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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심, 2026년 수출물량 2배로 늘리고 부산에 수출전용공장 세운다
    농심의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할 새로운 수출 생산기지가 탄생한다. 농심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해 생산 인프라의 근본적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 녹산 수출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2007년 완공된 현재 녹산공장 전경 사진=농심 제공   농심은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 연간 5억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는 ‘녹산 수출전용공장’(이하 ‘녹산 수출공장’)을 2026년 상반기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2026년 하반기부터 농심의 연간 수출용 라면 생산량은 기존의 부산공장과 합쳐 연간 10억개로 현재보다 2배 증가하게 된다.  농심은 녹산 수출공장에 3개의 초고속, 최첨단 생산라인을 우선 설치하며, 향후 8개 라인까지 늘릴 수 있도록 설계해 증가하는 수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농심은 최근 전세계 K라면 열풍으로 수출 물량이 매년 증가, 기존 수출제품 생산을 전담했던 부산공장 라인을 증설하며 대응해 왔다. 실제로 농심은 부산공장 생산시설을 2023년과 2024년에 1개 라인씩 추가하며 수출물량 생산량을 늘렸다. 녹산 수출공장이 완공되면 기존 미국법인(약 10억개)과 중국법인(약 7억개)을 합쳐 연간 약 27억개의 글로벌 공급능력을 갖추게 된다. 여기에 내수용 물량까지 더하면 총 60억개를 생산할 수 있다. 농심은 녹산 수출공장 설립을 발판으로 세계시장 공략을 더욱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수출전용공장의 생산력을 기반으로 2025년 초 판매법인 설립을 검토중인 유럽시장 확대는 물론, 향후 성장 잠재력을 갖춘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시장 진출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농심은 지난 6월 공시한 울산삼남물류단지와 이번 녹산 수출공장 등 해외사업 관련 신규시설투자를 위해 30일 ‘교환사채권 발행결정’을 공시했다. 교환대상 주식수는 자사주 30만19주로, 농심은 이번 채권 발행을 통해 약 14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 K라면 대표기업에 걸맞은 스마트 공장 운영   농심 녹산 수출공장은 기존 건면생산시설인 녹산공장 여유부지에 건설된다. 약 1만7000㎡(5100평)의 부지에 연면적 약 5만1000㎡(1만5500평) 규모로 건설되며, 2025년 상반기 착공, 2026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한다. 농심은 공장 설립에 1918억을 투자한다. 농심 수출전용공장은 농심이 수십년간 국내외 공장을 운영하며 쌓아온 AI 스마트팩토리노하우를 집약해 건설된다. 농심형 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품질검사 시스템, 빅데이터를 활용해 발생 가능한 고장 및 사고를 예측해 대응하는 시스템을 갖춘다.  수출전용공장에 걸맞은 글로벌 품질 인증도 갖춘다. ISO 9001, FSSC 22000 인증은 물론, 세계 각국의 다양한 규제에 대응해 RSPO(지속 가능한 팜유 협의체)와 할랄 인증을 받아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에너지 절감 설비, 최적 에너지 사용을 통해 환경 친화적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의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녹산 수출전용공장이 농심 해외매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것으로 것으로 확신한다”며 “새로운 수출 성장엔진을 통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라면 대표기업 농심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수출물량은 늘리고 비용은 줄인다’   농심 녹산 수출공장은 인접한 기존 녹산공장과 생산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건설비용 절약과 향후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두 개 공장은 유틸리티 시설을 공유하고 원부자재를 함께 조달하는 등, 생산규모가 늘어나며 각종 비용이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 효과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농심은 녹산 수출공장과 부산항간 거리가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살려 물류비 등 수출비용 절감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농심 관계자는 “부산항은 전세계 약 150개국 수출항로를 보유한 동북아 대표 항구”라며, “세계적인 수출 효율성을 갖춘 부산항 접근성을 고려해 신공장 부지를 녹산국가산업단지로 낙점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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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30
  • 한화그룹, 7개 사 대표이사 인사 '핵심 경영진 재배치'
    한화그룹은 29일 한화오션, 한화시스템, 한화에너지, 한화임팩트(투자/사업), 한화파워시스템, 한화모멘텀, 한화자산운용 등 7개 계열사 대표이사 8명에 대한 내정 인사를 발표했다. 한화오션 신임 대표이사 김희철 내정자   이번 대표이사 인사의 특징은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업 전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핵심 경영진을 재배치 한 점이다. 대표이사 인사로 △세대교체를 통한 사업 전환 가속화 △시장 내 선도 지위 확보 추구 △성과 중심 인사를 통한 조직 긴장감 부여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서 지난 7월에는 유화/에너지 부문 3개 계열사(한화솔루션/케미칼, 한화솔루션/큐셀, 여천NCC) 대표이사 인사를 실시한 바 있다. 각 사는 신임 대표이사 책임하에 최적의 조직을 구성해 내년 경영전략을 조기에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계획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내정된 대표이사들은 각 사 일정에 따라 주주총회와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선임된다. ◇ 사업 전문성과 폭넓은 경험 갖춘 대표이사 내정 한화오션 신임 대표이사에는 김희철 現 한화에너지 및 한화임팩트 대표가 내정됐다. 김희철 내정자는 2015년 한화토탈(前 삼성토탈) 출범 시 초대 대표이사를 맡아 한화토탈의 안정화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또한 한화종합화학, 한화큐셀, 한화에너지 등 에너지 분야 계열사 대표이사를 두루 역임했다. 