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0(월)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선정하는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에서 ‘Best Korea Brands 2015(이하 201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통해 대한민국 상위 50개 브랜드를 발표했다.
 
‘201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가치는 125조 1,550억 원으로 밝혀졌으며, 50대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는 시가총액 대비 22%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비상장주제외, 2015년 2월 기준), 이는 기업의 가치 중 무형자산인 브랜드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위 30대 브랜드 가치는 116조 8,635억 원으로 인터브랜드 일본 법인에서 발표한 ‘Japan’s Best Global Brands 2015(이하 2015년 일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30대 브랜드가치인 145조 5,947억 원(US$ 1 = ₩1,053.21, 2014년 연평���환율(매매기준율))에 80%를 상회하는 수준을 보였다.
 
일본에서는 엔저공세를 뒤에 업은 토요타, 렉서스, 혼다, 닛산 등 자동차 브랜드들의 글로벌 영업실적이 전년 대비 61%~84%까지 성장하며, 브랜드 가치 또한 전년 대비 10%~72%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스바루와 마쯔다는 브랜드가치가 각각 72%, 56% 상승하여 눈길을 모았다.
 
반면, 일본을 대표하는 소니, 닌텐도, 니콘 등의 브랜드가 포진한 ICT업계는 지난해에 이어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위기’라는 말이 꼬리표처럼 붙고 있는 소니는 3% 하락하였고, 휴대용게임기 시장을 주도하던 닌텐도의 경우 무려 33% 하락, 광학브랜드인 니콘도 29% 하락하는 등 스마트폰 시장의 글로벌 성장세와 맞물리며 약세에 놓였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최상위 5대 브랜드, 일본 최상위 5대 브랜드 자산가치의 87% 상회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비해 11.4% 성장한 50조 9,715억 원의 브랜드가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고, 그 뒤를 이어 현대자동차가 12.2% 성장한 11조 6,705억 원, 기아자동차가 11.3% 성장한 6조 500억 원, SKT가 1.9% 성장한 4조 5,357억 원, 새롭게 5위권에 진입한 삼성생명보험이 9.4% 성장한 3조 1,274억원으로 2위부터 5위까지의 자리를 각각 차지했다. 이들 최상위 5대 브랜드가치는 76조 3,550억 원으로 ‘2015년 일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상위 5개 브랜드의 자산가치인 96조 3,929억 원의 87%를 상회했다.
 
지난해 발표된 세계 100대 브랜드로 선정된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의 브랜드의 가치 총액은 전년대비 12%가 증가한 68조 6,919억 원으로 전체 50대 브랜드에서 55%를 차지하며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로써 가치를 입증하였다.
 
이들 최상위 5대 브랜드 중 1위 삼성전자는 다양한 상품전략 및 제품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풀 HD 커브드 TV’, ‘갤럭시 엣지’ 등 경험 제공형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한 것이 주효했고, 2위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추억이 담긴 자동차를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주는 ‘브릴리언트 메모리즈’ 캠페인을 대표적인 사례로 고객들에게 각인시킨 글로벌 캠페인 ‘Live Brilliant’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들의 공감을 크게 얻은 것으로 평가됐다. 3위 기아자동차는 ‘디자인드 바이 케이(Designed by K)캠페인’을 통해 자동차뿐만 아니라 문화까지 디자인하는 기아자동차의 새로운 생각을 알리며, 기아 브랜드를 고객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하며 브랜드가치를 강화한 것으로 평가됐다.
 
>>삼성, 현대 관련 브랜드가치 총액, 82조원 웃돌아
 
전년도 발표에서 8개 브랜드가 50위 내 순위에 포함됐던 삼성 관련 브랜드의 경우 이번 발표에서는 삼성전자(1위), 삼성생명보험(5위), 삼성화재해상보험(14위), 삼성카드(19위), 삼성물산(22위), 삼성증권(32위), 호텔 신라(35위)등 7개사로 줄었다. 또 범현대가도 2위와 3위를 나란히 차지한 현대자동차(2위), 기아자동차(3위) 외에 현대모비스(17위), 현대카드(20위), 현대건설(23위), 현대백화점(29위), 현대홈쇼핑(48위), 현대캐피탈(49위) 등 8개 브랜드로 지난해 10개 브랜드가 순위권에 포진했던 것과 비교할 때 줄었다.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랭킹에서의 삼성과 현대 브랜드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결과로 보여진다. 다만 삼성과 현대 관련 브랜드들의 브랜드가치 총액은 82조 8,424억 원에 이르며 여전히 전체 50대 브랜드의 6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ICT브랜드, 브랜드 가치 지속 상승…네이버, 다음카카오의 약진 두드러져
 
