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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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보카도 씨 항산화 효과, 이렇게나 높았어?
    ‘숲속의 버터’로 통하는 아보카도 열매의 씨가 높은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보카도 열매의 씨에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사진=픽사베이   아보카도 열매의 씨가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기름 산패의 지표인 산가(酸價)를 크게 낮춘다는 사실이 국내 학자의 연구에서 확인됐다. 이는 아보카도 열매의 씨에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뜻이다.     단국대 약대 박소영 교수팀이 아보카도 씨의 항산화 성분 함량(폴리페놀ㆍ플라보노이드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아보카도 씨와 씨껍질의 항산화 효과)는 생약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아보카도 열매의 씨는 높은 DPPH 자유기 소거능을 기록했다. 이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 교수팀은 아보카도 열매의 씨가 가열(100도)에 따른 아보카도 기름의 산패를 억제하는지를 살피기 위해 산가를 측정했다.  가열 전 아보카도 기름의 산가는 0.62였다. 가열 후엔 산가가 급증했다. 아보카도 열매 씨 추출물을 첨가한 아보카도 기름은 가열 후 60분까지 산가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가열 120분과 180분 후엔 아보카도 열매 씨 추출물을 첨가한 아보카도 기름의 산가도 증가했으나 아보카도 기름만 가열했을 때보다는 산가가 현저히 낮았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아보카도 씨가 포도씨처럼 기름의 산패를 억제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며 “국내외 연구를 통해 아보카도 씨 추출물의 인간 유방암 세포 억제 효과, 아보카도 열매껍질의 항염증 효과가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아프리카 남부 지역 국가에서 아보카도 씨는 고지혈증ㆍ고혈압ㆍ당뇨병 등을 치료하기 위한 전승 의학 재료로 사용된다.   아보카도는 녹나뭇과에 속하는 상록 과실나무다. 주요 산지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일대다. 현재 50여 종의 품종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보카도 열매엔 20여 종의 필수 영양소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단일 불포화 지방이 많이 함유돼 있다. 지방이 열매의 75%를 차지하지만 대부분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이다.   아보카도 열매는 대개 생과일로 섭취한다. 아보카도는 항균ㆍ항산화 등 다양한 생리 활성을 나타낸다.  아보카도 기름을 먹으면 지용성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아보카도 기름엔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도 가득하다.  아보카도 기름을 함유한 미스트 형태의 보습제는 피부 수분도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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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미혼남녀 29% 이성의 백신 접종 여부 ‘만남에 영향 끼쳐’
    국내 한 결혼정보회사가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것이라는 이들은 60.7%, 이미 접종했다는 이들은 23%, 접종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들은 16.3%였다. 사진=듀오 제공   ‘접종하지 않을 것’이라는 남성은 18.7%, 여성은 14%로 남성이 좀 더 많았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려 하거나 이미 접종한 이들은 그 이유로 ‘코로나19 감염이 우려되어서’(41.4%)라 답했다. 이어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24.3%), ‘일상의 제약이 줄어들 것 같아서’(22.3%) 등의 답이 이어졌다. 반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려는 이들의 주된 이유는 ‘부작용이 우려되어서’(79.6%)였다.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라는 답은 12.2%로 나타났다. 새로운 이성을 만날 때, 상대의 백신 접종 여부가 만남에 끼치는 영향은 ‘없다’는 답변이 71%였다.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답은 남성의 경우 27.3%, 여성의 경우 30.7%로 여성이 조금 더 높았다.  연인과 백신 접종에 대한 의사가 다를 경우, 69.3%는 ‘각자 원하는 대로 할 것’이라고 답했다. ‘상대를 설득할 것’이라는 이들은 열 명 중 세 명꼴(29.7%)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조사 결과 미혼남녀 대다수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사를 밝힌 한편, 연인이나 새로운 이성 등의 백신 접종 여부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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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대기업 공채 사라진 자리 중견기업 공채가 채운다
