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7(월)
 

충북 청주 오송지하차도 침수 사고는 인재(人災)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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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 현장. 사진=연합뉴스

 

폭우로 홍수경보가 내려지면서 하천 수위가 올라갔는데도 '교통 통제'가 이뤄지지 않았다. 사고가 난 오송 지하차도에 차량 출입만 통제했더라도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 


오송 지하차도 침수사고로 운행 중인 차량 15대가 물에 잠겨 16일 오후 2시 현재 사망자가 9명으로 늘었다. 침수사고는 지난 15일 오전 8시 40분께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미호강의 제방이 일부 무너지면서 하천의 물이 갑자기 유입되면서 발생했다.


미호강에는 15일 오전 4시 10분에 홍수경보가 내려졌다. 집중호우로 하천의 수위가 급격히 올라 오전 6시 30분에는 이미 경보 수준보다 높은 '심각 수위'까지 도달했다. 당시 금강홍수통제소는 관할 구청에 인근 도로의 교통통제 등이 필요하다고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관할 행정관청은 차량 통제를 하지 않았다. 결국 오전 8시 40분 미호천교 인근의 둑이 유실되면서 하천이 범람해 지하차도로 유입됐다. 길이 430m의 지하차도 터널은 2∼3분 만에 6만t의 물로 가득 찼다. 갑자기 유입된 물로 지하차도를 지나가던 15대의 차량은 빠져나오지 못했다.


지하차도는 침수가 빈번히 발생하는 곳으로 호우 때마다 행정기관이 신경을 써야하는 도로다. 특히 사고가 난 오송 궁평2지하차도는 미호천교와 직선거리가 600m 정도며 제방과는 200여m 남짓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인근 논밭보다 낮은 지대로 침수사고를 예상할 수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행정당국이 홍수 경보가 내린 뒤 4시간 30여분이 지나도록 차량통제를 하지 않은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과 사고 피해자들은 이번 사고를 인재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미 침수되기 전부터 하천에서 범람한 물살이 유입되기 시작했는데도 차량 통제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홍수경보가 내려도 도로상황 등을 파악해 차량을 통제하게 돼 있다"며 "이번 사고는 제방이 범람하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물이 쏟아져 들어와 차량을 통제할 시간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홍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관할 행정관청이 지하차도 통제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이 참사를 둘러싼 인재(人災)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원인이 미호천교 공사 현장의 제방 유실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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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 현장. 사진=연합뉴스

 

15일 홍수로 유실된 미호천교 다리 밑의 제방. 이 제방은 기존 제방보다 낮게 조성돼 인재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찬교(68) 궁평1리 전 이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사고가 나기 1시간 전쯤 문제가 된 미호강 철골 가교 사이에 있는 임시 둑을 둘러봤는데 굴착기 1대가 모래를 긁어모아 둑을 쌓고 있었다"고 말했다.


장 전 이장이 말한 가교는 청주-오송간 통행로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다리로 가교 사이 구간이 비스듬한 형태로 원래 제방보다 낮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공사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진행하고 있다.


장 전 이장은 "당시 미호강 제방은 3m 밑으로 강물이 차올라 있어 어느 정도 여유가 있었지만, 임시로 쌓은 둑은 30㎝ 밑까지 물이 출렁였다"며 "큰 모래주머니도 아니고, 긁어모은 모래로 쌓은 제방이어서 무너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송 등에서도 1주일 전부터 장마를 대비하라고 했는데, 이렇게 엉망으로 제방을 쌓은 것이 말이 되느냐"며 "제방을 튼튼하게 쌓았더라면 어제 같은 사고는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민 하존용(71) 씨는 지난 16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호천교를 새로 지으면서 다리 끝부분과 겹친 기존 제방 40m가량을 허물어 포크레인 등 공사차량 등이 이동하는 통로로 사용하다 얼마 전 임시로 제방을 설치했다"며 "이번에 붕괴된 제방이 바로 그곳"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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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호강이 범람하면서 오송 궁평2지하차도로 하천이 유입되기 시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장마 예보가 나오자 행복청이 1주일 전쯤 이곳에 임시제방을 만들었는데 임시제방이 주변 제방보다 턱없이 낮아 폭우로 늘어난 유량을 감당하지 못해 무너졌을 것"이라면서 "문제가 된 신규 미호천교의 끝부분은 주변 제방보다 낮아 공사를 마친 뒤 제방을 다시 쌓더라도 교각보다 낮을 수밖에 없어 이런 문제가 반복될 우려가 크다"고 했다.


또한 "미호강 제방은 그동안 여러 차례 홍수에도 끄떡없었다"며 "이번 제방 유실은 천재지변이 아니라 인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임시제방 설치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호우에 대비한 제방공사는 이미 지난 7일 마친 상태이고, 15일 진행한 작업은 미호강의 수위가 올라가 보강작업을 한 것"이라며 "이 작업도 (물이 새지 않도록 하는) 천막을 깔고, 흙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주민들은 다소 미흡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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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 지하차도 침수사고는 '인재'"..."차량 통제만 했었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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