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월화드라마 '하백의 신부'가 인기리에 방송중이다.
우리에게 하백은 주몽의 아버지로 신격화 되어 있지만 드라마에서 하백은 알고 보면 중국 도교의 신 하백에서 모티브를 얻었음을 짐작케 한다.
드라마에서 주인공 하백이 스스로 물의 신임을 주장한다면 이는 중국 도교의 신 하백을 의미한다.
이는 '도교의신들'이라는 저서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중국 대륙에는 두 개의 큰 하천이 있다. 하나는 장강, 즉 양자강이고, 또 하나는 황하다. 일반적으로 장강은 '강(江)'이라고 부르고, 황하는 '하(河)'라고 부른다. 하백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황하를 관장하는 신이다.중국 대륙에는 두 개의 큰 하천이 있다. 하나는 장강, 즉 양자강이고, 또 하나는 황하다. 일반적으로 장강은 '강(江)'이라고 부르고, 황하는 '하(河)'라고 부른다. 하백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황하를 관장하는 신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백 [河伯, hebai] (도교의 신들, 2007. 10. 26., 도서출판 들녘)
그렇다면 하백은 어떤 능력을 지녔을까
강의 신은 변신하는 능력이 있으며, 어떤 때는 사람의 모습, 또 어떤 때는 용의 모습으로 변한다고 생각했다. 장강에 몸을 던졌던 오자서(伍子胥)1)나 멱라(汨羅, 동정호(洞庭湖)의 남쪽)에 투신했던 굴원(屈原)2), 채석강(采石江)에 떨어졌던 이백(李白)3) 등은 모두 신이 되었다고 한다. 하백(河伯)에서 백(伯)은 친밀함을 나타내는 경칭이다.
한편『포박자』에 따르면, 하백은 그 이름이 풍이(馮夷) 또는 빙이(氷夷)였는데, 때때로 처녀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는 '하백취부(河伯娶婦 : 하백이 아내를 맞다)'라는 말로 전설화되어 같은 이름의 가극이 되기도 했다.
소박한 민간신앙에 기반을 두고 형성된 자연신들은 도교가 성립되기 이전부터 존재했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모순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도교로 흡수되었고, 지금도 그 전통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용왕(龍王), 뇌신(雷神), 하백(河伯), 산신(山神)……. 그들은 무섭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온순한 면을 가지고 있어서 마치 사람처럼 감정이 있는 존재로 느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