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전체기사보기

  • 지하철 파업에 퇴근길 '지옥철'..."이태원 참사 떠올라"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의 총파업으로 30일 저녁 퇴근 시간에 지하철 운행이 지연되면서 한파 속 퇴근길은 혼란에 빠져버렸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30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퇴근시간대인 오후 7시께 2호선 강남역은 귀가하려는 직장인들이 몰리면서 역 개찰구부터 계단, 승강장까지 빽빽하게 들어찼다. 쏟아진 인파에 지하철 대신 버스와 택시를 잡으려는 시민들이 많아지면서 버스정류장과 택시 승강장 역시 평소보다 혼잡해졌다.  지하철2호선 역삼역은 승강장으로 진입하려는 승객들을 줄이기 위해 개찰구를 일시 폐쇄하기까지 했다. 지하철 파업이 시작된 30일 퇴근길은 지옥철로 변했다. 강남역∼역삼역 구간에는 한때 열차 간격이 20분까지 벌어졌다. 고속터미널역과 교대역, 역삼역, 약수역 등에는 승객들이 붐비면서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교통경찰이 배치되기도 했다.  일부 시민들은 지하철 역사 안에 한꺼번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이태원 참사를 떠올랐다고 전했다. 인파가 몰리자 위험을 알리는 119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이날 오후 7시 15분께 서울 구로소방서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통제가 안된다"는 시민의 신고를 받고 출동해 신도림역 인근에서 안전사고에 대비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30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열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기다리는 사람이 많아서 세 번만에 탑승했다", "압사당하는 줄 알았다","이태원 참사가 떠올랐다"는 글들이 올라오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퇴근 인파가 절정에 달한 이날 오후 7시 기준 2호선 운행은 내선 33분, 외선은 27분 지연됐다. 3호선은 상행선 25분, 하행선은 28분 운행이 늦어졌다. 1호선은 10∼20분, 4호선은 10∼18분 지연 운행 중이다. 나머지 5∼8호선은 큰 지연 없이 운행이 이뤄졌다. 설상가상으로 3호선의 경우 코레일이 운영하는 열차가 고장까지 났다.  서울교통공사가 운행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인력을 투입했다. 하지만 퇴근 시간대인 오후 6시부터 8시 사이 운행률이 평상시의 85.7%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열차 지연이 잇따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서울시는 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을 30∼60분 연장하고 사람이 많이 붐비는 역사에는 전세버스를 배치했다. 하지만 파업의 여파는 심각했다. 퇴근길 승객을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지연 운행으로 열차 간격이 벌어지면서 퇴근길 승객들을 빨리 실어나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전날 임금·단체협약 협상 결렬에 따라 이날 주간 근무가 시작되는 오전 6시 30분부터 파업에 나섰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은 1∼8호선 기준으로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지연 운행으로 열차 간격이 벌어지면서 퇴근길 승객들을 빨리 실어나르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역삼역에 경찰 10여명을 투입했고, 강남역에도 추가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2-11-30
  • 현대자동차그룹, 2022년 대표이사·사장단 인사
    현대자동차그룹은 30일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민첩한 대응과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2022년 대표이사·사장단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현대자동차그룹 CCO 루크 동커볼케 사장(Luc Donckerwolke)   이번 인사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장기화에 대비한 위기 대응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미래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과 기반의 핵심 인재의 발탁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전략 컨트롤타워를 신설한 것이 핵심이다. 현대차그룹 CCO (Chief Creative Officer)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선행 디자인 및 콘셉트 디자인 제시를 통해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스의 브랜드별 정체성과 지향점을 명확히 구축했다. 최근에는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을 포함해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의 방향을 제시하고 실행을 이끌었으며, AAM (Advanced Air Mobility·미래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 모빌리티와 연계한 고객 경험 디자인 역시 주도하고 있다.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의 CCO로서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등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에는 재무, 해외 판매, 프로세스 혁신 등 다양한 경험과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현대차 프로세스혁신사업부의 이규복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해 내정했다. 이규복 부사장은 유럽 지역 판매법인장 및 미주 지역 생산법인 CFO (Chief Financial Officer)를 경험한 재무, 해외 판매 기반 전략기획 전문가로서 수익성 중심 해외 권역 책임경영 체제의 기틀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현대차그룹의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을 위한 프로세스 전반의 혁신을 담당해 왔다. 이규복 부사장은 그룹 전반 및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탁월한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의 시너지 창출은 물론, 미래 신사업 전략 실행 가속화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의 글로벌 스마트 물류기업으로의 도약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그룹 핵심사업 간 연계 강화를 통한 미래 모빌리티 그룹으로의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GSO (Global Strategy Office)를 신설하기로 했다. GSO의 각 부문 인사 및 세부 역할은 12월 중 결정할 예정이다. GSO는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분야 컨트롤타워 조직으로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모빌리티 서비스 관점의 미래 전략 방향 수립 및 대내외 협업, 사업화 검증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단일화된 의사결정기구를 만들어 신속하고 일관된 전략 실행을 주도할 예정이다. 한편 전략기획담당 공영운 사장, 이노베이션담당 지영조 사장,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김정훈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 역할을 맡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가 선제적인 새해 경영구상과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준비하기 위한 대표이사·사장단 인사라며, 이어 12월 중에 있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래 준비를 위한 성과 중심의 인적 쇄신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전체
