 플레이  ‘호연’은 특정한 캐릭터만 집중적으로 육성해 플레이하는 게 아닌, 각 콘텐츠와 보스마다 여러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발육시키고 조합하는 맛에 중점을 뒀다. 수집형 RPG의 신기원(新紀元)을 연다는 취지에서 엔씨소프트는 ‘스위칭 RPG’라는 장르도 작명했다.    또한 캐릭터 수집과 성장에 대한 부담은 크게 경감했다. 메인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상당량의 영웅 뽑기권을 얻는다. 특정 콘텐츠 공략에 성공하면 게임 내 재화로 구매할 수 있는 ‘핫딜’을 통해 ‘영웅 모집권’, ‘수호령 영옥’ 등이 따라온다. 영웅 간 레벨과 아이템을 공유해 ‘호연’의 알맹이인 ‘덱 빌딩’의 재미에 몰두할 수 있도록 했다.    엔씨소프트의 최신 첨단 기술력도 곳곳에서 눈에 띈다. 수많은 이용자가 같은 필드 위에서 플레이하는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 다중접속)로 개발했지만 끊김이나 지연은 찾아볼 수 없다.   필드 전투 실제 시연 장면  턴제 전투와 필드 전투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스위칭 플레이’는 ‘호연’의 백미로 손꼽힌다. 턴제 전투에서는 고유 스킬을 화려한 연출로 감상할 수 있어 캐릭터에 대한 애정도를 배양한다. 언제든 다른 모드의 상황을 확인하고 즉시 조작할 수 있어 두 가지 게임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완성도 높은 ‘하이브리드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호연’의 주요 콘텐츠는 PvE(이용자와 시스템간 대결)로 구성됐다. 경쟁에 대한 스트레스는 낮추고 협력의 참맛을 배가했다. 이용자는 ‘호연’의 스토리를 풀어가면서 여러 패턴으로 무장한 보스 몬스터를 마주한다. 1인 던전 ‘싱글 네임드’(Single Named) 보스, 4~8명의 이용자가 합심하는 ‘파티 네임드’, 오픈 필드에서 수많은 이들이 함께 공략하는 ‘필드 보스’, 심화된 패턴에 열중해야 하는 ‘4인 보스 던전’ 등 각기 다른 흥미 요소를 구현했다.    보스 공략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높은 캐릭터 스펙이 아닌, 섬세한 컨트롤과 다른 이용자와의 공조가 필수적이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성장과 경쟁의 틀을 깬 새로운 도전에 한국, 일본, 대만 이용자가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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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9
  • 학생에 교사·군인까지…전국으로 퍼진 '딥페이크' 공포
    텔레그램 대화방서 지인 얼굴에 음란물 합성·유포…방마다 참여자 수천명 피해 학교 수백곳 명단도 퍼져…올해 전국서 297건 신고돼 경찰 수사 텔레그램 단체대화방 딥페이크 관련 대화 [독자 제공. 연합뉴스]   최근 한 대학에서 여학생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딥페이크 영상물이 유포된 사건이 드러난 데 이어 비슷한 종류의 텔레그램 대화방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피해자 중에는 대학생뿐 아니라 중·고교생 등 미성년자는 물론 교사, 여군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고, SNS 등에 '피해 학교 명단'으로 떠돌고 있는 곳만 100곳은 족히 넘어 혹시나 '내 사진 혹은 내 자녀 사진도 이용된 것은 아닌지' 하는 공포심 또한 커지는 분위기다. 일부 지역에서 피해자들 신고를 접수한 경찰도 수사에 착수했다. ◇ 대화방·피해학교 명단 공개…불안한 여성들 SNS 비공개 전환 26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최근 텔레그램에서 여성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해 편집한 허위 영상물을 생성·유포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단체 대화방이 대규모로 발견됐다. 앞서 인하대 재학생과 졸업생이 타깃이 된 단체 대화방 운영자 등이 검거됐는데, 그 외에도 전국의 각 지역·학교별로 세분된 텔레그램 대화방이 다수 만들어져 대화방마다 수천 명이 참여 중인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들은 이른바 '겹지인방'이라는 이름으로 참가자들이 서로 같이 아는 특정 여성의 정보를 공유하고 딥페이크 영상물을 제작·유포하는 등의 방식으로 성희롱했다. 실제 텔레그램의 채팅방 검색을 지원하는 '텔레메트리오'에서 '겹지방'(겹지인방)을 검색한 결과 이날 기준 3천500여명이 구독하고 있는 '대학별 겹지방'이 바로 검색됐다. 이 외에도 1천800여명이 구독 중인 '대학 겹지방' 등 유사한 텔레그램 채널도 발견됐다. 가해자들은 주로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온 피해자들의 사진을 무단으로 저장해 범행에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봇 프로그램'을 활용해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하도록 하는 링크가 공유되기도 했다. 