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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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초김선생] 2021학년도 대입 수시 전략 기준점은?
    2021 학년도 대입 수시의 지원 전략 기준은 9월 전국 연합학력평가 모의학력평가 결과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의 합불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충족 여부다.    9월 16일 진행되는 9월 모평으로 본격적인 2021학년 대학입시의 포문이 열리게 된다.  건국대학교가 신입생 수시모집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필기고사를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 서울캠퍼스 상허연구관 등 10개 고사장에서 실시했다   고3과 졸업생을 포함한 수험생들은 9월 모평 성적 결과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을 바탕으로 수시 지원 대학과 지원 전형을 결정하고, 지원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각종 서류 및 대학별 고사를 준비하게 된다.  그 모든 것의 시작은 9월 모평 성적의 결과로부터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9월 모평 성적에 비해서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은 수시 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의 전략을 잡을 수 있는데, 학생의 교과 성적이 우수하다고 해도 상위권 대학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준의 충족여부로 지원 가능한 대학이 달라질 수 있어서 수능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남은 기간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영역별 학습 계획을 세워 대비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보다 9월 모평 성적 결과가 좋다면, 정시에 집중해서 수능 성적을 최대한 올리는 것이 수시지원 보다 유리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인 중위권이라면 생기부의 비교과 활동에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할 수도 있겠지만, 학생부종합전형도 진로관련 학과성적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정시보다 더 나은 대학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 수능 영역중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서 정시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는 대학별 전형인 논술고사 전형을 검토할 수 있는데, 논술전형을 시행하는 대학들이 대부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어서, 논술이 준비되어 있는 수험생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논술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대비하여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다면 추가 합격의 기회도 있어서 논술 준비와 함께 수능에서 부족한 영역을 점검하여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영역별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의 영향력이 크지만, 첫 번째 조건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 여부라고 할 수 있다.  최상위권의 내신 성적의 수험생들이 의외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불합격하는 결과를 많이 볼 수 있다.  서울 주요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보통 2개 영역 합이 4등급이내, 3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이고,. 지방 주요대학은 3개 영역 합이 10등급 또는 2개 영역 합이 7등급 이내이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위주로 하는 전형이지만 최종 단계에서는 수능 성적에 의해 지원 가능한 대학의 범위와 최종 합불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한다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선택 폭이 넗어지고 최종 단계에서 경쟁률이 줄어들어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리해 보면  학생부와 9월 모평이 모두 우수하다면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종합전형 중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월 모평 성적 결과에 비해 학생부 성적이 우수하다면 우선적으로 학생부교과전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에 비해 9월 모평성적 결과가 우수하다면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전형에 도전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9월 모평 성적이 6월 모평보다 낮은 결과이면, 학생부 중심전형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 합불의 중요한 요소이며 지원 가능한 대학의 범위를 보다 넓히고 합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글 = 서초김선생 김정식소장(surato022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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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0
  • 서울시 등록문화재 제1호 '한강대교' 선정
