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2(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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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딘’ 이용자들과 합심해 선한 영향력 전파
    카카오게임즈가 ‘오딘: 발할라 라이징’ 이용자들과 손잡고 국가보훈자 후손들 위해 기부금 1500만 원을 조성했다.  카카오게임즈가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안정적인 생활환경 조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2022년과 2023년 광복절에 개최된 ‘815런’에 후원사로 동참해 독립유공자 후손의 보금자리 사업을 지원한데 이어 이번에는 자사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이용자들과 손잡고 1500만 원을 모았다.    카카오게임즈는 앞서 올해 6월 26일부터 한 달 동안 일명 ‘오딘 3주년 기부 이벤트’를 전개했다. 이용자들이 3주년 기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구입한 총 금액에 회사 기부금을 더해 1500만 원 만들었다.    카카오게임즈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사용될 수 있도록 최근 사랑의열매 측에 이 기부금을 전달했다. 회사 관계자는 “’오딘’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번 기부가 이뤄질 수 있었다”며 “이용자와 함께 나눔을 실천하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겠다”고 했다.    ‘오딘’은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크로스플랫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2021년 6월 말 국내 발매 당시 400만 여명이 사전 등록을 마치는 등 초반부터 관심을 끌었고, 출시 직후 단숨에 앱 마켓에서 1위 자리를 꿰찼다.    배급사였던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의 흥행에 힘입어 선발 기업 반열에 올랐다. ‘오딘’은 2022년 3월 대만에 진출했고, 이듬해 6월에는 일본 시장에도 들어갔다.    ‘오딘’이 시장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자, 카카오게임즈는 2021년 11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지분 30.37%를 4500억원에 추가로 인수했다. 이로써 기존 보유분(21.58%)을 합쳐 과반이 넘는 51.95%의 지분을 확보하면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를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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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21
  • 부산 돌려차기 사건 피해자 1억원 승소...배상금 못 받을 수도
    '부산 돌려차기' 사건의 피해자가 손해배상청구 재판에서 이겨 1억원을 배상받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실제 배상금을 받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부산 돌려차기 사건 CCTV 갈무리. 사진=연합뉴스TV   지난 2022년 5월 22일 오전 5시께 가해자 이모 씨는 부산진구 서면에서 귀가하던 피해자를 성폭행할 목적으로 10여분간 쫓아간 뒤 오피스텔 공동현관에서 때려 살해하려 한 혐의로 기소됐고, 대법원은 징역 20년형을 확정했다. 이후 '부산 돌려차기' 사건의 피해자가 가해자 이 씨를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사건을 맡은 부산지법 민사3단독 최영 판사는 원고 승소 판결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소송 과정에서 피고 이씨가 한 번도 법정에 출석하지 않고 의견서도 제출하지 않아 원고 주장을 인정하는 이른바 '자백 간주'로 판단하고 원고 청구 금액 전부를 인용했다. 피고 이씨는 이에 불복해 항소장을 제출했으나 항소에 필요한 인지대와 송달료를 내지 않아 소장 각하 명령을 송달받았다. 이씨는 항소장 각하 명령이 도달된 뒤 14일 이내 항소인지대와 송달료를 납부하거나 항소장을 다시 제출하지 않았고 각하 명령에 불복하는 즉시항고도 제기하지 않았다. 하지만 민사 소송 특성상 배상 확정판결에도 피고의 재산이 없으면 실제 압류나 집행이 쉽지 않을 수 있다. 당초 이씨는 살인미수 혐의로 기소됐지만 항소심에서 검찰이 사건 당시 피해자 청바지에서 이씨 DNA를 검출하는 등 추가 증거를 찾아내 강간살인 미수 혐의로 공소장을 변경했다. 검찰은 이씨가 의식을 잃은 피해자 옷을 벗기고 성폭행을 시도했으나 인기척을 느끼고 도주해 미수에 그친 것으로 파악했다. 이씨는 법정에서 살해할 고의가 없었다고 주장했으나 항소심 재판부는 "무방비 상태에 있던 피해자를 집요하게 가격해 실신시키고 성폭력 범죄에 나아갔다"며 "살인의 미필적 고의를 인정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피해자는 부실 수사 책임을 물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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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21
  • 독일 슈투트가르트, 자동차의 성지를 가다
