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동물보호단체인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대표 채정아, 이하 한국 HSI)는 조사기관 닐슨아이큐코리아와 함께 진행한 조사에서 한국인의 86.3%가 과거 개 식용 여부와 관계없이 앞으로 개 식용에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대다수의 한국인은 (57%) 개식용을 법으로 금지하는 데 찬성했고, 65%는 개식용 관련 법이 통과된 후 종식까지 2년 이내로 종식되는 게 적당하다고 대답했다.


다운로드12.jpg
<자료 및 이미지 제공: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작년 조사와 비교하면, 여러 세대 중 전통적인 개고기 주 소비층으로 여겨지던 40~50대의 인식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진다. 40대와 50대 연령층에서의 개 식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졌고 개의 복지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이 높아졌다.


특히, 50대의 73%가 모든 개들은 보호받아야 한다고 밝혔고 식용을 위해 길러지는 개들에 대한 우려와 염려도 68%로 높아졌다. 50대 중 64%가 개 식용을 법으로 금지해야하는 이유로 개 식용의 과정의 잔인성을 꼽았다. 이는 전체 평균인 53%보다 11%p나 높은 수치다. 전체 연령에서는 개 식용을 법으로 금지해야하는 이유로 식용을 위해 개를 사육, 도살, 유통하는 전 과정이 비윤리적이고 (53%) 비위생적 (49.7%)이라는 점이 강조되었다.


다운로드13.jpg
<자료 및 이미지 제공: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개고기를 습관적으로 취식한다는 대답도 15%로 작년대비 3%p 감소했다. 앞으로 개식용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구 86% 중, 과거 먹어본 적도 없고 앞으로도 먹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54%로 작년과 비교해 약 8%p 가량 증가했다. 향후 개 식용에 대한 부정적 응답은 모든 연령대와 성별에서 증가했다.


개에 대한 인식도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농장에 있는 ‘식용 개’라 불리는 개나 집에 있는 ‘반려동물’ 개나 모두 똑같이 보살핌과 보호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대답이 68%로 나타났다.


‘식용 개’와 반려견이 다르다는 답변도 31%로 감소했다. 그동안의 ‘식용 개는 따로 있다’는 편견이 감소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편견을 없애고자, 한국 HSI는 ‘편견을 넘다: 구출견 이야기’ 캠페인을 2023년 진행했다.


다운로드14.jpg
<자료 및 이미지 제공: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한국 HSI 이상경 캠페인 팀장은 “정당에 관계없이 개 식용 산업을 종식시키는 데에 한 목소리가 모아지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 대부분의 한국인은 개식용 의사가 없고 개 식용 금지에 동의하고 있다. 금지 찬성의 이유인, 개 식용 산업 내의 잔혹성과 비위생성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는 앞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라며, “한국 HSI의 변화를 위한 모델 사례는 개식용 농장주와 협업을 통해 농장을 폐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 한국에서도 불필요한 고통을 영원히 종식시키기 위한 개 식용 금지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입법자들과 정부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2023 개고기 소비와 및 인식 현황 조사’는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 비례를 고려한 표본 만18세에서 59세까지 1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2023년 8월에 진행되었다.


현재, 개 식용 산업을 금지하기 위한 정치적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으며, 현재까지 4건의 법안이 발의되었고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과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 등 국회의원 44명이 개 식용 산업의 종식을 위한 법안이나 특별법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국회 결의안을 공식 발표했다. 최근 영부인 김건희 여사도 한국 HSI 등 국내 동물복지단체들과 함께 개 식용 금지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한 바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714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인의 86.3% 개고기를 먹지 않거나 먹을 생각 없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