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4(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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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동행(同行)도 상생 협력이 필요하다
    필자가 속한 사)한국동행서비스협회에서 최근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시작하였다. 병원동행매니저는 병원 동행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실무능력을 보유하고 동행서비스가 필요한 이용자의 보호자 또는 가족을 대신하여 안전한 이동 및 진료, 검사, 병원 행정업무, 약품 수령, 서비스 제공 기관과의 소통, 안전한 귀가 이후 서비스 내용 및 진료 내용 전달 등 동행서비스 전반적인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 자격증 과정이다. 협회는 전문 인력 양성과 더불어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인력이 본인들이 희망하는 병원 동행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자리 발굴, 서비스 이용자가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 개발, 현재 근거리 서비스를 포함하여 광역 단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전국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등 병원 동행서비스의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인프라 확충에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가 병원을 오가는 것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도입한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가 시행 2년 만에 누적 이용 건수 약 3만 건을 기록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는 2021년 11월 사업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말까지 누적 이용 건수가 2만 9,181건으로 집계됐고, 지난해 서비스 이용 건수는 1만 8,042건으로, 전년 1만 722건보다 67.5% 증가했다. 월평균 이용 건수는 898건에서 1,504건으로 늘었다. 이러한 병원 동행서비스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증가, 저출생 대책 등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그 수요와 지원은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단순한 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삶의 질 자체를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모델과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 이용자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기술 및 장비 등의 개발 등 미래 지향적 서비스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협회의 노력뿐만 아니라 병원 동행서비스와 연관된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전문가의 참여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던 2024 파리 하계 올림픽의 성과는 단순히 선수 개인의 역량에 의해 달성되었다기보다는 선수 단체, 후원기업, 코치진, 국민의 성원 등이 복합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피나는 노력과 협력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본다. 각자도생(各自圖生)이 아닌 상생협력(相生協力)이 필요하다. '상생협력'이라는 용어는 상호 이익과 지속 가능한 협력을 의미한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유명한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물론 일을 하다 보면 경쟁자에게 뒤처지기 않기 위해 빠르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고, 시장에서의 차별화와 선점이 중요할 때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그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현장은 전쟁터로 비유하듯 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우리는 경쟁사와 협력하여 성공하는 사례를 많이 봐왔다. 코피티션(Co-Opetition)이란 개념이 있다. 협력(Cooperation)과 경쟁(Competition)의 합성어로 협력과 경쟁의 장점을 결합한 비즈니스 전략의 신조어이다. 지금까지의 경쟁은 승자와 패자로 나뉘는 제로섬 게임이었다면, 코피티션 개념에서는 경쟁자가 되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협력자가 되기도 하는, 참여자 모두가 승리자가 되기 위한 전략이다. 병원동행서비스 시장 또한 이제 시작 단계에서 확대 단계로 접어드는 과정에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 향후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 예비사업자 등 직접적인 사업자를 포함하여 인력 양성, 이동 서비스, 서비스 플랫폼 개발, 서비스 장비 개발 등 간접적인 사업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협회에서는 병원 동행서비스를 포함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동행서비스를 함께 개발하고 제공하여 일상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다양한 유형의 협력 기관들의 동참을 기대한다. 김남표 한국동행서비스협회 사무총장