    ‘서울시 등록문화재’ 제1호가 선정됐다. 서울시는 한강대교, 보신각 앞 지하철 수준점, 구 통계국 청사(서울노인복지센터)를 서울시 등록문화재로 등록한다고 10일(목) 밝혔다.   사진제공=서울시   지난 2019년 12월 25일부터 시행된 시·도등록문화재 제도에 따라 서울의 역사·문화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근현대문화유산 발굴을 위해 서울미래유산 중 50년이 경과한 공공 자산을 1차 대상으로 조사하여 최종 3건을 등록문화재로 등록하였다. 서울시등록문화재는 지정문화재가 아닌 문화유산 중에서 건설·제작·형성된 후 50년이 지나고 서울의 역사·문화·생활·경제·종교 등 각 분야에서 보존하고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어 등록된 문화재이다. 서울을 대표하고 보존할 가치가 있는 근·현대 유산으로 선정된 서울미래유산 중에서 시·자치구 및 산하기관이 소유하고 있는 50년이 경과한 문화유산을 1차 대상으로 조사했다. 서울시 등록문화재 제1호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한강대교’가 선정되었다. 한강대교는 1917년 준공된 한강에서 가장 오래된 인도교로 한국전쟁 당시의 총탄 흔적이 남아 있어 대한민국 근현대 역사의 산 증거이자 우리나라 교량기술 발전의 복합적인 상징물로 평가 받는다. 일제강점기, 6.25 전쟁, 80년대 산업화의 흔적을 모두 간직하고 있는 상징적인 교량으로 1917년 한강인도교로 준공되었다. 최초로 가설된 인도교는 노들섬과 노량진간의 ‘대교’와 노들섬과 한강로간의 ‘소교’로 나뉘어져 있었다. 강폭이 좁은 용산에서 노들섬 구간은 일반다리 형태로, 강폭이 넓고 수심이 깊은 노들섬에서 노량진까지의 구간은 선박통행이 가능하도록 교각 간격을 넓힌 트러스 형태로 지어졌다. 용산측 ‘소교’는 1925년 7월 을축년 대홍수로 유실되어 1930년 8월에 확장 재건되었다. 이후 1936년 ‘전차궤도 부설 계획’에 따라 폭이 협소한 노량진 쪽 트러스교 상류 측에 아치교를 건설하기 시작하여 1937년 10월 완공했다. 그러나 1950년 6.25 전쟁 중에 부분적으로 폭파 붕괴되어 사용불능 상태가 되었다가 1958년 다시 복구되었다. 수해와 전란으로 인해 1917년 당시의 모습은 사라지고 변형되었지만, 한강대교는 조선시대 정조가 화성에 행차할 때 배다리를 놓았던 곳에 설치되어 서울의 남북을 잇는 역할을 지속하며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흔적이 녹아있는 상징적인 다리로 보존·활용 가치가 충분하다. 서울시 등록문화재 제2호는 1970년대 건설된 서울지하선 제1호선 계획의 시발점이 된 ‘보신각 앞 지하철 수준점’이다. 1960년대 인구 과밀화와 차량 증가로 교통체증을 겪던 서울시는 수도권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지하철 건설 계획을 세웠고, 그 첫 작업은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기준이 될 수준점을 설정하는 것이었다. 이 수준점을 기준으로 서울시 첫 지하철 건립이 시작된 것이다. 보신각 앞 잔디 마당에 묻혀 있는 사방 25cm의 지하철 수준점은 수도권 전철의 높이 및 깊이의 척도가 되는 원점이었다. 종로의 이 수준점을 기준으로 지하철 선로의 깊이와 터널의 높이, 역사(驛舍)의 상하축 높이가 가늠되었다. 1960년대 인구 과밀화와 차량 증가로 교통체증 문제를 겪던 서울특별시는 1970년 6월 9일에 서울지하철 건설본부를 신설하여 지하철 건설 계획을 세웠다. 수도권 고속전철사업으로 추진된 서울지하철 계획의 첫 작업은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기준이 될 수준점을 설정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보신각 울타리 안에 설치된 직경 7cm, 길이 12cm의 놋쇠 못이 한가운데에 박힌 사방 25cm의 화강암 수준점에는 ‘수도권 고속전철 수준점. 1970.10.30.’이라는 글씨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1970년 10월 30일 양택식 시장이 이 수준점을 설치한 후 첫 측량에 나섰고, 이를 기준으로 서울시내 지하철 공사를 위한 측량작업이 이루어졌다. 도로확장에 따라 보신각이 현 위치로 이전되면서 수준점도 이전되어 수준기점의 역할은 상실했으나, 여전히 당시의 모습대로 보신각 구역 내에 위치하고, 서울지하철 1호선 사업의 시발점이었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서울시 등록문화재 제3호는 종로구 경운동에 위치한 ‘구 통계국 청사’이다. 현재 ‘서울노인복지센터’로 사용되고 있는 이 건물은 한국 1세대 건축가인 이희태의 작품으로 해방 이후 한국 현대 건축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초기 건축물로 보존 가치가 높다. ‘구 경제기획원 통계국 청사’는 건축가 ‘이희태’가 1959년 설계하여 1961년 준공된 지하 1층, 지상 3층의 건축물이다. 여기는 1908년 ‘경성여자고등보통학교’가 설립된 곳이었으며, 해방 후인 1949년부터 공무원 교육기관인 ‘국립공무원훈련원 청사’가 있었고, 1961년에 현재의 건물인 ‘경제기획원조사통계국’ 건물이 세워졌다. 2001년부터는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서울시로부터 위탁을 받아 ‘서울노인복지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 대표 1세대 건축가로 불리는 ‘이희태’ 건축물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입면에 있어서의 면분할이 이 건물에서 확인된다. 사각형의 입면비례체계를 가로변에 따라 증축시켜 나가면서 건물의 입면을 구성하고 있는데, 가로변에서 보여지는 건물은 높이와 폭의 비례가 1:3이 되도록 설정되었고, 세부적으로 다시 수직과 수평을 3등분으로 분할하여 하나의 입면 단위가 사각형을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건물의 내부 공간 구성은 처음의 구성과는 달리 여러 차례 변형이 되었지만, 해방 이후 한국 현대건축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초기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건축문화재적 가치와 보존적 가치가 높아 서울시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다. 서울시는 이번 제1~3호 등록을 시작으로 공공자산에 대한 부동산·동산 등록문화재 발굴 작업을 지속하면서 시·도등록문화재에 대한 세제 혜택이 마련되면 개인이나 법인 소유의 등록문화재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권순기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장은 “서울시민과 오랜 시간을 함께 한 ‘한강대교’가 서울시 등록문화재 제1호로 선정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역사적인 가치가 있는 서울의 문화유산을 등록문화재로 등록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면서 ‘2천년 역사도시 서울’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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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0
  •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생애 첫 언택트 공연!
