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한국협상경영원 <조직갈등해결의 실무와 사례> 출간


조직갈등 해결의 실무와 사례(이미지).jpg
'조직갈등해결의 실무와 사례' 표지

 

점점 더 복잡해지는 현대사회, 개인간 조직간 갈등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약간의 건전한 갈등은 발전의 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대개는 개인과 조직을 병들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 심각하게 봐야한다. 

 

신간 ‘조직갈등해결의 실무와 사례’(한국협상경영원)는 5명의 전문가(저자: 원창희, 박정일, 진한겸, 조윤근, 이강수)가 조직 내에서 체험한 다양한 갈등을 관찰하고 분석하면서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협상의 스킬이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사례분석에서 얻는 시사점을 제시한 도서이다. 

 

전문가들은 이들 사례를 구조분석 형태로 비교하여 공통된 스킬과 교훈을 도출하였다.


제1부에서는 조직갈등의 분야와 특징, 분석 구조, 해결방법 등 조직갈등해결의 이론과 실무를 설명하였다. 제2부에서는 조직 간, 본사 지사 간, 직렬 간, 부서 간, 개인 간 갈등 등 총 10개의 사례를 갈등 배경, 쟁점, 과정, 결과 및 교훈의 항목으로 정리하였다. 제3부는 10개의 사례를 공통의 항목들로 비교분석하고 교훈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책에 언급된 사례연구를 통해 현장에서 실제 일어나는 갈등해결 이야기를 정리하고 분석하면서 이론에서 몰랐거나 간과한 상당한 지식이나 스킬을 발견하는 성과를 얻었음을 발견하고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새로운 주장이나 이론이 아니면서도 특정 상황에서 새롭게 강조하는 사항을 알게 된 것만 해도 사례연구를 할 가치가 있는 측면이다.


저자들은 한국협상경영원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자 원창희 씨는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미국 연방조정알선청 명예조정관, 서울중앙지방법원 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저자 박정일 씨는 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교회 목사로, 제 3저자인 진한겸 씨는 초당대학교에서 상담심리학 석사학위를 받고 현재 광주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1388청소년지원단 위원으로, 제 4저자인 조윤근 씨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고 롯데웰푸드 노사협력팀장을 거쳐 안전기획팀 매니저로, 제 5저자인 이강수 씨는 전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전북대학교 강사로 근무하고 있다.


한편 잰 선우(Jan Sunoo) 미국 연방조정알선청(FMCS) 조정관(전)은 서평을 통해 “이 책은 독자들이 사례연구로부터 배우고 영감을 얻도록 장려하고 있다. 각 사례는 학생이나 실무자에게 실무지식과 스킬을 제공하고 사례의 비교분석은 깊은 통찰력을 줄 것이며, 이 사례들은 모두 실제 경험이기 때문에 사례분석을 통해 실질적으로 교훈을 쉽게 얻고 모방할 수가 있다.”라고 밝히고 있다. 

 

안성근 기자 sobiza1@naver.com

태그

전체댓글 0

  • 217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협상의 달인 5인 ‘조직갈등’, 해결서 펴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