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아시아나항공은 출범 31년 만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떠나 HDC현대산업개발 품으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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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과 HDC현대산업개발은 27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안을 처리하면서 아시아나항공이 27일부로 현대가(家)의 가족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 지분 30.77%(6868주)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현산 컨소시엄)에 넘기는 안을 의결했다. 거래 금액은 3200억여원으로 알려졌으며, 상세 금액은 오후 공시를 통해 공개된다. HDC현대산업개발도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SPA 안을 의결했다.

금호산업은 지난 7월 25일 아시아나항공 매각 공고를 낸 뒤, 지난달 12일 2조5000억원의 매입가를 제출한 HDC를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두 기업은 본래 지난 12일 SPA를 체결할 예정이었지만, 아시아나항공의 구주 가격 및 기내식 관련 과징금 등 우발채무에 대한 손해배상 한도에 합의하지 못해 체결을 연기했다. 양 측은 결국 ‘통합’ 손해배상한도로 9.9%를 명시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구주 가격과 경영권 프리미엄은 3200억원대로 정리했다. 나머지 자금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투입된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은 1조1000억원에서 3조원 이상으로 늘고, 부채비율도 660%에서 300% 수준으로 절반 이상 낮아진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내년 초 아시아나항공의 새로운 이사진을 세우고 유상증자 등도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향후 아시아나항공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 7위까지 올랐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후 사실상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등 2개 계열사만 남게 돼 재계 60위 밖으로 밀려나게 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무사히 마무리할 경우 기존 건설그룹에서 유통, 레저, 물류를 아우르는 종합 그룹으로 부상하며 재계 순위도 33위에서 17위로 수직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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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금호 떠나 현대가 품에 안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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