    하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됐지만 대기업들의 공채 폐지로 인해 그룹사 공동 채용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2일 캐치에 따르면 SK그룹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전면 수시채용에 돌입할 예정으로 내년이면 그룹 공채는 더 줄어들 전망이다. 수출입은행 비대면 화상 면접 장면 사진=위메이크뉴스 DB  현재 채용 시장에는 10대 그룹 공채가 사라진 자리를 다른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이 채우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현재 그룹사 공채를 오픈한 곳으로는 DB그룹, 일진그룹, 대보그룹, 세방그룹 등이 있다. DB그룹은 보험, 증권·은행, 제조,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집단이다. 대표적으로 DB손해보험과 DB하이텍 등이 있다. 이번 하반기 공채에서는 9개 그룹사가 채용에 참여하며, 10월 7일까지 서류 접수를 한다. 전형 과정은 서류전형, 필기전형(인성, 적성검사), 면접전형(1차 프리젠테이션, 2차 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 일진그룹은 자동차 핵심부품· 산업용 베어링 등을 생산하는 소재 전문 기업이다. 최근 수소 연료탱크 전문 기업인 일진하이솔루스가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그룹 공채에서는 일진하이솔루스를 포함한 10개 그룹사가 신입사원 채용에 참여하며, 동시에 석·박사 신입과 경력직 채용도 실시한다.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성검사, 1차면접, 최종면접 순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지원서는 9월 12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대보그룹은 건설, 휴게소, 정보통신, 레저 등의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사다. 대보건설과 고속도로 휴게소를 운영하는 대보유통 등이 유명하다. 이번 공채에서는 대보건설, 대보정보통신, 대보유통 등 세 개의 계열사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대보그룹은 서류 심사 후 인적성 검사, 토론면접 등을 통해 11월 초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9월 13일까지다.   9월 공채 일정 자료=캐치 제공 세방그룹은 종합 물류 기업인 세방과 로케트 배터리를 만드는 회사로 알려진 세방전지를 계열사로 가지고 있다. 이번 공채에서는 세방, 세방산업 그리고 세방전지의 자회사인 세방리튬배터리가 신입·경력사원 채용을 실시한다. 접수 기간은 9월 8일까지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던 전년도와 달리, 하반기 채용 시장이 대대적으로 진행되는 분위기”라며 “특히 수시채용 확대로 대기업은 공채가 축소되는 반면, 중견기업들은 오히려 공채를 통해 적극적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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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오뚜기, 중국산 미역 혼입 의혹 벗었다…원산지 표시법 위반 ‘무혐의’
    오뚜기가 ‘오뚜기 옛날미역’과 ‘오뚜기 옛날자른미역’ 제품 2종에 대한 중국산 미역 혼입 의혹을 벗었다.    오뚜기 옛날자른미역   오뚜기는 주식회사 보양이 2021년 8월 30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으로부터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_위반 및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_위반에 대하여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뚜기는 지난 3월 중국산 미역 혼입 의혹이 제기되자 선제적으로 해당 미역 전 제품을 전량 자진 회수하고 검찰 수사에서 의혹이 해소 되기를 기다려 왔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양질의 국내산 미역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는 목표 아래 납품업체들과 함께 수십 년 간 신뢰를 쌓아왔다”며 “ 검찰의 무혐의 처분으로 고품질 미역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오뚜기의 그간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밝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다”라고 덧붙였다.  오뚜기는 HACCP, FSSC 22000 등 엄격한 식품관리 평가기준에 따라 납품업체를 선정하고, 정기적인 품질검사 및 현장점검을 통해 원료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이번 일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오뚜기는 납품업체에 대한 점검과 관리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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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2022년 한국 바이오산업 규모 18조6000억원 전망
