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3(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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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경제 ·금융시장…내수 회복 기대감 '솔솔
    하나금융연구소는 내년도 한국 경제의 GDP 성장률을 2.1%로 예상하며, 내수 회복에 힘입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증가율 역시 각각 2.0%와 4.1%로 올해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국제유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안정이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러스트=픽사베이   민간소비는 가계의 실질 구매력 개선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금리 하락과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로 가계의 실질 구매력이 개선되며 소비심리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고령화와 가계부채 문제는 여전히 소비 회복의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설비투자는 AI와 친환경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로 4.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와 ICT 산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실적이 유지되면서 투자 여건은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금리 하락과 원화 강세가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시키며 설비투자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건설투자는 착공 및 인허가 등 선행지표 감소의 악영향이 본격화되면서 올해에 이어 역성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025년 SOC 예산 감축으로 정부의 재정 효과를 기대하기도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 수출 회복세 이어지나 속도는 둔화 수출은 IT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증가 속도는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2025년 통관 수출은 4.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 갈등 등 대외 리스크가 수출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경상수지는 수입의 확대, 서비스수지 악화 등으로 올해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자물가는 연평균 2.0% 상승해, 한국은행의 목표수준에 부합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 유가 하락과 환율 안정이 물가 상승 압력을 줄일 것으로 보이며, 기대 인플레이션도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공공요금 인상과 이상기후에 따른 식료품 가격 변동성이 물가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 글로벌 공급망 재편, 가계부채 문제 등 대내외 리스크 상존 연구소는 2025년 경제 전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대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교역국의 경기 둔화, 미·중 갈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의 외부 요인들이 한국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는 글로벌 경제 여건에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크며, 내수 시장에서는 가계부채 문제와 고령화가 경제 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유탁 연구위원은 “미·중 무역 분쟁이 심화되거나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확대될 경우 한국 수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대내적으로도 가계부채와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내수를 약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 금융시장: 금리 인하 속도 조절, 원화 강세 예상 내년도 금융시장 여건은 한국은행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다만 금융안정 이슈에 발목이 잡힌 한국은행은 미국 연준에 비해 적은 두세 차례 금리 인하를 단행하는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시장금리(국고채 3년 금리 평균)는 올해 3.12%에서 내년도 2.57%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완중 선임연구위원은 “국고채 만기 전 구간이 이미 기준금리 3회 인하를 반영하고 있어서 향후 시장금리 낙폭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달러 약세와 양호한 경상수지 흐름에 힘입어 하락세(원화 강세)가 이어지면서 2025년 연평균 1295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거주자의 해외 투자 증가와 미·중 경기 둔화가 원화 강세 속도를 늦출 것으로 판단했다. 진옥희 연구원은 “미중 갈등과 엔 캐리 자금 추가 청산 등 잔존한 대외 불확실성 요인으로 환율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 주택시장: 실수요 중심의 완만한 상승세 전망 2025년 주택가격은 스트레스 DSR 단계별 확대, 금융권 가계부채 관리 강화 등으로 수요자의 차입여력은 축소되나 공급부족 우려로 매수 심리가 개선되면서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다주택자 규제가 유지되고 지방 미분양도 증가하면서 가격 상승 기대감이 높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소위 ‘똘똘한 한 채’ 선호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서진 수석연구원은 “실수요와 투자수요 모두 풍부한 수도권에서 아파트 입주 물량이 이미 감소하고 있어 매수자가 체감하는 공급 감소가 더 클 것”이라며 “기준금리 인하가 개시되더라도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하락해 매수자의 실질 차입여력이 늘어나는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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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페라리 출신 '알핀' 디자이너 총괄 "A390 물방울에서 영감“
