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전체기사보기

  • 인지기능 장애 억제하는 잡곡ㆍ콩류ㆍ어패류
    잡곡ㆍ콩류ㆍ어패류가 치매의 전(前) 단계인 인지기능 장애 억제에 효과적이란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유ㆍ유제품이 인지기능 장애에 미치는 영향은 서구인과 아시아인에서 정반대였다.    치매 예방 프로그램 장면 사진=캐어유 제공 덕성여대 식품영양학과 김경희 교수팀이 1998년∼2020년 5월 국내외 학술 논문 검색엔진(MEDLINEㆍPubMedㆍScienceDirectㆍRISSㆍKISSㆍDBPIA)에서 인지기능장애와 식품이 키워드인 연구 논문 총 24편을 수집해 메타 분석(meta analysis, 몇 년간에 걸쳐 수행된 연구를 모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식품 섭취와 인지기능장애와의 관계: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 분석)는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아시아ㆍ미국ㆍ유럽에서 수행된 연구 논문 24편 속의 대상자 수는 4만5,115명이었다. 이 연구에서 잡곡 섭취는 인지기능 장애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잡곡엔 비타민 B군ㆍ비타민 Eㆍ철분 등이 풍부해 인지기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콩류 섭취는 여성의 인지기능 장애 위험을 낮췄다. 콩 속에 든 식물성 에스트로젠(여성호르몬)인 아이소플라본이 인지기능 향상을 돕는 것으로 추정됐다.     어패류도 여성의 인지기능 장애 예방에 유효한 것으로 밝혀졌다.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이 인지기능에 유익해서다.     해조류는 남녀 모두의 인지기능 장애 억제에 이바지했다. 뇌와 신경전달에 필수적인 불포화 지방ㆍ마그네슘ㆍ아연ㆍ요오드 같은 영양소가 해조류에 풍부하기 때문이다.  해조류의 올리고당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돼, 뇌 건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짧은 사슬 지방산의 생성을 돕는다. 해조류 섭취와 인지기능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모두 우리나라에서 시행됐다.     우유ㆍ유제품이 인지기능 장애에 미치는 영향은 인종별로 달랐다. 미국ㆍ유럽에서 수행된 연구에선 인지기능 장애를 부르는 위험요인이었다.  아시아인에겐 인지기능 장애 위험을 낮췄다. 적당량의 알코올(술) 섭취는 미국ㆍ유럽 연구에서 인지기능 장애 예방에 기여했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와인의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 등이 뇌의 플라크 형성을 감소시키고, 베타 아밀로이드(치매의 주범)로 인한 뉴런(신경세포) 독성을 완화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적당량의 맥주 섭취가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소개했다.     한편 경도(가벼운) 인지기능 장애는 정상과 치매의 중간단계로,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상태다. 노인에서 정상 노화와 치매의 중간단계인 경도 인지장애의 유병률은 10∼15%로 알려져 있다. 도움말=KOFRUM
    • 전체
    • 경제
    • 식품/유통
    2021-02-26
  • 국내 개발 코로나19 치료제 ‘라이넥주’ 2차임상 승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녹십자웰빙이 제출한 국내 개발 코로나19 치료제 ‘라이넥주(자하거가수분해물)’에 대하여 2상 임상시험을 26일 승인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관련하여 임상시험을 승인받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의약품은 백신 8개 제품, 치료제 14개 제품(12개 성분)이며 이 중 치료제 1개 제품이 국내 허가됐다. 이번에 승인한 ‘라이넥주’는 현재 피하 또는 근육투여 방법으로 간기능 개선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번 임상시험에는 점적정맥투여 방법으로 변경하여 신청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2상 임상시험으로 1상 종료 후, 대상 환자들에게 투여하여 치료효과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라이넥주’는 비임상시험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세포병변(cytophatic effect)을 감소시키고 바이러스양을 감소시키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자하거가수분해물을 투여했을 때 대조군 대비 임상증상이 개선됨을 확인한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 전체
    • 사회
    • 의료/보건
    2021-02-26
  • 해외직구식품 안전성 어떻게 검사하나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 건강보호를 위하여 수입식품 뿐 아니라 자가소비용으로 국내 반입하는 해외직구 식품에 대해서도 부정물질 등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자가소비용으로 국내 반입하는 식품은 판매용으로 수입하는 식품과 달리 안전성 검사 의무가 없으나, 식약처가 국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부정물질 함유 개연성이 높은 성기능 개선 표방제품 등 ‘위해 우려식품’을 직접 구매하여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2020년 자가소비용 해외직구식품 1,630개를 구매하여 검사한 결과, 의약품 성분 등 부정물질 함유 제품 56개, 광우병 우피 유래 성분 함유 제품 79개, 질식 우려 제품 11개, 허용외 색소 사용 제품 2개 등 위해식품 148개 제품의 국내 반입을 차단했다. 