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오리무중이다. 미국 대선은 전체 선거인단 538명 중 270명을 확보하면 이기는 선거다. 


미국이 3일(현지시간) 대선을 치렀지만 우편 투표 등 개표가 늦어지면서 당선인을 확정 짓지 못하고 있다. 당선에 필요한 매직넘버 270명을 확보하려면 바이든 후보는 33명, 트럼프 대통령은 57명의 선거인단을 추가로 얻어야 한다.  


Screenshot 2020-11-05 at 07.09.25.jpg
자료출처=CNN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로 자신의 승리를 주장하는 초유의 상황까지 연출됐다. 한국시간으로 밤사이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바이든 후보의 상승세다. 


바이든 후보는 러스트 밸트라고 부르는 중동부 핵심 경합주 3곳 가운데 위스콘신과 미시간에서 역전에 성공했다. 


위스콘신에서는 49.4% 대 48.8%로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0.6%p 차이로 따돌렸고 미시간에서도 막판 몰표를 받으며 0.7%P 차이로 이기고 있다. 애리조나에서 3.4%P 네바다에서도 0.6%P 앞서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스트벨트 핵심 경합주 가운데 펜실베이니아에서 6.6%P 차이로 이기고 있고, 남부지역의 노스캐롤라이나에서 1.5%P 조지아에서 1.6%P 앞서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접전 양상이라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일부 경합주에서 우편투표 급증에 따라 개표 지연이 빚어진 데 따른 것으로, 미국이 당선인 확정 문제를 놓고 혼란스러운 양상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가 개표 방식이나 결과에 불복하며 소송전에 나설 경우 합법적 당선인을 한동안 결정하지 못하는 초유의 당선인 미확정상태까지 발생할 수 있다.


우편투표는 참여자가 급증했지만 봉투 개봉, 서명 확인 등 사전 절차가 필요해 일반 현장투표에 비해 개표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더욱이 우편투표는 바이든 후보의 지지층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개표율이 올라갈수록 트럼프 대통령과 격차를 줄일 공산이 커 외신들도 러스트 벨트를 경합지역으로 분류하고 승리자 예측 보도에 신중을 기하는 분위기다.


펜실베이니아주의 경우 대선 후 3일 이내에 도착하는 우편투표를 유효표로 인정키로 해 개표 완료를 더 늦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는 각자 입장을 내고 서로 승리했다고 주장하는 상황까지 빚어졌다. 당선인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자신이 이겼다고 우기는 전례 없는 일이 생긴 것이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0시 40분께 입장을 발표하고 "우리는 지금 상황에 대해 좋다고 느낀다"며 "이번 대선의 승리로 가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또 "모든 표가 개표될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결과를 이르면 내일 오전에 알 수 있겠지만 더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비록 뒤지고는 있지만 러스트 벨트 개표율이 올라가면 역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일각에서 거론된 것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승리를 주장하는 상황을 선제적으로 막겠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의 입장 발표 직후 자신의 트윗에 "우리는 크게 이기고 있다. 하지만 그들(민주당)이 지금 선거를 훔치려 한다. 그렇게 하도록 놔두지 말아야 한다. 투표소가 닫으면 투표를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별도로 입장 발표 자리를 갖고 "우리가 이번 선거에서 이겼다"며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 또한 "우리는 모든 투표를 중단하기를 원한다"며 연방대법원으로 갈 것이라고 언급해 소송전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펜실베이니아가 대선 3일 후까지 도착한 우편투표를 유효표로 인정토록 한 연방대법원의 결정을 비판해 왔다는 점에서 이를 금지해 달라는 소송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소송을 제기할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전체댓글 0

  • 353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대선, 바이든 역전세...우편투표가 관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