    바이오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로 부상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의료산업 등과 융합화를 통해 산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바이오 진단과 의약품, 헬스케어 등이 주목받고 있다. ‘2021 바이오산업 분야별 시장동향과 유망 기술개발 및 기업 현황’ 보고서 표지자료 출처=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   이에 세계 각국은 정책적으로 바이오 관련 산업을 지원·육성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를 시작으로 관련 기업들은 적극적인 R&D 투자를 통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의 바이오산업 시장은 2015년 9조9126억2100만원에서 연평균 9.57%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 14조2879억5000만원으로 확대됐으며, 2019년에도 전년 대비 15.83%, 1조9531억1900만원 증가했다. 한편 2019년 국내 판매는 전년 대비 4.25% 증가한 5조6111억원을 기록했다. 수출과 수입도 같은 기간 28.14%(6조7124억원), 13.67%(1조9644억원)로 각각 증가하며 시장 확대를 지속했다.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는 향후 바이오산업이 2022년에 18조6176억원을 기록하며 2019년 대비 42.40%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19년 대비 바이오의료기기가 2조9812억원으로 가장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바이오서비스(2조9321억원 증가), 바이오의약(1조960억원 증가), 바이오화학·에너지(1조918억원 증가) 순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세부 분야로는 기타 바이오의료기기와 치료용 항체 및 사이토카인제제, 바이오 위탁생산·대행서비스, 바이오연료, 바이오 분석·진단서비스, 임상·비임상 연구개발서비스 등 6개 분야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사료첨가제와 백신, 혈액제제, 식품첨가물, 호르몬제, 건강기능식품, 바이오화장품 및 생활화학제품, 기타 바이오의약품은 상대적으로 성장세는 둔화됐지만 시장의 캐시카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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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2021년 상반기 국내 가전 시장 2020년 대비 5% 성장
    시장정보 기업 GfK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가전 시장은 2020년과 비교해 5%의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대표 가전제품 24개의 매출 금액 기준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주요 채널을 포함한 수치다. 2020년에 2분기부터 큰 폭의 성장세를 보여 온 국내 가전 시장이 2021년에 상반기에도 여전히 높은 수요가 유지됐으며, 이는 코로나19로 변화한 라이프 스타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며 집 안 가전제품에 투자하는 트렌드가 뚜렷해지면서 생겨난 결과로 해석된다. 2021년 상반기 성장은 온라인 채널에서 비롯됐다. 온라인 채널에서의 가전제품 판매 매출은 2020년과 비교해 19%가 증가하며 시장 전체를 이끌었다.  반면, 지난해 코로나 수혜로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가전제품 판매가 플러스 성장을 보였던 것과 달리 2021년 상반기 오프라인 채널 판매는 2020년 상반기와 비교해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2020년 60% 이상을 차지하던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은 2021년 상반기에 57%로 하락하고, 온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이 43%로 2020년 대비 6%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온라인 채널의 성장은 유지되는 반면 오프라인은 감소하는 현상은 코로나19로 가전 시장에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구매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영향이 1년 이상 이어지며 단발성이었던 가전제품의 온라인 구매가 점차 지속·확대되고, 소형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대형 가전제품의 온라인 구매 또한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가전제품 역시 온라인에서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0년 상반기 대비 2021년 46%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소셜커머스 채널 판매 가운데 가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형 가전 품목군이 2020년 상반기 대비 54%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소셜커머스의 매출 증가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는 사실은 이제 대형 가전에서의 소비자의 구매 패턴도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오프라인의 경우, 백화점에서만 7%의 성장을 기록하고 가전 전문점, 대형 마트는 각각 -5%, -6%씩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판매 감소는 2분기에 두드러졌다. 