그룹 내 에너지 밸류 체인 강화를 위한 글로벌 사업 확대, 계열사와의 시너지 창출 등을 통해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도약을 추진 중인 한화오션의 성장과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라는 평가다. 한화시스템 신임 대표이사에는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가 내정되며 양 사 대표이사를 겸직한다. 손재일 대표는 한화지상방산, 한화디펜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를 거친 방산 전문가다. 호주, 폴란드, 중동 등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며 ‘K-방산’의 선봉장 역할을 맡았다.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를 함께 맡아 방산 계열사 간 시너지 강화, 한화시스템의 방산 전자 및 통신 분야 해외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에너지 신임 대표이사에는 이재규 現 한화에너지 기획실장이 내정됐다. 이재규 내정자는 해외법인, 재무, 신재생에너지 사업 분야를 거쳐 현재 한화에너지 기획실장을 맡고 있다. 에너지 사업 분야 경험과 글로벌 전문성을 통해 핵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화에너지를 미국 내 탑티어(Top-Tier) 개발업체로의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한화임팩트/투자부문 신임 대표이사에는 김동관 부회장이 내정됐다. 김동관 부회장은 현재 어려운 시장 환경에 직면한 석유화학 사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신성장동력 및 신규 투자처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히, 미래 혁신 기술 등 전략사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 시장 공략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한화임팩트/사업부문 신임 대표이사에는 문경원 現 한화임팩트 PTA사업부장이 내정됐다. 문경원 내정자는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 CA사업부장과 PO사업부장, 한화토탈에너지스 기획부문장을 역임했다. 석유화학 분야 전문가로 사업 수행 경험과 전략기획 전문성을 통해 PTA 사업 수익성 제고와 신규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화파워시스템 신임 대표이사에는 이구영 前 한화솔루션 큐셀부문 대표가 내정됐다. 이구영 내정자는 한화큐셀 미국법인장,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 대표와 큐셀부문 대표를 역임했다. 그룹의 해외 사업 확장을 주도해 온 글로벌 전략 전문가다. 성공적인 글로벌 사업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한화파워시스템의 압축기, 가스터빈 등 에너지 장비 해외 시장 확대와 선박 솔루션 사업을 이끌 예정이다. 한화모멘텀 신임 대표이사에는 류양식 現 한화모멘텀 이차전지사업부장이 내정됐다. 류양식 내정자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출신으로 생산공정 전반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이차전지 생산 인프라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차전지 시장 성장과 환경 변화에 대응해 전략 추진과 사업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화자산운용 신임 대표이사에는 김종호 現 한화자산운용 경영총괄이 내정됐다. 김종호 내정자는 한국투자공사 대체투자본부장, 미래전략본부장 등을 역임한 투자 전문가다. 다양한 투자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PE 및 벤처캐피털 전문 운용사 설립과 글로벌 자산운용사로의 도약을 이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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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9
  •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 작년보다 내려 '가격 하락은 이례적'
    한국물가정보에서 추석을 3주 앞두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차례상 품목을 조사한 결과, 올해 차례상 비용이 전통시장은 지난해보다 6,500원(2.1%) 내린 302,500원, 대형마트는 9,120원(2.3%) 내린 394,160원인 것으로 조사돼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부천의 한 전통시장. 사진=위메이크뉴스 DB   전체 차례상 물가는 지난해와 비슷해 여전히 높지만, 해마다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던 가격이 내린 것이 이례적이다.  올 추석 차례상 비용은 과일과 축산물은 안정세를 보였으나 채소 가격은 오른 것으로 조사됐는데, 품목별로 살펴보면 작년과 정반대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차례상 가격 상승의 주범이었던 과일 가격이 크게 하락했고, 오름세를 보였던 쌀과 가공식품, 그리고 공산품 가격이 내렸다. 하지만 작년 가격 방어의 일등 공신이었던 채소류는 가격이 상승했다.  아직 추석 연휴까지는 3주라는 시간이 있어 폭염의 지속 여부와 태풍 등 변수가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올해 농산물 작황이 좋아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물가정보 이동훈 팀장은 “올해는 작년보다 12일 빠르며, 평년에 비해서도 이른 추석이라 햇상품들의 수확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는데, 여름 동안 폭염이 극심했으나 다행히 냉해나 병해, 그리고 태풍 피해가 크게 없었고 일조량도 풍부해 추석이 다가올수록 출하량이 늘어날 전망”이라며, “아직은 폭염 영향으로 채소류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고 햇상품 생산량도 적으니, 더위가 한풀 꺾이고 햇상품이 본격적으로 출하된 후 가격대가 안정되고 나서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10월 1일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와 동시에 추석 차례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주요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로 공급하고,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물가정보에서 발표한 주요 품목별 시황 및 가격을 보면 과일류‧견과류의 경우 작년에는 악재가 겹쳤었다. 이른 장마로 인한 착과율 감소에 가을까지 장마가 이어진 탓에 일조량이 부족했고, 탄저병과 같은 병해와 뒤늦게 찾아온 가을 태풍으로 인한 낙과 피해까지 발생해 가격이 크게 오른 것이다.  그러나 올해는 봄부터 여름까지 냉해나 병해로 인한 피해가 적어 작황이 양호하다는 소식이 계속 들려왔는데, 태풍으로 인한 낙과 피해도 없어 햇상품 공급이 원활하다. 