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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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응급실에 군의관 배치" vs 의협 "붕괴 막으려면 의대 증원 중단"
    전국 곳곳에서 응급실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이달 4일부터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공보의)를 진료 제한 응급실에 긴급 배치한다.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서울=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연 응급의료 등 비상진료 대응 관련 브리핑에서 "응급의료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복지부는 이날을 시작으로 비상진료 대응 브리핑을 매일 열어 응급실 관련 사안을 안내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군의관과 공보의 등 대체 인력을 조속히 배치하겠다"며 "응급실 운영이 일부 제한된 의료기관에 총 15명의 군의관을 이달 4일 배치하고, 9일부터 8차로 파견될 약 235명의 군의관과 공보의를 위험기관 중심으로 집중 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응급의료 인력 유출을 방지하고 후속 진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건강보험 수가를 조속히 개선하겠다"며 "응급실 전문의 진찰료 250% 가산, 후속 진료인 수술·처치·마취 행위에 대한 200% 가산은 이번 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후속 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역별로 응급 또는 후속 진료가 가능한 의료인력을 공유하고, 순환당직제 대상 확대를 통해 지역의 응급의료 수요를 적시에 해결하겠다"며 "9월 11∼25일을 추석 명절 비상응급 대응 주간으로 운영해 중증·응급환자 진료 차질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정부는 전반적인 응급의료 역량을 볼 때 일각에서 제기하는 '응급실 붕괴'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전체 409개의 응급실 중 99%인 406곳은 24시간 운영 중이고, 27곳(6.6%)은 병상을 축소해 운영 중이다. 지난달 30일 기준 응급의료기관 병상은 5천918개로, 평시인 2월 1주 6천69개의 97.5%에 해당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고 기준으로 권역·지역 응급의료센터 180곳의 응급의학과 전문의는 지난 해 12월 1천504명이었는데, 지난달 26일 기준 1천587명으로 소폭 늘었다. 다만 전공의 집단 사직에 따라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전체 의사는 평시 대비 73.4%에 그친다. 일부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는 전문의 사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개선되고 있다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이날 현재 건국대 충주병원, 강원대병원, 세종 충남대병원 등 3곳이 응급실을 단축 운영하고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건국대 충주병원은 총 7명이 전원 사직 예정이었으나 지방자치단체와 병원의 설득으로 2명이 복귀했다. 애초 응급실 운영이 중단될 위기였으나, 현재 야간과 주말에 한해 운영 제한이 있는 상황이다. 강원대병원과 세종 충남대병원은 이날부터 성인 야간 진료가 제한되는데, 추석 연휴에는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 아주대병원의 경우 최근 운영이 중단됐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지만, 복지부는 휴진 없이 운영 중이라면서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응급실에 이어 해당 과목 전문의가 환자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하는 '후속 진료' 역량은 다소 악화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에 표출된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의 27종 후속 진료 가능 여부를 분석한 결과, 진료 가능 기관은 8월 다섯째 주 평균 102곳으로 평시보다 7곳이 줄었다. 박 차관은 "군의관, 공보의 파견, 진료지원 간호사, 촉탁의 채용 등을 통해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며 "최근 일각의 주장처럼 응급실 근무 인원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반면 대한의사협회(의협)는 2일 "전국의 응급실이 무너지고 있는데, 정부는 위기를 부정하며 눈 가리기식 대책으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이날 '응급의료 역량에 문제없다는 정부의 위험한 오판'이라는 자료를 내고 이렇게 밝혔다. 의협은 "응급실이 원활히 가동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인력과 배후 진료과목들이 필요한지 전혀 파악하지 않은 채 정부는 본인들의 입맛에 맞는 통계와 수치를 만들어 호도하고 있다"며 "불만 켜놓고 '응급실'이라는 간판만 달아놔도 (정상 진료) 숫자를 셀 기세"라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의협은 또 "정부는 응급의료기관이 부족할 경우 병의원 중 연휴 기간 문을 열도록 지정하겠다면서 그간 의료계에서 협조를 해줬으니 이번에도 그렇게 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며 "뻔뻔하고 파렴치하기 짝이 없다. 