    마크 풀랭 알핀 어드밴스드 디자인 총괄은 세계 최고의 슈퍼카 브랜드로 꼽히는 페라리 출신이다. 그는 누구나 선망하는 회사를 뒤로하고 2년 전 알핀에 합류했다. ‘마크 풀랭’ 알핀 어드밴스드 디자인 총괄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제공   14일(현지시간) 2024 파리모터쇼 현장에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진과 만난 마크 풀랭은 “쇼카는 머릿속 상상이 실물로 드러나는 의미있는 작업”이라며 “페라리에서는 제한적이었지만 알핀은 보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최적의 디자인을 찾기 위해 쇼카 작업을 무척 중시한다”고 말했다.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극찬을 받고 있는 5인승 전기 패스트백 ‘A390_β’ 도 이 같은 알핀만의 방식으로 탄생한 결과물이다. 알핀에는 쇼카 디자인 전담 부서가 있을 정도로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그는 “A390_β 디자인 형태가 잡히기 전까지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며 "최종적으로 물방울과 산이 디자이너들의 상상력을 자극했다“고 말했다. 알핀의 미래 방향성을 그린 A390_β 디자인은 2인승 스포츠카 A110에서 출발한다. A110의 디자인 요소가 3분의 2가 반영됐다고 한다. 여기에 요즘 대세 차종인 SUV에 알핀 특유의 스포티함을 결합했다.  A390_β의 모델명은 알핀의 명명 규칙에 따라 A와 세 숫자로 구성된다. 3은 차체 크기를 나타내고, 90은 다목적의 일상용 모델임을 의미한다. 올해 말부터 생산에 들어가 내년 본격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내에는 2027년 들어올 예정이다. 이 차는 기본적으로 가벼움과 안락함을 추구한다. 차체에 깃털을 얹혀 놓은 듯 가벼운 디자인을 만드는데 노력했다. 특히 경쾌한 움직임을 위해 공기역학에 유리한 디자인을 살렸다. 마크 풀랭은 "차량 앞부분은 물방울이 떨어질 때 변하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했다“며 "마치 혜성이 지구대기권에 들어오는 것처럼 순식간에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도 알프스의 삼각형 봉우리 형태를 곳곳에 배치해 스포티함을 느끼도록 했다“며 ”특히 뒷좌석은 산속의 포근함과 안락함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꾸몄다“고 덧붙였다. SUV의 큰 차체에 역동성을 부여하기 위해 바퀴 디자인도 세심하게 신경썼다. 그는 "4개의 전면 라이트는 랠리 스포츠카 형태"라며 "램프를 둥글면서 각진 형상을 넣어 역동성을 강조했다.“며 "바퀴 또한 인간의 근육을 형상하도록 강하고 압도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알핀은 2030년까지 7종의 전기차를 출시하는 ‘드림 개러지’를 발표했다. 2026년부터는 100% 전동화로 전환한다. 마크 풀랭은 "A390_β는 미래 알핀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이라며 "안락함과 경쾌함이 공존하는 것이 알핀 디자인의 핵심 가치“라고 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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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국감서 이례적인 여야 한목소리 "HUG, 방만 운영 개선해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6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HUG의 방만한 운영을 질타하며 개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왼쪽부터) 손태락 한국부동산원 원장, 이강훈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사장, 어명소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 유병태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 양영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나경균 새만금 개발공사 사장. 사진=연합뉴스   의원들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사용되어야 할 HUG의 재정과 권한이 일부 기업과 악성 임대인에 의해 남용되고 있다고 일치된 의견을 제시했다. 윤종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수십억 원의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은 '악성 임대인'에게 채무 상환 조건으로 새로운 보증을 발급해주었고, 이로 인해 HUG를 신뢰한 9명의 세입자가 전세 사기 피해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증 발급이 금지된 임대인에게 어떻게 보증이 발급될 수 있는지"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악성 임대인에 대한 철저한 감독으로 보증금 문제를 방지했다면, 피해를 입는 후속 임차인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사업 운영이 그 근본적인 목적을 잃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반복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임대인을 재범 위험이 높은 범죄자와 비교하며 대책을 질의했고, 유병태 HUG 사장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한 건수가 50건을 넘는 임대인은 추가 심사를 받게 될 것이며, 이 제도는 연말까지 도입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유 사장은 악성 임대인이 지정된 후에도 많은 이들이 여전히 임대사업자 자격을 유지하는 문제에 대하여 "국토부와 법령 개정을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유 사장은 악성 임대인에 대한 추가 보증 발급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세입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재정 건전성 문제가 주요 질의 대상이었다. 더불어민주당의 박용갑, 이연희 의원은 전세보증금 대위변제액이 급증하고 채권 회수율이 낮아지는 문제를 지적했다. 2016년 26억 원이었던 대위변제액은 지난해 3조 5천억 원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채권 회수율은 53.8%에서 14.3%로 하락했다. 따라서, HUG는 지난해 3조 8천 5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대위변제액이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손실 중 상당 부분이 악성 임대인 때문이라는 점이 의원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었다. 유 사장 역시 악성 임대인에 의한 손실이 크다는 데 동의하며, 상습적인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정보를 임차인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언급했다. 부영그룹의 주택도시기금 사용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었다. 국민의힘 소속 김도읍 의원은 지난 20년 동안 공공주택 건설업체에 낮은 이자율로 대출된 주택도시기금 중 약 18조 8천억 원 가운데 4조 4천억 원이 부영그룹에 집중된 것을 지적하며, "부영이 최근 임대아파트를 분양 전환하면서 분양가를 부풀려 청구했고, 이는 부당이득에 해당한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부영에 관련된 소송이 몇 건인지 확인차 물었는데 '민감한 사안이므로 알려줄 수 없다', '실제 투입된 건축비로 분양 전환대금을 산정하면 임대주택사업에 참여할 동기가 없다'라는 답이 돌아왔다"며 "누구 돈으로 임대주택 사업을 하며 이런 말을 하나"라고 지적했다. 유병태 HUG 사장은 부영의 분양 전환대금 부당이득 논란에 대해 이달 말 종합감사에서 실태 및 해결책을 보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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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움직이는 '댕냥이' 촬영 노하우 '특정 포즈 강요 아닌 교감 자체'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문화는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반려동물은 더 이상 단순한 애완동물이 아닌, 진정한 가족 구성원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을 돌보는 방식과 그들과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특히 ‘개모차’와 같은 반려동물 용품들이 널리 사용되며, 새로운 트렌드가 자리 잡았다. 