    •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2024-08-26
  • 학생에 교사·군인까지…전국으로 퍼진 '딥페이크' 공포
    텔레그램 대화방서 지인 얼굴에 음란물 합성·유포…방마다 참여자 수천명 피해 학교 수백곳 명단도 퍼져…올해 전국서 297건 신고돼 경찰 수사 텔레그램 단체대화방 딥페이크 관련 대화 [독자 제공. 연합뉴스]   최근 한 대학에서 여학생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딥페이크 영상물이 유포된 사건이 드러난 데 이어 비슷한 종류의 텔레그램 대화방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피해자 중에는 대학생뿐 아니라 중·고교생 등 미성년자는 물론 교사, 여군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고, SNS 등에 '피해 학교 명단'으로 떠돌고 있는 곳만 100곳은 족히 넘어 혹시나 '내 사진 혹은 내 자녀 사진도 이용된 것은 아닌지' 하는 공포심 또한 커지는 분위기다. 일부 지역에서 피해자들 신고를 접수한 경찰도 수사에 착수했다. ◇ 대화방·피해학교 명단 공개…불안한 여성들 SNS 비공개 전환 26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최근 텔레그램에서 여성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해 편집한 허위 영상물을 생성·유포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단체 대화방이 대규모로 발견됐다. 앞서 인하대 재학생과 졸업생이 타깃이 된 단체 대화방 운영자 등이 검거됐는데, 그 외에도 전국의 각 지역·학교별로 세분된 텔레그램 대화방이 다수 만들어져 대화방마다 수천 명이 참여 중인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들은 이른바 '겹지인방'이라는 이름으로 참가자들이 서로 같이 아는 특정 여성의 정보를 공유하고 딥페이크 영상물을 제작·유포하는 등의 방식으로 성희롱했다. 실제 텔레그램의 채팅방 검색을 지원하는 '텔레메트리오'에서 '겹지방'(겹지인방)을 검색한 결과 이날 기준 3천500여명이 구독하고 있는 '대학별 겹지방'이 바로 검색됐다. 이 외에도 1천800여명이 구독 중인 '대학 겹지방' 등 유사한 텔레그램 채널도 발견됐다. 가해자들은 주로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온 피해자들의 사진을 무단으로 저장해 범행에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봇 프로그램'을 활용해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하도록 하는 링크가 공유되기도 했다. 가입자가 십수만명에 이르는 텔레그램 딥페이크 채널도 확인됐다. 한 텔레그램 채널에 입장했더니 곧바로 '인물이 한 명만 등장하는 사진을 사용해야 한다' 따위의 지침이 제공됐고, 특정 캐릭터 얼굴 사진을 보내자 수초도 걸리지 않아 얼굴에 나체 사진이 합성돼 제작됐다. 이 텔레그램 채널의 가입자는 26일 오후 기준 13만3천400명에 육박했다. 사진 자체는 따로 생성된 1대 1 대화방으로 전달돼 다른 사람이 생성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구조는 아니었다. 현재 SNS에서는 딥페이크 불법 영상물이 만들어진 지역과 학교 명단도 공유되고 있다. 실제 이 학교 소속 학생들의 피해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명단에 올라 있는 전국 중·고교와 대학교 이름만 수백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가해자 신상이라며 남성 다수의 이름과 얼굴 등이 담긴 게시물도 빠르게 번지고 있으나 이 역시 진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여군을 상대로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유포하는 대화방도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대화방을 캡처한 사진을 보면 대화방 운영자로 추정되는 인물은 참가자에게 여군의 군복 사진과 일상 사진, '능욕글'을 요구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여성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자신의 사진이 담긴 SNS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하고 사진을 내리라는 조언도 공유됐다.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학생회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현재 텔레그램을 통해 (우리 학교) 학생들의 신상 및 딥페이크 합성 사진이 유포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개인 사진을 내려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란다"는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주말 사이 X(엑스·옛 트위터)에서 게시물을 보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사진도 활용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소름이 끼쳤다"며 "어쩐지 꺼림칙해서 내 인스타그램 계정 게시물을 전부 둘러보고 셀카는 전부 내렸다"고 전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혹시 내 아이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포함된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딥페이크 (CG) [연합뉴스TV 제공] ◇ 경찰 수사 착수…박지현 "국가적 재난 상황 선포해야" 자기 얼굴 사진이 도용된 딥페이크 음란물을 우연히 확인한 피해자들이 직접 경찰에 신고하면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7월 딥페이크 성착취 범죄(성폭력처벌법상 허위영상물 등의 반포 등) 신고는 전국에서 총 297건 접수됐다. 입건된 피의자 178명 중 10대는 131명으로 무려 73.6%를 차지한다. 그 외 연령대는 20대 36명(20.2%), 30대 10명(5.6%), 40대 1명(0.6%)이었다. 