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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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습 마약 혐의 유아인, 징역 1년 법정구속
    프로포폴 등 마약류를 상습 투약한 혐의로 기소된 배우 유아인(38·본명 엄홍식)이 1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이 3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는 3일 마약류관리법 위반(향정), 대마 흡연 및 교사,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유씨에게 징역 1년과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150여만원 추징, 약물 프로그램 80시간 이수 명령도 했다. 재판부는 실형 선고와 함께 도주 우려가 있다며 유씨를 법정구속했다. 검찰의 구형은 징역 4년이었지만 재판부는 징역1년을 선고하면서 집행유예가 아닌 법정구속을 선고했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느냐는 재판부의 질문에 유씨는 머뭇거리다 "심려와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말하고는 무표정한 얼굴로 구치감으로 들어갔다. 재판부는 "의료진의 경고에도 수면마취제와 수면제 의존에 더불어 대마까지 흡연하는 등 마약류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며 "의존도가 심각한 것으로 보여 재범의 위험성이 낮다고 보기 어렵다"고 적시했다. 이어 "범행기간과 횟수, 방법, 수량 등에 비춰 비난의 여지가 상당하다"며 "관련 법령이 정한 관리 방법의 허점을 이용해 범행을 저지른 것이어서 죄질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기소된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이 3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연합뉴스   다만 "오랜 기간 수면장애, 우울증 등을 앓아왔고, 의료용 마약류를 상습 투약·매수하게 된 동기가 주로 잠을 잘 수 없었던 고통 때문으로 참작할 바가 있다"며 "피고인 스스로 의존성을 고백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함께 대마를 흡연한 혐의로 기소된 유씨의 지인 최모(33)씨에게도 재판부는 유죄를 인정해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약물 프로그램 40시간 수강 명령도 했다. 유아인은 2020년 9월∼2022년 3월 서울 일대 병원에서 미용 시술의 수면 마취를 빙자해 181차례에 걸쳐 의료용 프로포폴 등을 상습 투약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재판에 넘겨졌다. 투약량은 프로포폴 9,635.7㎖, 미다졸람 567㎎, 케타민 11.5㎎, 레미마졸람 200㎎ 등으로 조사됐다. 2021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44차례 타인 명의로 두 종류의 수면제 1,100여정을 불법 처방받아 사들인 혐의도 있다. 올해 1월 최씨 등과 함께 미국에서 대마를 3회 흡연하고, 다른 이에게 흡연을 교사한 혐의도 함께 받는다. 재판부는 대마흡연, 의료용 마약류 상습투약, 타인 명의 상습 매수 등은 모두 유죄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대마 흡연 교사 혐의와 수사가 시작됐을 때 지인들에게 휴대전화 내용을 다 지우라고 요구한 증거인멸 교사 혐의는 증거가 부족하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범행을 숨기려 공범인 유튜버 양모씨를 해외로 도피시키고, 다른 공범에 대해선 진술을 번복하도록 회유·협박한 최씨의 혐의도 무죄로 판단했다. 수사 단계에서 경찰과 검찰은 한 차례씩 유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청구했지만 기각된 바 있다. 유씨 측은 이후 재판에서 "유명인으로서 대중의 관심을 받는 삶을 살아오면서 우울증과 공황장애, 수면장애를 오랫동안 앓았다"며 "여러 의료시술을 받으면서 수면마취제에 의존성이 발생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7월 24일 결심공판에서는 "저의 잘못들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사죄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어떤 결과가 나오든 훨씬 더 건강하고 솔직한 모습으로 저를 아껴주신 많은 분께 보답하고,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물로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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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3
  • 유럽 사로잡은 ‘카잔’ 이제 싱글 패키지 본고장 일본 등판