가입자가 십수만명에 이르는 텔레그램 딥페이크 채널도 확인됐다. 한 텔레그램 채널에 입장했더니 곧바로 '인물이 한 명만 등장하는 사진을 사용해야 한다' 따위의 지침이 제공됐고, 특정 캐릭터 얼굴 사진을 보내자 수초도 걸리지 않아 얼굴에 나체 사진이 합성돼 제작됐다. 이 텔레그램 채널의 가입자는 26일 오후 기준 13만3천400명에 육박했다. 사진 자체는 따로 생성된 1대 1 대화방으로 전달돼 다른 사람이 생성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구조는 아니었다. 현재 SNS에서는 딥페이크 불법 영상물이 만들어진 지역과 학교 명단도 공유되고 있다. 실제 이 학교 소속 학생들의 피해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명단에 올라 있는 전국 중·고교와 대학교 이름만 수백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가해자 신상이라며 남성 다수의 이름과 얼굴 등이 담긴 게시물도 빠르게 번지고 있으나 이 역시 진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여군을 상대로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유포하는 대화방도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대화방을 캡처한 사진을 보면 대화방 운영자로 추정되는 인물은 참가자에게 여군의 군복 사진과 일상 사진, '능욕글'을 요구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여성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자신의 사진이 담긴 SNS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하고 사진을 내리라는 조언도 공유됐다.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학생회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현재 텔레그램을 통해 (우리 학교) 학생들의 신상 및 딥페이크 합성 사진이 유포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개인 사진을 내려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란다"는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주말 사이 X(엑스·옛 트위터)에서 게시물을 보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사진도 활용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소름이 끼쳤다"며 "어쩐지 꺼림칙해서 내 인스타그램 계정 게시물을 전부 둘러보고 셀카는 전부 내렸다"고 전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혹시 내 아이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포함된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딥페이크 (CG) [연합뉴스TV 제공] ◇ 경찰 수사 착수…박지현 "국가적 재난 상황 선포해야" 자기 얼굴 사진이 도용된 딥페이크 음란물을 우연히 확인한 피해자들이 직접 경찰에 신고하면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7월 딥페이크 성착취 범죄(성폭력처벌법상 허위영상물 등의 반포 등) 신고는 전국에서 총 297건 접수됐다. 입건된 피의자 178명 중 10대는 131명으로 무려 73.6%를 차지한다. 그 외 연령대는 20대 36명(20.2%), 30대 10명(5.6%), 40대 1명(0.6%)이었다. 최근 3년간 전국 경찰에 신고된 딥페이크 성착취 범죄는 2021년 156건, 2022년 160건, 2023년 180건으로 증가세를 보였는데 올해 들어 더욱 빠른 속도로 범죄가 확산하는 셈이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1∼7월 초·중·고교 텔레그램 성착취 신고를 10건 접수, 이와 관련해 14세 이상 청소년 10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전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인스타그램 등 SNS에 공개된 여성의 사진을 합성해 딥페이크 음란물을 제작·유포한 피의자 2명을 각각 추적하고 있다. 충북 충주경찰서도 또래 여학생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사진을 만들고 공유한 혐의로 고교생 A(18)군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이다. 다만 외국에 서버를 둔 텔레그램 특성 탓에 수사에 한계가 있단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인하대 재학생이 타깃이 된 딥페이크 사건을 수사하는 인천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텔레그램 대화방 참가자 신원을 특정해 수사 중이지만 운영자 신원 특정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의 경우 수사기관이 신고나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해도 손쉽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물과 활동 내용도 삭제할 수 있는 점도 수사의 장애 요인이다. 