최근 3년간 전국 경찰에 신고된 딥페이크 성착취 범죄는 2021년 156건, 2022년 160건, 2023년 180건으로 증가세를 보였는데 올해 들어 더욱 빠른 속도로 범죄가 확산하는 셈이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1∼7월 초·중·고교 텔레그램 성착취 신고를 10건 접수, 이와 관련해 14세 이상 청소년 10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전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인스타그램 등 SNS에 공개된 여성의 사진을 합성해 딥페이크 음란물을 제작·유포한 피의자 2명을 각각 추적하고 있다. 충북 충주경찰서도 또래 여학생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사진을 만들고 공유한 혐의로 고교생 A(18)군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이다. 다만 외국에 서버를 둔 텔레그램 특성 탓에 수사에 한계가 있단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인하대 재학생이 타깃이 된 딥페이크 사건을 수사하는 인천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텔레그램 대화방 참가자 신원을 특정해 수사 중이지만 운영자 신원 특정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의 경우 수사기관이 신고나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해도 손쉽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물과 활동 내용도 삭제할 수 있는 점도 수사의 장애 요인이다. 서울에서 사이버 범죄를 수사하는 한 경찰 수사관은 "단서를 수집한다고 하면 크게 피해자, 피의자, 플랫폼을 통해서 확보할 수 있다"며 "플랫폼(텔레그램)으로부터 확보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의 협조가 없으니 피의자를 특정하기가 어렵고 피해자가 알 수 있는 부분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은 딥페이크 성범죄를 포함한 사이버 성폭력 수사 일체를 시·도 경찰청에서 전담하도록 하고 있다. 경찰청 사이버성폭력수사계 관계자는 "딥페이크 탐지 소프트웨어의 고도화와 위장수사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텔레그램은 다른 SNS에 비해 더 높은 보안성과 익명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유해 콘텐츠의 새로운 온상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도 우려를 낳는 부분이다. 텔레그램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파벨 두로프가 24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전격 체포된 것도 이런 배경 속에서 주목된다. 두로프는 텔레그램이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수사기관의 엄벌과 함께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여진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대표는 "여성들을 성적대상화하는 문제가 계속 되풀이 되고 기술을 만나면서 이러한 수준까지 전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른바 'N번방' 사건을 처음 공론화한 '추적단 불꽃'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국가적 재난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급히 대안을 마련하라"며 "텔레그램이 N번방 사건 때처럼 가해자들의 신상 협조에 수사를 거부한다면 최소한 일시적으로 텔레그램을 국내에서 차단하는 조치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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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김희영, 나흘 만에 위자료 20억 입금…노소영 측 "일방적 송금"
    법원 "최태원·동거인, 노소영에 위자료 20억…정신적고통 분명" 판결 확정시 이혼소송과 별개 효력…盧측 "돈만 주면 그만인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동거인인 김희영 티앤씨재단 이사장 측 변호인인 배인구 변호사가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가정법원 앞에서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측이 제기한 '30억 위자료 소송' 1심 선고 공판을 마친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동거인 김희영 티앤씨재단 이사가 26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에게 위자료 20억원을 입금했다. 그러나 노 관장 측은 아무런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입금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이사의 대리인인 법무법인 라움의 박종우 변호사는 이날 "김 이사는 오늘 판결 원리금을 직접 노 관장 계좌로 이체하고 곧바로 대리인을 통해 노 관장 측에 그 사실을 알렸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서울가정법원이 "김 이사와 최 회장이 공동으로 노 관장에게 20억원을 지급하라"고 1심 판결을 선고한 지 나흘 만이다. 재판부는 "김 이사와 최 회장의 부정행위, 혼외자 출산, 최 회장의 일방적인 가출과 별거의 지속 등이 노 관장과 최 회장 사이의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고 혼인 관계를 파탄에 이르게 한 것으로 인정돼 위자료를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이혼소송 항소심 법원이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지급하라고 판결한 위자료 20억원을 김 이사장도 함께 부담하라고 판시했다. 전시 설명하는 김희영 티앤씨재단 이사 [포도뮤지엄 제공. 