사진=프레젠트 스튜디오 제공   개모차는 우리가 흔히 보는 유모차처럼 장시간 외출하거나 나이가 들어 오랫동안 걷기 어려운 반려동물에게 유용한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반려동물이 스스로 걷고, 냄새를 맡으며 자연을 탐색하는 시간이 그들의 행복과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본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심리적 안정과 전반적인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논의는 반려동물 사진 촬영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많은 보호자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소중히 간직하고 싶어 하지만, 그 순간들이 강요된 것이 아닌 자연스럽고 편안한 시간으로 기록되기를 원한다. 특히,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본연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그들의 진정한 행복을 사진 속에 담을 수 있다.   사진=프레젠트 스튜디오 제공   자연스러움 속에 담아내야 반려동물의 진정한 모습 필자가 속해 있는 반려동물 전문 촬영 팀은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하는 일상을 자연스럽게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려동물이 평소처럼 걷고 뛰며 보호자와 교감하는 모습을 포착하는 것이 포인트다. 강아지에게 명령을 내리거나 특정 포즈를 강요하는 대신, 그들이 편안하게 행동할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하여 일상을 있는 그대로 사진에 담는다.   반려동물 사진 촬영은 단순히 예쁜 사진을 남기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촬영 과정 자체가 반려동물에게 편안한 경험이 되어야 하며, 그들의 자연스러운 감정과 행동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 반려동물은 가장 행복하다. 그 순간이 진정성 있게 사진으로 남는다면, 시간이 지나도 보호자에게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될 것이다. 나상진 프레젠트  스튜디오 부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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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파브리스 캄볼리브 르노 CEO "중국 배터리 두렵지 않아"
    르노코리아가 4년만에 내놓은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를 출시하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은 2024 파리모터스가 열리고 있는 파리 현지에서 14일(현지시간) 르노 브랜드 최고경영자인 파브리스 캄볼리브 르노 CEO와의 1문 1답 인터뷰를 진행했다. 파브리스 캄볼리브 르노 CEO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제공   파브리스 캄볼리브 르노 브랜드 최고경영자는 9개국 다양한 국가에서 경력을 쌓았다. 르노 전체 총괄 사장으로 곧 57세로 2명의 자녀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아르카나(기존 XM3) 출시 시점에 방문한 바 있다. 그는 지난 2020년 한국에서 아르카나 출시를 주도한 인물로, 최근까지 국내 실정을 가까이서 지켜본 인물이다. Q. 유럽에서 순수 전기차 1위 업체 되겠다고 했는데, 시점은 언제쯤? 풀 하이브리드, 풀 일렉트릭 라인업 두 가지 모두 매우 중요하다. 자연스러운 전동화 전환을 위해 기존 e-텍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제품군을 동시에 가져가는 것이 포인트다. 우선 B와 C 세그먼트는 100% 라인업을 갖추는 것이 목표로 어떤 전략을 가지고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우리에게는 어떻게 보면 기회다.  Q. 한국 시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배울 점이 많다. 특히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 이겨내는 법을 잘 알고 있다. 앞으로 3년간 매년 1개 차종 이상 신차를 한국에 출시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전기차 ‘세닉’도 투입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부산 현지에서 생산된 차량이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산 공장은 그룹 내에서 큰 역할을 맡고 있다. Q. 유럽 내 중국 전기차 이슈, 르노의 대응은? 중국산 전기차 경쟁력은? 한국 FTA는 매우 매력적이다. 전략적으로 르노 부산공장을 활용할 방침이다. 중국은 전동화 정책을 일찍 시작했다. 그래서 배터리 부분은 특히 훌륭한 기술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두렵진 않다. Q. 전기와 수소 두 가지 동력원을 사용하는 콘셉트카가 눈길을 끈다. 수소차 개발을 기대해 봐도 좋을지?  내년 유럽에 먼저 출시될 르노 4 E-테크 일렉트릭과 Fl4wer 콘셉트카 등은 일상에서 매일 함께하는 전기차로 만들어진다. 이번 모터쇼에서 선보인 수소차 기반 르노 엠블렘은 에너지에 대한 전환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디자인에 대한 부분들을 언급하자면 에어로 다이내믹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MNC 배터리. 수소차도 들여다보는 것이 미래에 대한 방향이기는 하나 오늘은 말씀드릴 내용 크게 없다. Q. 한국에서 르노의 다양한 차종 볼 수 있는지? 다양성은 중요하다. 하지만 회사는 돈을 벌어야 하는데 어떤 차를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 굉장히 많이 고민하고 있다. 현지에서 생산하는 차가 잘 팔려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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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의정부 경기도청 앞 도로에 '2m 구렁이' 출몰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도로에서 길이 약 2m의 구렁이가 출몰해 시민들이 화들짝 놀라는 소동이 빚어졌다. 1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도로에 뱀이 출몰했다, 사진=연합뉴스 독자 제공   연합뉴스와 소방 당국에 따르면 16일 오전 11시 55분께 경기 의정부시 신곡동의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도로에서 "2m 길이의 뱀이 나타났다"는 119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해당 뱀이 구렁이인 것을 확인하고 포획해 야산에 방생했다. 소방 당국은 인근 야산의 구렁이가 도로로 내려 온 것으로 추측했다. 뱀을 목격한 한 시민은 "점심 식사를 위해 길을 가던 중에 자칫하면 뱀을 밟을 뻔했다"며 "이렇게 큰 구렁이를 처음 봤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일 밤에도 남양주시 별내동의 한 인도에 약 2m 크기의 뱀이 나타나 신고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이 포획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 6월까지 경기 북부지역 관내에 뱀 출몰 신고 건수는 6,675건이다. 매년 신고 건수는 2020년 1,217건, 2021년 1,350건, 2022년 1,382건, 2023년 2,001건, 2024(1~6월) 725건으로 늘고 있으며, 특히 가을철인 3분기에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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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벚꽃 흩날리는 전차 보며 라멘 어때?