서울에서 사이버 범죄를 수사하는 한 경찰 수사관은 "단서를 수집한다고 하면 크게 피해자, 피의자, 플랫폼을 통해서 확보할 수 있다"며 "플랫폼(텔레그램)으로부터 확보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의 협조가 없으니 피의자를 특정하기가 어렵고 피해자가 알 수 있는 부분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은 딥페이크 성범죄를 포함한 사이버 성폭력 수사 일체를 시·도 경찰청에서 전담하도록 하고 있다. 경찰청 사이버성폭력수사계 관계자는 "딥페이크 탐지 소프트웨어의 고도화와 위장수사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텔레그램은 다른 SNS에 비해 더 높은 보안성과 익명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유해 콘텐츠의 새로운 온상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도 우려를 낳는 부분이다. 텔레그램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파벨 두로프가 24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전격 체포된 것도 이런 배경 속에서 주목된다. 두로프는 텔레그램이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수사기관의 엄벌과 함께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여진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대표는 "여성들을 성적대상화하는 문제가 계속 되풀이 되고 기술을 만나면서 이러한 수준까지 전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른바 'N번방' 사건을 처음 공론화한 '추적단 불꽃'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국가적 재난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급히 대안을 마련하라"며 "텔레그램이 N번방 사건 때처럼 가해자들의 신상 협조에 수사를 거부한다면 최소한 일시적으로 텔레그램을 국내에서 차단하는 조치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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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활발한 몸집 불리기 ‘크파’ 이젠 애니로 진출
      ‘크로스파이어’가 블러 스튜디오에서 만든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시크릿 레벨’의 15개 에피소드 중 한 편에 나온다. 사진은 실제 영상 속 한 장면  중국을 중심으로 성공한 한국산 일인칭슈팅게임(FPS) ‘크로스파이어’에 기반한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25일(현지 시각) 막을 내린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사 블러 스튜디오(Blur Studio)는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시크릿 레벨’(Secret Level)의 15개 에피소드 중 한 편에 ‘크로스파이어’를 소재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블러 스튜디오는 미국 아마존 산하의 프라임 비디오(이하 프라임 비디오)와 넷플릭스 화제작 ‘러브, 데스+로봇’ 제작사다.    ‘크로스파이어’를 포함해 전체 에피소드는 15개의 글로벌 게임 IP(지식재산권)를 가공해 완성된다. 여타 14개의 에피소드는 ‘던전 앤 드래곤’(Dungeons & Dragons)을 비롯해 ‘팩맨’(Pac-Man), ‘메가맨’(Mega Man)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작품으로 구성됐다.    ‘크로스파이어’ 편은 원작 게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15분 분량의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오는 12월 10일 프라임 비디오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영화 ‘데드풀’(2016년)과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2019년) 등을 연출한 팀 밀러 감독이 ‘시크릿 레벨’의 총괄 프로듀서를 맡았다.    한편, ‘크로스파이어’는 현재 전 세계 80여개 나라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누적 이용자수는 10억 명에 달한다. ‘크로스파이어’ IP 보유자인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크로스파이어’는 e스포츠와 드라마, 테마파크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며 “이번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더욱 폭넓은 IP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소개했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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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전 세대 아우른 파란의 주인공 ‘패오엑’ 차기작 개봉 박두