연합뉴스]   김 이사 측은 선고 당일 "노소영 관장님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항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위자료를 받은 노 관장 측은 "상간녀 측에서 아무런 사전 협의나 통보도 없이 일방적으로 입금했다"며 "돈의 성격이 채무변제금인지 가지급금인지도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노 관장의 대리인인 이상원 변호사는 입장문을 내 "김 이사의 일방적인 송금 행위는 돈만 주면 그만 아니냐는 인식에서 비롯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며 "노 관장의 개인정보인 계좌번호 정보를 어떤 경위로 알게 됐는지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 측은 이에 별도 입장문을 내 "송금액은 항소를 전제로 한 가지급금이 아니라, 판결에 따르겠다는 입장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진 확정적인 채무 변제금"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 관장이 소송에서 낸 증거에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매월 생활비를 보내던 계좌번호가 포함됐다"며 "김 이사는 이를 통해 노 관장의 계좌번호를 알게 된 것으로, 판결금 이행에는 관련 법령상 문제가 없다"고 했다. 노 관장 측 이 변호사는 현재로선 판결에 항소할지에 대해서 별도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노 관장이 항소하지 않아 1심 판결이 확정된다면 현재 상고심 진행 중인 최 회장과 노 관장 이혼소송의 최종 결과와 무관하게 노 관장은 20억원의 위자료를 확보하게 된다. 최태원·노소영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 관장이 김 이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은 이혼소송과 관련은 있지만 별개 소송으로, 판결이 확정될 경우 각자 효력을 지니기 때문이다. 예컨대 이혼소송 상고심이 사건을 파기한 후 위자료를 20억원보다 적게 책정한 판결이 확정되더라도, 노 관장이 이미 받은 위자료를 반환할 의무는 없다. 다만 이때 최 회장은 위자료 부담을 함께 지는 김 이사장이 이미 지급을 마쳤기 때문에 별도로 위자료를 주지 않아도 된다. 반대로 이혼소송에서 20억원이 넘는 위자료가 확정될 경우 그 액수에서 20억원을 제한 돈을 최 회장이 홀로 지급해야 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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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시승기] 푸조 e-2008 SUV 타고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남해 아난티까지'
    '가격 착하고 디자인 성능 좋은데 완충 시 주행거리가 문제라고?'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단점으로 거론되는 푸조 e-2008 SUV을 타고 인천에서 남해까지 시승을 해봤다. 푸조 e-2008 SUV를 타고 인천에서 남해 아난티까지 종주 후 상경길에 화엄사에 들렀다.   푸조 e-2008 SUV의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는 260km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출발해 남해 아난티까지의 거리는 약 404km. 완충하고 출발해도 최소 한 번 이상은 풀 충전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고속도로 전비는 더 떨어질 테고 폭염이니 에어컨을 최대로 틀어야 하는 것을 감안해서 이동 중 최소 2번의 충전을 계획했다. 또한 풀 충전 시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휴게소에서 식사와 휴식시간 등을 포함해 약 30분 동안 80% 고속 충전을 목표로 세웠다. 다만 출발 전 가장 고민거리는 고속도로 휴게소마다 제각각 다른 전기차 충전기에 이 차량이 잘 맞을 것인지와 혹시 충전 자리가 없으면 어떡하느냐 정도였다. 차량에는 운전자와 동승자 총 성인 2인이 탑승했으며 골프채 2개와 캐리어 1개 보스턴백 1개를 실었다.   차량 트렁크에는 골프채를 실을 때는 뒷좌석 시트를 앞으로 폴딩 하면 넉넉한 공간을 유지할 수 있다.   출발 전 배터리의 양은 약 150km 정도의 중간 정도가 남아 있었다. 평일 새벽 이른 시간대에 출발을 했더니 검단신도시를 나와 올림픽대로를 지나고 경부고속도로를 타는 코스로 내비가 안내했다. 올림픽 도로는 약간의 정체가 있었다. 전기차 특성상 낮은 속도에서는 전비가 더 잘 나오기 때문에 100km 정도 주행하고 그쯤에서 만나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를 예정이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 접어들어 속도를 내다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배터리의 소모량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을 느꼈다. 오로지 충전에 대한 압박감으로 잔량이 많이 남아있었지만 기흥 휴게소에 들르고 말았다. 기흥휴게소 전기차 충전소는 입구 초입에서 건물 뒤편으로 자리하고 있었다. 5대 정도 전기차 충전기가 있었는데 앞서 충전하고 있는 차량은 한 대가 있었다. 새벽시간대라 식당이 다 열지 않아 간단한 식사를 마치고 나니 약 20분이 지났고 마찬가지로 충전기 DC 콤보로 80% 충전하는 데는 20분 내외 소요되었다. 결국 충전하느라 따로 시간을 쓴 느낌은 들지 않았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안내로 노량대교를 지나고 있는 푸조 e-2008 SUV.   '충전 압박'에서 벗어나자 주행 성능 테스트에 돌입했다. 노멀(Nomarl), 에코(Eco), 스포츠(Sports)의 세 가지 주행모드를 지원하며, ’D’상태에서 기어 노브를 한 번 더 당겨 ‘제동(Brake) 모드’를 활성화시키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시 회생 제동이 보다 강력하게 개입해, 더욱 효율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우선 에코(Eco), 노멀(Nomarl), 스포츠(Sports)의 세 가지 주행모드를 번갈아가면 바꿔봤다. ‘D’상태에서 기어 노브를 한 번 더 당겨 ‘제동(Brake) 모드’를 활성화시키면 된다. 