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8(수)

전체기사보기

  • 독일에 뜬 ‘부산 사랑’ 누가 내걸었나 봤더니… “역시 블리자드!”
    블리자드는 단순히 ‘오버워치2’를 알리는 것을 넘어 부산을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목표를 담았다. 실제 부스 안에는 노래방부터 ‘웰컴 투 부산’이나 ‘부산 사랑’ 같은 전광판을 설치해 부산 어딘가를 연상시킨다.  블리자드의 한국 사랑이 이역만리 독일에서도 빛났다.    독일 쾰른에서 속개되고 있는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 현장에 블리자드는 자사의 일인칭 슈팅게임(FPS) ‘오버워치2’의 인기 전장 중 하나인 부산을 모티브로 부스를 꾸몄다.    블리자드는 단순히 ‘오버워치2’를 알리는 것을 넘어 부산을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목표를 담았다. 실제 부스 안에는 노래방부터 ‘웰컴 투 부산’이나 ‘부산 사랑’ 같은 전광판을 설치해 부산 어딘가를 연상시킨다. 부스 상단에는 ‘오버워치2’에 나오는 한국 영웅 송하나를 소재로 걸게도 걸었다.    앞서 블리자드는 지난 2019년 전작인 ‘오버워치’ 상에서 이른바 한국형 콘텐츠라 불리는 ‘꽃가마 D.Va’를 도입하면서 전통 한복의 미(美)를 전 세계에 전파한 공로를 인정받아, 게임 업계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여하는 ‘한복사랑’ 감사장을 받았다.    문체부 장관 명의의 ‘한복사랑’ 감사장은 한복을 다각도로 설파하는데 크게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는 상이다. ‘꽃가마 D.Va’ 스킨은 색동 한복의 멋과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오버워치’에 등장하는 한국인 영웅인 디바(D.Va)가 착용해 인기를 얻었다.    당시 ‘꽃가마 D.Va’ 스킨 제작에 참여한 이학성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한국인 아티스트로서 ‘오버워치’ 등 블리자드 게임을 통해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형 콘텐츠 ‘꽃가마 D.Va’  또한 블리자드는 ‘포도대장 맥크리’, ‘홍길동 트레이서’, ‘산예 오리사’ 등 우리 전통문화와 설화 등에서 영감을 받은 다수의 한국형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한국 전통문화의 세계화에도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블리자드는 미국 본사 주도로 기업 경영 개선 작업이 한창인 올해 역시 인재 육성 워크숍을 개최하면서 기부장학금 프로그램을 이어가고 있다. 블리자드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총 229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고, 블리자드의 연례 게임 축제인 ‘블리즈컨’에도 초대하는 등 한국 시장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내비쳐왔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 전체
    • IT/신기술
    • 게임
    2024-08-24
  • 2025년 ‘발드컵’은 프랑스 파리로
      e스포츠 종목으로 떡잎을 틔운 ‘발로란트’가 보는 재미를 키우는 방향으로 2025년 일정을 잡았다.  최근 사세를 급속히 확장하면서 e스포츠 종목으로 연착륙에 성공한 ‘발로란트’가 이른바 ‘발드컵’으로 불리는 최종 결산 무대(정식 명칭: 발로란트 챔피언스)를 내년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치른다. 올해의 경우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결승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다.    ‘발로란트’의 개발사이자 배급을 담당하는 라이엇 게임즈는 2025년 ‘발로란트’ e스포츠 계획을 공개하면서 한해 최강 ‘발로란트’ e스포츠 팀을 가리는 ‘챔피언스’를 9월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라이엇 게임즈는 2026년 ‘챔피언스’는 중국으로 지정했고, 이듬해는 미주 지역으로 확정했다.    