진료하지 않으면 법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협박해놓고 협조를 바란다니 가당키나 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복지부가 응급실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공보의)를 파견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군 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군의관들이 부대를 떠나고,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보의가 근무지를 떠나면 그 공백은 어떻게 하자는 말인가"라며 "지역의료를 살린다는 정부가 오히려 지역의료를 말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이렇게 주먹구구 땜빵식으로 정책을 강행한 탓에 이미 망가지고 있는 응급의료는 더욱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라며 "정부가 의료 붕괴를 막기를 원한다면 일방적인 의대 증원을 지금이라도 중단하고, 의료계와 합리적으로 협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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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KG 모빌리티 액티언 효과 미미…8월 총 판매는 전년 대비 25% 감소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지난 8월 내수 3943대, 수출 4185대를 포함해 총 8128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KG 모빌리티 액티언   이러한 실적은 하계 휴가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와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내수 물량이 줄며,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24.9% 감소한 것이다. 내수 판매는 액티언 출시 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신차 사전예약 역대 최고 기록을 수립하는 등 시장에서 호평받고 있는 액티언이 본격적인 생산 및 고객 출시 5일(영업일 기준) 만에 780대가 판매되는 등 호조세를 보이고있다. 수출은 튀르키예 등으로 토레스 EVX 판매 물량이 늘며 전월 대비 2.7% 증가했으며, 누계 대비로도 2.4% 증가한 상승세를 이었다. 지난달 KGM 곽재선 회장은 튀르키예를 방문해 대리점과 간담회를 갖고 판매 전략 공유 등 협력 방안을 모색했으며, 이후 유럽 판매법인 출범에 맞춰 독일 딜러들과 콘퍼런스를 갖고 액티언 소개 등 론칭 일정 점검과 함께 독일 시장 운영 방안과 전략 등에 대해 현지 딜러들과 소통하는 등 글로벌 광폭 행보로 수출 물량 확대에 나섰다. 튀르키예 시장에서는 지난 3월 토레스 EVX 론칭 이후 판매가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며, 지난 상반기까지 전기차 시장 점유율 11.6%로 전체 판매 3위를 기록했다. 또한 유럽 판매법인은 이달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하며 신차 등의 순차적인 론칭은 물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KGM은 액티언이 본격적인 생산과 고객 출시 5일 만에 780대가 판매되는 등 호조세를 잇고 있다며, 유럽 판매법인 신모델 출시 등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는 물론 시장에서 호평받고 있는 액티언 총력 생산 체계 구축과 다양한 마케팅 전략 등 공격적인 시장 대응을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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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현대차, 전기차 감소 추세에도 연중 최다 판매…기아는 4% 감소
    현대자동차는 △캐스퍼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넥쏘의 2024년 8월 합산 판매량이 3676대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특히 캐스퍼 일렉트릭이 1439대 판매돼 전동화 모델 연중 최다 판매 달성을 견인했다. 지난 6월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캐스퍼의 아이코닉한 이미지를 계승하면서도 한층 커진 차체와 315km의 주행거리 그리고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를 비롯해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R), 후측방 모니터(BVM)와 10.25인치 LCD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실내/외 V2L 기능 등 다양한 안전·편의 기능들로 출시 당시 2주 만에 사전계약 8000대를 돌파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전기차 관련한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8월 13일부터 현대·제네시스 승용 및 소형 상용 전기차를 운행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전기차 안심점검 캠페인’은 전기차의 안전과 관련된 총 9개 항목을 무상으로 점검해 고객의 전기차 배터리 화재 불안을 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연중 최다 판매를 달성한 것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BMS를 포함한 안전 신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2024년 8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510대, 해외 21만483대, 특수 645대 등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25만1638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4.1%, 해외는 1.4% 감소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5406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7595대, 쏘렌토가 1만8580대로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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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에어프라이어 가격 못내리게 막은 풀무원건강생활 제재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풀무원건강생활㈜가 자신의 에어프라이어 등을 판매하는 소매점들에게 최저 판매가격(소비자가격)을 지정하고, 그 가격을 준수하도록 강제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부과하기로 결정하였다. 