또한, 최장 열대야 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폭염이 이어졌지만, 그만큼 일조량이 풍부해 올해는 출하 시기가 약 1~2주가량 앞당겨졌다.  특히 과일류는 추석까지 차례상 품목인 사과와 배뿐 아니라, 선물용으로 인기가 급상승한 샤인머스캣과 포도, 그리고 가을 대표 과일인 단감까지 전반적으로 출하량이 늘어 안정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해 차례상 물가 방어에 크게 일조했던 채소류는, 올해 이른 추석으로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는 여름이라는 시기적 요인과 긴 폭염 영향으로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태풍 피해는 크게 없었으나, 장마 후 이어진 폭염으로 생육환경이 좋지 않았던 탓으로, 뿌리나 잎이 쉽게 녹아내리거나 썩는 등 생육이 부진한 가운데 무더운 날씨에 작업량마저 줄어 공급량이 감소했다. 특히 배추의 경우, 알이 차올라야 하는 시기에 장마와 무더위가 반복되며 속이 썩어 높은 품질의 상품을 찾기 어려워 가격이 올랐고, 무 역시 고온다습한 환경에 속이 무르게 되며 상품성이 낮아졌다.  올해 축산물류는 워낙 더운 날씨 탓에 성수기라 할 수 있는 ‘여름 휴가철’과 ‘복 시즌’에도 큰 수요 증가가 없어 전년 대비 약보합세를 보였다. 다만 차례상에서 쓰이는 닭고기는 평소 먹는 1㎏ 정도의 육계가 아닌, 1.5㎏ 내외의 제수용 닭을 쓰는데, 키우는 시기가 오래 걸리는 만큼 지난 장마 기간 집중호우와 최근 폭염으로 인한 폐사 영향으로 가격이 소폭 상승했다. 햅쌀과 가공식품류 가격도 내렸다. 올해 벼는 여름 동안 집중호우와 긴 폭염으로 생육환경이 좋지는 않았지만, 최근 비교적 양호한 기상과 더불어 태풍 피해가 없어 전년 대비 수확량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수산물류에서 지난해보다 양호한 생육환경으로 공급량이 늘어난 다시마 가격이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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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9
  • 글로벌 브랜드 자동차 부문 랭킹···‘1위 테슬라 vs 2위 기아’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W랭킹' 자동차 부문 1위에 테슬라가 선정됐다고 29일 발표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각 분야별 글로벌 브랜드를 선정하는 ‘W랭킹’은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자제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평가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산출된다.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될 이번 ‘W랭킹’ 자동차 부문은 2024년 7월 1일부터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억9386만2488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W랭킹 자동차 부문은 테슬라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기아(2위), 현대자동차(3위), 벤츠(4위), BMW(5위), 제네시스(6위), 포르쉐(7위), MINI(8위), 아우디(9위), 포드(10위)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W랭킹이 첫 부문으로 선정한 자동차 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4000조원으로, 반도체(700조)와 스마트폰(530조)의 합산액 대비 3배에 달한다. 더욱이 전기구동자율주행 미래차가 각광받으면서 구글, 아마존, 애플, 화웨이 등의 빅테크 기업까지 경쟁에 참여함으로써 시장 규모는 계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W랭킹 자동차 부문에서 ‘테슬라’가 영예의 1위에 등극했다. 2023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테슬라의 모델Y로 집계됐으며, 151개국에서 122만3천대를 기록해 판매량 1위에 올랐다. 최근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으로 타격을 받고 있지만, 올 상반기 국내 중고 전기차 판매 1위에 오를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여전히 증가 추세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W랭킹’은 국내 브랜드에만 치중한 기존의 불명확하고 무분별한 순위 나열 방식이 아닌, 해당 부문의 특성에 부합하는 핵심 인덱스에 대한 합산 수치로 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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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9
  • '대한체육회 보고 있나' 현대차그룹, 양궁 국가대표팀 환영 만찬 개최
    현대자동차그룹과 대한양궁협회가 27일 ‘2024 파리대회’에서 세계 양궁 역사상 최초로 금메달 5개를 획득하며, 전 종목을 석권한 대한민국 양궁 국가대표 선수단의 활약을 축하하기 위해 서울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2024 파리올림픽 양궁대표 선수단 환영 만찬'을 열었다.   『2024 파리올림픽 양궁대표 선수단 환영 만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대한민국 양궁 국가대표팀은 압도적 기량으로 여자 단체전 10연패, 남자 단체전 3연패, 혼성 단체전 2연패는 물론 남·녀 개인전 금메달을 획득하며 최강의 실력을 전 세계에 각인시켰다. 환영 만찬에는 대한양궁협회장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파리대회 국가대표 선수, 홍승진 양궁 국가대표팀 총감독을 비롯한 지도자, 지원 스태프, 상비군 선수, 역대 메달리스트, 전국 시도협회 및 산하연맹 양궁인, 초·중·고·대학교 및 실업팀 지도자, 선수단 가족, 양궁협회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차관과 대한양궁협회 후원사인 현대차 장재훈 사장, 기아 송호성 사장,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 현대제철 서강현 사장, 현대차그룹 김걸 사장도 함께 했다. 정의선 회장은 먼저 참석자들과 함께 파리대회 주역인 국가대표 선수들 및 지도자들을 박수로 환영했다. 정의선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역사에 길이 남을 한국 양궁의 대기록들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며 “승패를 가른 것은 끊임없는 연습과 노력, 틀을 깨는 훈련을 통해 만들어 놓은 아주 작은 차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차이는 선대 협회장님들의 양궁에 대한 애정과 지원, 수많은 양궁인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도전, 그리고 훈련의 과학화를 위한 오랜 연구 및 노력들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또한 “그 누구보다 앞서 있었음에도, 그 누구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를 추구해 온 한국 양궁 고유의 성공방식대로, 새로운 미래를 향해 과감히 도전해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의선 회장은 “우리 양궁은 금메달의 개수뿐 아니라 그 결과를 얻기까지의 과정인 누구라도 수긍할 수 있는 공정한 시스템, 경쟁을 하면서도 남을 배려하는 품위 있는 모습으로 많은 분들에게 행복을 주고, 찬사를 받았다”며 “우리가 쌓아온 자랑스러운 전통을 지키고 계승해 나간다면 한국 양궁의 위대한 역사는 계속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어 파리대회에서 ‘한국 양궁 퍼펙트 골드 신화’를 쓴 선수들과 지도자, 지원 스태프, 양궁협회 관계자들을 포상하며 격려했다. 