또한 올해와 마찬가지로 ‘챔피언스’에 앞서 두 번의 ‘마스터스’가 꾸려진다. 2025년 첫 ‘마스터스’는 2월 태국의 방콕으로 낙점됐고, 다음으로는 6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다.    라이엇 게임즈는 내년 시즌 진행 방식에 소폭 변화를 준다. 2025년 시즌은 1월에 개막해 10월 ‘챔피언스’ 결승으로 일정을 마무리한다. 올해보다 2개월 가량 시즌이 길어진 셈이다. 경쟁 구도를 강화하고 e스포츠 본연의 보는 재미를 배가한다는 취지에서다. 비시즌 기간을 최소화해 더 많은 휴식 시간과 대회 준비 기간을 담보한다는 목적도 있다.    2025년 모든 대회에는 챔피언십 포인트를 부여한다. 시즌 동안 긴장감을 유지하고 ‘챔피언스’ 진출을 위한 경쟁을 심화시킨다는 복안이다. 챔피언십 포인트 배분과 ‘마스터스’ 참가 팀에 대한 보상은 연말께 다시 공지될 예정이다.    ‘발로란트’ e스포츠를 다루는 전 세계 총 네 개의 국제 리그(퍼시픽, EMEA, 아메리카스, CN)에는 각각 12개의 팀들이 참여한다. 올해 9월과 10월 각각의 국제 리그별로 어센션을 통과한 팀들이 합류하면서 기존 11개 팀에서 한 곳씩 늘어난다.    2025년 첫 대회는 킥오프 토너먼트로 출발한다. 네 개의 국제 리그는 12개 팀이 나오는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를 소화하고, ‘마스터스 방콕’에 입성할 2개 팀을 가린다. ‘마스터스 방콕’이 끝나면 스테이지 1에서 국제 리그 별로 추려진 상위 3개 팀이 6월 ‘마스터스 토론토’에 가게 된다.    스테이지 1의 성적이 스테이지 2로 이월되지 않는다는 게 올해와는 다르다. 스테이지 1의 성적과는 별도로 집계되는 스테이지 2의 성적에 따라 국제 리그별 플레이오프가 속개된다. 스테이지 2 정규 리그를 마친 뒤 열리는 시즌 플레이오프는 참가 팀이 6개에서 8개로 확대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챔피언스 파리’에는 16개 팀이 출전한다. 각각의 국제 리그에서 스테이지 2 플레이오프 상위 2개 팀과 챔피언십 포인트 획득 순위 상위 2개 팀이 파리행 티켓을 얻을 수 있다.  
    • 전체
    • IT/신기술
    • 게임
    2024-08-24
  • [김수길 기자 新舊貫通] 홈런 날린다는 진심이 유럽에 닿았다
       #1. “메이저리그에 들어와서 입단식은 마쳤는데, 일단 안타는 친 것 같아요. 이젠 홈런도 날리고, 루키(신인)를 짓누르는 2년차 징크스를 깨야죠.” - 2012년 3월 13일 최승우 당시 넥슨 일본법인 대표(현 넥슨 명예회장)    #2. “알다시피 우리(넥슨)가 ‘메이플스토리’나 ‘블루 아카이브’ 같은 잠재력 있는 IP(지식재산권)가 많아요. 하루 아침에 된 건 아니지만 그래서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후속작을 만들 기회도 더 많아지고, 결론적으로 고 김정주 대표(넥슨 창업자)가 네오플을 인수한 게 참 결정적이었다고 봐요.” - 2023년 11월 17일 지스타에서 김정욱 넥슨 대표    #3. “지난해 게임스컴을 비롯해 여기저기 다니면서 IP에 대한 관리나 우리 IP를 사랑해주는 이용자들을 존중하는 것에 대해 생각을 정말 많이 했고, ‘카잔’에서 특히 원작에 대한 반영도를 높이게 된 부분에 영향이 있었습니다.” - 2024년 8월 21일 게임스컴에서 윤명진 네오플 대표    순수 우리의 기술로 시장을 선도한 플랫폼을 기준으로 한국 게임 산업의 역사는 PC 온라인부터다. 1994년 말 김정주 넥슨 창업자가 ‘바람의 나라’를 선보이면서 불을 지핀 게임 산업의 레거시는 15년 뒤 모바일 플랫폼과 공생을 시작하게 되면서 과도기에 접어들었다.    초반에는 PC 온라인 게임을 차용한 모바일 게임이 많았다. 이는 대중의 인지도와 제작자의 이해도가 모두 높아서다. 원작 IP를 이리저리 활용해 장르와 플랫폼을 넘나들면서 차기작과 후속작으로 이어지는 구조다.    위메이드와 함께 모바일 게임으로 헤게모니를 조속히 옮겼던 넷마블은 ‘리니지2 레볼루션’이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처럼 외부 IP를 차용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로 작품성과 상업성을 한꺼번에 인정받았다. 그러나 IP 가공과 관련해 계약 조항에 따른 수급의 제한성에다, 잠재력 강한 원저작물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실 속에서 넷마블은 자체 IP 발굴·육성으로 가닥을 잡았다. 일각에서는 ‘넷마블이 어렵게 돈 벌어서 IP 보유자인 엔씨소프트에 좋은 일만 해준다‘는 냉정한 반응도 있었다.    