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커넥티드 리빙의 미래(Future of Connected Living)’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가 초연결(Hyperconnectivity) 시대에 진입하면서 기관들의 디지털 혁신 진행 속도가 더욱 빨라져, 2030년에는 1인당 보유 기기 수가 20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wt.jpg
앞으로 5년간 스마트 앤 커넥티드 홈 보급이 4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사진=픽사베이

 

전 세계 연결기기 수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20.7%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2020년 304억개에서 2030년 2000억개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정과 직장, 도시가 서로 연결돼 융합되면서 유비쿼터스 커넥티비티는 물론, 관련 새로운 제품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모델, 기술, 플랫폼,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할 것이다.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과 광범위한 콘텐츠 스트리밍, 네트워크 통합이 커넥티트 리빙에 대한 수요를 주도할 것이다. 


앞으로 5년간 스마트 앤 커넥티드 홈 보급이 4배 증가할 것이다. 스마트 시티 관련 지출액은 2025년까지 22.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3270억달러에 달할 것이다. 이는 인공지능(AI)과 5G 등의 기술 도입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미래 가정이 커넥티드 리빙에 중추적 허브 역할을 할 것이다. 2020년 코로나19 발병으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커넥티드 리빙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IoT, 영상회의, 모빌리티, 로봇, AI 등 커넥티비티 기술들의 꾸준한 발전이 커넥티드 기술과 서비스 제공사들에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다. 또한 5G와 Wi-Fi 6 융합으로 통신 네트워크 속도와 고객 경험, 장기적 비용 효율성 개선이 가능해 이 기술들 역시 커넥티비티에 주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단독으로 커넥티드 분야에서 성공하기란 매우 어렵다. 기업이 자신들만의 고유한 가치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과 광범위한 에코시스템 관여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모색에 힘써야 한다. 


커넥티드 리빙은 디지털 리질리언스(digital resilience)를 이끄는 동시에 데이터 불안정과 사이버 공격에 취약성 등의 주요 리스크 역시 동반한다. 


이에 관련 기업들은 자신들의 목표에도 부합되고 고객들에게 어디서든 안전한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보장할 수 있는 정밀한 사이버 보안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전체댓글 0

  • 8963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초연결 시대 진입으로 커넥티드 리빙 에코시스템에 큰 기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