기능성 표방제품 1,174개 제품 중에서는 129개 제품(다이어트  76개, 근육 강화 17개, 성기능 개선 13개, 기억력 강화 14개, 염증·류마티스 개선 6개, 키성장 1개, 눈건강 1개, 두뇌건강 1개 제품)에서 부정물질과 광우병 우피 유래 성분 등이 검출되었다.  어린이용 젤리 45개를 검사한 결과, 19개 제품에서 질식 우려, 국내에서 허용하지 않는 색소 함유, 광우병 우피 유래 성분 함유된 것을 확인하여 국내 반입되지 않도록 관세청에 차단 요청하였다.  한편, 취약계층 식품인 영유아 분유와 다이어트 제품으로 소비자 관심이 높은 시서스제품을 검사한 결과, 영유아 분유 40개 중 독일산 18개, 스위스산 1개가 국내 영양소 기준에 적합하지 않았으며, 시서스 제품 34개 중 11개가 금속성 이물 기준에 적합하지 않아 가급적 국내 기준에 적합한 정식 수입식품을 구입하도록 당부하였다. 영양소 기준은 국가별로 다르게 정하고 있어 ‘조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B6, 인, 칼슘’은 국내 기준보다 낮게, ‘조지방, 비타민D, 철’은 국내 기준보다 높게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해외에서 ‘뼈·관절 건강’으로 표시한 시서스 제품을 국내에서는 ‘다이어트’용으로 일부 광고·판매하고 있는 사례도 확인했다. 또한, 식약처는 코로나19 이후 해외직구식품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21년에는 구매검사 건수 확대 등 해외직구식품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전체
    • 경제
    • 식품/유통
    2021-02-26
  • [위메이크 만평] 의사협회, 의료법 개정안 '강행하면 다쳐'
    일러스트=류근석 기자    
    •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2021-02-26
  • 봄맞이 겨울옷 보관법 ‘의류보관서비스’ 눈길
    봄을 알리는 따뜻한 날씨와 함께 겨울옷을 정리하고 봄옷을 꺼내야 할 시기가 돌아왔다. 겨우내 입은 롱패딩, 코트, 무스탕 등 겨울 아우터와 겨울 이불은 부피가 크고 무거워 세탁과 보관에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소형 주거 공간에 거주하는 1인 가구나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겨울 의류 보관을 위한 수납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부피가 큰 옷 정리하는 법, 압축팩 사용법 등 옷장 정리와 수납공간 확보를 위한 방법이 주목받고 있지만 옷감 손상이나 충전재 훼손, 구김 및 곰팡이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크린토피아가 봄을 맞아 겨울옷을 깨끗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사진출처=크린토피아   ◇소재 맞춤 세탁과 보관으로 다음 해에도 새 옷처럼  겨울 옷장 정리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크린토피아 ‘의류보관서비스’를 추천한다. 지난해 3월 론칭한 ‘의류보관서비스는’ 겨울옷과 이불, 커튼 등 부피가 큰 세탁물을 세탁 후 보관, 원하는 장소에 배송해주는 편리미엄 세탁 서비스다.  옷장 정리는 물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가죽/모피류 보관이 가능해 의류보관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전국 3000여 개 크린토피아 매장에 세탁물을 맡긴 후 희망 보관 기간을 선택하면 ‘의류보관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맡겨진 세탁물은 깨끗하게 세탁한 후 장기 보관에 적합한 부직포로 포장해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 관리하는 ‘의류전용보관센터’에서 최적의 상태로 안전하게 보관된다.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답게 세탁물 수령 방법 또한 간편하다. ‘의류보관서비스’ 접수 시 발송된 문자나 알림톡을 통해 배송 신청이 가능하며 크린토피아 앱을 설치하면 보관 기간 연장은 물론 수령 날짜 및 주소지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배송은 고객이 희망하는 날짜에 맞춰 롯데택배를 통해 발송된다.  최소 3개월부터 최대 9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으며 최소 보관 기간인 3개월 이후에는 월 단위 연장이 가능하다.  3개월 보관 시 기본요금은 최소 9000원부터 책정돼 있으며 일반 의류 보관 기간 연장 시 월 1000원부터 1500원의 추가 비용이 부가된다. 단 세탁 요금은 별도이며 자세한 사항은 크린토피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깨끗하고 더 편리하게,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세탁 서비스  국내 세탁 문화를 선도해온 크린토피아는 사회, 환경적 변화를 반영한 편리한 세탁 서비스 개발을 위해 힘써왔다.  철 지난 옷을 세탁, 보관, 배송해 주는 ‘의류보관서비스’와 함께 세탁물을 수거해 세탁, 배달해 주는 ‘픽업&딜리버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픽업&딜리버리 서비스’는 드라이크리닝이 필요한 의류는 물론 가정에서 세탁하던 이불, 수건, 속옷, 의류 등 모든 생활 세탁물을 수거해 세탁, 건조 후 집까지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또한 세탁 완료한 의류를 깔끔하게 개어주기 때문에 배달받은 상태 그대로 옷장에 넣어 보관할 수 있다.  현재 크린토피아 일부 매장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세탁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한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 싱글족은 물론 맞벌이 부부, 세탁물이 많이 발생하는 다자녀 가구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가죽/모피 등 까다로운 특수 소재나 명품 의류를 관리하는 ‘스페셜크리닝’, 땀, 황변, 냄새 등 특수 오염을 제거하는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맞춤 세탁을 할 수 있다. 