삼성전자(1위)가 포함된 ICT업계의 브랜드 가치 총액은 64조 4,689억 원으로, ‘2015년 일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에서 일본 ICT 브랜드들의 브랜드 가치총액인 37조 5,315억 원에 비해 약 26조 9,375억 원의 가치가 높았다. 특히 1위 삼성전자는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 및 장애인 올림픽의 공식 후원사로서 ‘스마트 올림픽’구현을 목표로 다양한 올림픽마케팅 활동을 전개한 점과 프리미엄 주방 가전 브랜드를 위한 ‘CHEF COLLECTION(셰프 컬렉션)’으로 실행한 캠페인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런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일본 ICT 브랜드들의 총액을 합한 것보다 약 14조 가량 더 많은 브랜드가치를 지닌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외 일본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는 라인 등 활발한 글로벌 브랜드전략을 진행하고 있는 네이버가 11.4% 성장하며 6위,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사업전략을 내놓으며 업계에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는 다음카카오가 37위로 새롭게 순위에 등장하여 ICT브랜드 리더로 떠올랐다.
 
>>��상위 5대 브랜드에 이름 올린 삼성생명보험,
 
50대 브랜드 중 총 13개 브랜드가 순위내 이름을 올린 금융권은, 큰 순위변동은 없었으나 9.4%브랜드가치 성장률을 보이며 처음으로 최상위 5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린 삼성생명보험(5위)외에 신한은행(11위)가 작년 대비 13.8%, 삼성카드(19)가 15.6%씩 각각 브랜드가치가 성장하여 두각을 나타냈다. 이들 브랜드들은 모두 고객 개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캠페인 등을 펼침으로써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확장시킨 것이 주효했다. 이외 신한카드(9위), 하나은행(13위), 삼성화재해상보험(14위), 현대카드(20위), 교보생명보험(21위), 한화생명보험(41위) 등도 순위변동에 상관없이 브랜드가치가 성장하여 향후 지속성장세에 놓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계, 빅데이터 날개 달고 성장세
 
유통채널을 인터넷쇼핑, 홈쇼핑, 모바일쇼핑을 결합한 옴니채널형태로 확대하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접점을 대폭 확대시킨 유통업계는 아모레퍼시픽(16위), 롯데쇼핑(18위), CJ제일제당(27위), CJ오쇼핑(33위) 등이 약진을 거듭했다. 지난해에 랭킹에 포함되지 않았던 코웨이(38위), 신세계백화점(42위), 한샘(44위), 롯데칠성음료(45위) 등 4개 브랜드가 추가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총 17개(유통을 비롯한 소비재)브랜드가 순위에 올라 금융권 보다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으며, 특히 중국, 아세안 등 동남아시아, 미주, 프랑스 등에 진출을 활발히 하며 글로벌기업으로 급속 성장한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전년 대비 30.5% 성장하며 올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브랜드(Top Riser)로 선정되었다. 이외 CJ제일제당이 18.6%, 롯데쇼핑이 11.8%, 농심이 10.1% 성장하는 등 계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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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을 비롯한 소비재 브랜드들의 브랜드 자산가치 총액은 11조 1,880억 원으로, 이중 상위 30위권 브랜드는 6조 4,990억 원이다. 이 수치는 ‘2015년 일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의 30위권내 일본 유통 브랜드들이 지닌 브랜드가치의 90%에 가까운 브랜드 가치를 보이고 있다.
 
>>고객경험 최대화 할 수 있는 브랜드실행, 글로벌브랜드로 성장하는 지름길
 
인터브랜드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를 총괄하는 앤디 페인(Andy Payne) 크리에이티브 총괄사장은 “인터브랜드는 한국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관리 역량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세계를 이끄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브랜딩 전략 뿐만 아니라 고객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구체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 기업들이 단순히 대중을 위한 제품 판매나 기업이미지 관리에만 머무르지 않고, 고객 개인 한 명 한 명을 중심으로 구성된 진정한 의미의 개인화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 인터브랜드 한국법인의 문지훈 대표는 “연이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ICT 브랜드, 유통브랜드
등을 비롯한 한국 브랜드들의 약진은 매우 놀랍다”며 “지난해까지 화두가 되었던 빅데이터가 이제 산업계 전반에 적극적으로 활용되며 브랜드전략에도 크게 이용되고 있어 고객접점 최전선에 있는 유통브랜드들의 브랜드가치가 폭발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201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를 통해 한국의 기업들이 성공적이고 독자적인 브랜드를 구축하여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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