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전 세계는 지금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으로 들썩이고 있다. 연출, 연기, 각본뿐 아니라 소품, 의상에 이르기까지, 현대사회가 마주한 어두운 민낯을 풍자적으로 다룬 ‘오징어게임’은 그 작품성과 메시지로 엄청난 호평과 함께 83개국 넷플릭스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러한 ‘오징어게임’의 고공행진 속 작품에 삽입된 OST 역시 큰 주목을 받으며, 음악에 내포된 ‘오징어게임’의 음악적 미장센 또한 조명된다.

 

KakaoTalk_20211014_181137199_02.jpg
‘오징어게임’ OST 앨범

 

‘오징어게임’의 매력과 대조적 상징을 가장 잘 나타낸 음악은 단연 '웨이백덴'(Way back then)이다. 어린 시절, 음악시간에 배운 놀이에 가까운 리코더는 이 음악에서 주 선율로 사용되며, 짙은 향수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단순한 리프, 약간은 신경질적이며 투박한 연주는 순수함과 동시에 기괴함 마저 느껴지게 한다. 전체적인 리듬은 소고와 캐스터네츠를 이용해 '3∙3∙7'이라는 친숙한 박자로 만들어졌다.


학창시절 운동장에서 3∙3∙7 박수를 치며 단합하던 이 리듬은 ‘웨이백덴’을 통해 마치 심장 소리와 같이 두근거리는 긴장감과 분위기로 탈바꿈했다.

 

생존이 걸린 동심의 놀이라는 아이러니한 상황 속에서, 이 모든 로컬적 음악 소재는 순수함과 잔혹함, 친숙함과 이질감 같은 ‘오징어게임’이 추구하는 양면성을 잘 혼합하고 있다.

 

KakaoTalk_20211014_181137199_01.jpg
‘웨이백덴’이 삽입된 ‘오징어게임’ 스틸컷.

 

‘오징어게임’의 OST는 처음부터 끝까지 드라마의 아이러니한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드라마 속 기상 장면으로 쓰인 하이든의 ‘트럼펫 협주곡 3악장’은 EBS 장학퀴즈의 오프닝 곡으로도 유명하다. 1등에게 상금을 주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그 진행과 방법은 완전히 상반되어 전혀 다른 분위기를 안겨준다.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은 매우 편안하고 아름다운 분위기의 왈츠 음악이지만 앞으로 다가올 끔찍한 일의 서막으로 쓰인다.


이 장면에서 참가자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해맑은 사진 촬영과 동화 같은 계단을 오른다. 이 음악은 마지막 3인의 고급스러운 식사 장면에도 삽입된다.


생존자들의 복잡한 심경과 벼랑 끝에 몰린 감정을 어두운 음악이 아닌 오히려 상반된 음악을 사용해 더욱더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생사를 오고 가는 추억의 놀이. 그 과정 속에서 비치는 다양한 인간의 이면. '오징어게임'은 음악을 통해 또 다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KakaoTalk_20210916_133800790.png
글=오지헌 STUDIO AM 대표
태그

전체댓글 0

  • 8188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오징어게임’의 음악적 미장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