    KBS2TV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의 언택트 공연 방청 신청이 오픈과 동시에 전 세계에서 신청이 쇄도하며 빅히트를 예고 하고 있다. 나훈아라는 이름만으로 전세계에 통하는 대한민국 트롯 황제의 파워를 입증하고 있는 것.   자료제공=KBS   KBS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대한민국 트롯 황제’ 나훈아가 15년 만에 펼치는 공연이자 나훈아 인생 최초의 언택트 공연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과거 많은 위기 때마다 슬기롭게 극복한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힘을 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에 나훈아 측은 “코로나로 인해 온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지쳐있는 상황에서 ‘내가 가만히 있어서는 안되겠다. 뭔가 해야겠다’는 절박함에 이번 공연을 기획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런 가운데 KBS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측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KBS 홈페이지에서 진행된 온라인 방청 신청에 한국은 물론 LA, 호주, 파리,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각지의 신청이 물 밀듯이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해외에 거주하는 교민들은 물론 해외 팬들과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팬들까지 공연 방청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상황. KBS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제작진은 “신청자가 몰릴 것을 예상했지만 이 정도 일 줄은 몰랐다. 일시적으로 서버가 다운 됐을 정도다”고 운을 떼며 “홈페이지가 오픈 되자마자 실시간 현황 확인이 어려울 정도로 공연 방청 신청이 쏟아지는 등 반응이 폭발적이다”고 전했다. 덧붙여 “본 공연은 선착순 신청이 아니며 9월 10일까지 KBS 홈페이지에서 방청 신청을 완료한 신청자를 대상으로 사연에 따라 당첨된다”며 “주중 주말 할 것 없이 어떻게 하면 당첨될 수 있느냐, 어떠한 절차를 거치느냐 등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1 5년만의 공연인 만큼 국내 팬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팬들까지도 큰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 다시 한 번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에 감사 드린다”고 밝혔다. KBS2TV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의 언택트 공연은 신청자 중 선발된 1000명의 온라인 관객과 함께 오는 9월 23일 수요일 저녁 7시 30분에 개최되며, 본 공연은 KBS2TV를 통해 한가위에 방송될 예정이다. 한편 나훈아는 지난달 20일 한 곡 한 곡에 따뜻한 이야기와 삶의 해학을 담아 많은 이의 마음이 따뜻해져 다시 한번 힘내길 바란다는 마음을 담은 신곡 ‘나훈아 아홉이야기’를 발매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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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0
  • 코로나 일상 속 지속 가능한 예술생태계를 만든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9월 9일(수),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예술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코로나 일상 속 비대면 예술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예술단 ‘잃어버린 얼굴 1895’ 유료 실시간 재생 추진(9월 28∼29일, 네이버)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그동안 문체부는 긴급지원(2. 20., 3. 18.) 및 3차 추경(7. 3.) 등을 통해,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자유활동(프리랜서) 예술인과 공연업계에 생계와 일자리를 지원해왔다. 상반기에는 창작준비금과 예술인 특별 융자 등 긴급 생계지원금으로 297억 원을 총 8,625명에게 지원했고, 9월 중에 창작준비금을 추가로 7,725명에게 지급(총 232억 원 규모)할 계획이다. 또한, ‘공연예술 인력 지원’(288억 원) 사업을 통해 예술인 2,914명의 채용을 지원(9. 7. 기준)하였으며, 9월 중 ‘공공미술 프로젝트’도 그 집행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문화시설 휴관·재개관이 반복되면서 예술계에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세계적 석학이나 미래학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예술이 탄생할 것을 예측하고 있으며, 실제로 예술 현장에서 예술인들은 이전에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 지속 가능한 예술 성장 기반을 만들기 위해 ‘코로나 일상 속 비대면 예술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이는 예술이 고정된 틀이나 관성에서 벗어나 환경변화에 발맞춰 진화할 수 있도록 창작·유통·향유 전반에 비대면·온라인 방식을 도입해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다. 