    카카오게임즈의 배급 역량을 각인시킨 주역 ‘패스 오브 엑자일’이 마침내 후속작으로 돌아온다.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2021년 6월 말 ‘오딘: 발할라 라이징’으로 퀀텀 점프에 성공하기 전 사실상 회사의 배급 역량을 만천하에 각인시킨 주역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이 마침내 후속작으로 돌아온다.    카카오게임즈는 독일 쾰른에서 속개되고 있는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패스 오브 엑자일 2‘의 얼리 억세스(정식 발매 전이지만 비용을 지불한 뒤 구매해서 베타 버전을 체험)를 오는 11월 16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뉴질랜드 국적의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에서 만든 PC 온라인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패스 오브 엑자일‘은 2019년 6월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국내 유통되면서 파란을 일으켰다. 정식 발매 이후 동시접속자수 8만 명대를 순식간에 돌파하면서 점유율을 급속히 높여갔다.    블리자드 ‘디아블로’ 시리즈를 연상시키는 핵 앤 슬래시 방식의 게임이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세대들의 접근이 낮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실제 20대 이용자 비율이 전체에서 50%를 웃돌았고 여기에 ‘디아블로’의 향수를 갖고 있는 3040세대들이 가세하면서 흥행을 견인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차기작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됐고, 카카오게임즈는 그 해 9월 ‘패스 오브 엑자일2’의 제작 상황을 공개하면서 판권 확보도 공지했다.    올해 들어 카카오게임즈는 3월 22일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세계관 정보와 트레일러, 여러 직업군의 게임 시연 영상을 게재했다.    이번 게임스컴에서는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게임의 무대가 되는 배경에다, 몸과 얼굴이 수많은 손으로 뒤덮인 보스, 식물과 연체동물을 섞은 모습의 보스 등 이용자가 상대해야 할 다양한 보스들을 담았다.    특히 이용자가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는 동작과 함께 각 보스들이 지형지물을 활용해 땅을 내리치거나 플레이어보다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 땅에서 폭발을 일으키는 등 소울류 게임의 기믹을 사용해 한층 강화된 액션성을 보여줬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6개의 캠페인, 100가지 독특한 환경, 600여종의 몬스터와 100여종의 보스로 구성됐다. 이용자는 12개의 클래스 중 하나를 골라 자신의 취향에 맞게 육성할 수 있고, 각 클래스는 3개의 전직 클래스를 보유해 총 36개의 전직 클래스를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전작의 경험치를 십분 발휘해 새로운 RPG 대작 IP(지식재산권)로 입증하겠다”고 했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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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5
  • 독일에 뜬 ‘부산 사랑’ 누가 내걸었나 봤더니… “역시 블리자드!”
    블리자드는 단순히 ‘오버워치2’를 알리는 것을 넘어 부산을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목표를 담았다. 실제 부스 안에는 노래방부터 ‘웰컴 투 부산’이나 ‘부산 사랑’ 같은 전광판을 설치해 부산 어딘가를 연상시킨다.  블리자드의 한국 사랑이 이역만리 독일에서도 빛났다.    독일 쾰른에서 속개되고 있는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 현장에 블리자드는 자사의 일인칭 슈팅게임(FPS) ‘오버워치2’의 인기 전장 중 하나인 부산을 모티브로 부스를 꾸몄다.    블리자드는 단순히 ‘오버워치2’를 알리는 것을 넘어 부산을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목표를 담았다. 실제 부스 안에는 노래방부터 ‘웰컴 투 부산’이나 ‘부산 사랑’ 같은 전광판을 설치해 부산 어딘가를 연상시킨다. 부스 상단에는 ‘오버워치2’에 나오는 한국 영웅 송하나를 소재로 걸게도 걸었다.    