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9(일)
 

지난 5일 막이 오른 아시아 최대 영화 축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6.25 전쟁 와중에 찍은 전창근 감독의 영화 <낙동강>이 70년 만에 최초로 대중에 공개되어 큰 화제가 되었다. <낙동강>은 한국전쟁 시기 제작된 한국영화 14편 중 하나로, 현재까지 발굴 및 보존되고 있는 3편 중 영상, 음향 유실이 없는 유일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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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창근 감독의 영화 <낙동강>의 한 장면

 

<낙동강> 필름은 국군홍보관리소(현 국방홍보원 전신)으로부터 한국영상자료원이 기증받은 자료로,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최소 20년 동안 적체되어 있다가 지난해 발굴된 사례이다.


 아울러, 한국영화사를 대표하는 거장 감독 중 한 명인 김기영 감독의 연출작들에 대한 검열서류들이 지난 6월 대중에 공개됐었다. 한국영화 검열사와 다양한 검열 일화를 확인할 수 있어 사료적 가치가 큰 자료로, 이 역시 기증받고 20년간 적체된 후 발견된 사례이다.


 한국영상자료원은 기증 등으로 수집한 자료의 전문 검수 및 카탈로깅, 디지털화를 거쳐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고, 최적의 조건을 갖춘 매체별 보존고로 이관된다고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이 한국영상자료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종합하면, 안내와는 달리 기증자료 87만 3,667점이 한국영상자료원 임시보존고에 적체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지난 5년(`17~`21) 평균 기증자료 처리율은 4.88%에 불과해 신규 기증자료 입수 없이 기존 적체자료를 처리하는 데만 18년이 소요된다.


 기증자료를 적체 중인 임시보존고의 보존 안정성마저 취약하다. 관련 제도가 미비해 자체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따른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의 시설, 장비 및 환경기준 8개를 못 지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준 미충족으로 보존 안전성이 취약한 임시보존고에서 지속 보존 시 기증자료의 변형, 변질 우려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특히 온도·습도 관리가 중요한 필름 매체의 경우 사실상 방치된다는 지적이다.


 전재수 의원은 “한류와 K-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데도 영상 문화유산은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임시보존고 환경 기준을 시급히 끌어올리고, 방치 시 훼손 우려가 큰 필름 매체를 최우선으로 하는 등 기증자료 해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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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상자료원 적체된 기증자료 87만 점인데 처리율은 5%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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