대한양궁협회는 지난 도쿄대회 포상금을 기준으로, 개인전의 경우 금메달 3억원, 은메달 2억원, 동메달 1.5억원, 단체전의 경우 금메달에 2억원을 포상금으로 책정했다. 이와 함께 이번 대회에서 전인미답의 큰 성과를 낸 선수들이 더 큰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위해 추가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개인전 메달을 획득하지 못한 선수들에게도 격려금을 지급한다. 3관왕 김우진 선수와 임시현 선수는 각각 8억원을 수여받고, 남수현 선수(개인전 은메달)는 5억원, 이우석 선수(개인전 동메달)는 4.5억원, 전훈영 선수와 김제덕 선수는 각각 3.3억원을 받게 된다. 부상으로 차량도 전달된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수현 선수, 임시현 선수, 장영술 대한양궁협회 부회장, 장미란 문체부 차관, 정의선 회장, 김우진 선수, 이우석 선수, 김제덕 선수   파리 신화에 크게 기여한 지도자 및 지원 스태프, 양궁협회 임직원, 대표선수 소속팀 지도자 등에게도 포상이 이뤄진다. 국가대표팀은 ‘원팀(One Team)’으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서로 굳건하게 신뢰하고 협력하며,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투명성과 공정성, 선수들간의 존중과 우애, 끊임없는 노력과 헌신 등 국민들에게 금메달의 기쁨을 넘어서는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국가대표 선수들도 대한양궁협회장인 정의선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과 세심한 배려에 감사를 표하며 기념선물을 증정했다. 여자 양궁 대표팀의 금메달 슛오프 표적지를 액자로 제작한 것으로, 양궁 5개 전종목 석권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선수단을 대표해 파리대회 3관왕인 김우진 선수는 “한국 양궁이 세계 최강의 자리에 있을 수 있던 것은 정의선 회장님의 양궁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었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양궁의 키다리 아저씨처럼 묵묵히 지원과 애정을 아끼지 않아 주셔서 감사드린다. 많은 기록들을 세웠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의 역사와 신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여자 대표팀을 이끌었던 전훈영 선수도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언제나 묵묵히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걸 지원해주시고 진심으로 응원과 격려를 해주시는 정의선 회장님, 이번 대회를 위해 큰 힘이 되어 주신 대한양궁협회 임직원 여러분, 사랑으로 지도해주신 지도자분께도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한국 양궁이 세계 무대에서 계속 빛날 수 있도록 저희는 한결같이 노력하고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양궁협회 회장인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파리 올림픽에서 국가대표 양궁팀이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을 부러워하는 (다른 종목의) 선수와 스태프가 많다"면서 "정부의 눈치를 봐야하는 자리에 재벌회장이 굳이 올리 없겠지만 이 참에 대한체육회도 정의선 회장이 맡아줬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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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8
  • 하나證 "가계대출 관리 강화에…주택주 매력 떨어질 것"
    하나증권은 27일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조이기' 기조의 강화로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둔화하면 하반기에 건설사 등 주택주의 투자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부동산 전망 [연합뉴스TV 제공]   김승중 연구원은 "하반기 부동산 가격 상승 흐름이 둔화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이 이끌었던 주택주 매수의 투자 포인트가 다소 훼손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 움직임으로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세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고 봤다. 대표적인 가계부채 관리 대책으로는 ▲ 2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 ▲ 시중 은행의 대출 금리 인상 ▲ 마이너스통장 한도 제한 등을 꼽았다. 2단계 스트레스 DSR 조처는 수도권 주택담보대출에 붙는 가산금리를 더 높이는 것이 핵심으로 다음 달부터 시행된다. 김 연구원은 "금융당국은 9월 이후에도 흐름에 문제가 있다면 추가적인 대책을 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며 "전방위적인 가계부채 관리가 진행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증권에 따르면 전국 매매수급동향은 지난주 94.85포인트로 10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수도권 매매가는 14주 연속, 전세가는 61주 연속 올랐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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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정준호 SK증권 대표, 리투아니아 재무장관과 투자협력 논의