    컴투스는 ‘BTS 쿠킹온’에 도시 도쿄를 업데이트했다. 고즈넉하게 벚꽃이 만개한 강변을 비롯해 도쿄의 명물 중 하나인 노면 전차, 랜드 마크인 도쿄 타워, 화려한 시부야의 번화가 등 도쿄를 대표하는 각종 명소를 확인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과 요리를 연계한 시뮬레이션 게임 ‘BTS 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이하 ‘BTS 쿠킹온’)에 미식(美食) 천국 일본 도쿄가 등장한다.    ‘BTS 쿠킹온’은 타이니탄(TinyTAN, 방탄소년단 멤버들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과 함께 전 세계 도시를 돌아다니면서 각 지역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게 골자다. 일례로 서울의 비빔밥이나 뉴욕 스테이크, 인도네시아 발리의 나시고랭 등을 손님에게 대접한다.    컴투스는 ‘BTS 쿠킹온’에 새로운 도시 도쿄를 업데이트했다. 고즈넉하게 벚꽃이 만개한 강변을 비롯해 도쿄의 명물 중 하나인 노면 전차, 랜드 마크인 도쿄 타워, 화려한 시부야의 번화가 등 도쿄를 대표하는 각종 명소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레스토랑은 라멘과 철판요리, 스시 등 총 3가지가 추가됐고 각 60개씩 총 180개 스테이지로 구성됐다. 라멘 레스토랑을 들르면 소금을 베이스로 한 시오라멘과 진한 땅콩 맛이 일품인 탄탄멘을 즐길 수 있고, 타코야키, 오코노미야키, 야키소바 같은 여러 종류의 철판요리에다 연어 초밥이나 참치 초밥 등 일식을 상징하는 음식도 손수 만들 수 있다.    ‘BTS 쿠킹온’은 ‘쿠킹어드벤처’와 ‘마이리틀셰프’ 등으로 지난 10년간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그램퍼스에서 개발했다. 두 게임만으로 세계 시장에서 3300만 건의 다운로드 실적이 있다.    타이니탄의 세계관이 녹아든 이야기를 경험하면서 타이니탄 캐릭터가 등장하는 포토카드, 이용자가 직접 꾸미는 타이니탄 무대 등 다양한 수집 요소를 만난다. 직접 꾸민 무대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음악도 들어볼 수 있다.    타이니탄은 요리의 맛과 향을 살리는 조미료처럼 게임 곳곳에 활력을 몰고 온다. 게임 진행 중에 나타나 팁이나 도움을 주고, 일일 퀘스트와 여러 미션도 전달한다. 각 도시의 전광판과 상점 등에서도 타이니탄을 접할 수 있다.    이밖에 방탄소년단 음악 콘셉트에 맞는 타이니탄 포토카드를 얻을 수 있고, 타이니탄 페스티벌만의 푸드존 요리 스테이지를 통과하면 스페셜 무대를 구축할 수도 있다. 푸드존 요리 스테이지를 완수할수록 무대가 화려해지고 많은 관객들이 모인다. 무대를 완벽히 완성하면 ‘Butter’, ‘DNA’, ‘Dynamite’ 등 방탄소년단 음악에 맞춰 타이니탄만의 매력으로 재구성한 색다른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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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황의조, '불법 촬영 혐의' 모두 인정…검찰, 징역 4년 구형
    불법 촬영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축구선수 황의조(32·알라니아스포르)가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검찰은 황씨에게 징역 4년을 구형했다. 불법 촬영 혐의를 받는 축구선수 황의조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 관련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공동취재기자단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13단독 이용제 판사는 16일 황씨의 첫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황씨 측은 공소 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재판부에 같은 취지의 의견서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씨가 혐의를 인정함에 따라 이날 곧바로 결심 절차가 진행됐다. 검찰은 황씨에게 징역 4년을 구형했다.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 명령과 신상정보 공개 및 고지 명령, 5년간의 취업제한 명령도 부과해 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은 "피해자의 상처와 수치심이 극심했을 것으로 보이고, (영상이) 유포돼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며 "(황씨가) 진심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반성을 하는 건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검은 정장 차림으로 출석한 황씨는 재판 내내 무표정하게 정면을 응시했다. A4용지에 미리 준비한 최후진술을 읽을 때는 목이 메기도 했다. 황씨는 "제 잘못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진심 어린 사죄를 드린다"며 "저를 아껴주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에게도 잘못된 처신으로 인해 실망을 끼쳐드려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는 어떤 잘못도 하지 않고, 축구선수로 최선의 노력을 하며 살아가겠다"며 "이번에 한해 최대한 선처해주시기를 간절히 청한다"고 호소했다. 피해자 측 변호사는 공판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런 범죄를 저질러선 안 된다는 걸 국민에게 선언하고 보여줄지는 법원의 선택"이라며 "피고인 측과 합의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황씨의 선고기일은 오는 12월 18일로 잡혔다. 황씨는 2022년 6월~9월 4차례에 걸쳐 상대방 동의 없이 성관계하는 영상을 불법 촬영한 혐의를 받는다. 피해자는 2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황씨는 지난해 6월 자신과 여성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과 동영상을 SNS에 공유한 형수를 협박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으나 수사 과정에서 불법 촬영 정황이 포착됐다. 동영상 등을 올리고 황씨를 협박한 형수 A씨는 지난해 12월 구속기소돼 징역 3년을 확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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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귀여운 귀신 빨리 보고싶다는 숫자만 100만명
    ‘귀혼M’이 20년 추억을 소환하면서 사전 접수 20일만에 100만 명의 신청자를 끌어모았다.  엠게임에서 내달 21일 내놓을 예정인 ‘귀혼M’이 향수를 불러오면서 옛 추억을 소환하고 있다.    ‘귀혼M’은 사전 접수 20일만에 신청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 5월 진행한 원스토어 베타 테스트가 국내·외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열기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베타 테스트의 평점은 4.6점에 달했다. 여타 베타 테스트 평균 이용자의 두 배가 넘는 인원이 몰렸고, 원작 ‘귀혼’의 인지도가 남다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유입률이 높아 향후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성공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실제 회사 측이 개설한 공식 라운지에서는 ‘학창시절 추억의 게임이었던 ’귀혼‘이 모바일로 나온다니 너무 셀렌다’, ‘PC방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귀여웠던 귀신들 다시 보고싶다’, ‘친숙한 추억의 게임 ’귀혼‘의 모바일 출시가 너무 기다려진다’ 등 긍정적인 의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귀혼M’은 온라인 PC게임 ‘귀혼’ IP(지식재산권)의 세계관과 콘텐츠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2D 횡스크롤 무협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원작 IP를 보유한 엠게임이 자체 제작했다.    ‘귀혼’은 2005년 말 발매돼 20년 가까이 명맥을 지켜가고 있는 장수 게임이다. ‘귀혼M’은 원작의 DNA를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원작에서 호평을 받은 주요 놀거리를 그대로 반영했고, 탄탄한 시나리오로 몰입감을 배가했다.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최적화)할 수 있는 화려한 무공에다, 깜찍하고 귀여운 캐릭터를 자랑한다.    2D 도트 그래픽을 그대로 살린 레트로한 게임 감성과 귀신이라는 소재의 독특함, 무협이 주는 동양적인 판타지를 그대로 재현했다. 모바일에서는 던전, 결투장 같은 여러 전투 요소에 강령, 대장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해 MMORPG 장르다운 재미를 키웠다. 무사와 자객, 도사, 역사, 사수 등 5개 직업군을 선택하고, 전직할 수도 있다.    엠게임은 아시아권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판도 동시에 준비중이다. 조광철 엠게임 본부장은 “탄탄한 원작 IP를 바탕으로 익숙하지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귀혼M’은 경쟁과 승리만을 위해 하는 게임이 아닌, 과거를 추억하고 회상하면서 다 함께 행복하게 즐기는 ‘순한맛 MMORPG’가 될 것”이라며 “기대하는 이용자들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해 IP의 힘을 다시 한번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한편, 엠게임은 4분기에 ‘귀혼M’ 외에도 ‘열혈강호 온라인’의 그래픽을 기반으로 중국 게임사 킹넷에서 만든 ‘전민강호’를 선보인다. 엠게임이 ‘열혈강호 온라인’ IP를 공여한 사례다. 엠게임은 2023년 7월 킹넷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면서 국내 배급권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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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미래 주자들의 격전지 지스타 예비 주인공은 “나야 나!”