풀무원건강생활 에어프라이기 이미지출처=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건강생활㈜는 자신이 OEM(주문자 상표 부착생산) 방식으로 제작한 에어프라이어(소형 주방가전제품)를 거래처(소매점) 3곳에게 공급하면서 자신이 정한 판매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강제하였다. 풀무원건강생활㈜는 수시로 거래처의 판매가격을 점검하면서 최저 판매가격 미준수 업체를 적발할 경우, 판매가격 인상을 요구하거나 포털 검색 시 비노출될 수 있도록 요구하였고, 반복적인 미준수 업체에게는 공급중단이나 거래종료 등을 시사하기도 하였다. 또한, 거래처의 행사가격을 사전에 지정하여 통보하거나, 거래처가 자체 판촉행사를 진행하려는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가격 사전협의(승인)를 거치도록 함으로써 거래처의 판매가격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통제하였다. 이번 조치를 통해 소형 주방가전 시장에서 가격경쟁이 촉진되고, 소비자들이 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는 등 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공정위는 시장 내 가격 경쟁을 인위적으로 제한하여 소비자 피해를 초래하는 재판매가격 유지행위 등의 법 위반행위를 엄중히 감시하고 법 위반 사항이 확인될 경우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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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현대·기아 '마케팅도 최고' 2024 레드 닷 어워드 대거 수상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세계적 권위의 상을 거머쥐며 브랜드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2024 레드 닷 어워드: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부문(Red Dot Design Award: Brands & Communication Design)'에서 최우수상 3개, 본상 16개를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한 디자인을 선정한다. '2024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현대자동차는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활용한 인쇄 광고물과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자율주행 기술 캠페인 영상', '아이오닉 랩&E-GMP 퍼포먼스'가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부문 최우수상(Best of Best)을 받았다. 포니 쿠페 콘셉트의 귀환을 기념하기 위해 49년 만에 선보인 포니 인쇄 광고물은 자동차 광고의 황금기인 1970년대에서 영감을 받아 실제 과거 현대자동차 광고물들의 문구, 배열, 사진 편집 기술 등 고전적 요소를 참고해 제작했다. '2024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본상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자율주행 기술 캠페인 영상'   현대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을 보여주는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자율주행 기술 캠페인 영상은 시각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들이 이동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를 나타내면서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의 모습을 보여줬다. 해당 영상은 지난 6월에 열린 '2024 뉴욕 페스티벌 광고 어워드'에서 영상 기법 부문 은상, 영상 부문 동상을 수상했으며 8월에 열린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에서는 PR 부문에서 금상, 영상 부문에서 크리스탈을 수상했다. '2024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본상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랩&E-GMP 퍼포먼스'   아이오닉 랩&E-GMP 퍼포먼스는 태국 방콕에 있는 아이오닉 랩 공간으로 아이오닉의 선진화된 기술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즐길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유기적 퍼포먼스를 보이는 E-GMP 로봇을 전시해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의 기술력과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특히 이번 어워드에서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자율주행 기술 캠페인 영상은 광고 분야 최우수상과 필름 & 애니메이션 분야 본상(Winner), 아이오닉 랩&E-GMP 퍼포먼스는 공간 커뮤니케이션 분야 최우수상과 리테일 디자인 분야 본상을 동시 수상하며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기술력이 발현할 새로운 모습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다. 포니 쿠페 콘셉트 광고물과 더불어 포니 헤리티지와 관련한 전시 브랜딩, 잡지, 북디자인 프로젝트 등도 본상을 받으며 오늘날에도 지속적으로 영감을 주는 현대자동차의 유산인 포니의 의미를 더했다. 이밖에 현대자동차는 1999년부터 2023년까지 7회의 여자 월드컵을 후원해 온 역사와 여자 축구 발전사를 조명한 광고인 '피파 우먼 월드컵(FIFA Women's World Cup)', 만우절 캠페인으로 반려견을 위한 새로운 이동수단을 소개한 '현대 2024 도그빌리티(Dogbility)' 등을 포함 총 14개의 본상을 받으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확인했다. '2024 레드 닷 어워드' 본상 기아 '창립 80주년 기념 문구류 디자인(New Year’s Stationery)'   기아는 창립 80주년을 기념해 만든 문구류(stationery) 디자인과 올해 CES 2024에서 공개한 PBV 전시 영상이 본상을 수상했다. 