    지난달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카잔’이 이달 26일 일본 치바에서 개막하는 TGS에 등판한다. 넥슨은 TGS에서 ‘카잔’ 단독 부스를 운영해 현지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개 시연을 갖는다.    지난달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일약 스타덤에 오른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이 세계 최대 게임 시장 일본에서 신고식에 나선다.    넥슨은 이달 26일부터 29일까지 일본 치바에서 이어지는 도쿄게임쇼(TGS)에 ‘카잔’을 출품한다. 넥슨은 TGS에서 ‘카잔’ 단독 부스를 운영해 현지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개 시연을 갖는다. 이를 통해 생생감 있는 피드백을 수집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은 초반부 구간 ‘하인마흐’ 지역을 탐험하면서 ‘카잔’의 기본적인 조작과 게임성을 익힐 수 있다. 전략적인 스킬 운용과 세밀한 공략으로 액션의 정수를 확인할 수 있는 퀵보스 ‘볼바이노’ 및 랑거스’와 전투도 체험 가능하다.    ‘카잔’은 공전의 히트작 ‘던전앤파이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후속작이다. PC 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에 최적화한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다. ‘던전앤파이터’ 제작사이자 넥슨의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만들고 있다. 앞서 두 차례 테스트(FGT, Focus Group Test)를 거치면서 액션성에 호평이 전해지고 있다. 테스트가 회를 거듭할수록 전투 기능이 크게 개선되는 등 원작 본연의 맛을 제대로 살리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카잔’의 근간이 되는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국내 시판된 PC 액션 RPG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말 그대로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발매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본연의 호쾌한 액션성을 콘솔로 이식해 조작감과 타격감을 극대화했다. 콘솔식 액션 RPG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난도 높은 보스전과 컨트롤을 요구하는 필드전을 구성해 액션의 쾌감을 배가했다.    게임의 명칭인 ‘카잔’은 ‘던전앤파이터’의 주요 인물인 대장군이다. 게임 속에서는 ‘카잔’의 숨겨진 이야기와 처절한 복수극을 다루고, 콘솔 플랫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흡입력 높은 서사로 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인다. 3D 셀 애니메이션풍의 독특한 그래픽을 더해 극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도 연출한다.   넥슨이 게임스컴 현장에 개설한 ‘카잔’ 부스는 오랜 대기열을 마다하지 않고 묵묵히 체험 순서를 기다리는 인파들로 북적였다.  이 같은 게임성을 담보하면서 넥슨이 게임스컴 현장에 개설한 ‘카잔’ 부스는 집결한 인파로 인해 일대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실제 입장 대기 시간이 무려 4시간에 달했고, 길게 줄이 생기면서 인접 부스에서는 질투 어린 시선을 보내는 모습도 있었다. 트레일러 영상이 송출되는 부스 한 켠은 셀카족들의 성지로 자리잡았다.    넥슨은 내년 상반기 안에 ‘카잔’을 정식 발매할 예정이다. 또한 내달 11일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를 실시해 막바지 담금질에 나선다.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싱글 패키지 게임 강국인 일본에서 ‘카잔’의 독특한 그래픽과 호쾌한 액션성의 전투 공방이 현지 예비 이용자들에게 잘 전달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넥슨은 오는 11월 14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나흘간 속개되는 지스타에 최대 후원사로 이름을 내걸었다. 넥슨은 올해가 창립 30주년인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 기업으로서 유망작을 전 세계에 미리 알리고, 여기에 가감없는 평가로 완성도를 꾀한다는 가장 정공법적인 사업 공식에 초점을 뒀다.    넥슨은 이번 지스타에서 시대와 세대를 뛰어넘는 청사진을 제시한다. 넥슨은 300부스 규모의 대형 대중관(B2C)을 꾸린다. 30부스 규모의 기업 비즈니스관(B2B)도 구축하고, 야외에도 이용자들이 대거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부스를 조성한다.    올해 게임스컴에서 ‘카잔’을 직접 설파하면서 구슬땀을 흘린 윤명진 대표는 지스타 기간 ‘G-CON 2024’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담당한다. 넥슨의 또 다른 명작인 ‘블루 아카이브’를 총괄하고 있는 김용하 넥슨게임즈 PD도 강연자로 무대에 선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이용자들이 넥슨과 함께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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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3
  • '애플 브랜드의 가치는 최대 1조 159억 달러'… 냄새 · 소리도 상표등록 가능