이처럼 모바일 플랫폼으로 도약하려던 기업들은 가용할 원작 IP가 절실했고, 업계에서는 IP 확보라는 목표를 향해 길게는 10년 이상 발품을 팔고 있다. 게임 콘텐츠로 최적화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과다 경쟁으로 인해 외부에서 수혈되는 사례가 녹록지 않자, 아예 순혈 IP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순혈 IP의 개념적 정의는 모바일 게임에서 혈통이 출발한 이른바 ‘순도 100%’ 신규 IP를 가리킨다. IP 주도권의 2라운드가 열린 셈이다.    넷마블만큼이나 IP 도입과 양산에 갈증을 품은 곳은 넥슨이었다. 넥슨게임즈에서 제작한 ‘히트’ 시리즈와 ‘오버히트’, ‘블루 아카이브’, 민트로켓에서 인디 게임으로 구상하다 대박을 터트린 '데이브 더 다이버' 등이 일례다. 자체 원작 IP와 새롭게 창조한 순혈 IP를 보유한 개발사는 밖에서 들여온 원작을 가공하고 적응하면서 재설정해야 하는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이후로도 넥슨은 ‘아크 레이더스’, '더 파이널스' 같은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추가했다.    시간을 다시 과거로 돌려 2012년 초 기자와 만난 최승우 대표가 말한 메이저리그는 바로 일본 시장이고, 당시 아이템 과금제라는 사업 모델을 현지에 각인시킨 주역은 바로 ‘메이플스토리’였다. 최 대표가 궁극적으로 덧붙인 홈런은 ‘던전앤파이터’ 같은 자체 보유한 유력 IP를 내세워 시장을 공략한다는 뜻이었다. 올해로 창립 30년을 맞은 넥슨의 ‘찐’ 역사를 관통하는 그의 선구안은 실제 ‘던전앤파이터’가 잉태한 엄청난 실적으로 입증됐고, ‘활용’이라는 다음 단계로 발을 디딘다.    넥슨의 개발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개발한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첫선을 보인 PC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공개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넥슨과 네오플은 이제 ‘던전앤파이터’의 두 번째 외연 확장을 시도한다. ‘던전앤파이터’ IP를 차용한 여러 모바일 게임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반면, 콘솔 등으로 출시된 ‘DNF 듀얼’은 반응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 자칫 콘솔과 PC 플랫폼에 적잖은 부담감이 있을 법한 대목이다.    이런 연유로 내년 상반기 발매를 목표로 한 차기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이 풀어갈 미래에 대한 궁금증이 커진다. 원작 ‘던전앤파이터’와 후속 모바일 게임들이 주로 한국과 중국, 동남아 위주로 사세를 넓혔다면, ‘카잔’은 애초부터 유럽과 북미, 일본이라는 핵심 게임 시장을 노리고 있다. ‘카잔’은 콘솔과 PC 플랫폼을 골랐다.    이달 21일(현지 시각) 독일 쾰른에서 개막한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카잔’이 지닌 기회와 위협 요소에 대해 “전혀 부담감이 없다”고 단언했다. 앞서 중단된 일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게 많았고 ‘카잔’으로는 깊이있게 도전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는 게 그의 첨언이다. 윤 대표는 “그래서 선택된 플랫폼과 형태”라고 강조했다.    윤 대표의 진심을 뒷받침하듯 실제 게임스컴 현장에서 ‘카잔’은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넥슨이 개설한 부스는 연일 내방객들로 입추의 여지가 없었다. 직접 체험하려면 4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등 대기하는 줄이 너무 길게 늘어지자 인접 부스에 적잖은 질투를 불러왔을 정도다. 송출되는 트레일러 영상은 셀카족들의 맛집으로 자리잡았다. 말 그대로 호평일색이다.    넥슨은 내달 26일(비즈니스 기준) 일본 치바에서 개막하는 도쿄 게임쇼(TGS)에도 ‘카잔’을 들고 나간다. 우리의 IP를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즐기는 플랫폼에서 본격적으로 평가받겠다는 두 번째 시험대다.    고인이 된 김정주 넥슨 창업자 다음으로 넥슨의 사업과 방향성에 대해 확고한 식견을 가진 최승우 회장, 그리고 현재 넥슨을 지휘하는 최고경영자의 예견은 작품의 완성도와 상품성, 이용자에 대한 각별한 존중이 버무려진다면 성사되지 못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여기에 개발을 이끄는 선장의 올바른 마음가짐이 덧칠되면 금상첨화나 마찬가지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 전체