앞서 블리자드는 지난 2019년 전작인 ‘오버워치’ 상에서 이른바 한국형 콘텐츠라 불리는 ‘꽃가마 D.Va’를 도입하면서 전통 한복의 미(美)를 전 세계에 전파한 공로를 인정받아, 게임 업계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여하는 ‘한복사랑’ 감사장을 받았다.    문체부 장관 명의의 ‘한복사랑’ 감사장은 한복을 다각도로 설파하는데 크게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는 상이다. ‘꽃가마 D.Va’ 스킨은 색동 한복의 멋과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오버워치’에 등장하는 한국인 영웅인 디바(D.Va)가 착용해 인기를 얻었다.    당시 ‘꽃가마 D.Va’ 스킨 제작에 참여한 이학성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한국인 아티스트로서 ‘오버워치’ 등 블리자드 게임을 통해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형 콘텐츠 ‘꽃가마 D.Va’  또한 블리자드는 ‘포도대장 맥크리’, ‘홍길동 트레이서’, ‘산예 오리사’ 등 우리 전통문화와 설화 등에서 영감을 받은 다수의 한국형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한국 전통문화의 세계화에도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블리자드는 미국 본사 주도로 기업 경영 개선 작업이 한창인 올해 역시 인재 육성 워크숍을 개최하면서 기부장학금 프로그램을 이어가고 있다. 블리자드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총 229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고, 블리자드의 연례 게임 축제인 ‘블리즈컨’에도 초대하는 등 한국 시장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내비쳐왔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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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4
  • 2025년 ‘발드컵’은 프랑스 파리로
      e스포츠 종목으로 떡잎을 틔운 ‘발로란트’가 보는 재미를 키우는 방향으로 2025년 일정을 잡았다.  최근 사세를 급속히 확장하면서 e스포츠 종목으로 연착륙에 성공한 ‘발로란트’가 이른바 ‘발드컵’으로 불리는 최종 결산 무대(정식 명칭: 발로란트 챔피언스)를 내년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치른다. 올해의 경우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결승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다.    ‘발로란트’의 개발사이자 배급을 담당하는 라이엇 게임즈는 2025년 ‘발로란트’ e스포츠 계획을 공개하면서 한해 최강 ‘발로란트’ e스포츠 팀을 가리는 ‘챔피언스’를 9월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라이엇 게임즈는 2026년 ‘챔피언스’는 중국으로 지정했고, 이듬해는 미주 지역으로 확정했다.    또한 올해와 마찬가지로 ‘챔피언스’에 앞서 두 번의 ‘마스터스’가 꾸려진다. 2025년 첫 ‘마스터스’는 2월 태국의 방콕으로 낙점됐고, 다음으로는 6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다.    라이엇 게임즈는 내년 시즌 진행 방식에 소폭 변화를 준다. 2025년 시즌은 1월에 개막해 10월 ‘챔피언스’ 결승으로 일정을 마무리한다. 올해보다 2개월 가량 시즌이 길어진 셈이다. 경쟁 구도를 강화하고 e스포츠 본연의 보는 재미를 배가한다는 취지에서다. 비시즌 기간을 최소화해 더 많은 휴식 시간과 대회 준비 기간을 담보한다는 목적도 있다.    2025년 모든 대회에는 챔피언십 포인트를 부여한다. 시즌 동안 긴장감을 유지하고 ‘챔피언스’ 진출을 위한 경쟁을 심화시킨다는 복안이다. 챔피언십 포인트 배분과 ‘마스터스’ 참가 팀에 대한 보상은 연말께 다시 공지될 예정이다.    ‘발로란트’ e스포츠를 다루는 전 세계 총 네 개의 국제 리그(퍼시픽, EMEA, 아메리카스, CN)에는 각각 12개의 팀들이 참여한다. 올해 9월과 10월 각각의 국제 리그별로 어센션을 통과한 팀들이 합류하면서 기존 11개 팀에서 한 곳씩 늘어난다.    2025년 첫 대회는 킥오프 토너먼트로 출발한다. 네 개의 국제 리그는 12개 팀이 나오는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를 소화하고, ‘마스터스 방콕’에 입성할 2개 팀을 가린다. ‘마스터스 방콕’이 끝나면 스테이지 1에서 국제 리그 별로 추려진 상위 3개 팀이 6월 ‘마스터스 토론토’에 가게 된다.    스테이지 1의 성적이 스테이지 2로 이월되지 않는다는 게 올해와는 다르다. 스테이지 1의 성적과는 별도로 집계되는 스테이지 2의 성적에 따라 국제 리그별 플레이오프가 속개된다. 스테이지 2 정규 리그를 마친 뒤 열리는 시즌 플레이오프는 참가 팀이 6개에서 8개로 확대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챔피언스 파리’에는 16개 팀이 출전한다. 각각의 국제 리그에서 스테이지 2 플레이오프 상위 2개 팀과 챔피언십 포인트 획득 순위 상위 2개 팀이 파리행 티켓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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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4