    [슈투트가르트(독일)=위메이크뉴스] 인간이 두발로 걷기 시작한 이래 인류의 이동성을 변화시킨 최고의 발명은 단연코 내연기관 자동차의 발명이었다. 이제는 또 다른 변화의 시대를 맞았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변화하는 교착점에 직면했다.  다임러 모터라이즈드 마차(왼쪽)와 벤츠 페이턴트 모터바겐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온전한 전동화 시대를 받아들이기 위해선 온고지신(溫故知新),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기 위한 여정이 필요하겠다.  독일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이자 유럽 중부의 허브 도시인 프랑크푸르트에서 자동차로 약 2시간가량 남쪽으로 달리면 슈투트가르트라는 도시가 나온다. 이곳은 딱히 볼거리나 특색이 있지 않지만 인류의 이동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내연기관 자동차 태동지로 유명하다. 이른바 자동차의 성지다. 내연기관 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발명한 칼 벤츠의 고향이며 그의 영원한 라이벌이자 경쟁자인 네 바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발명한 고틀리프 다임러의 고향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본사가 이곳에 자리를 잡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독일의 국민차 폭스바겐을 설립한 페르디난트 포르셰와 그의 아들 페리 포르셰가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곳 역시 이곳이다.   슈투트가르트 시내에서 차로 20여 분 달리면 벤츠 본사 인근에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뫼비우스의 띠를 연상케 하는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 외관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엔진소리만 들어도 심장이 마구 뛰는 자동차 마니아에게 130년간의 내연기관 역사를 한 눈의 경험할 수 있는  이곳은 '거룩한' 장소가 아닐 수 없다. 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의 탄생 과정, 눈을 떼기 힘든 아름다운 클래식카와 스포츠카, 모터스포츠에서 이룬 업적과 주역들, 역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 모델 등 160여 대의 자동차가 전시된 박물관 그리고 인근에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를 찾아봤다.   벤츠 박물관은 외관부터가 독특하다. 건물 밖은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나선형의 3층 구조로 보이지만 실내는 9층으로 설계됐다. 외벽은 메탈릭 실버로 화려하지 않지만 각별한 의미가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모터스포츠 역사에서 독보적 성적을 거둔 팀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를 상징한다. 1930년대부터 시작된 전설적인 경주차들의 색상 대부분이 메탈릭 실버였던 것도 그래서다. 벤츠박물관 내부에는 타임머신처럼 생긴 엘리베이터가 8층을 오르내리면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박물관을 찾은 주말 나들이객으로 북적이는 로비를 지나 타임머신(엘리베이터)을 타고 8층에서 내리면 가장 먼저 말(馬)을 만난다. 마차에서 자동차 시대로 가는 역사의 전환점을 알리는 상징이다. 이곳을 지나면 칼 벤츠의 4행정 엔진 그리고 이 엔진을 탑재한 '페이턴트 모터바겐'과 다임러의 '모터쿠세'가 전시돼 있다. 그리고 벤트 컨베이어를 따라가면 벤츠의 자취를 연대별로 만나 볼 수 있다. 목재, 가스등, 쇠로 만든 바퀴, 투박한 시트 등으로 만든 1800년대 말 초기 자동차부터 자동차 역사상 가장 화려했던 벤츠의 모델들이 각층 마다 전시돼 있다. 벤츠의 창조물은 황홀하고 아름답다. 심플릭스 40PS(1902년), 260D 풀만 리무진(1938년), Typ SS(1930년), 500K 스페셜 로드스터(1936년), 세상에서 가장 비싼 300 SLR 울렌하우트 쿠페(1955년) 등 바라만 봐도 심장이 떨리는 클래식카와 드림카를 모두 만날 수 있다. 1571억원에 거래된 세상에서 가장 비싼 300 SLR 울렌하우트 쿠페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탔던 방탄차 230G 파파모빌 ‘SCV7’, 히로히토 일왕이 탔던 ‘770 그랜드 메르세데스’, 영국 다이애나 왕세자빈의 '500SL' 비틀스 링고 스타의 ‘190E 2.3 AMG’ 등 역사적 의미를 차들도 완벽한 형태로 전시돼 있다. 마지막 전시 존에는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와 함께 은빛 화살처럼 트랙을 질주하는 듯한 수십 대의 레이싱카를 볼 수 있다. 레이싱트랙처러 꾸민 공간에 실버 애로우 등 모터스포츠카들이 전시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벤츠 박물관은 2006년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1300만 명 이상이 찾았다. 자동차를 주제로 한 박물관을 이렇게 많은 방문객이 찾은 건 단순히 오래됐거나 희귀한 차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있어서다.   벤츠 박물관에는 공장 설계도와 직원 급여 명세 그리고 회계 명세를 기록한 장부, 광고 전단 등 브랜드의 사소한 것들까지 모든 헤리티지를 빠짐없이 담고 있다. 