각 모드별로 차이점은 가속 페달을 밟을 때 확인하게 구분할 수 있다. 에코 모드에서는 부드러운 느낌. 스포츠 모드는 치고 나가는 느낌이며 노멀 모드는 그 중간이었다. GT 트림에 적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은 장거리 고속도로 운전에서 유용하고 전비를 올리는데도 유리하다. 우선 크루즈 컨트롤 기능 조작은  스티어링 휠 왼쪽 하단에 방향지시등 바 바로 아래에 있는데 원하는 속도에서 버튼 만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된다.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도 센터패시아 운전석 왼쪽에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연동이 된다. 이 조작은 최근 출시한 기아 EV3보다도 간편했다. 휴식과 충전을 위해 들른 여산휴게소는 전기차 충전 시설로 SK일렉링크가 갖춰져 있었다. 다른 휴게소에 비해 깔끔하고 충전 상황을 알려주는 모니터도 좋았으며 무엇보다 충전 속도도 빨랐다.  역시 전기차 충전소 자리는 여유가 있었다. 여행하는 도중 고속도로 휴게소 중 줄을 서야 했던 곳은 돌아오는 길에 들렀던 섬진강 휴게소로 작동 가능한 충전기가 한대 밖에 없었고 주말이어서 그런지 앞서 충전을 하고 있는 차량이 있어 10분 정도 기다려야 했다. 필자가 전기차를 타고 장거리를 하면서 느낀 점은 주행거리가 200km가 넘고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휴게소마다 갖춰진 고속 충전기를 활용해 휴식 겸 충전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다닐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다. 참고로 푸조 e-2008 SUV를 95% 풀 충전하면 주행 가능 거리는 정보창에 300km가 찍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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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직원, 방사선 기준치 188배 피폭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월 경기 용인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서 발생한 작업자 2명의 방사선 피폭 사건과 관련해 기준치를 최대 188배 웃도는 방사선 피폭이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26일 오전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민희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서울=연합뉴스)   원안위는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를 통해 이런 중간 조사 내용을 공개했다. 조사 현황에 따르면 피폭자 2명은 손 부위에 부종과 홍조, 박리 등이 있어서 치료 및 추적 관찰 중이다. 원안위가 개인별 피폭 시나리오를 분석해 재현실험과 선량평가 등을 수행한 결과 두 사람 모두 피부(손)에 대한 피폭 정도를 나타내는 등가선량이 안전 기준치를 뜻하는 선량한도인 연간 0.5시버트(㏜)를 크게 초과한 94㏜, 28㏜로 나타났다. 작업종사자의 경우 1년에 최대 0.5㏜까지 노출되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데, 이를 각각 188배, 56배 초과한 것이다. 손에 28㏜가 피폭된 1명은 인체 전체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전신 유효선량이 130m㏜로 나타나 기준치인 연간 50밀리시버트(m㏜)를 초과했다. 다른 한명은 유효선량이 15m㏜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원안위는 작업자 두 명 중 한명을 손을 집어넣고 한명은 손으로 핸드폰 촬영을 했는데, 손을 집어넣은 작업자는 손에 피폭이 많았지만, 내부 케이블 등이 방사선을 가려 몸에는 피폭이 적었던 반면 핸드폰으로 촬영한 작업자는 상체에 피폭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피폭상황 작업 개념도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피폭자 2명에 대한 혈액과 염색체(DNA) 이상 여부 검사에서는 정상 결과가 나왔으나 지속해 추적 관찰할 계획이라고 원안위는 밝혔다. 원안위는 기흥사업장 내 최근 3년간 정비 이력을 가진 사람에 대해 혈액 검사 등 건강진단을 실시해 정상임을 확인했으며, 사건 당시 현장 인근에 있던 일반 작업자도 건강진단 결과 정상 판정이 나왔다. 또 최근 이들 대상 비정상 작업 유무와 작업기간, 방법 등을 조사한 결과 피폭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 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안위는 피폭사고 후 조사에서 안전장치(인터락) 배선 연결 오류가 확인된 사고 장비는 사용중지 명령을 내렸다. 다만 이번 사건은 방사선 차폐체를 열고 웨이퍼 이송 장치를 수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 정상 사용 중에는 피폭 우려가 없는 만큼 사업장 내 동일 장비 7대는 정비행위 중지 명령을 내렸다고 원안위는 설명했다. 원안위는 장비 사용기록과 최근 3년간 정비 이력 검토 등을 토대로 인터락 배선 연결 오류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에 대한 방사선안전관리 특별점검도 9월 말까지 진행해 기흥사업장의 방사선 안전관리 준수 여부와 삼성전자 모든 사업장의 방사선발생장치 인터락 작동 여부도 점검하기로 했다. 원안위는 점검결과 등을 토대로 재발방지대책이 마련되면 9월 말 조사 결과를 최종 공개하기로 했다. 관련해 법령을 위반한 사항이 확인되면 행정처분을 추진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경우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원안위는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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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대마·양귀비 밀경사범 집중단속 367명 적발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양귀비 개화기와 대마 수확기를 맞아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대마와 양귀비를 몰래 재배하는 행위 및 불법 사용 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벌였다고 밝혔다. 