    멕시코 특허청(IMPI) 초청 설명회가 개최됐다. 재 멕시코 한인회가 주최하고 한국지식재산보호원(KOIPA, 코이파) 중남미 IP센터와 멕시코 특허청이 후원한 이 행사는 지난 30일 멕시코시티 한인회관에서 열렸다. 지방에 있거나 행사 참여에 어려움이 있는 동포들을 위해 줌(ZOOM)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사진 : 애플의 상표가치가 악 1조달러에 이른다/© 중남미 IP 센터 제공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은 대한민국 특허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특허, 상표, 디자인, 영업비밀 등 지식재산 보호를 위한 다양한 사업 운영을 통해 지식재산을 보호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코이파는 멕시코가 속한 중남미를 비롯, 북미, 일본 등을 포함하여 8개국에 10개의 해외 IP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40개국을 관할하고 있다. 중남미 IP센터는 멕시코시티에 상주하고 있으며, 멕시코, 칠레, 아르헨티나, 브라질, 콜롬비아, 페루, 에콰도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피(IMPI)는 ‘Instituto Mexicano de la Propiedad Industrial’의 약자로 직역하면, ‘산업재산멕시코협회’로 풀이될 수 있는데, 한국의 특허청과 같은 업무를 하는 곳이다. 편의상 멕시코 특허청으로 번역한다.   행사를 주최한 장원 재 멕시코 한인회장은 "한인회에서 준비한 멕시코 특허청 설명회를 통해 그동안 알고 싶었던 상표등록에 관해 많은 걸 배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설명회는 멕시코 특허청 소속의 루이스 아르투로 알라르콘 빌치스(Luis Arturo Alarcón Vilchis), 권아람 코이파 중남미 IP 센터장의 강의와 이진호 한인회 이사의 통역으로 진행됐다. 장원 한인 회장이 설명회에 앞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장원회장, IMPI의 알라르콘 빌치스, 이진호 한인회 이사 (왼쪽부터) / ©한인회 제공   알라르콘 빌치스는 멕시코에서 상표등록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상표권 등록절차 방법에 대해 홈페이지 화면을 보여주며 자세히 안내했다. 잘 알고 있듯 우리가 상표권을 등록함으로써 우리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다. 알라르콘 빌치스에 따르면, 상표는 보이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오토바이 상표 할리데이비슨처럼 엔진소리도 상표등록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오감을 이용하여 식별가능하면 상표등록이 될 수 있으므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냄새도 등록이 가능하다. 알라르콘 빌치스는 상표권 등록신청 홈페이지를 소개하면서, 해당 홈페이지는 추가로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구성됐다고 말했다. 대신 서류원본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멕시코 특허청에서 추후 원본서류를 요구할 경우 만약 서류가 없다면 등록이 취소된다고 그는 설명했다. 상표의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보호가 필요한 단어와 그렇지 않은 단어를 구분해서 등록할 수 있으며, 스페인어 알파벳이 아니라도 로마자로 변환하여 등록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상표의 경우 스펠링 뿐만 아니라 어떻게 들리는지도 파악이 가능해야 한다. 상표 구치(Gucci)의 경우로 예를 들면, 알파벳 ‘C’가 두 개가 들어가거나 그 이상이 들어가도 ‘구치’를 발음할 때 비슷한 소리로 들린다면, 등록이 거절될 수 있다. 알라르콘 빌치스는 등록신청부터 처리완료까지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전했다.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처리상황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멕시코 특허청은 신청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공문을 보내지 않는다. 따라서 홈페이지나 관보를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확인하지 못해 다음절차를 진행 못하여 신청이 취소되면 처음부터 신청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 신청정보가 공공정보이다 보니 사기사건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신청자들의 주소를 보고 돈을 보내라던가 가짜정보를 보내서 사기로 돈을 갈취하는 경우가 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진행할 것을 당부했다. 상표등록 사이트의 전자서명 등록은 멕시코 국세청의 RFC가 없어도 CURP을 통해서 가능하다. 루이스 아르투로 알라르콘 빌치스의 강의에 이어 권아람 코이파 중남미 IP 센터장의 강의가 진행됐다. 권아람 센터장(좌)이 이진호 한인회 이사(우) 통역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KMNEWS   권 센터장은 토끼귀 모자를 제작한 권용태 월리샵 대표를 소개하며, 우리가 특허등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했다. 권용태 대표는 토끼귀 모자를 제작해 판매하여 5천~6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었다. 그러나 특허등록을 하지 못해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었으나 전세계적인 수익을 얻지 못했다. 미국의 기업들을 보면 현재 유형자산 보다는 무형자산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가치는 1조 159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권아람 센터장에 따르면, 상표등록대상은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으로 브랜드 네임들이 이에 속한다. 예를 들면, 농심의 ‘새우깡’ 같은 것들이다. 또한 시각 등 감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들인데 3차원 모양이나, 냄새, 소리, 홀로그램들이 이에 속한다. 영화사 MGM사의 사자울음소리가 그 예라 할 수 있다. 콜라하면 코카콜라와 펩시, 팥빙수하면 설빙, 스마트폰하면 삼성과 애플을 우리 머릿속에 떠올린다. 즉,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머리속 깊이 각인되게 만드는 것이 브랜딩 전략이 핵심이라고 권 센터장은 설명했다. 따라서 권아람 센터장은 브랜드를 키우고 인지도를 쌓으려면 상표를 등록하여 권리를 확보해야만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멕시코시티=위메이크뉴스) 심영재 특파원 report.kmnew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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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3
