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9(목)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와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이하 관리센터)가 진행한 ‘2020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재학생의 도박문제 위험 수준(선별도구: Canadian Adolescent Gambling Inventory: CAGI)은  조사대상 15,349명 중 2.4%(위험군 1.7%, 263명+문제군 0.7%, 114명)가 도박문제 위험집단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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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자료=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제공

 

이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재학생 약 269만 명 중 약  6만 6천 명이 도박문제 위험집단(위험군 약 4만 6천 명, 문제군 약 2만 명)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2020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의 조사방법은 2018년의 면접조사 방법과는 달리 온라인‧오프라인(협력교사를 통한 우편조사)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했다.


고등학생 조사대상 7,978명의 경우 도박문제 위험집단은 1학년 2.5%(65명), 2학년 2.9%(73명), 3학년 3.8%(109명)로 조사돼 학년이 올라갈수록 도박문제가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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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자료=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제공

 


돈내기 게임 경험률은 18.5%로 2018년(28.4%) 보다 9.9%p 낮아졌다. 평생 동안 한 가지라도 돈내기 게임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청소년(3,207명) 중 62.7%는 ‘돈내기 게임 횟수가 줄었다’고 응답해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단기적으로 청소년의 도박 경험을 낮춘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외출 감소와 베팅을 유발하는 스포츠 경기가 축소되면서 돈내기 게임 참여 기회가 줄어든 영향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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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자료=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제공

 

또한 청소년들이 돈내기 게임에 참여한 이유는 ‘일시적인 재미를 위해서’가 44.5%로 가장 많았으며, ‘할 일이 없어서’(10.4%), ‘혹시 돈을 따지 않을까 싶어서’(8.3%)가 뒤를 이었다. 


지난 3개월 동안 가장 자주한 돈내기 게임에서 사용한 총 금액은 평균 25,811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문제군에 속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평균 74,525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도박문제 예방교육 경험은 2018년 30.1%에서 2020년 62.9%로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도박에 대한 위험 홍보물이나 캠페인을 본 경험 또한 2018년 49.3%에서 2020년 72.3%로 23.0%p 증가하였다. 


도박문제 예방교육 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문제군 비율은 0.6%, 도박문제 예방교육 경험이 없는 청소년의 문제군 비율은 1.0%로 예방교육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관리센터는 지도‧감독기관인 사감위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들과 협력하며 적극적으로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및 치유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2018년 조사와 다르게 고3을 포함하여 8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중・고등학생 15,3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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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2.4%'도박문제 위험집단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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