    • IT/신기술
    • 게임
    2024-08-24
  • 체험하려면 4시간 대기각인데… 그래도 줄섰더라
      게임스컴에서 ‘카잔’ 부스는 연일 대기열로 뜨거웠다.  각각 유럽 시장에 남다른 배경을 가진 넥슨과 카카오게임즈가 차기작을 현지에 성공적으로 각인시켰다.    지난 21일(현지 시각) 독일 쾰른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 자체 보유한 IP(지식재산권)로 출품한 두 기업은 연일 방문객들을 불러모았다. 국내에서 선발 기업으로서 두각을 나타낸 만큼, 해외 무대를 공략할 특출난 각론을 꺼내며 시선을 끌어모았다.    넥슨은 기업의 생명줄이나 마찬가지인 공전의 히트작 ‘던전앤파이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후속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을 처음으로 대중에 발표했고, 배급 사업에 집중해온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에서 완성하고 있는 유망 삼총사의 신고식을 마쳤다.    ‘카잔’은 PC 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에 최적화한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던전앤파이터’ 제작사이자 넥슨의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손을 대고 있다. 앞서 두 차례 테스트(FGT, Focus Group Test)를 거치면서 액션성에 호평이 전해지고 있다. 테스트가 회를 거듭할수록 전투 기능이 크게 개선되는 등 원작 본연의 맛을 제대로 살리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카잔’의 근간이 되는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국내 시판된 PC 액션 RPG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말 그대로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발매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게임스컴에서 스타덤에 오른 ‘카잔’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본연의 호쾌한 액션성을 콘솔로 이식해 조작감과 타격감을 극대화했다. 콘솔식 액션 RPG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난도 높은 보스전과 컨트롤을 요구하는 필드전을 구성해 액션의 쾌감을 배가했다.    게임의 명칭인 ‘카잔’은 ‘던전앤파이터’의 주요 인물인 대장군이다. 게임 속에서는 ‘카잔’의 숨겨진 이야기와 처절한 복수극을 다루고, 콘솔 플랫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흡입력 높은 서사를 통해 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인다. 3D 셀 애니메이션풍의 독특한 그래픽을 더해 극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도 연출한다.    이 같은 게임성을 담보하면서 넥슨이 개설한 ‘카잔’ 부스는 집결한 인파로 인해 일대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실제 입장 대기 시간이 무려 4시간에 달했고, 길게 줄이 생기면서 인접 부스에서는 질투 어린 시선을 보내는 모습도 있었다. 트레일러 영상이 송출되는 부스 한 켠은 셀카족들의 성지로 자리잡았다.    넥슨은 내년 상반기 안에 ‘카잔’을 정식 발매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0월 11일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를 실시해 막바지 담금질에 나선다.    카카오게임즈는 유망 IP 확보와 배급 라인업 확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선사한 개발 자회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를 게임스컴에 데뷔시켰다. 