    SK증권[001510]은 27일 정준호 대표이사가 긴터레이 스케이 리투아니아 재무부 장관을 비롯한 대표단과 여의도 본사에서 만나 투자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SK증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K증권에 따르면 리투아니아는 유럽 최초의 블록체인 센터를 유치할 만큼 디지털 금융에 적극적이며, 영국 디지털뱅크인 레볼루트(Revolut), 독일 금융 소프트웨어 기업인 맘부(Mambu) 등이 리투아니아를 주요 거점으로 선택한 바 있다. 이날 한정호 SK증권 글로벌사업부 대표가 SK증권 사업에 대해 소개했으며 엘리저스 시빌리스 리투아니아 투자청 대표가 리투아니아 해외 투자 및 기업 유치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정준호 대표이사는 "리투아니아 정부의 외국 투자유치 모색과 관련해 대한민국의 대규모 유동성, 정보기술(IT) 강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기업의 산업자본 및 해외 진출 등을 적극 활용하면 상호 협력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정호 글로벌사업부 대표는 "리투아니아 정부와 재생 에너지, 녹색금융, 데이터 센터와 같은 신기술 산업뿐만 아니라 국방산업 및 액화천연가스(LNG) 인프라 산업 등에서 우리나라와 다양한 협력 사업이 가능하다"며 "SK증권 글로벌사업본부는 이러한 국제 IB(기업금융) 딜 소싱 역량을 적극적으로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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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배추 한 포기에 7561원…평년보다 32.8% 상승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성수품 중 배추 소매가격은 공급량 감소로 인해 27일 한 포기에 7천561원으로 조사됐다. 1년 전보다 31.1% 비싸고 평년보다 32.8% 상승했다. 대형마트서 판매 중인 배추 [연합뉴스 자료 사진]   농식품부는 현재 배추는 고온 피해 사례가 보고 되고 있으나, 추석 성수기 출하 물량은 증가해 공급 부족 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 주말부터 가락시장 반입량은 전년, 평년과 비교해 약 30%씩 늘었다"며 "정부 비축 물량 등을 하루 300~400t(톤) 규모로 공급하고 있으며 추석 성수기에는 농협 계약재배 물량을 추가로 투입해 공급량을 더 늘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추석에 수요가 증가하는 홍로 품종 사과와 신고 품종 배는 공급량이 충분할 것으로 내다봤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상 변화 등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생육 관리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현장 기술 지원단을 통한 농가 기술 지도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폭염이 지속되면서 일부 채소류 가격은 오름세다. 저온성 작물인 시금치 소매가격은 100g에 3천938원으로 1년 전, 평년과 비교해 각각 62.3%, 72.3% 올랐다. 적상추 소매가격은 100g에 2천22원으로 1년 전, 평년과 비교해 각각 18.0%, 10.4% 비싸다. 다다기오이 소매가격은 10개에 1만3천657원으로 1년 전보다 12.3% 올랐고 평년보다 15.3% 비싸다. 청양고추 소매가격은 100g에 1천518원으로 1년 전보다 41.2% 높고 평년보다 33.2% 올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일부 채소류는 당분간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보여 대체 작물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축산물 중 한우 고기는 가격이 약세다. 이달까지 한우 도축은 증가했으나 소비는 부진한 데 따른 것이다. 돼지고기는 개학으로 급식 수요가 증가해 일시적으로 가격이 올랐으나, 공급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국민이 풍요로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농축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급 상황 변동 등 품목별로 비상 상황 발생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가용할 수 있는 수단을 미리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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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농촌진흥청, 식용곤충 고소애 신품종 ‘처음고소애’ 보급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식용곤충 ‘고소애’(갈색거저리 애벌레)를 대량 생산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우수 품종인 ‘처음고소애’를 선발하고, 충북농업기술원 곤충연구소와 함께 보급에 나선다. ‘처음고소애(고103계통)’(좌) 일반고소애(우)의 체형 비교   ‘고소애’는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등의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의 함량이 높은 식용곤충이다. 고소한 풍미가 있어 다양한 식품에 활용하기 좋으며 식품 원료로도 승인됐다.  ‘처음고소애’는 지난해 12월, 농촌진흥청 직무육성 신품종 선정위원회에서 기존 ‘고소애’보다 성장이 빠르고 증체량이 많은 점을 인정받아 ‘고소애’ 첫 신품종으로 공식 선정됐다.  기존 ‘고소애’보다 성장 속도는 1.2배 빠르고, 증체량은 1.5배 많아 생산량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품종이다.  농촌진흥청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곤충 종자 육성 및 보급 센터’로 지정된 충북농업기술원 곤충연구소와 협의해 ‘처음고소애’의 우량 종충(곤충 종자)을 농가에 안정적으로 보급하는 계획을 세우고 현재 생산에 돌입했다.  충북농업기술원 곤충연구소는 10월 1일부터 종충 신청을 받아 두 차례 증식을 거쳐 순차적으로 농가당 1kg씩 보급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고소애’ 자원 17개를 수집했으며 2019년까지 생육 특성을 비교해 우수한 발육 특성을 가진 우량계통을 선정했다.  ‘고소애’ 생산업체 최웅철 대표는 “‘처음고소애’ 도입으로 생산성과 수익성이 향상되면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곤충양잠산업과 변영웅 과장은 “’처음고소애’는 생산성과 경제성이 뛰어난 품종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곤충 산업을 성장시킬 새로운 원동력이자, 지속 가능한 농업 발전에 보탬이 되는 연구에 힘을 쏟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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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부동산거래 전자계약, 전년 동기간 대비 4배 증가