    • 경제
    • 자동차
    2022-11-30
  • "日, 욱일기 응원 반성없다"..서경덕, 전 세계 언론에 고발
    전 세계 욱일기 퇴치에 앞장서 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욱일기 응원을 펼쳐 논란을 일으킨 일본 서포터스를 전 세계 주요 언론에 고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카타르 월드컵에서 욱일기 응원 뿐만 아니라 욱일기 티셔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응원을 펼친 일본 서포터스 (카타르 현지 누리꾼 제보)   이번 고발 메일은 지난 27일 일본과 코스타리카의 조별 경기에서 일본 서포터스가 관중석에서 욱일기 응원을 펼친 것에 대한 제보 형식이며, 욱일기 영상 등을 함께 첨부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메일에서 "지난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또 욱일기 응원이 펼쳐졌지만, 다행이 경기장 안전요원들이 곧바로 출동해 이를 제지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FIFA가 아시아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축구팬들을 존중하는 너무나 적절한 조치라고 판단한다. 왜냐하면 욱일기는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서 교수는 "하지만 대부분의 일본 언론은 반성도 없이 FIFA와 한국만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기사를 내 보냈다. 역시 일본은 관중석 '청소'는 잘 하지만, 역사적 과오에 대한 '청산'에는 전혀 관심없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향후 일본은 스페인과의 조별경기 3차전이 남아 있다. 이 때도 욱일기 응원이 등장한다면 반드시 기사화를 통해 일본의 '이중적 태도'를 낱낱이 고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고발 메일은 글로벌 스포츠 전문 매체 뿐만 아니라 AP, AFP, 로이터, 뉴욕타임스, 르몽드, 더타임스 등 전 세계 주요 언론사 100곳에 보내졌다. 한편 서 교수는 "이번 욱일기 응원에 대한 FIFA의 공식적인 제지로 국제적인 명분을 얻게 됐다. 이 점을 잘 활용하여 향후 IOC에도 지속적인 항의를 통해 올림픽에서도 욱일기 응원을 꼭 제지시키겠다"고 밝혔다.
    • 전체
    • 국제
    • 지구촌
    2022-11-30
  • 한파 경보 속 '지하철 파업'까지...'꽁꽁 언 출근길'
    30일 6시 기준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로 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됐다. 전국 아침 기온은 전일보다 15~20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은 -10~-5도,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는 -10도 이하로 매우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바람도 35km/h(10m/s) 내외의 강풍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10도 이하로 떨어졌다.  30일 오전 전국적으로 한파 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시민들이 출근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파가 몰아친 30일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동조합은 오전 6시 30분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의 총파업이다.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통합노조로 구성된 양대 노조 연합교섭단과 사측은 지난 29일 오후 10시께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는 지난 28일 중단한 단체협약 협상을 재개했으나 10분 만에 정회하면서 진통을 겪은 후 사측의 제시안을 놓고 회의를 진행하면서 노사간 이견이 좁혀지는 듯 했지만 결국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협상 결렬의 핵심 쟁점은 인력 구조조정안이다. 사측은 2026년까지 1539명을 감축한다는 인력 조정안 시행을 유보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기존 합의 사항인 장기 결원 인력 충원과 승무 인력 증원을 시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이 올해에만 인력 감축안을 유보한다고 밝힌 것은 작년 9월 13일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내용의 노사 특별합의를 오히려 퇴행시키는 것으로 판단해 연합교섭단 만장일치로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인력 감축은 시민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신당역 참사와 10·29 참사 이후 사회적으로 비등해진 안전 강화 요구와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출근길 서울 지하철 모습. 사진=연합뉴스   양대 노조 조합원 수는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만1천여명, 통합노조가 2천여명으로 전체 공사 직원의 약 80%를 차지한다. 사측은 협상 결렬 후 "가장 첨예한 쟁점이었던 부족 인력 충원 등 노조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면서 파업을 막기 위해 막판까지 최선을 다했으나 끝내 노조는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교섭단 12명이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으나 통합노조는 "상의한 내용이 아니다. 표결도 하지 않았는데 만장일치가 된 것처럼 발표해 불편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사측은 "파업이 법의 테두리를 넘어 불법 쟁의행위로 전개될 경우에는 상응하는 엄정 조처를 하겠다"면서 "동시에 파업 참여자의 복귀를 독려하고, 연합교섭단에 대화도 지속해서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첫 한파 경보가 발령된 30일 파업에 따른 열차 지연 등이 빚어지면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첫 주간근무가 시작되는 시각인 30일 오전 6시 30분부터 파업을 개시하기로 했다. 여기에 다음 달 2일부터는 코레일 총파업도 예고돼 '교통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대체 인력 1만3천여명을 투입, 운행 차질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출근 시간대인 오전 7∼9시 사이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퇴근 시간대인 오후 6∼8시에는 평상시의 85.7% 수준에서 운행한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대신 지하철 혼잡도가 낮은 낮 시간대 운행률은 평상시의 72.7% 수준으로 낮아진다. 대체 교통수단도 투입한다.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을 30∼60분 연장하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역사에는 전세버스를 배치해 운행한다. 공사는 시민 혼선을 막기 위해 다양한 안내 수단을 총동원해 파업 및 운행 상황을 알릴 계획이다. 시민 안전 확보 차원에서 영업·운행 방해자 조치와 질서 유지 업무를 할 경찰력도 요청했다. 한편 지하철 노사는 지난 2019년 10월 15일 오후 10시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가 다음 날 새벽 교섭을 재개해 파업 돌입을 예고한 시각이던 오전 9시께 극적으로 타결한 바 있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2-11-30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