전통적 예술의 경계를 뛰어넘는 활동에 대한 단계별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비대면 환경에 적합한 ‘온라인·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사업은 올해 17개 광역문화재단과 협력해 전국 예술인 2,700여 명의 온라인 신규관객 개발, 수익 창출 모델 발굴, 대면 예술활동의 온라인 연계 방안 모색 등을 지원(2020년 추경 149억 원)한다. 2021년부터는 온라인 환경의 성공이 대면 예술 활동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집중 지원(2021년안 49억 원)할 예정이다. 4차 산업 핵심기술[거대자료(빅데이터)ܫ세대통신(5G)·인공지능(AI) 등]과 예술적 상상력의 융합을 통한 ‘예술과 기술 융합 지원’도 확대(2020년 21억 원 → 2021년 32억 원)한다. 기술 역량 강화 교육, 기술소개 박람회 등을 개최하고, ‘아이디어 기획–구현기술 개발–창·제작’으로 세분화해 기술 활용 공연·전시 제작에 대한 지원을 체계화한다. 이 밖에 문화예술 실감서비스 기술개발(R&D)을 신규로 추진(2021년 52억 원)하는 등 예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도 더욱 힘쓸 계획이다. 국립 공연장 및 국립 예술단체가 선도적으로 온라인 공연 본보기(모델)를 창출한다. ‘예술의전당’은 실감형 기술과 결합한 공연을 영상화하고 ‘국립극장’은 국내외 주요 고화질 공연 영상을 온라인 장(플랫폼)과 연계할 수 있는 판로를 개척한다. ‘국립극단’은 차별화된 관람경험을 제공하는 온라인 극장 개관을 추진한다. 또한, 고품질 공연영상, 온라인 공연 생중계 지원을 확대하고, 민간단체 공연 영상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공연 영상화 종합 제작공간(스튜디오)’을 예술의 전당에 조성(2021년안 32억 원)한다. 장애 유형별 맞춤형 공간 설계를 통한 무장애(barrier free) 문화예술 공간인 ‘장애예술 공연장’도 새롭게 만든다.(2021년안 84억 원) 공연·문학·미술 등 분야별 특성을 고려해 온라인·비대면 방식을 활용한 해외 진출도 활성화한다. ‘공연 수출 온라인 장(플랫폼)’등 비대면 거래 기반을 강화하고, ‘현대미술 한류 사업(프로젝트)’을 통해 한국 현대미술 작품을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홍보한다. 공연작품과 미술작품, 예술자료들의 디지털화 등 비대면 청년 일자리(2020년 추경 1,650명)와 함께 민간기업과 장애예술인의 협업 사업으로 장애예술인 일자리(2021년 120명)도 지원한다. 또한 예술 분야 취업 지원 누리집을 통해 비대면 환경 속에서 예술 분야 취업을 탐색하고 연계하는 지원을 강화한다. 혁신적인 예술 서비스업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예술기업 및 사회적경제조직의 성장단계별(창업-초기-성장기) 지원을 확대(2020년 62개 → 2021년 92개)하고, 예술 분야별 종사자 맞춤형 온라인 교육 과정도 신설(2021년 35개 과정)할 계획이다. 온라인·비대면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음악, 미술, 무용 등 예술 교과 연계 교육콘텐츠와 인성, 진로, 인권 등 범교과 학습주제 연계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온라인 콘텐츠 감상 교육, 예술체험 꾸러미 활용 등 비대면 방식 교육 과정(프로그램)도 개발해 보급(2021년 40여 종)한다. 고립감 등 코로나 우울로 인해 국민의 정서적 치유가 필요한 상황임을 고려해 대국민 대상 예술치유 꾸러미를 제공(5,000여 명)하고,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예술치유 프로그램(120명)도 지원('20년 11월)한다. 비대면 예술향유 증진을 위해 국립문화시설의 온라인·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도서관 창작공간 조성(2021년 90개소), 지능형(스마트) 박물관·미술관 조성(2021년 80개소) 등 기술 융합을 통한 새로운 문화 경험 기반도 마련한다. 또한, 소외계층 대상 통합문화이용권 지원 규모를 확대(2020년 161만 명, 9만 원 → 2021년 177만 명, 10만 원)하고, 비대면 자동 재충전 기능을 도입(2021년 1월)해, 더욱 편리한 문화소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생활 방식은 비대면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예술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본질적 가치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실험과 탐색을 통해 진화해야 한다. 그리고 비대면·온라인 방식은 대면 방식의 대체재가 아니라, 보완재·독립재로서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방식이다.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예술은 전통적 예술과 경쟁적 관계가 아니라 향유자 관점에서 초월하는 경험(전혀 다른 경험)을 주는 관계로 발전해야 하므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비대면 예술의 성장이 예술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전체 예술시장의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앞으로 현장과 더욱 소통하며 정책을 수립·조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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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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