  • [김수길 기자 新舊貫通] 홈런 날린다는 진심이 유럽에 닿았다
       #1. “메이저리그에 들어와서 입단식은 마쳤는데, 일단 안타는 친 것 같아요. 이젠 홈런도 날리고, 루키(신인)를 짓누르는 2년차 징크스를 깨야죠.” - 2012년 3월 13일 최승우 당시 넥슨 일본법인 대표(현 넥슨 명예회장)    #2. “알다시피 우리(넥슨)가 ‘메이플스토리’나 ‘블루 아카이브’ 같은 잠재력 있는 IP(지식재산권)가 많아요. 하루 아침에 된 건 아니지만 그래서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후속작을 만들 기회도 더 많아지고, 결론적으로 고 김정주 대표(넥슨 창업자)가 네오플을 인수한 게 참 결정적이었다고 봐요.” - 2023년 11월 17일 지스타에서 김정욱 넥슨 대표    #3. “지난해 게임스컴을 비롯해 여기저기 다니면서 IP에 대한 관리나 우리 IP를 사랑해주는 이용자들을 존중하는 것에 대해 생각을 정말 많이 했고, ‘카잔’에서 특히 원작에 대한 반영도를 높이게 된 부분에 영향이 있었습니다.” - 2024년 8월 21일 게임스컴에서 윤명진 네오플 대표    순수 우리의 기술로 시장을 선도한 플랫폼을 기준으로 한국 게임 산업의 역사는 PC 온라인부터다. 1994년 말 김정주 넥슨 창업자가 ‘바람의 나라’를 선보이면서 불을 지핀 게임 산업의 레거시는 15년 뒤 모바일 플랫폼과 공생을 시작하게 되면서 과도기에 접어들었다.    초반에는 PC 온라인 게임을 차용한 모바일 게임이 많았다. 이는 대중의 인지도와 제작자의 이해도가 모두 높아서다. 원작 IP를 이리저리 활용해 장르와 플랫폼을 넘나들면서 차기작과 후속작으로 이어지는 구조다.    위메이드와 함께 모바일 게임으로 헤게모니를 조속히 옮겼던 넷마블은 ‘리니지2 레볼루션’이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처럼 외부 IP를 차용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로 작품성과 상업성을 한꺼번에 인정받았다. 그러나 IP 가공과 관련해 계약 조항에 따른 수급의 제한성에다, 잠재력 강한 원저작물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실 속에서 넷마블은 자체 IP 발굴·육성으로 가닥을 잡았다. 일각에서는 ‘넷마블이 어렵게 돈 벌어서 IP 보유자인 엔씨소프트에 좋은 일만 해준다‘는 냉정한 반응도 있었다.    이처럼 모바일 플랫폼으로 도약하려던 기업들은 가용할 원작 IP가 절실했고, 업계에서는 IP 확보라는 목표를 향해 길게는 10년 이상 발품을 팔고 있다. 게임 콘텐츠로 최적화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과다 경쟁으로 인해 외부에서 수혈되는 사례가 녹록지 않자, 아예 순혈 IP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순혈 IP의 개념적 정의는 모바일 게임에서 혈통이 출발한 이른바 ‘순도 100%’ 신규 IP를 가리킨다. IP 주도권의 2라운드가 열린 셈이다.    넷마블만큼이나 IP 도입과 양산에 갈증을 품은 곳은 넥슨이었다. 넥슨게임즈에서 제작한 ‘히트’ 시리즈와 ‘오버히트’, ‘블루 아카이브’, 민트로켓에서 인디 게임으로 구상하다 대박을 터트린 '데이브 더 다이버' 등이 일례다. 자체 원작 IP와 새롭게 창조한 순혈 IP를 보유한 개발사는 밖에서 들여온 원작을 가공하고 적응하면서 재설정해야 하는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이후로도 넥슨은 ‘아크 레이더스’, '더 파이널스' 같은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추가했다.    시간을 다시 과거로 돌려 2012년 초 기자와 만난 최승우 대표가 말한 메이저리그는 바로 일본 시장이고, 당시 아이템 과금제라는 사업 모델을 현지에 각인시킨 주역은 바로 ‘메이플스토리’였다. 최 대표가 궁극적으로 덧붙인 홈런은 ‘던전앤파이터’ 같은 자체 보유한 유력 IP를 내세워 시장을 공략한다는 뜻이었다. 올해로 창립 30년을 맞은 넥슨의 ‘찐’ 역사를 관통하는 그의 선구안은 실제 ‘던전앤파이터’가 잉태한 엄청난 실적으로 입증됐고, ‘활용’이라는 다음 단계로 발을 디딘다.    넥슨의 개발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개발한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첫선을 보인 PC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공개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넥슨과 네오플은 이제 ‘던전앤파이터’의 두 번째 외연 확장을 시도한다. ‘던전앤파이터’ IP를 차용한 여러 모바일 게임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반면, 콘솔 등으로 출시된 ‘DNF 듀얼’은 반응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 자칫 콘솔과 PC 플랫폼에 적잖은 부담감이 있을 법한 대목이다.    이런 연유로 내년 상반기 발매를 목표로 한 차기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이 풀어갈 미래에 대한 궁금증이 커진다. 