    내달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게임 박람회 지스타에 출품되는 기대작들의 면면이 하나씩 베일을 벗고 있다. 넷마블과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미리 출전 대상을 공개했고, 넥슨은 이달 30일 공식 발표한다. 넷마블이 지스타에서 선보일 핵심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스타 다이브)’.  내달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게임 박람회 지스타에 출품되는 기대작들의 면면이 하나씩 베일을 벗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종속 법인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신작 4총사를 예고한데 이어 올해로 창립 30주년이 되는 넥슨의 경우 일찌감치 최대치(300부스)로 출전을 선언했다. 그만큼 보여줄 차기작이 많다는 의미인 셈이다. 넥슨과 함께 업계 양대 산맥인 넷마블은 유력 IP(지식재산권)에 기반한 초대형 라인업을 신고한다.    넷마블은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스타 다이브)’라는 선굵은 2종으로 지스타를 맞이한다. 두 작품 모두 IP 면에서 두터운 팬층을 자랑한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에미상 12관왕, 미국 TV 쇼 역대 시청자 수 1위 등 전 세계에서 역대급으로 흥행한 드라마 ‘왕좌의 게임’ IP에 기반한 최초의 오픈월드 RPG(역할수행게임)다.    앞서 넷마블은 워너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산하 HBO의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했고,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원작의 세계관과 캐릭터 등을 고품질 영상으로 풀어가고 있다. 지스타에서는 오픈월드로 구현된 웨스테로스 대륙에서 전개되는 킹스로드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보인다.    ‘몬길: STAR DIVE’는 말 그대로 국내 시장에서 ‘모바일 RPG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를 계승한 액션 RPG다. ‘몬스터 길들이기’는 다양한 캐릭터와 고유의 세계관으로 10년간 약 1500만 명의 이용자들에게 사랑받았다.    ‘몬길: STAR DIVE’는 주인공 ‘베르나’, ‘클라우드’와 특별한 동반자이자 마스코트 캐릭터인 ‘야옹이’의 여정을 그린다. ‘야옹이’의 능력을 활용해 몬스터를 수집·성장시키고, 캐릭터 성격에 맞게 3인 파티를 구성하면서 전략적 전투를 체험할 수 있다.    지스타에서 넷마블은 핵심 캐릭터 ‘미나’를 포함해 총 9종의 캐릭터를 발표하고, 몰입감 있는 초반 ‘스토리 모드’를 시연할 계획이다. ‘몬길: STAR DIVE’ 최신 기술을 접목해 언리얼엔진 5로 완성되고 있다.   넷마블은 16일 당일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소재로 한 무대 행사 ‘세븐나이츠 리버스 시식회’를 진행한다.  넷마블은 이들 쌍두마차 외에도 부스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향후 발매 예정작들을 미리 공지한다. 지스타 3일차인 11월 16일 오후 1시에는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첫 공식 행사가 마련되고, 지난 9월 일본 치바에서 열린 도쿄게임쇼(TGS)에서 눈도장을 찍고 복귀한 ‘킹 오브 파이터 AFK’(THE KING OF FIGHTERS AFK)도 15일부터 사흘 동안 예비 이용자들의 눈을 홀린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게임 시장에 넷마블의 개발력을 각인시킨 ‘세븐나이츠’를 계승하는 리메이크 프로젝트다. 핵심 게임성을 물려받는 동시에 최근 트렌드에 맞게 개선·보완하고 있다. 공식 디스코드에서 개발자 노트를 공유하면서 원작 팬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넷마블은 당일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소재로 한 무대 행사 ‘세븐나이츠 리버스 시식회’를 진행한다. 제작진이 직접 게임을 설명하고, 인플루언서 2명이 사전 접수된 질문을 바탕으로 개발진과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10년 동안 ‘세븐나이츠’ 캐릭터 성우를 담당하고 있는 성우진의 토크쇼도 있다.   지난 9월 일본 치바에서 열린 도쿄게임쇼(TGS)에서 눈도장을 찍고 복귀한 ‘킹 오브 파이터 AFK’도 지스타에서 예비 이용자들의 눈을 홀린다.  ‘킹 오브 파이터 AFK’는 ‘킹 오브 파이터’ IP를 차용한 캐릭터 수집형 RPG다. 역대 ‘킹 오브 파이터’ 시리즈의 명품 캐릭터를 SD 도트 아트 그래픽으로 재해석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고, 주요 캐릭터들을 한데 모아 캐릭터 수집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기존 ‘킹 오브 파이터’ 시리즈와 확실하게 차별화한 전투 시스템으로 새로운 전략과 캐릭터 성장의 묘미도 누릴 수 있다. SNK와 수 차례 협업한 경험이 있는 넷마블네오에서 제작하고 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는 1990년대 격투 게임 열풍을 불러온 주인공이다. 40년 가까이 흐른 현재까지 15종의 정식 시리즈로 나왔다.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에 수많은 팬 층을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종속 법인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발할라 서바이벌’(사진)을 비롯해 ‘프로젝트 C’와 ‘프로젝트 Q’, ‘프로젝트 S’ 등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 4종을 소개한다.  사실상 이번 지스타의 3대 축 중에서 하나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B2C관만으로 100부스를 꾸리고 ‘발할라 서바이벌’을 비롯해 ‘프로젝트 C’(이하 가칭)와 ‘프로젝트 Q’, ‘프로젝트 S’ 등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 4종을 소개한다.    가장 먼저 출시를 준비 중인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장르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은 시연 버전을 처음 공개한다. 끊임없이 몰려오는 적을 화려한 스킬로 제압하는 통쾌한 핵앤슬래시 스킬 액션과 로그라이크의 매력을 한 손 플레이로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프로젝트 C’는 서브컬처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고, ‘프로젝트 Q’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여기에 콘솔과 PC 플랫폼으로 제작되고 있는 ‘프로젝트 S’는 루트 슈터 장르다.   프로젝트 C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2021년 6월 말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오딘)으로 혜성같이 나타났다. ‘오딘’은 국내 발매 당시 400만 명이 넘는 예비 이용자들이 사전 등록을 마치는 등 초반부터 관심을 끌었고, 시판 직후 단숨에 앱 마켓에서 1위 자리를 꿰찼다.    