창립 80주년 기념 문구류 디자인은 8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모빌리티 브랜드로서 이룩한 기아의 성과와 미래 지속 가능한 비전을 계속 이어갈 것임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고객의 삶과 함께 세상의 변화를 만드는 기아의 모습을 표현했다. '2024 레드 닷 어워드' 본상 기아 'CES 2024 전시 영상'   '영감을 주는 공간(Place of Inspiration)'이라는 CES 2024 부스 콘셉트 아래 제작한 CES 전시 영상은 PBV가 가져올 새로운 삶의 모습을 전달했다. CES 전시 공간을 재해석해 만든 전시 영상은 기아의 브랜드 가치와 디자인 철학을 반영하고 고객 관점에서 이해하기 쉬운 PBV 시나리오의 영상화를 통해 PBV가 선보일 미래 우리 삶의 모습을 다채롭게 제시했다. 현대자동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제조업 기반의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브랜드 디자인 및 마케팅 경쟁력을 인정받은 성과"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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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회사 성과평가 기준에 만족하는 직장인 33.8%에 그쳐
    직장인들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연봉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Z세대 직장인은 개인의 성장 가능성과 전문성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19~59세 공·사기업 재직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Z세대가 추구하는 커리어의 형태 1위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Z세대가 다른 세대보다 전문가로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음을 보여준다.   Z세대 직장인은 ‘업무 관련 역량이 증진됐다고 느낄 때’와 ‘업무 성과로 인한 보상을 받을 때’ 업무 과정에서 큰 성취감을 느끼고 있었다. 반대로 ‘업무 관련 역량이 증진됐다고 느껴지지 않을 때’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업무 결과물에 아쉬움이 많고 만족스럽지 않을 때’, ‘업무 성과로 인한 보상을 받지 못할 때’도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주요 상황으로 꼽혔다. 전체 직장인이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 1위 역시 ‘업무 성과로 인한 보상을 받지 못할 때’로 나타나 직장인에게 성과평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직장인들의 성과평가에 대한 만족도와 성과평가 기준에 불만족하는 이유 등에 대해 세대 및 직장 유형별로 분석했다. 이 밖에도 일·직업·직장 및 커리어 성장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을 폭넓게 담았다. 성과평가 기준 만족도는 공기업이 가장 높아 먼저 전체 응답자 중 현재 직장에서의 성과평가 기준에 만족한다는 응답은 33.8%로 10명 중 3명 꼴이었다. 성과평가 기준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은 가운데 직장 유형별로는 공기업(45.2%)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이어 중견기업(39.7%)의 만족도가 대기업(36.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개별 성과에 대한 보상 차이가 비교적 큰 대기업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중소기업(28.8%)은 직장 유형 가운데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중소기업은 ‘평가 제도 없거나 미흡’ 현재 직장의 성과평가 기준에 불만족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기업·중견기업·공기업에서 공통적으로 ‘관계·인맥 위주의 평가여서’라는 응답이 1위로 꼽혔다. 반면 중소기업은 ‘평가 제도가 없거나 미흡해서(31.0%)’라는 답변이 1위로 나타나 성과평가 제도 자체를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대기업은 ‘직군·업무별 유형 차이를 고려하지 않아서(16.3%)’ 만족하지 못한다는 답변이 비교적 높아 세분화된 보상 체계에 대한 니즈가 관측됐다. 뿐만 아니라 대기업은 ‘직원·구성원 간의 상대 평가여서(15.2%)’, 공기업은 ‘상대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 절대 평가여서(17.5%)’ 성과평가 기준에 불만족한다는 응답이 두드러졌다. 대기업에서는 상대 평가로 인해 극심한 경쟁이 나타나고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반면, 공기업은 개별 성과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거나 평가의 일관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불만이 드러난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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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K-브랜드지수' 대학 부문 순위 서울대 연대 고대 이어 경희대 순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 부문 1위에 서울대학교가 선정됐다고 2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 부문은 인문·사회·자연·공학 등 4개 계열 이상을 갖춘 종합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2024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271만 6808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 부문 1위에 서울대학교가 등극한 가운데 연세대학교(2위), 고려대학교(3위), 경희대학교(4위), 한양대학교(5위), 중앙대학교(6위), 이화여자대학교(7위), 성균관대학교(8위), 동국대학교(9위), 국민대학교(10위)가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브랜드지수 국내 대학 부문은 지난 4월에 이어 서울대·연세대·고려대 'TOP3' 체재가 유지되고 있다. 