1분기는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지난해 대비 성장세를 보였으나, 2분기에 접어들어 온라인 채널에서는 2020년 2분기와 비교해 18%의 성장이 유지된 반면,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1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판매가 감소하면서 2021년 2분기 가전 시장 전체의 성장률은 -3%로 집계됐다. 하지만 2021년 상반기 시장 전반의 분기별 증감은 2020년 1분기의 소비 위축, 2분기의 대체·보복 소비 증가의 기저효과로 따른 것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2021년 2분기도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시장은 13% 증가한 규모다. 여전히 코로나19 이전보다 높은 가전 수요가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전반적인 수요가 유지되고, 코로나19의 4차 확산 등의 변수에 영향을 받더라도, 2020년 하반기의 높았던 시장 성장률로 미뤄볼 때 2021년 하반기 성장률은 다소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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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올여름 독서 트렌드 살펴보니… 완독률 최상위는 ‘장르 소설’
    전자책 및 오디오북 플랫폼 성장과 함께 책을 바라보는 새로운 지표로 ‘완독률’이 떠오르고 있다. 완독률이란 특정 도서를 구매한 모든 사람 중 해당 도서를 끝까지 읽은 사람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판매 데이터 기반의 베스트셀러 순위가 책의 대중적 인기나 화제성을 보여준다면, 독서 데이터 기반의 완독률은 책의 몰입도를 짐작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스24의 무제한 전자책 구독 플랫폼인 북클럽은 이용자들의 독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서별 완독률을 파악하고 있다. 책 마지막 페이지에서 ‘다 읽은 책으로 지정’ 항목에 체크한 이용자 비율을 집계하는 방식이다. ◇평균 완독률 16.4%, 소설·에세이 완독률 가장 높아 북클럽 통계 결과에 따르면 올 1월부터 8월까지 전체 도서의 평균 완독률은 16.4%로 나타났다. 자유로운 무제한 구독 서비스의 특성상 구매 후 완독까지 이어지는 도서는 그만큼 재미있고 몰입도가 높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평균 완독률이 가장 높은 도서 분야는 소설(23%)로 나타났다. 다른 분야보다 이야기의 이어짐과 결말이 중시되는 장르적 특성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에세이(20%)와 건강 취미(18%) 분야도 높은 완독률을 보이며 그 뒤를 이었다. 반면, 국어 외국어(6%)와 IT 모바일(9%) 분야의 경우 10% 미만으로 가장 낮은 평균 완독률을 기록했다. 휴가 기간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총 5권의 자기 계발 분야 도서가 30위권에 들었다. 사진=MK BUSINESS 제공   ◇올여름 ‘장르 소설’ 대세 입증… 완독률 최상위 점령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으로 많은 이가 바캉스 대신 안전한 집에 머물렀던 이번 여름, 독자들은 다양한 장르 소설과 함께 집콕의 아쉬움을 달랬던 것으로 보인다. 예스24 북클럽이 올 7~8월 도서별 완독률을 집계해 본 결과, 상위 30위권 도서 가운데 9권이 장르 소설이었다.  완독률 최상위 1위부터 3위까지를 모두 장르 소설이 차지했다. 최근 베스트셀러를 점유하며 마니아층을 넘어 대중적 호응을 얻는 다양한 장르 소설이 완독률 분석에서도 높은 순위에 오르며 인기를 증명한 셈이다. 천국의 법정에서 벌어지는 유쾌한 설전을 그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심판’이 21.1%의 완독률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결혼식 당일 사라진 신부와 30년 만에 닿은 연락 ‘기묘한 러브레터’가 2위, 잠들어야만 입장할 수 있는 독특한 마을에서 벌어지는 가슴 뭉클한 이야기 ‘달러구트 꿈 백화점: 잠들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가 3위에 올랐다. ◇2021년 7~8월 예스24 북클럽 완독률 베스트 도서 10 1. 심판(베르나르 베르베르 저, 전미연 역/열린책들) / 장르 소설 분야 2. 기묘한 러브레터(야도노 카호루 저, 김소연 역/다산책방) / 장르 소설 분야 3. 달러구트 꿈 백화점: 잠들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이미예 저/북닻) / 장르 소설 분야 4. 부자의 그릇(이즈미 마사토 저, 김윤수 역/다산북스) / 경제 경영 분야 5. 정리 못하는 사람을 위한 정리책(와타나베 아야 편저, 김수정 역/즐거운상상) / 가정 살림 분야 6. 