배급사였던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의 흥행에 힘입어 선발 기업 반열에 올랐다. ‘오딘’은 2022년 3월 대만에 진출했고, 이듬해 6월에는 일본 시장에도 들어갔다.    ‘오딘’이 시장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자, 카카오게임즈는 2021년 11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지분 30.37%를 4500억원에 추가로 인수했다. 이로써 기존 보유분(21.58%)을 합쳐 과반이 넘는 51.95%의 지분을 확보하면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를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카카오게임즈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산하 기업이라는 점에서 후속작 판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한편, 넥슨은 오는 30일 공식 확정된 지스타 출품작을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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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렉스턴스포츠 떨고 있니' 기아, ‘더 기아 타스만’ 티저 공개
    기아가 16일 ‘더 기아 타스만(The Kia Tasman, 이하 타스만)’의 티저 이미지와 영상을 공개했다. 더 기아 타스만 티저 이미지 기아는 이날 공개한 티저 이미지를 통해 타스만의 강인하고 단단한 느낌의 윤곽선을 강조하고 다양한 지형을 넘나드는 다재 다능한 활용성을 암시했다. 이와 함께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픽업 타스만을 완성했다’는 의미를 담은 티저 영상도 함께 공개하며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더 기아 타스만 티저 이미지   기아 브랜드 최초의 픽업 트럭 타스만은 진보한 디자인과 공간활용성, 범용성, 안전성 등 기존 픽업의 표준과 관념을 넘어서는 상품성을 통해 고객에게 깊이 있는 경험을 더하며 ‘삶을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Dive into a New Dimension)’ 시키고자 한다. 기아는 타스만의 완성도 높은 상품성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를 포함한 미국, 스웨덴, 호주, 중동 등 다양한 지역에서 4년이 넘는 개발 기간 동안 ▲오프로드 특화 성능 ▲내구성 ▲R&H(Ride & Handling) ▲트레일링 안정성 ▲도하 등 1,777종의 시험을 1만 8천 회 이상 진행했다. 더 기아 타스만 티저 이미지   기아는 텔루라이드에서 선보인 오프로드 성능을 타스만에 담아 기아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는 타스만 티저 공개에 앞서 지난 7월 16일부터 10월 1일까지 타스만 개발 과정을 담은 ‘원 모어 라운드(One More Round)’ 영상 총 8편을 선보이며 픽업 특화 성능 및 험로 주행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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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대신증권, 종합금융투자사 도약 앞두고 '꼼수' 구조조정
    대신증권이 '10호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 지정을 눈앞에 두고 꼼수 구조조정 논란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해외 부동산 투자 실패와 실적 악화가 심화된 가운데 노사 갈등까지 터지며 위기감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노조는 사측이 '꼼수 구조조정'과 '부동산 펀드 밀어내기'로 위기를 넘기려 한다고 비판했다. 사진=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대신증권지부   대신증권은 지난 3월에 2,300억 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하여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신청을 위한 자본 요건인 3조 원의 자기자본을 달성했다. 그러나 건전성 분류의 세분화로 인해 대신증권의 건전성 지표가 하락하였고, 이에 따른 추가적인 충당금 적립의 부담이 발생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올 2분기 회복세가 지연되는 등 당분간 가시적 개선은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건전성 지표의 악화는 금융당국이 시행한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사업성 평가 기준을 강화한 결과로 보인다. 대신증권은 구조조정과 같은 이유로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회사가 추진하는 점포 통폐합에 대해 노조가 강력히 반대하면서,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내우외환'의 상황에 처해 있다. 최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대신증권 지부는 대신증권이 지난 10년 간 '금융센터화'를 추진하면서 지속적으로 지점을 통합 및 폐쇄해왔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서부지역의 직원들을 서울로 이동시켜 영업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인력 감축'이 이루어졌다고 비판했다. 최근 본사 중심의 비대면 신규 계좌 개설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지점 직원들 사이에서 불만이 극에 달했다. 실제로, 올해 초 네 개의 지점이 합쳐진 한 지점에서는 활성 계좌의 약 삼분의 일이 이탈하고, 그 결과 위탁매매 수익이 크게 줄어들었다. 노조 관계자는 "기존 고객들이 거리 문제 등의 이유로 다른 지점이나 증권사로 옮겨가면서 실적이 크게 떨어졌다"고 말했다. 또한 "성과급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영업 활동의 위축으로 인해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내년부터는 1억원 이하의 소액 계좌까지 본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계획에 대해 노조 측은 "지점 직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꼼수"라고 비판하며 "결국 대규모 인력 감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신증권이 과거 라임자산운용 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로 인해 고객들에게 큰 손실을 입혔다는 전력이 있는데다 최근 해외 부동산 투자 실패로 인해 리스크 관리 능력에 다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 심사 과정에서는 재무 건전성뿐만 아니라 리스크 관리, 내부통제, 노사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단순히 외형 확장에만 집중하는 것은 종투사 진입의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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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갑질 논란' 포스코이앤씨…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명예기업' 선정?