이달 9일부터 2025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만큼 이번 K-브랜드지수 순위는 각 대학들의 장단점을 다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특히 지난 평가에서 하위권에 머물렀던 이화여자대학교가 7위로 급부상하며 존재감을 입증했다. 경희대학교를 비롯한 동국대학교와 국민대학교의 약진과 함께 성균관대학교, 경북대학교, 전남대학교 등의 부진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브랜드지수 순위에서 서강대학교가 순위에서 밀려 있는 경위에 대해서 한정근 대표는 "이는 서강대가 홍보 등 이슈가 별로 없고 학생수도 작아서 그런지 주요 포탈 온라인 빅데이터에서 순위에 밀려 있을 뿐 다른 오류는 없다. 지난 4월 조사에서도 서강대는 순위 밖으로 밀려 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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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KT 간편결재 '한명이 5년간 최다 사용액 7900만원'
    KT(대표 김영섭)는 도입 5주년을 맞이한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의 누적결제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는 2019년 KT가 통신업계 최초로 간편결제를 통해 통신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KT는 도입 5주년을 맞이한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의 누적결제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사진=KT 제공   KT는 2019년 9월 카카오페이를 시작으로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페이코까지 주요 간편결제사의 요금납부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서비스 초기에는 고객이 요금을 바로 납부하는 즉시납부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현재는 연결된 계좌에서 월별로 자동으로 충전 및 출금되는 자동납부 서비스도 함께 이용이 가능하다.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 도입 전에는 고객이 자동이체 외에 요금을 즉시 납부하기 위해서는 카드번호나 은행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고객센터 상담원을 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간편결제 도입 이후 KT닷컴이나 마이케이티 앱, 간편결제사 앱 등을 통해 몇 번의 터치만으로 고객들은 보다 편리하게 통신 요금을 결제할 수 있게 됐다.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는 도입 이후 매년 평균 40% 이상 결제액이 증가하며 누적 결제액 2조원을 돌파했다. 지난 5년간 간편결제로 가장 많이 결제한 개인 고객의 결제건수는 누적 2,200여 건에 달하며, 가장 많은 금액을 납부한 고객의 누적 결제금액은 약 7,900만원이다. 특히 전체 간편결제 이용자 중 2030세대가 80%에 달하는 등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MZ 세대의 ‘비대면 선호’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전체 간편결제 이용자의 비대면 채널(KT닷컴·챗봇·간편결제사 앱)에서의 셀프 결제율도 99%에 달했다.  KT 재무실 장민 전무는 “도입 5주년을 맞이한 간편결제 통신요금 납부 서비스가 누적 결제액 2조원을 돌파하는 등 MZ 세대를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KT는 고객의 편리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납부수단을 지속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4-09-02
  • 부천서 아내 찌른 뒤 47층에서 뛰어내린 40대 추락사
    경기 부천 아파트에서 40대 남성이 아내를 흉기로 찌른 뒤 창밖으로 떨어져 사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부천원미경찰서. 사진=원미경찰서 홈페이지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일 오전 1시 30분께 부천시 원미구 아파트 47층에서 40대 남성 A씨가 지상으로 추락해 숨졌다. A씨는 아내인 30대 여성 B씨와 말다툼하다가 B씨를 흉기로 찌른 뒤 안방에서 밖으로 뛰어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B씨는 목과 팔 부위 등을 크게 다쳐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당시 집 안에는 이들 부부 외에 어린 자녀 2명도 함께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B씨는 중환자실에서 치료받고 있다"며 "A씨가 사망했기 때문에 조사 후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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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 20년 지나도 여전한 ‘와우’ 확장팩 신드롬