    #30대 예비 신혼부부는 전자계약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하여 24평 아파트를 장만하였다. 그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모아온 1억원으로 계약금을 납부하고, 잔금 4억원은 A은행에서 대출(30년, 원리금균등상환)을 받아보니, 전자계약 우대금리로 0.2%p 할인되어 대출이자 1,700만원을 절감하였다. #회사원인 박△△씨는 4년전 B은행에서 전세자금으로 2억원을 대출받았다. B은행은 전자계약 우대금리로 대출이자 0.2%를 인하해 주었으며, 동료 직원과 비교해 보니,  대출이자 160만원을 적게 납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러스트=픽사베이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부동산거래 시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전세사기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전자계약의 활용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동산 전자계약은 종이계약서 대신 전자계약시스템에 접속하여 컴퓨터,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작성하는 것으로 2016년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대면·비대면 계약이 모두 가능하다. 전자계약시스템이 도입된 초기에는 공공기관에서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민간의 매매·임대차 계약 등 중개 거래에서도 전자계약 사용이 확산되어, 2024년 상반기 중개거래 전자계약 건수가 전년동기 간 대비 4배 증가하는 등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전자계약시스템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24.7.16~7.17, 한국부동산원) 88.6점(100점 만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만족도 조사 참여자 중 일부를 인터뷰한 결과, 중개업을 하고 있는 공인중개사 김△△씨(인천광역시)는 “최근, 대출 우대금리 등 다양한 혜택으로 전자계약 이용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였다. 공인중개사 이○○씨(충청북도)는 “전자계약과 동시에 실거래·임대차 신고 및 확정일자 신청이 자동으로 처리되어, 공인중개사나 거래당사자가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고 답하였다. 전자계약시스템은 공인중개사만이 사용이 가능하고, 공인중개사와 거래당사자의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하여 신분 확인을 철저히 하고 있어, 무자격·무등록자에 의한 불법 중개행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동일 주소지에 이중계약이 불가능하여 계약서 위·변조나 허위 신고 등도 예방할 수 있다. 전자계약으로 거래당사자 신분확인이 한층 확실하게 검증됨에 따라 계약의 신뢰성은 높아지고 대출·보증 사고 위험이 낮아지므로, 금융기관 등에서는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시 우대금리 적용(0.1~0.2%, ’16년~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수수료 인하(‘18년~ ), 등기대행수수료 할인(약 30%, 협력법무사 대상, ’16년~ )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전자계약시스템과 보증시스템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준비 중으로, ’25년 연계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전자계약을 체결한 임대보증 가입자의 보증수수료가 인하도 인하한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토지정책관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이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부동산거래 대표 시스템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과 인센티브 확대 등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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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현대자동차, 국내 대표 중형 SUV '2025 싼타페' 출시
    현대자동차가 대표 중형 SUV 디 올 뉴 싼타페의 연식 변경 모델 ‘2025 싼타페’를 27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2025 싼타페’   2025 싼타페는 고객이 선호하는 편의 및 안전 사양을 확대 적용하고, 실용성을 높인 신규 트림 및 옵션 패키지 등을 도입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2025 싼타페의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 차량/추월 시 대향차/측방접근차/회피조향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2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주행)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으로 구성된 현대 스마트센스를 기본화해 대표 중형 SUV에 걸맞은 안전성을 강조했다. 새로 추가된 ‘프레스티지 플러스’ 트림은 프레스티지 트림을 기반으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주차거리경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돼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주차 경험을 제공한다. ‘2025 싼타페’ 측면   이어 현대차는 2025 싼타페의 엔트리 트림 ‘익스클루시브’에 ▲헤드업 디스플레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디지털키2 ▲듀얼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 고객 최선호 사양으로 구성한 옵션 패키지 ‘베스트 셀렉션’을 새롭게 운영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현대차는 프레스티지 플러스와 베스트 셀렉션의 판매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해 고객은 개별 옵션을 선택할 때보다 각각 36만 원, 34만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현대차는 20인치 휠 & 타이어를 2025 싼타페 하이브리드 2WD 모델에도 추가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 해당 모델의 복합 연비는 산업부 신고 기준 14.4km/ℓ로 친환경차 세제혜택 기준을 충족한다. ‘2025 싼타페’ 인테리어   이 외에도 현대차는 공조 디스플레이 상의 열선 및 통풍 시트 버튼을 분리하는 등 유저 인터페이스(UI)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했으며, 실내 소화기 탑재 등 고객의 안전을 위한 상품성도 함께 개선했다. 2025 싼타페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2.5 터보 모델 ▲익스클루시브 3,546만 원 ▲프레스티지 3,863만 원 ▲프레스티지 플러스 4,005만 원 ▲캘리그래피 4,442만 원이다. 2025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2WD 모델 ▲익스클루시브 3,888만 원 ▲프레스티지 4,205만 원 ▲프레스티지 플러스 4,347만 원 ▲캘리그래피 4,739만 원이며, 4WD 모델 ▲익스클루시브 4,254만 원 ▲프레스티지 4,571만 원 ▲프레스티지 플러스 4,713만 원 ▲캘리그래피 5,105만 원이다. (※ 2WD 모델은 세제혜택 반영 기준) 현대차 관계자는 “2025 싼타페는 현대차의 대표 패밀리카답게 주력 트림에 현대 스마트센스를 기본화하는 등 안전성을 강화했다”며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하이브리드 2WD 모델에도 20인치 휠을 추가하는 등 상품성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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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경실련, '국회, 부자감세안과 종부세 폐지안 폐기시켜야'
