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3(목)
 

무역수지 적자가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4년만에 다시 적자를 봤지만, 규모 면에서는 사상 최대 적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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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가 쌓여있는 부산항 전경.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 12월 및 연간 수출입 동향을 발표하면서 연간 472억달러(약 60조원)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수출액은 6839억달러로 전년 대비 6.1% 증가해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세계 수출 순위는 전년 7위에서 지난해 6위(1∼9월 기준)로 한 단계 상승하면서 무역 강국의 입지를 강화했지만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하면서 빛을 바랬다. 


일평균 수출액도 25억1천만달러로 처음으로 25억달러대에 진입했다. 반도체(1292억3천만달러)·석유제품(630억2천만달러)·자동차(541억달러)·이차전지(99억9천만달러) 등의 품목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남겼다. 


이 중 시스템반도체는 506억8천만달러, 전기차 98억3천만달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149억달러를  수출은 최고 실적 경신과 함께 각각 상위품목 내 비중도 동시에 확대하며 수출산업의 고부가화 경향을 드러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과 미국, 유럽연합(EU)으로의 수출은 전년 대비 각각 14.8%, 14.5%, 7.1% 증가했다. 역대 최대치다. 대표 신흥 시장인 인도로의 수출(188억8천만달러)도 21.0% 급증해 연간 기준 사상 최대였다. 대미 수출액(1098억2천만달러)은 자동차와 이차전지 등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처음으로 1천억달러를 돌파했다.


그러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글로벌 에너지 위기로 수입액은 전년보다 18.9% 늘어난 7312억달러로 집계됐다. 이 중 3대 에너지원인 원유·가스·석탄의 수입액은 전체의 26.1%인 1908억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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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산업통상자원부/그래픽=연합뉴스

 

반면 무역 수지는 472억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사상 초대 무역적자의 원인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로 인한 수입액이 증가한 탓이다.


무역수지 적자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였던 리먼 사태 당시 기록한 132억6천만달러 이후 14년 만에 처음이다. 적자 규모는 지금까지 최대였던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전 1996년(206억2천만달러)의 2배를 넘은 수치다. 


지난달 수출은 3개월 연속 감소했으며 무역수지는 9개월째 적자가 연속되고 있다. 무역수지가 9개월 이상 연속 적자를 기록한 것은 1995년 1월∼1997년 5월까지 연속 적자를 낸 후 25년여 만에 처음이다.


지난달 선박(76.1%), 이차전지(29.7%), 자동차(28.3%), 석유제품(22.7%) 수출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냈지만 디스플레이(-35.9%), 컴퓨터(-34.6%), 바이오헬스(-33.5%), 무선통신(-33.1%), 반도체(-29.1%), 가전(-24.4%), 석유화학(-23.8%), 철강(-20.9%), 섬유(-16.3%)는 두 자릿수 감소율을 기록했다. 특히 주력인 반도체가 30% 가까이 떨어졌다.


최대 수출시장이던 중국 수출액이 7개월 연속 감소세로 대폭 줄어들었다. 지난해 대중 수출은 전년 대비 4.4% 감소했다.


글로벌 에너지 수급난과 동절기 에너지 수급 안정을 위해 조기 확보까지 나서면서 복합적으로 가격 상승 요인을 제공했다. 이로 인해 지난달 3대 에너지원 수입액은 167억5천만달러로 전년 대비 27.7% 증가했다.


다만 철강(-19.4%), 반도체(-10.0%) 수입은 줄어들면서 지난달 수입액은 2020년 11월(-1.9%) 이후 25개월 만에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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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대 무역수지 적자...뒷걸음질 친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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