    ‘내부 전쟁’을 알리기 위해 내한한 테일러 샌더스 수석 던전 전투 디자이너는 “복귀하기도 쉽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게임이 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사진 제공=블리자드  블리자드에서 최근 내놓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번째 확장팩 ‘내부 전쟁’(World of Warcraft: The War Within)이 명불허전(名不虛傳)의 명제를 다시 입증하고 있다.    ‘내부 전쟁’은 지난달 27일 전 세계 동시 발매 이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입문자들뿐만 아니라 기존 유경험자들까지 PC 모니터 앞에 불러모으면서 호평과 찬사를 얻고 있다.    게임 사업의 근간이 되는 작품성을 담보했고 이용자들과 눈을 맞출 수 있는 접점도 대폭 넓힌 덕분에 2주차에 접어든 현재 상승 곡선은 여전히 가파른 모습이다. 블리자드 측도 “‘내부 전쟁’이 2004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판 이후 무려 10번째에 해당하는 확장팩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분위기는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이용자들을 위한 성의를 한껏 보여줬다. ‘내부 전쟁’을 알리기 위해 내한한 테일러 샌더스(Taylor Sanders) 수석 던전 전투 디자이너는 “복귀하기도 쉽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게임이 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번째 확장팩 ‘내부 전쟁’ 키 아트. 사진 제공=블리자드  앞서 제작진은 2022년부터 콘텐츠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면서 예고한 콘텐츠를 일정에 맞춰 선보일 것을 약속하고, 이를 지켜가고 있다. 일례로 1~5인이 진행할 수 있는 소규모 모험 콘텐츠 ‘구렁’은 이용자들의 성장을 지원하도록 설계돼 있어 개발팀의 운영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구렁’ 공략 시 높은 아이템 레벨을 지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높은 난이도의 콘텐츠를 애호하는 이들을 위한 장치도 구비했다. 혼자서도 NPC(이용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어 1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이용자를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내부 전쟁’은 게임 개발의 주요한 공식 중 하나인 ‘피드백’에 귀를 기울였고, 예비 이용자들이 제기한 평가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대거 완성했다. ‘영웅 특성’과 ‘전투 부대’가 대표적인 사례다.    각 직업 전문화를 위한 캐릭터 성장 메커니즘인 ‘영웅 특성’은 어둠 순찰자나 선견자 등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태가 되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유명한 유형을 토대로 제작한 새로운 차원의 전문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전투 부대’의 경우 계정 단위로 캐릭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됐고, 전투 부대 은행이 추가되면서 캐릭터별 아이템 공유가 더욱 쉬워졌다.   각 직업 전문화를 위한 새로운 캐릭터 성장 메커니즘 ‘영웅 특성’. 사진 제공=블리자드  또한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중심에 두고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와우저(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유저를 합친 조어)를 게임 안팎으로 소환하고 있다.    ‘내부 전쟁’ 공식 출시 3일 전인 24일 한국 팬들을 위해 개최한 커뮤니티 이벤트 ‘외부 전쟁’ 감사제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영감을 받고 있다는 게임 기획자부터 오픈 베타부터 20년을 즐겨온 아빠를 위해 개발자의 사인을 받으러 온 딸, 한복으로 차려 입고 행사장을 방문한 팬 등 각자 인연을 내세운 인파들로 북적였다.   ‘내부 전쟁’ 공식 출시 3일 전인 24일 한국 팬들을 위해 개최한 커뮤니티 이벤트 ‘외부 전쟁’ 감사제에는 각자 인연을 내세운 인파들로 북적였다. 사진 제공=블리자드  여기에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을 소재로 한 신규 단편 애니메이션 ‘알레리아: 빛과 어둠’(Alleria: Light and Shadow)도 공개했다. 이번 확장팩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알레리아 윈드러너가 밟아온 여정에 초점을 맞춰 ‘내부 전쟁’에서 펼쳐갈 캐릭터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일상 속에서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내부 전쟁’이라는 두 주제를 만날 수 있다. 블리자드 한국 법인은 평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팬으로 알려진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코리아의 우동·덮밥 전문점 브랜드 ‘역전우동0410’과 협업해 일명 ‘내부 전쟁 세트’를 내놨다.    블리자드 관계자는 “개발팀의 자신감과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한 콘텐츠와 기능, 궁극적으로 한국 팬들을 향한 존중이 담긴 다양한 활동까지 ‘내부 전쟁’은 잘 준비된 확장팩이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20년 노하우를 집대성한 결과”라고 했다.   ‘전투 부대’ 캐릭터 선택 화면. 사진 제공=블리자드  한편, 2004년 11월 첫선을 보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년이 흐른 지금도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의 바이블’로 불리면서 막강한 팬덤을 구축했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반드시 숙독해야 할 게임으로 꼽힌다.    실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게임 세계관이나 디자인, 캐릭터·종족 등을 참고해 제작에 반영해온 사례는 부지기수다. 한국에서는 리니지와 아저씨를 합친 조어인 린저씨에 빗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용자를 두고 와저씨(와우+아저씨)로 언급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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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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