원작 ‘던전앤파이터’와 후속 모바일 게임들이 주로 한국과 중국, 동남아 위주로 사세를 넓혔다면, ‘카잔’은 애초부터 유럽과 북미, 일본이라는 핵심 게임 시장을 노리고 있다. ‘카잔’은 콘솔과 PC 플랫폼을 골랐다.    이달 21일(현지 시각) 독일 쾰른에서 개막한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카잔’이 지닌 기회와 위협 요소에 대해 “전혀 부담감이 없다”고 단언했다. 앞서 중단된 일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게 많았고 ‘카잔’으로는 깊이있게 도전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는 게 그의 첨언이다. 윤 대표는 “그래서 선택된 플랫폼과 형태”라고 강조했다.    윤 대표의 진심을 뒷받침하듯 실제 게임스컴 현장에서 ‘카잔’은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넥슨이 개설한 부스는 연일 내방객들로 입추의 여지가 없었다. 직접 체험하려면 4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등 대기하는 줄이 너무 길게 늘어지자 인접 부스에 적잖은 질투를 불러왔을 정도다. 송출되는 트레일러 영상은 셀카족들의 맛집으로 자리잡았다. 말 그대로 호평일색이다.    넥슨은 내달 26일(비즈니스 기준) 일본 치바에서 개막하는 도쿄 게임쇼(TGS)에도 ‘카잔’을 들고 나간다. 우리의 IP를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즐기는 플랫폼에서 본격적으로 평가받겠다는 두 번째 시험대다.    고인이 된 김정주 넥슨 창업자 다음으로 넥슨의 사업과 방향성에 대해 확고한 식견을 가진 최승우 회장, 그리고 현재 넥슨을 지휘하는 최고경영자의 예견은 작품의 완성도와 상품성, 이용자에 대한 각별한 존중이 버무려진다면 성사되지 못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여기에 개발을 이끄는 선장의 올바른 마음가짐이 덧칠되면 금상첨화나 마찬가지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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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4
  • 체험하려면 4시간 대기각인데… 그래도 줄섰더라
      게임스컴에서 ‘카잔’ 부스는 연일 대기열로 뜨거웠다.  각각 유럽 시장에 남다른 배경을 가진 넥슨과 카카오게임즈가 차기작을 현지에 성공적으로 각인시켰다.    지난 21일(현지 시각) 독일 쾰른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 자체 보유한 IP(지식재산권)로 출품한 두 기업은 연일 방문객들을 불러모았다. 국내에서 선발 기업으로서 두각을 나타낸 만큼, 해외 무대를 공략할 특출난 각론을 꺼내며 시선을 끌어모았다.    넥슨은 기업의 생명줄이나 마찬가지인 공전의 히트작 ‘던전앤파이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후속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을 처음으로 대중에 발표했고, 배급 사업에 집중해온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에서 완성하고 있는 유망 삼총사의 신고식을 마쳤다.    ‘카잔’은 PC 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에 최적화한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던전앤파이터’ 제작사이자 넥슨의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손을 대고 있다. 앞서 두 차례 테스트(FGT, Focus Group Test)를 거치면서 액션성에 호평이 전해지고 있다. 테스트가 회를 거듭할수록 전투 기능이 크게 개선되는 등 원작 본연의 맛을 제대로 살리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카잔’의 근간이 되는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국내 시판된 PC 액션 RPG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말 그대로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발매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게임스컴에서 스타덤에 오른 ‘카잔’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본연의 호쾌한 액션성을 콘솔로 이식해 조작감과 타격감을 극대화했다. 콘솔식 액션 RPG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난도 높은 보스전과 컨트롤을 요구하는 필드전을 구성해 액션의 쾌감을 배가했다.    게임의 명칭인 ‘카잔’은 ‘던전앤파이터’의 주요 인물인 대장군이다. 게임 속에서는 ‘카잔’의 숨겨진 이야기와 처절한 복수극을 다루고, 콘솔 플랫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흡입력 높은 서사를 통해 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인다. 3D 셀 애니메이션풍의 독특한 그래픽을 더해 극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도 연출한다.    