  • 쿠팡, 인구감소 지방도시에 1만명 직고용
    전체 일자리의 80%, ‘비서울’ 지역에 창출 '2026년까지 3조원 투자' 추가 물류망 구축 인포그래픽=쿠팡 제공   쿠팡이 20대 청년을 포함해 인구가 줄어드는 지방에 물류 인프라 투자를 대거 늘린다. 추가 물류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인구 감소 추세를 보이는 지역을 포함, 전국 각지에서 20대 청년 등 최대 1만여명을 신규 직고용할 방침이다.  이로써 쿠팡 전체 직고용 인력의 80% 이상이 비서울 지역에서 창출될 전망이다. 지역 곳곳에 양질의 직고용 인력이 대거 늘어나면서, 서울과 지방 사이의 일자리 양극화 현상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까지 3조 투자, 이달부터 본격화..9개 지역에 추가 물류 인프라 구축 쿠팡은 2026년까지 전국 물류 인프라에 3조원 이상을 투자키로 한 계획에 따라 내년 초까지 9개 지역에 풀필먼트센터(FC)를 비롯한 물류시설을 건립, 운영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예상 직고용 인원만 1만명이 넘는다. 쿠팡은 지난 3월 2026년까지 3조원 이상을 투입해 물류 인프라와 설비에 투자하고, 5000만 인구 대상으로 로켓배송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추가 물류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지역 곳곳에 대규모 고용인원이 창출될 전망이다. 먼저 다음달까지 대전 동구 남대전 지역과 광주광역시에 FC 2곳을 준공해 운영에 들어간다. 신규 준공 FC 2곳의 예상 직고용 인력은 3300여명 이상이다. 지난달 본격 가동한 충남 천안 FC는 500명 채용 예정이다. 각각 500명, 400명 채용 목표인 경북 김천 FC와 울산 서브허브(배송캠프로 상품을 보내는 물류시설)는 오는 10월 착공한다. 경북 칠곡(400명) 서브허브는 연내 운영을 시작하고, 충북 제천(500명) FC는 내년 상반기 착공한다. 부산 강서구 FC(3000명)와 경기 이천 FC(1500명)는 올 2분기 착공했으며 순조롭게 건설중인 상태다. 쿠팡의 물류 투자 계획이 실현되면 비서울 지역의 배송·물류 관련 직고용 인력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의 물류·배송 관련 직고용 인력의 96%(약 5만5600명)가 비서울 지역에서 일한다. 물류 인프라 투자로 창출되는 물류·배송 관련 직고용 인력은 쿠팡이 지역에서 만드는 일자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앞으로 신규 물류 인프라 투자로 인한 지역 직고용 인력이 1만여명 늘어날 경우, 비서울 지역 고용인원은 6만5000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쿠팡을 포함한 물류 및 배송 자회사(쿠팡풀필먼트서비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의 전체 직고용 인력은 8만여명으로 늘고 이 가운데 비서울 지역의 근무자 비중은 81%에 이르게 될 전망이다. 쿠팡이 만드는 일자리 10개 중 8개 이상은 비서울 지역에서 창출되는 것이다. 특히 9개 추가 투자지역 가운데 대전 동구·광주 광산구, 경북 김천 어모면·칠곡군과 울산 울주군·충북 제천은 저출산 여파 등으로 최근 인구가 줄거나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대전 동구는 청년 고용률이 40% 초반에 불과하고, 김천 어모면은 인구가 4000여명 남짓으로 지역에 고용을 늘릴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상태다.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광주와 울산의 인구 순유츌률(-0.6%)은 전국 1위로, 전입자보다 전출자가 많은 실정이다.   ◇20대 청년 이탈 가속화된 지역 집중투자..양질 일자리 늘리고 쿠세권 확대 이들 지역에 인구가 줄어드는 이유는 청년층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서울과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3~2023년 10년간 서울로 순유입(전입-전출)한 20대 청년(20~29세)은 38만6731명에 달한다. 반면 같은 기간 부산·광주·대전·울산·경북·충북·충남 7개 지역의 20대 청년 순유출 인구는 27만2233명에 이른다. 쿠팡의 지역 물류망 투자로 서울이나 수도권으로 떠난 청년이 다시 지방으로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며 여성 고용도 늘면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지난해 상반기 쿠팡의 전체 직원 가운데 청년(19~34세) 고용 인원은 2만명 이상이다. 또 물류·배송직군 근로자의 약 48%가 여성이다. 쿠팡의 물류센터 현장·사무직, 배송직(쿠팡친구) 등 직고용 일자리는 주5일제(52시간제 준수)로 운영된다. 유연한 근무문화 기반으로 4대 보험은 물론 자유로운 연차 사용, 가족돌봄휴가 등 대체 휴무 제도도 마련돼 있다. 