미국 캘리포니아와 성남 판교에 위치한 각 프로젝트별 책임자들이 직접 나와 대중 관람존(BTC)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BTB관에서도 시장성을 선보였다.    카카오게임즈와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가 발표한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Lost Eidolons: Veil of the Witch), ‘섹션13’(Section 13), ‘갓 세이브 버밍엄’(God Save Birmingham) 등 3종 세트는 지금까지 PC와 콘솔 게임을 만들면서 집적한 역량을 총동원한 신작이다.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이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를 체험하고 있다.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는 전작 ‘로스트 아이돌론스’의 스핀오프 게임이다. 긍정적으로 인정받은 전투 콘텐츠를 확대하고, 더욱 몰입감 있게 스토리를 키우고 있다. 전략 시뮬레이션(SRPG)을 강조한 전작과는 달리, 로그라이트 요소를 갖춘 턴제 RPG로 방향성을 잡았다. 게임스컴에서는 기존 턴제 RPG와 차별화된 빠른 성장과 전투에 초점을 둔 시연 버전을 만나볼 수 있다.    ‘섹션13’은 택티컬 코옵 슈터 게임인 ‘블랙아웃 프로토콜’(Blackout Protocol)을 액션 로그라이트 슈터로 재해석했다.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측은 대폭 강화된 스토리와 게임 플레이에 맞춰 인력을 확충했다.    간헐적으로 소식이 전해졌던 두 작품과는 달리 ‘갓 세이브 버밍엄’의 경우 게임스컴에서 최초로 공개됐다. 중세 잉글랜드 버밍엄을 배경으로 한 오픈월드 좀비 서바이벌 장르다. 이용자는 언리얼5 물리 엔진 기반의 사실적 전투와 다양한 생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한편, 넥슨과 카카오게임즈는 유럽 시장과 짧지 않은 인연을 자랑한다. 유럽은 넥슨의 투자 사업이 시작되는 본거지나 마찬가지였다. 넥슨의 지주회사인 엔엑스씨(NXC)의 100% 종속 법인인 투자회사 NXMH가 벨기에 브뤼셀에 자리했고, 과거 영국에 있던 유럽법인은 ‘메이플스토리’와 ‘컴뱃암즈’ 등으로 꿀맛을 본 경험이 있다.    넥슨을 창업한 고 김정주 전 NXC 대표가 유럽 시장에 각별하게 공을 들였고, 김 전 대표와 유럽 시장을 열어간 최승우 넥슨 명예회장도 2012년 기자에게 “숱한 난관에서 임직원들의 의지 덕분에 ‘국책사업’으로 지켜오던 법인화”라며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이번 3종의 작품을 통해 PC·콘솔 장르의 글로벌 서비스를 축적하고,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과정을 쌓아가겠다”고 했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유럽 법인의 맹활약으로 PC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을 유럽에서 흥행시킨 이력이 있다. 2015년 11월 유럽과 북미에서 ‘검은사막’을 출시한 후 대박 반열에 올려놨고, 이듬해 게임스컴에서는 현지 이용자들과 손을 맞댄 기억도 생생하다. 그 후로 몇 년간 카카오게임즈는 ‘검은사막’을 위해 한국 기업으로는 나홀로 게임스컴에서 눈도장을 찍었다.    카카오게임즈는 서구권에서 구축한 배급 역량을 이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로 옮겨간다는 복안이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4~5년 전부터 PC·콘솔 게임 분야에 투자를 지속해왔고,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를 통해 보다 코어한 유저들이 있는 인디 게임도 공략하려고 한다”며 “이번 3종의 작품을 통해 PC·콘솔 장르의 글로벌 서비스를 축적하고,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과정을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 전체
    • IT/신기술
    • 게임
    2024-08-24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