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버스나 지하철 탈 때 교통카드 대신 아이폰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creenshot 2023-08-16 at 14.15.07.JPG
애플페이. 사진=애플 홈페이지

 

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15 시리즈 공개하면서 최신 운영체제(OS)인 iOS 17와 아이패드OS 17, 맥OS 14을 정식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아이폰15 시리즈는 9월 12일(이하 현지시간) 또는 13일에 발표할 전망이며 유력한데 같은 달 18일께 새로운 운영체제를 배포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6월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신규 기능은 대부분 공개됐지만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은 교통카드 기능 탑재 여부에 대해 국내 아이폰 이용자들의 관심은 커지고 있다.


세계개발자회의에서 공개된 개발자 문서에는 지갑 및 애플페이 결제 유형으로 전국교통카드 '티머니'가 추가됐다고 전해졌으며 지난달 중순부터 유형 하단에 "티머니 카드"라는 설명도 추가됐다.


업계에서는 아이폰에 티머니가 교통카드 기능으로 포함되는 수순으로 보고 있다. 


아이폰의 애플페이는 비자, 마스터카드, 유로 페이 등이 모여 만든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표준 'EMV 컨택리스 방식'을 채택한 단말기를 통해 결제가 이뤄진다.


티머니가 쓰고 있는 'NFC 타입 A', 'NFC 타입 B'와는 통신 프로토콜이 다르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결제 방식을 호환하는 데 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애플은 현재 네덜란드 NXP반도체가 개발한 NFC 타입 A인 보안요소칩 인증 기술 '마이페어'(MIFARE)를 지원하고 있다. 일본이 애플페이를 도입할 때는 소니 자회사 펠리카네트웍스가 개발한 '펠리카' 규격을 사용하기도 했다.


지난 3월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국내에 선보이면서 NFC 단말기 도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아이폰 이용자들은 애플페이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결제처가 교통카드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교통카드 도입 관련해 당사자인 애플과 티머니는 아직까지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전체댓글 0

  • 334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폰도 교통카드 지원?...'티머니' 유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