이 같은 게임성을 담보하면서 넥슨이 개설한 ‘카잔’ 부스는 집결한 인파로 인해 일대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실제 입장 대기 시간이 무려 4시간에 달했고, 길게 줄이 생기면서 인접 부스에서는 질투 어린 시선을 보내는 모습도 있었다. 트레일러 영상이 송출되는 부스 한 켠은 셀카족들의 성지로 자리잡았다.    넥슨은 내년 상반기 안에 ‘카잔’을 정식 발매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0월 11일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를 실시해 막바지 담금질에 나선다.    카카오게임즈는 유망 IP 확보와 배급 라인업 확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선사한 개발 자회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를 게임스컴에 데뷔시켰다. 미국 캘리포니아와 성남 판교에 위치한 각 프로젝트별 책임자들이 직접 나와 대중 관람존(BTC)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BTB관에서도 시장성을 선보였다.    카카오게임즈와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가 발표한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Lost Eidolons: Veil of the Witch), ‘섹션13’(Section 13), ‘갓 세이브 버밍엄’(God Save Birmingham) 등 3종 세트는 지금까지 PC와 콘솔 게임을 만들면서 집적한 역량을 총동원한 신작이다.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이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를 체험하고 있다.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는 전작 ‘로스트 아이돌론스’의 스핀오프 게임이다. 긍정적으로 인정받은 전투 콘텐츠를 확대하고, 더욱 몰입감 있게 스토리를 키우고 있다. 전략 시뮬레이션(SRPG)을 강조한 전작과는 달리, 로그라이트 요소를 갖춘 턴제 RPG로 방향성을 잡았다. 게임스컴에서는 기존 턴제 RPG와 차별화된 빠른 성장과 전투에 초점을 둔 시연 버전을 만나볼 수 있다.    ‘섹션13’은 택티컬 코옵 슈터 게임인 ‘블랙아웃 프로토콜’(Blackout Protocol)을 액션 로그라이트 슈터로 재해석했다.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측은 대폭 강화된 스토리와 게임 플레이에 맞춰 인력을 확충했다.    간헐적으로 소식이 전해졌던 두 작품과는 달리 ‘갓 세이브 버밍엄’의 경우 게임스컴에서 최초로 공개됐다. 중세 잉글랜드 버밍엄을 배경으로 한 오픈월드 좀비 서바이벌 장르다. 이용자는 언리얼5 물리 엔진 기반의 사실적 전투와 다양한 생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한편, 넥슨과 카카오게임즈는 유럽 시장과 짧지 않은 인연을 자랑한다. 유럽은 넥슨의 투자 사업이 시작되는 본거지나 마찬가지였다. 넥슨의 지주회사인 엔엑스씨(NXC)의 100% 종속 법인인 투자회사 NXMH가 벨기에 브뤼셀에 자리했고, 과거 영국에 있던 유럽법인은 ‘메이플스토리’와 ‘컴뱃암즈’ 등으로 꿀맛을 본 경험이 있다.    넥슨을 창업한 고 김정주 전 NXC 대표가 유럽 시장에 각별하게 공을 들였고, 김 전 대표와 유럽 시장을 열어간 최승우 넥슨 명예회장도 2012년 기자에게 “숱한 난관에서 임직원들의 의지 덕분에 ‘국책사업’으로 지켜오던 법인화”라며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이번 3종의 작품을 통해 PC·콘솔 장르의 글로벌 서비스를 축적하고,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과정을 쌓아가겠다”고 했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유럽 법인의 맹활약으로 PC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을 유럽에서 흥행시킨 이력이 있다. 2015년 11월 유럽과 북미에서 ‘검은사막’을 출시한 후 대박 반열에 올려놨고, 이듬해 게임스컴에서는 현지 이용자들과 손을 맞댄 기억도 생생하다. 그 후로 몇 년간 카카오게임즈는 ‘검은사막’을 위해 한국 기업으로는 나홀로 게임스컴에서 눈도장을 찍었다.    카카오게임즈는 서구권에서 구축한 배급 역량을 이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로 옮겨간다는 복안이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4~5년 전부터 PC·콘솔 게임 분야에 투자를 지속해왔고,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를 통해 보다 코어한 유저들이 있는 인디 게임도 공략하려고 한다”며 “이번 3종의 작품을 통해 PC·콘솔 장르의 글로벌 서비스를 축적하고,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과정을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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