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서울 지역의 집중호우로 9일 오전 9시 현재 서울 도시고속도로 9개 구간의 교통이 통제되고 있다. 

 

Screenshot 2022-08-09 at 09.29.27.JPG
노들길 당산철교 부근 여의상류부터 한강대교 구간은 양방향 통제되고 있다. 사진=서울교통정보센터

반포대로 잠수교, 올림픽대로 여의하류∼여의상류, 올림픽대로 염창IC∼동작대교, 동부간선도로 성수분기점∼군자교, 내부순환로 성동∼마장, 내부순환로 램프 성수JC방향(월곡 진입), 경부고속도로 서초~양재 등이 강우로 인한 도로 침수로 통제되고 있다.  


서울 시내에 통제 중인 도로는 양방향 8건, 단방향 2건이다. 언주로 개포지하차도, 양재대로 양재교 하부도로, 개화육갑문, 양평육갑문, 노들길육갑문, 현천육갑문, 당산육갑문, 노들로 여의상류~한강대교 방면은 양방향 통제 중이다. 서부간선도로 광명대교~철산대교 구간과 디지털로 철산교부터 철산대교 사거리 구간은 단방향 통제되고 있다. 


Screenshot 2022-08-09 at 09.59.37.JPG
올림픽대로 가양대교 부근부터 동작대교까지 양뱡향 통제. 사진=서울교통정보센터

서울 지하철 일부 구간의 운행도 중단됐다. 9호선 일부 역사 선로가 침수돼 복구 작업으로 인해 급행열차는 운행되지 않는다. 일반열차 역시 개화역부터 노량진역, 신논현역부터 중앙보훈병원역 구간만 운행되고, 노들역과 사평역 구간은 운행되지 않는다.  

 

지난 8일부터 내린 집중호우로 강남구와 서초구 등 강남 일대에는 시간당 100㎜ 넘는 폭우가 쏟아졌다. 해당 지역의 시간당 최대 강우 처리 용량은 85㎜로 한계치를 넘어서자 강남 지역 곳곳은 침수로 인해 아수라장이 됐다. 강남 일대 침수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비가 내리는 국지성 집중호우가 원인이지만 서울시 예방 대책이 미흡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강남 일대는 상습 침수 지역으로 손꼽힌다. 주변보다 지대가 낮아 서초와 역삼 고지대에서 내려오는 물이 한곳으로 모여 고이는 항아리 지형으로 집중호우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반포천 상류부의 통수능력 부족도 침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Screenshot 2022-08-09 at 10.02.58.JPG
서울 삼선교 일대 침수 현장. 사진=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특히 아스팔트가 많고, 서운로 하수관로로 빗물이 집중되면 맨홀로 하수가 역류할 수 있다. 이미 2010년 9월과 2011년 7월에도 강남 일대에 침수 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30년 빈도 강우 대응을 목표로 대책을 마련해왔는데 이번과 같은 폭우에 대응하려면 정부와 협의해 강우 대응 목표를 올려야 한다"며 "예산 등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373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집중호우로 노들길·올림픽대로 등 도로 곳곳 통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