    포스코이앤씨가 중소 시행사 갑질 논란으로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은 다음날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되는 황당한 상황에 처했다. 포스코이앤씨 송도사옥 사진출처=포스코이앤씨 누리집   지난 7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장에 선 전중선 포스코이앤씨 대표는 국토위 의원들로부터 포스코이앤씨가 RNR물류를 상대로 한 이른바 ‘갑질’ 의혹과 관련해 질의를 받았다. 포스코이앤씨와 시행사 RNR물류가 약 2000억 원의 총 사업비로 계약을 체결하고, 경기 평택시 청북읍에 위치한 6만 7652㎡ 부지에 '평택물류센터'라는 대형 물류센터를 조성했다. 그러나 RNR물류가 준공 지연으로 인한 채무 상환 어려움을 겪자,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3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RNR물류의 '임시주주총회 소집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RNR물류가 대신 상환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채무액 1250억 원을 기반으로 주식 소유권을 확보하려는 목적이다.   의원들은 대형 시공사의 부당한 행위를 비판했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스코이앤씨가 평택물류센터 공사를 일곱 차례나 기간을 연장했다"며, "시행사가 제때 공사를 완료하지 못해 금융비용을 상환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자, 포스코가 대위변제로 변제하고 주식을 인수했다. 이는 대기업이 자금력이 약한 시행사를 빼앗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전중선 포스코 사장은 "이는 오해"라며 "시행사 측은 물류센터 준공이 1년 지연된 것이 모든 실패의 원인이라고 주장하지만, 우리는 그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행사는 공기 연장으로 인한 채무 불이행 상황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이헌석 RNR물류 대표이사는 "공사가 매우 늦어졌다. 원래 지난해 8월 말에 공사를 마칠 예정이었으나, 실제로는 올해 2월에야 완공되었다"고 언급하며, "대출 만기까지 한 달밖에 남지 않았고, 반복된 공기 지연으로 인해 매각이나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의원들은 포스코이앤씨가 준공 지연으로 인해 시행사가 재무적 어려움을 겪게 한 책임이 있다고 보고, 이를 갑질로 간주하여 국토부에 대응을 촉구했다. 특히, 국민적 지원을 받으며 성장한 포스코그룹의 일원인 포스코이앤씨의 경영 행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이앤씨는 다음 날인 8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이날 선정 소감에서 "앞으로도 비즈니스 파트너인 중소 협력사들과의 지속적인 상생 협력을 통해 견고한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미래 사회 건설을 위해 업계의 한계를 넘어서는 도전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공정위 직권조사 면제, 공공입찰 사전심사 가점 등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3개년 연속 최우수 등급 획득 시 동반성장지수 최고 영예인 ‘최우수 명예기업’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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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아파트 하자 판정 많은 상위 20개 건설사 명단 공개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이하 '하심위')에 신청된 공동주택 하자 처리 현황과 주요 건설사별 ’24년 하반기(3차) 하자판정 결과를 공개했다. 지하주차장 붕괴로 철거 작업이 결정난 일명 '순살아파트' 검단 GS안단테 공사현장. 사진=위메이크뉴스 DB   하심위는 공동주택의 하자 여부 판정 등 하자와 관련한 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하여 입주자의 불편해소와 피해확산을 방지하고자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하심위는 2019년부터 연평균 4,400여 건의 하자 분쟁사건을 처리(하자심사, 분쟁 조정, 재정 포함)하였으며, 2024년에는 8월까지 3,525건의 하자를 처리하여 예년 보다 약 20% 더 많은 분쟁사건을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하자 여부에 대한 판단을 하는 ‘하자심사’는 2019년부터 2024년 8월까지 총 12,771건이었으며, 이 중 실제 하자로 판정받은 비율은 64% (8,197건)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자로 인정된 주요 유형을 살펴보면, 기능 불량(14.01%), 들뜸 및 탈락(12.1%), 균열(10.7%), 결로(8.4%), 누수(7.8%), 오염 및 변색(7.3%) 순이다. 한편, 지난 월부터 8월 현재까지 하심위에 접수된 하자분쟁 사건은 총 3,119건으로 2022년 이후부터 신청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6개월(’24.3.~’24.8.)을 기준으로 하자판정 비율이 높은 상위 건설사는 ㈜삼도종합건설(888%), ㈜태곡종합건설(657%), 우리피엠씨종합건설㈜(588%), ㈜유명종합건설(400%) 및 라임종합건설㈜(271.4%) 순으로 나타났는데, 공급 세대수가 50호 미만인 소규모 건설사가 주를 이루었다.  최근 5년(’19.9~’24.8) 누계 기준으로 하자판정 비율이 높은 상위 건설사는 지우종합건설㈜(2,660%), 재현건설사업㈜(2,300%), 혜성종합건설㈜(1,300%), ㈜유백운종합건설(742%), ㈜지향종합건설(732.6%)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발표 시 기준과 동일한 하자판정 건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 최근 6개월(’24.3.