집중단속을 통해 대마 밀경사범 17명과 양귀비 밀경사범 350명 등 총 367명을 적발하여 대마 828주와 양귀비 29,824주 등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5월 16일 울진 한 가정집에서 재배하다 발견된 양귀비를 단속하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이는 전년 대비 밀경사범은 18% 증가하였으며, 압수된 대마 ‧ 양귀비는 전년 대비 76%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번 집중단속에 적발된 사람들은 모두 마약류 취급 승인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양귀비를 재배하는 행위가 불법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과 기침 완화를 위한 상비약 대용, 쌈 채소 등 식용 목적과 관상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재배를 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 부안에 거주하는 A(83)씨는 주거지 인근 텃밭에서 양귀비 517주를 몰래 재배하다 적발되었고, 경북 영덕 어촌마을에 거주하는 B(70)씨는 주거지 인근 텃밭에서 대마 17주를 재배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4월 26일 부안 양귀비 재배 단속구역에 경계라인을 설치하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주용현 형사과장은 “대마와 양귀비는 중독성이 강하고, 환각작용 외 중추신경 마비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마약류로 분류된다”며, “허가 없이 재배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청소년에게까지 마약이 쉽게 유통되는 등 전 연령층에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어, 마약범죄에 대한 엄정 대응 기조에 따라 양귀비를 1주만 재배하더라도 고의성이 있으면 마약류관리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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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역대급 찜통더위 속 빙수 인기는 날았다”
      파리바게뜨가 역대급 더위로 올여름 빙수 누적 판매량이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본격적인 더위 시작 전인 4월 말에 빙수 신제품을 출시했다. 파리바게뜨의 빙수 제품은 출시 이후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해 현재까지 판매량 100만개를 넘어섰다. 파리바게뜨 주요 빙수 제품으로는 △곱게 갈아낸 폭신한 우유 얼음에 아삭한 식감의 노란 복숭아와 말랑하고 쫄깃한 나타드 코코를 토핑으로 가득 얹어 와르르 쏟아질 듯한 풍성하고 먹음직스러운 모습이 특징인 ‘복숭아 와르르 빙수’ △겹겹이 곱게 갈린 망고 얼음에 우유와 연유로 부드러움을 더하고 상큼달콤한 애플 망고를 가득 올린 ‘애플 망고 빙수’ △우유 얼음에 달콤한 통단팥과 쫄깃한 인절미 떡을 얹은 파리바게뜨의 베스트 빙수 ‘통단팥듬뿍 우유 팥빙수’ 등이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최장기간 열대야가 이어지는 등 역대급 무더위로 시원한 빙수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며, “파리바게뜨의 다양한 빙수 제품과 이어지는 무더위를 이겨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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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김치는 ‘미금치 율무총각김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제13회 대한민국 김치품평회(이하 김치품평회)'에서 ㈜임진강김치의 ‘미금치 율무총각김치’ 등 8개 김치 제품을 올해 수상제품으로 선정․발표하였다. 제13회 대한민국 김치품평회 수상제품   올해로 13번째 개최되는 김치품평회는 매년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유통공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여 김치 품질향상 및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수한 국산 김치를 선발해 오고 있다.   이번에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임진강김치의 ‘미금치 율무총각김치’는 황태가루와 멸치가루를 활용한 육수에 율무가루를 혼합해 감칠맛을 극대화하여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최우수상에는 ▲㈜우영채널의 ‘대복포기김치’, 우수상은 ▲㈜청원오가닉의 ‘포기김치(골드)’, ▲참식품주식회사의 ‘전주찬방총각김치’, ▲농업회사법인 솜씨가㈜의 ‘솜씨가’, 장려상에는 ▲한복심남도손김치의 ‘한복심 알타리김치’, ▲농업회사법인 ㈜제이엠푸드의 ‘진미네명품김치’, ▲㈜임진강김치의 ‘미금치 율무포기김치’가 각각 선정되었다.   