    27일 오전 11시 국회 앞에서(국회1문 앞) 전국 경실련은 공동으로 윤석열 정부의 2024 세법개정안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국회가 나서서 세법개정안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종부세 폐지안을 폐지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경실련 제공   7월 25일 발표된 정부의 ‘2024년 세법개정안’은 14일 간의 입법예고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9월 정기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이후 국회 기재위 법안심사 절차를 거쳐 연말 국회에서 예산부수법안으로 일괄 처리되는 과정을 거친다.  윤석열 정부는 2022년 출범 직후 종합부동산세를 대대적으로 완화시킨 바 있으며, 작년에도 세법개정을 통해 재벌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해줬다. 재벌기업 해외자회사 배당금 법인세 비과세와 일감몰아주기 증여세 완화가 대표적이다.  저출생을 핑계로 결혼하는 신랑·신부에 대한 부모의 증여를 양가 합계 3억 원까지 공제해주는 정책도 도입했다. 소위 부동산 자산가와 재벌로 불리는 부자들에 대한 세금을 대폭 완화해준 것이다. 그 결과 2023년 세수가 무려 56조 원이나 덜 걷히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멈추지 않고 이번 세법개정안에 재벌 총수일가와 슈퍼리치들에게 혜택이 집중된 감세안을 대거 담았다. 때문에 다수의 시민들로부터  ‘부자감세 끝판왕’이라는 비판까지 받고 있다. 결국 집권 3년 차인 윤석열 정부가 겉으로는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발전 촉진을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 재벌들과 부자들의 민원창구로 일관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2024년 세법개정안에 담긴 주요 부자감세안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가업상속공제 대상을 중소·중견기업 전체로 확대하고 공제한도액은 현행 600억 원에서 최대 1,200억원으로 상향시켰다. 상속·증여세율은 현행 최고 50%에서 40%로 인하, 자녀공제액은 1인당 5천만 원에서 5억 원으로 10배나 늘렸다. 21대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했던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안도 담겼다. 설상가상으로 최대주주 보유주식 20% 할증평가 폐지도 포함되어 있어 이대로 시행된다면 최대주주인 재벌 총수일가는 상속세율이 30%나 인하되는 효과를 본다. 더군다나 세법개정안에는 빠졌지만 종합부동산세 폐지 주장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고, 여당에서는 폐지법안까지 발의했다.  사진=경실련 제공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실련은 ▲정부의 ‘2024년 세법개정안’에 담긴 부자감세 특혜안 반드시 폐기 할 것 ▲안정적인 지방재정의 확보와 지역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종합부동산세 폐지법안 즉각 폐기 할 것 등을 국회에 요구했다. 또한 경실련은 “국회가 나서서 이번 세법개정안을 반드시 막고, 그간 정부와 정치권이 완화시킨 종부세와 법인세를 비롯하여 부자감세 정책을 정상화시켜라는 목소리를 들려주고자 함이다. 특히 다수의 의석을 가졌음에도 법인세와 종부세 완화 등 정부와 여당의 부자감세안에 동조하여 통과시킨 더불어민주당이 반성과 함께, 책임지고 저지에 앞장설 것을 강력히 주장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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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10년 이상 자영업 지속한 비율 30% 미만
    사진=레이월드 제공   우리나라는 근로자 5명 중 1명이 자영업자일 정도로 비중이 높은 반면, 낮은 소득, 각종 환경적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직업 능력 개발에 대한 의지가 낮고 기회가 적어 직업훈련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특히 10년 이상 자영업을 지속한 비율이 30% 미만으로,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27일 자영업 현황과 자영업자들의 훈련 수요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가동사업자의 사업 존속 연수   분석 결과, 우리나라 가동사업자 중 자영업자는 87.1%이며, 일반사업자와 면세사업자의 10년 이상 사업 존속 연수는 30% 미만이었다. 2022년 기준 가동사업자는 966만7375명으로 이 중 법인사업자(125만2033명, 12.9%), 일반사업자(504만9323명, 52.18%), 간이사업자(208만3097명, 21.53%), 면세사업자(129만2922명, 13.36%)로 나타났다. 법인과 일반사업자는 5년 이상 존속 비율이 가장 높고(23.66%, 22.93%), 간이사업자는 10년 이상(19.47%), 면세사업자는 3년 이상(23.93%)이 가장 높았다. 10년 이상 사업을 존속한 가동사업자 평균은 27.62%, 사업자별로는 간이사업자(31.93%), 법인사업자(31.31%), 일반사업자(27.44%), 면세사업자(18.75%) 순이었다. 자영업자들은 세무 관리 및 홍보·마케팅에 대한 훈련을 원하고 있으며, 이들의 훈련 참여를 위한 유인책이 필요해 보인다. 영세 자영업자의 심층 인터뷰에 따르면, 자영업 시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세무 관리 및 홍보·마케팅이지만, 업종별 특화된 훈련 과정이 개설돼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자영업자의 훈련은 생계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훈련 과정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바우처 지급이나 현물 지원과 같은 유인책이 필요할 것으로 확인됐다. 자영업자의 내재된 역동성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는 세밀한 제도와 정책 설계는 최근 강조되는 ‘역동 경제’를 구현해 서민·중산층 시대를 열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문한나 선임연구위원은 “자영업자의 경쟁력 강화, 업종전환, 스케일업에 필요한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자영업자의 특성에 맞는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며 “특히 세무 관리나 홍보·마케팅과 관련한 업종별 훈련 과정 보급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세밀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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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식약처, 대량조리 배달급식 업체 등 위생점검…6곳 적발