~’24.8.)간 상위 건설사는 현대엔지니어링㈜(118건, 세부 하자수 기준), 재현건설산업㈜(92건), 지브이종합건설(80건), 라임종합건설㈜(76건), 삼도종합건설㈜(71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19.9~’24.8) 누계 기준으로 하는 경우, 상위 건설사는 지에스건설㈜(1,639건, 세부 하자수 기준), 계룡건설산업㈜(590건), 대방건설㈜(523건), 에스엠상선㈜(491건), ㈜대명종합건설(361건) 순으로 다양한 규모의 회사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이번에는 지난 두 차례 발표에서 기준으로 삼았던 ‘하자판정 건수’ 외에 ‘하자판정 비율’이 높은 20개 건설사 명단을 추가로 공개하고,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에 대한 하자판정 결과 정보도 별도 제공하였다. 이는 지난 발표에서 하자판정 건수가 공급 물량이 많은 건설사에 많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 등에 따른 보완 조치이다.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김영아 과장은 “하자 관련 통계자료의 공개는 국민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건설사가 자발적으로 품질개선을 도모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앞으로 중대하자 신속 처리, 하자관리정보시스템 개편 등을 통해 하심위의 하자분쟁 처리기간도 단축될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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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 볼보, 상품성 11개 항목 중 7개 1위 ‘5년째 독무대’
    볼보, ‘안전성’ ‘첨단기능∙장치’ ‘비용대비가치’ 등 최고 평가 테슬라는 10개 항목 3위권…렉서스∙토요타 제치고 첫 2위 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 동시에 산업평균 상회 구입 1년 이내 새차의 성능∙디자인 등을 종합 평가하는 ‘상품성’ 만족도에서 볼보가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테슬라가 토요타∙렉서스를 앞질러 2위에 올랐고, 국산차 중에는 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가 동시에 산업평균을 상회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해 올해 제23차를 맞은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매년 7월 10만명 대상)’에서 새차 구입 후 1년 이내(’23년 7월~’24년 6월 구입)인 소비자에게 성능∙기능∙디자인 등 상품성 관련 11개 항목의 만족도를 기반으로 상품성 만족도(TGR=Things Gone Right)를 구하고 이를 브랜드별로 비교했다.  11개 항목은 △외관디자인 △인테리어 △주행성능 △공조장치 △안전성 △실내공간·수납 △시트 △비용대비가치 △에너지효율·편의성 △AV시스템 △첨단기능·장치였다.   ■ 볼보, 1위 평가 항목 작년보다 2개 더 늘어 올해 조사에서 볼보가 852점(1000점 만점)으로 5년 연속 1위를 달렸고, 테슬라(839점, 2위), 토요타(833점, 3위), 렉서스(821점, 4위), BMW(817점, 5위) 순으로 뒤를 이었다[그림]. 제네시스(812점), 현대차(807점), 기아(806점) 등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는 나란히 6~8위에 올랐다. 볼보는 11개 평가 항목 중 안전성, 외관디자인, 시트, 실내인테리어, AV시스템, 첨단기능∙장치, 비용대비가치 등 7개에서 1위였다. 작년 5개에서 2개 항목(AV시스템, 비용대비가치) 더 늘어나 압도적인 상품성을 과시했다. 특히 안전성 항목에서는 작년에 이어 모든 브랜드 중 유일하게 90점대를 찍었다. 테슬라는 실내공간∙수납에서 1위였고 외관디자인, 안전성, 주행성능 등 총 10개 항목에서 3위 안에 들었으나 시트 항목에서 유독 하위권으로 처졌다. 올해 점수가 하락(-14점)했음에도 토요타, 렉서스(각각 -25점, -37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 폭이 작았던 점도 첫 2위 달성에 한몫 했다. 토요타는 주행성능, 공조장치, 에너지효율∙편의성 3개 항목에서 1위, 안전성 등 3개 항목에서 3위권이었지만 실내인테리어에서 취약했다. 렉서스는 시트, 에너지효율∙편의성 2개에서 3위권에 들었고 대부분 항목에서 고른 평가를 받은 점도 예년과 같았다. 다만 두 브랜드는 전반적으로 점수가 낮아졌고 다른 브랜드에 비해 하락 폭도 유난히 컸다. 제네시스는 실내인테리어, 시트, AV시스템, 첨단기능∙장치에서 호평을 받은 데 비해 에너지효율∙편의성은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현대차와 기아는 특출하게 높거나 낮은 항목 없이 대체로 무난했는데, 현대차는 외관디자인에서, 기아는 주행성능과 안전성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 제네시스, 상위권 수입 브랜드에는 열세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는 최상위권 수입차 브랜드의 점수가 일제히 하락한 데 비해 소폭 상승 또는 보합으로 선전했다. 제네시스가 전년에 이어 국산 브랜드 중 선두를 지킨 점, 현대차와 기아가 순위권에 올라온 점도 긍정적이다.  다만 산업평균(807점)과의 차이는 2~8점으로 크지 않았다. 국산 유일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현대차, 기아의 점수 차이도 5~6점에 불과해 언제든 뒤집힐 수 있다. 제네시스의 경쟁 상대는 최상위권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이고, 그들과의 점수 차이가 여전히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직 갈 길은 많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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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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