대상 수상업체에는 국무총리상과 상금 1천만 원, 최우수상에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상금 5백만 원, 우수상에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상금 3백만 원, 장려상에는 유통공사 사장상과 상금 1백만 원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11월 22일 ‘제5회 김치의 날’ 기념행사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아울러 수상 제품에 대해서는 공영홈쇼핑 출품, 온라인 마켓 입점, 할인기획전 등을 지원하고, ‘제5회 김치의 날’ 기념행사와 연계한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커머스)도 진행한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김치품평회를 통해 국산상품김치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높아졌음을 실감했다”라며 “전통식품인 김치는 대표적인 케이(K)-푸드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음식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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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계약해지 요구한 지입차주 영업방해하다 제재받은 '고려운수'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고려운수가 지입계약 해지를 요구한 지입차주들에게 보복하기 위하여 오히려 지입차주의 식품운반업 등록을 삭제하는 방식으로 지입차주의 식품 운반 사업 영위를 방해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 4,500만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하였다. 고려운수는 1990년대 후반부터 에스피씨지에프에스(SPCGFS, 이하 ‘에스피씨’)와 파리바게뜨 식품운송 용역 계약을 맺고 이를 지입차주에게 재위탁하여 용역을 수행해왔었는데, 2022년 고려운수가 경쟁입찰에서 탈락하여 계약이 종료되고 한진(이하 ‘한진’)이 새로운 계약자가 된 상황이었다. 고려운수의 사업활동방해행위 직전의 상황 자료=공정위 제공   고려운수와 지입계약을 맺고 있던 지입차주들(경남 양산센터 5인)은 새로운 계약자인 한진과 파리바게뜨 식품 운송용역 위탁 계약을 맺고 자신의 파리바게뜨 전용 냉동탑차로 용역수행을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한진과 지입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고려운수에게 지입계약의 해지를 요구하였다. 냉동탑차로 특수 개조된 이 사건 지입차주들의 차량 사진=공정위 제공   이에 고려운수는 계약종료로 더 이상 파리바게뜨 운송용역을 할 수 없었음에도 지입차주들의 지입계약 해지 요구를 거절하면서 오히려 이들 지입차주의 식품운반업 등록이 삭제되도록 관할 행정청에 변경신고를 함으로써 지입차주들이 한진의 운송업무에서 모두 배제되도록 만들었다. 식품운송 활동에 필수적인 식품운반업 등록이 삭제됨에 따라 지입차주들은 수입의 전부를 의존하던 한진의 파리바게뜨 식품운송 용역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되었고 냉동탑차로 비 식품류만 배송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 등 사업활동이 심히 곤란하게 되었다. 공정위의 이번 조치는 지입차주의 해지요구에 보복하기 위해 오히려 이들의 식품운반업 등록을 삭제하는 불공정한 수단을 이용함으로써 지입차주들의 본업인 사업활동까지 방해하는 행위를 적발ㆍ제재한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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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전기차 화재 논란'에 해택 늘린 하이브리드로 승부수 띄운 볼보
    잇따른 전기차 화재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볼보가 저공해 차량 인증을 받아 경제성과 상품성을 갖춘 2025년식 XC60을 출시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2025년식 볼보 XC60   26일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달성한 XC60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 대 이상을 기록하며 중형 SUV의 트렌드를 이끌어 온 XC60은 볼보자동차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지난해에는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달성했으며, 올해도 7월까지 동급 수입 중형 SUV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베스트셀링 SUV의 저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2025년식 XC60은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연비를 소폭 개선하고 저공해 2종 인증을 획득한 것이 특징이다. 저공해 2종 차량의 경우 ▲전국 공영주차장 50% 할인 ▲전국 공항 주차장 50% 할인 ▲서울시 혼잡 통행료 100% 감면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상위 모델에 버금가는 인테리어 및 편의사양, ‘안전의 대명사’다운 첨단 안전 기술, 업계 최고 수준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이 전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된다. XC60의 외관은 ‘토르의 망치(Thor's Hammer)’로 불리는 볼보의 시그니처 LED 헤드라이트를 비롯해 자신감 넘치는 스타일링을 선보인다. 모던하면서도 기능성을 중시하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인테리어는 천연 소재와 현대적인 장인정신이 반영된 마감,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 등 세그먼트의 기준을 높이는 감성 품질을 갖췄다. 