임산부 1대1 상담 제도, 육아휴직 복직 프로그램, ‘쿠팡케어’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일과 가정의 양립, 건강한 일터 조성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쿠팡은 고용위기 지역으로 손꼽히던 경남 창원을 비롯해 김해·제주·대구 등 여러 FC와 물류시설에서 직고용을 늘려왔다. 쿠팡의 물류 인프라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택배 불모지인 도서산간지역을 포함한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이 늘고 지방 도시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삶의 질도 높아질 전망이다. 쿠팡은 2027년부터 전국 약 230여개 시군구(전체 260곳)를 비롯,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60여곳 이상(전체 89곳) 지역에 무료 로켓배송을 확대할 방침이다. 생필품과 식료품을 구하기 어려운 ‘장보기 사막’에 거주하는 도서산간 고객들이 불필요한 배송료 부담 없이 무료 배송 혜택 이용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대학원장은 “청년들이 대기업 일자리가 많은 서울 등 수도권 일대에 몰리는 반면, 지방에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할 기업체가 적은 상황에서 쿠팡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지역에 집중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양극화와 지방소멸이 극심해지는 상황에서 내수산업을 살리고 온라인 판로 확대가 절실한 제조 생태계도 지원하는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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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3
  • 올해 첫 일본뇌염 환자 발생…60대 2명, 입원 치료 중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올해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및 경보발령 이후 일본뇌염 환자 2명이 동시에 확인됨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 및 예방접종 대상자의 접종 참여를 당부하였다.  올해 신고된 두 환자 모두 60대로 발열, 구토, 인지저하, 어지러움 등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였으며, 현재 입원치료 중이다.  대구보건환경연구원과 질병관리청의 확인진단 검사 결과 회복기 혈청의 항체가가 급성기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8월 29일 확인진단 되었다. 역학조사 결과, 최근 야간 및 야외활동(제초작업, 논밭농사 등) 이력이 있었으며 모기물림도 확인하였고, 모두 일본뇌염 예방접종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일본뇌염 환자는 대부분 8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하며, 9~10월에 80%의 환자가 집중되고, 50대 이상(87.9%)에서 주로 발생한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발열 및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되어 고열, 발작, 목 경직, 착란, 경련, 마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 중 20~30%는 사망할 수 있다. 특히 뇌염으로 진행될 경우 환자의 30~50%는 손상 부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 합병증을 겪을 수 있으므로 신속한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 더불어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백신이 있으므로,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인 2011년 이후 출생자는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할 것을 권고하였다. 또한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18세 이상 성인 중 위험지역(논, 돼지 축사 인근)에 거주하거나 전파시기에 위험지역에서 활동 예정인 경우, 비유행 지역에서 이주하여 국내에 장기 거주할 외국인, 일본뇌염 위험국가 여행자 등에 대해서도 예방접종(유료)을 권장하였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미나리밭,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서 서식하는 암갈색 소형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활동을 하고,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10월까지 활동하는 것으로 관찰된다. 일본뇌염 매개모기 감시체계 운영 결과 8월말 기준(35주차) 평균 322개체로 전년(271개체) 대비 높게 확인되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최근 매개모기가 증가하고 있고, 9월부터 일본뇌염 환자가 집중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야외활동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예방접종 대상자는 접종일정에 맞춰 접종할 것”을 강조하였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4-09-03
  • 과속방지턱이 전기차·신형차에 골병 유발