벤츠가 이런 헤리티지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더 보여주는 곳이 한 곳 더 있다. 벤츠 박물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클래식 센터’다. 헤리티지의 진심을 보여 준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 독일 슈투트가르트 인근의 펠바흐에 위치한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는 1993년 ‘메르세데스 벤츠 올드 타이머 센터'로 문을 열었고 1996년 클래식 센터로 이름을 바꿨다.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 내부 전경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벤츠의 클래식카를 누가 소유하고 있던 완벽한 상태로 보전하기 위해 문을 연 클래식 센터는 과거를 현재로 되돌린 현장이다. 핸드 크랭크로 시동을 걸어야 했던 1900년대 초기 모델부터 수백억 원대 고가의 클래식카들이 복원을 기다리고 있었다. 클래식 센터 관계자는 "어떤 소재, 어떤 부품이든 전 세계를 다 뒤져서라도 원형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작은 볼트 하나까지 출고 당시와 다르지 않게 다듬고 다듬어서 고객에게 전달한다"라고 했다. 벤츠는 클래식카의 완벽한 유지를 위해 5만 2000여 개에 달하는 부품을 게르메르스하임에 있는 부품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다. 대다수는 본래의 품질로 재생산이 불가능한 클래식카 전용 부품이다. 이곳에서도 찾지 못한 부품은 클래식 센터가 직접 수리를 하거나 다시 다시 만들기도 한다. 경매 등을 통해 희귀 클래식카를 직접 구매해 복원하고 판매하는 일도 한다. 클래식 센터 관계자는 "작업을 의뢰하는 고객 대부분은 리스토어를 주문한다"라며 "길게는 3년 이상 걸리는 작업도 있다"라고 했다. 메르세데스-벤츠 클래식 센터 내 위치한 클래식카 복원 작업장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지금까지 보다 더 오랜 시간을 완벽한 상태로 이어가기 위해 벤츠 클래식 센터는 모든 작업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다. 박물관에서 봤던 벤츠의 100년 전 모델이 지금 이 순간까지 빛을 발하고 있는 비결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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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21
  • 폭염 등 기후변화로 '전어값 폭등'..."전어 축제에 '전어'가 없다"
    기후변화 때문에 속담도 바뀔 판이다. "집 나간 며느리도 전어 굽는 냄새를 맡고 돌아온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전어가 귀해졌다.  전어. 사진=픽사베이   매년 9∼10월 전국 곳곳에서 전어 축제가 있지만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새우로 대체할 정도다. 올해 전어 입하량이 지난해 대비 3분의 1로 줄어든 이유는 '고온'탓이다. 해수 온도가 올라가면서 가을 전어가 대량 실종됐다.  폭염으로 인해 가을 제철 수산물 3종 가운데 전어와 꽃게 어획량이 급감했다. 나머지 하나인 새우는 폭염에 더 잘 자라 내달 초까지는 넉넉해 보인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한 대형마트에서는 전어회 판매를 하지 않기로 했다. 전어 어획량이 줄면서 가격이 폭등해 전어회 대신 구이용 전어(선어)만 일부 점포에서 소량 판매 중이다.  지난 18일 기준 노량진 수산시장의 전어 1㎏당 가격은 평균 4만원대로 1년 전 대비 두 배에서, 최대 세 배까지 올랐다. 해수 온도 상승으로 인해 폐사가 늘어 전어가 귀해졌다. 어획량도 작년 대비 반토막이다. 전어는 원래 낮은 온도에 잘 성장하는데 올해 9∼10월 해수 온도는 27도 정도로 매우 높았다. 전어와 함께 가을 제철 수산물로 꼽히는 꽃게도 고수온 영향을 받았다. 앞서 국립수산과학원은 서해 연안의 이례적인 고수온 영향으로 어장이 작년보다 넓게 분산돼 조업 효율이 떨어져 가을 꽃게 어획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수협중앙회의 수협 회원조합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꽃게 위판량은 2,707톤(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152t보다 약 47.5% 감소했다. 해수 온도 상승으로 피해를 입은 어폐류에는 홍합과 굴이 있다. 고수온으로 바닷물 산소량이 줄어 폐사하는 경우가 잦았다. 올해 폐사한 굴의 지난해 대비 8배나 많았다.  대신 올가을 새우는 '폭염' 덕분에 풍년이다. 흰다리새우는 아열대 지역에서 양식이 잘된다. 지난해 새우는 긴 장마와 일교차 등 기상이변과 함께 새우 양식장에 전염병이 돌아 폐사가 늘어 물량이 많이 감소했다. 기후 변화가 결국 먹거리 시장과 제철 음식을 바꿔놓고 있다. 이상 기후로 폭등한 밥상 물가에 정부도 비상에 걸렸다.  해양수산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수산물 변화에 대응할 테스크포스(TF)팀을 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도 뒤늦게 기후 변화 대응팀을 만들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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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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