    • 전체
    • 문화
    • 패션/뷰티
    2021-02-26
  • 우리나라가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 주도권 잡으려면…
    최근 스마트홈은 스마트(AI) 스피커를 중심으로 단편적인 제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서 나아가 다양한 스마트솔루션과 스마트가전이 유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영역을 주거공간 내부에서 이용자의 생활 전반으로 넓혀가는 형태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  우리나라는 5G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데이코산업연구소가 조사한 ‘국내·외 스마트홈 기술, 시장동향과 주요기업 사업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홈 서비스의 트렌드 중심은 스마트홈 허브 경쟁과 관련이 있어 초기에는 스마트 미터, 스마트 보안기기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스마트 스피커를 중심으로 백색가전과 홈 로봇 등이 새로운 홈 허브의 가능성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의 변화는 스마트홈을 둘러싼 시장 주도권 경쟁이 이동통신사 등 IT회사와 주택건설회사, 가전 메이커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를 통해 이뤄지는 양상을 만들고 있다.  한편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은 주거공간을 업무공간으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으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 및 시장의 동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IDC는 원격근무 솔루션을 포함한 글로벌 UC&C 시장이 연평균성장률 7.1%를 보이며 2023년까지 483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홈은 주거공간을 업무공간으로 확장시킨 것과 같이, 집이라는 물리적으로 한정된 공간의 의미와 역할을 확장시키는 것이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시티와의 연계를 통해 공간적으로 확장할 수 있고 Home-to-Car & Car-to-Home 서비스 등을 통해 생활전반을 아우르며 연속성을 갖도록 함으로써 시간적으로도 확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홈의 발전은 5G 기술이 보급됨에 따라 더욱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기존 사물인터넷(IoT) 기술이나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면서 고도화되며 다양한 서비스의 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돼 관련 대기업뿐 아니라 신생 스타트업도 주목할 만한 장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우리나라는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데 성공한 선도국이며 2020년 12월 기준 스마트홈 분야 특허 전체 출원건수의 국가별 비중에서도 61%를 차지하는 기술 경쟁력을 갖췄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를 기반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 전체
    • IT/신기술
    • 4차산업/ AI
    2021-02-26
  • "남자는 여자 셋 거느려야" 여성가족부 산하 기관장의 막말 파문
    여성가족부 산하에 있는 서울의 한 건강가정지원센터장이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거나 장애인을 비하하는 등의 막말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해당 센터장이 부임한 뒤 4년 동안 그만둔 직원만 50명이 넘어 갑질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25일 해당 센터 위탁 법인은 센터장을 뒤늦게 대기발령 조치했다. 서울의 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한 프로그램 장면. 사진 출처=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평소 해당 센터장은 직원들을 상대로 외모를 지적하거나 여성 및 장애인 비하 발언을 일삼아 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월 8일 해당 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판 '구청장에게 바란다'에 게시글에 따르면 해당 센터장은 공공 행사 장소에서 "(고인이 된 대통령 지칭하여) 남자는 3명의 여자를 거느려야 했다. 오솔길을 같이 걸을 여자. **를 같이할 여자, 가정용 여자"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현장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바가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평소에도 해당 센터장은 직원들 앞에서 특정 고등학교를 폄하하거나 장애인 비하 발언을 반복하는 등 수치심을 유발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고 전해졌다. 문제가 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전국 지자체에서 위탁 운영 중인 200여 개 소 중 하나다. 서울에는 25개 자치구별로 각각 1개 센터가 위탁운영 중이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 소재 한 자치구 산하 건강가정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일은 비단 해당 센터장 뿐만 아니다. 많은 센터장들이 안하무인으로 지낸다. 일부 센터장은 비상근직으로 아예 센터일에 무관심 한 경우도 있다. 지자체의 정기적 지도 감독을 받아도 대부분 센터장과 공무원이 독대 방식으로 만나기 때문에 직원 모두의 의견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센터장의 비리가 발생해도 관리 감독 주체인 지자체가 센터의 내부사항을 잘 알지 못한다. 또한 센터장의  갑질이 발생해도 직원들은 마땅히 호소할 곳은 없어 고민만하다 결국 퇴사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털어놨다.
    • 전체
    • 사회
    • 노동/복지
    2021-02-2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