    • 전국 과속방지턱 11만 6천 개, 규격 초과 개선 시급 • 비만형 과속방지턱, 고급승용차와 전기차 주의해야. • 과속방지턱, 보행자 보호에서 전기차 위험 요소로 변질 네덜란드는 스마트 과속방지턱을 도입해 도로 안전성을 높이고,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CO2 배출도 저감하고 있다. 규정 속도를 초과할 때만 과속방지턱이 작동하며, 규정 속도를 준수하는 차량에는 평평한 도로를 유지하여 불필요한 충격을 줄이고 있다. 출처=자동차시민연합   우리나라 전국 도로에는 약 11만 6천 개의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다. 이는 교통사고를 줄이고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도로 시설로,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주거 지역에서 차량 속도를 낮추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정부는 최근 몇 년 동안 보행자 안전 강화를 목표로 과속방지턱 설치를 적극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과속방지턱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 과속방지턱 문제점 및 규격 과속방지턱은 차량 속도를 줄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설치되었으나, 규격을 초과한 경우 오히려 차량에 손상을 줄 수 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있어 이러한 충격에 더욱 취약하다.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 배터리 수명 단축뿐 아니라 화재 위험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과속방지턱의 높이나 경사가 지나치게 가파를 경우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이나 차체 프레임에도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차량 유지보수 비용 증가와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현재 한국 도로법에서는 과속방지턱의 높이를 10cm 이하, 너비를 최소 30cm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규격을 초과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도로 관리 당국은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과속방지턱의 규격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규격 초과 시 신속히 수정해야 한다. 특히 전기차가 주로 다니는 도로에 대한 점검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비만형 과속방지턱 문제점 및 해외사례 비만형 과속방지턱이 문제의 원인이다. 특히 야간에는 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우선, 접근할 때는 차량 속도를 10~15km/h 이하로 감속해야 한다. 속도를 줄이지 않은 상태에서 과속방지턱을 넘을 경우 차량 하부에 큰 충격이 가해져 배터리 손상이나 승차감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과속방지턱은 직각으로 접근해 넘는 것이 바람직하며, 비스듬히 접근하면 차량의 한쪽 바퀴만 먼저 충격을 받아 차량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아 속도를 줄인 후 과속방지턱을 넘는 순간에는 브레이크를 살짝 풀어 차량이 자연스럽게 통과한다.  해외에서는 스마트 과속방지턱 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고 있다. 스웨덴의 액티범프(Actibump) 시스템은 과속 차량에만 도로 표면이 하강해 충격을 주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차량 손상을 줄이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 네덜란드 역시 전기차 전용 도로와 스마트 과속방지턱을 도입해 전기차 배터리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과속방지턱은 교통 안전을 위한 필수 요소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규격을 초과한 과속방지턱은 전기차 배터리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반복되는 충격으로 인해 화재와 같은 심각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도로 관리 측면에서 과속방지턱의 규격을 철저히 준수하고,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해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시민들이 비규격 과속방지턱을 발견했을 때 국민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차세대 스마트 과속방지턱 기술의 도입과 개선이 시급하다"며, "전기차와 고급 승용차는 물론, 모든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로 인프라의 혁신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단순히 차량 보호에 그치지 않고, 도로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해 교통 안전의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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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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