내가 죽고 싶다고 하자 삶이 농담을 시작했다(김현진 저/프시케의숲) / 에세이 분야 7.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법륜 저, 드로잉메리 그림/정토출판) / 에세이 분야 8.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레몬심리 저, 박영란 역/갤리온) / 자기 계발 분야 9. 천 개의 파랑(천선란 저/허블) / 장르 소설 분야 10. 이번 생은 N잡러(한승현 저/매일경제신문사) / 자기 계발 분야   한편 올여름도 뜨거웠던 투자·재테크 열풍에 경제 경영 분야 도서 총 6권이 완독률 30위권에 들며 장르 소설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여름 방학과 휴가 기간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총 5권의 자기 계발 분야 도서가 30위권에 들었고, 경제 경영 분야와 자기 계발 분야에 모두 해당하는 도서도 2권 확인됐다. 경제 경영 분야 완독률 최상위 도서는 젊은 부자들이 꼽은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 ‘부자의 그릇’이 차지했다.  기분과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제안하는 심리 수업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와 취미로 월 1000만원을 버는 N잡의 기술 ‘이번 생은 N잡러’ 등의 자기 계발 도서도 완독률 상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책 읽기 좋은 계절, 완벽한 독서를 위한 역대 완독률 TOP 5 독서의 계절 가을로 접어드는 이때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예스24 북클럽은 역대 완독률 베스트 도서 5권을 공개한다. 한번 펼치면 마지막 장까지 멈출 수 없는 몰입도로 독서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스24 북클럽 역대 완독률 높은 도서 TOP 5 1. 달러구트 꿈 백화점: 잠들어야만 입장 가능합니다(이미예 저/북닻) 2.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김초엽 저/허블) 3.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레몬심리 저, 박영란 역/갤리온) 4. 죽여 마땅한 사람들(피터 스완슨 저, 노진선 역/푸른숲) 5. 미라클 모닝(할 엘로드 저, 김현수 역/한빛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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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 일반식품을 ‘키토제닉 식단’으로 위반 광고물 360개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반식품 등을 ‘키토제닉 식단(Ketogenic diet, 케톤식)'으로 광고한 온라인 게시물에 대해 부당 광고를 집중 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사례 360개를 적발하고 관련 게시물 차단과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 키토제닉 식단(Ketogenic diet, 케톤식)이란 의료계에서 약물로 치료가 되지 않는 소아 뇌전증 등 신경계 질환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낮춘 식이요법’을 말한다. 이번 점검은 코로나19로 활동량이 줄고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키토제닉(ketogenic diet)’이란 용어를 일반식품 등에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부당 광고가 늘고 있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했다.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 대상 ‘코로나19와 국민 체중 및 비만인식도 조사’ 결과, 코로나19 이후 10명 중 4명(46%)의 체중이 3kg 증가(2021년 5월)했다. 점검 대상은 즉석식품류(도시락 등), 빵류, 식용유지류 등에 ‘키토제닉’으로 표시‧광고한 오픈마켓과 일반쇼핑몰의 게시물 364개이며, 6월부터 8월까지 3단계*에 걸쳐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를 집중 점검해 360개를 적발했다.     일반식품을 ‘키토제닉 식단’으로 부당 광고한게시물 사진=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의사, 약사, 식품·영양학 교수,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간광고검증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키토제닉’ 관련 부당 광고에 대해 자문했다. 검증단은 “일반인에 대한 ‘키토제닉 식단’의 다이어트 효과가 아직 공인되지 않았고 두통, 피로감, 탈수증상과 어지럼증,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신체 이상 증상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허위·과대 광고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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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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