    학교·유치원 집단급식시설 납품 업체 등 총 245곳 점검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HACCP 미인증 업체 등 총 6곳 적발 이미지 제공=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대량조리 배달급식 업체 등 총 245곳에 대해 7월 8일부터 26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위생점검을 실시한 결과,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6곳을 적발하고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주요 위반사항은 ▲자가품질검사 미실시(4곳) ▲HACCP 미인증(1곳) ▲시설물 무단멸실(1곳)이며, 적발된 업소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에서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 업소에서 조리한 식품 등 총 56건을 수거하여 식중독균 등을 검사한 결과 모두 기준·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점검과 함께 관련 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대량조리 음식의 식중독 예방 요령 및 달걀 취급 시 주의사항 등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교육·홍보를 실시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위생 취약시설 등에 대한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식중독 등 식품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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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7
  • 자동차시민연합, 폭염 휴유증으로 화재 위험 경고
    차령 10년 이상 노후차, 기록적인 폭염으로 화재 위험 증가 고온에 취약한 차량, 화재 가능성 커져…예방이 필수 정기적인 점검이 화재 예방의 핵심…특히 배터리와 냉각 시스템   2022년 7월30일 경부고속도로 안성분기점 부근에서 랜드로버 차량이 화재로 전소됐다. 사진 출처=SNS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자동차 화재 위험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특히 오래된 차량은 고온에 취약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자동차시민연합은 이러한 위험성을 경고하며, 차량의 사용 연수와 주행거리에 따른 주요 부품의 점검 및 사전 예방 조치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소방방재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차량 화재는 주로 엔진룸, 배터리, 연료 계통, 배기 시스템에서 발생한다. 특히 엔진룸은 전체 차량 화재의 약 50%를 차지하는데, 이는 연료, 배터리, 전기 배선 등 발화 가능성이 높은 요소들이 밀집된 부위이기 때문이다. 폭염이 지속되면 엔진의 냉각 효율이 떨어져 과열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화재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 배터리 역시 고온에 매우 민감해 과열과 폭발 위험이 커진다.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된 차량 중 약 35%가 10년 이상 된 노후 차량이다. 이러한 차량들은 특히 화재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각 차령과 주행거리에 따라 부품 점검이 필수적이다. 차령 5년 이하, 주행거리 10만 km 이하(전기차 포함) 배터리와 냉각 시스템 점검을 추천한다. 특히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고온에서 과열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중요하다. 차령 6~10년, 주행거리 10만 km 이상 차량 연료 계통과 전기 배선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고온에서 이러한 부품이 빠르게 열화돼 화재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차령 10년 이상, 주행거리 15만 km를 넘은 노후 차량 연료 호스와 탱크는 경화되거나 균열이 발생할 위험이 크고, 전기 배선의 절연체가 열화돼 단락(쇼트) 가능성이 증가한다. 특히 디젤 차량의 경우 DPF(디젤 미립자 필터)의 점검이 중요하다. 유럽연합 소방방재청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디젤 차량의 DPF 내부에 축적된 카본이 고온에서 발화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배출 시스템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DPF 내부 온도가 1,000°C에 도달할 경우, 배출 시스템이 손상되거나 차량 전체에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차량 화재가 발생하면 엔진과 배기 시스템 등 고열 부위의 온도가 일시적으로 급상승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 부품이 손상되거나 용융될 가능성이 있다.  알루미늄의 용융점은 약 660°C, 철은 약 1,538°C에서 용융된다. 이러한 금속 부품이 고온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강도가 저하되고, 구조적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차량 내부의 플라스틱 소재는 약 120°C에서 250°C의 온도에서 변형되거나 용해되어 화재 확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결국, 차량 화재는 엔진과 배기 시스템, 내부 부품들이 고온에 노출되면서 더욱 확산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장기간 폭염은 차량에 가혹한 조건을 제공하며, 특히 오래된 차량의 경우 화재 위험이 증가한다"고 경고하며, 운전자들에게 "배터리 온도, 냉각수 수준, 연료 냄새, 배기가스 색깔, 전기 배선 상태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것"을 조언했다.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정비업소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점검이 차량 화재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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