여기에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인 바워스앤윌킨스(Bowers&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나파 가죽 시트, 스웨덴 오레포스(Orrefo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 시스템 등 상위 모델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옵션을 제공한다. XC60 인테리어   XC60은 도로 위 차량 및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을 감지해 사고 위험시 긴급 제동과 충돌 방지를 지원하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와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를 비롯해 ▲도로 이탈 완화(Run-off Road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Oncoming Lane Mitigation) 등 첨단 안전 기술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또한 지난 2021년 볼보자동차 최초로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던 XC60은 업계 최고 수준의 편의성을 자랑하는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이 탑재되어 있다. 96%에 달하는 음성 인식률을 기반으로 운전 중에도 차량의 각종 기능을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티맵 스토어’를 통해 웹 브라우저와 뉴스 앱, 팟캐스트, 오디오북, 증권 서비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및 LTE 5년 무상 지원,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5년 이용권을 기본 제공하는 등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화하는 ‘스마트 카’의 경험을 선사한다. 2025년식 XC60의 파워트레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B5/B6)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 등 총 3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가솔린 기반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한 B5, B6는 각각 최고 출력 250마력에 300마력의 성능을 갖췄으며, 복합 연비는 각각 10.1km/ℓ, 9.9km/ℓ로 B6의 경우 2024년식(복합 9.4km/ℓ) 대비 수치가 개선됐다.   XC60 B5 울트라 브라이트(Ultra Bright)   가격은 ▲B5 플러스 브라이트(6,440만원) ▲B5 울트라 브라이트 (7,000만원) ▲B6 울트라 브라이트(7,400 만원) ▲T8 울트라 브라이트(8,640만원)으로 일부 옵션이 추가된 B5 플러스 브라이트를 제외한 모든 트림이 2024년식과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볼보 XC60은 글로벌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인정받은 수입차 판매 no.1 베스트셀링 SUV 모델”이라며 “2025년식 XC60은 높은 가격 경쟁력과 뛰어난 상품성 등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강점에서 저공해 혜택까지 더해진 만큼 수입차 시장에서 대세감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전했다. 지난해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 대 이상을 기록하며 중형 SUV의 트렌드를 이끌어 온 XC60은 볼보자동차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지난해에는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달성했으며, 올해도 7월까지 동급 수입 중형 SUV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베스트셀링 SUV의 저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2025년식 XC60은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연비를 소폭 개선하고 저공해 2종 인증을 획득한 것이 특징이다. 저공해 2종 차량의 경우 ▲전국 공영주차장 50% 할인 ▲전국 공항 주차장 50% 할인 ▲서울시 혼잡 통행료 100% 감면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상위 모델에 버금가는 인테리어 및 편의사양, ‘안전의 대명사’다운 첨단 안전 기술, 업계 최고 수준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이 전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된다. XC60의 외관은 ‘토르의 망치(Thor's Hammer)’로 불리는 볼보의 시그니처 LED 헤드라이트를 비롯해 자신감 넘치는 스타일링을 선보인다. 모던하면서도 기능성을 중시하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인테리어는 천연 소재와 현대적인 장인정신이 반영된 마감,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 등 세그먼트의 기준을 높이는 감성 품질을 갖췄다. 여기에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인 바워스앤윌킨스(Bowers&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나파 가죽 시트, 스웨덴 오레포스(Orrefo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 시스템 등 상위 모델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옵션을 제공한다. XC60은 도로 위 차량 및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을 감지해 사고 위험시 긴급 제동과 충돌 방지를 지원하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와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를 비롯해 ▲도로 이탈 완화(Run-off Road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Oncoming Lane Mitigation) 등 첨단 안전 기술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또한 지난 2021년 볼보자동차 최초로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던 XC60은 업계 최고 수준의 편의성을 자랑하는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이 탑재되어 있다. 96%에 달하는 음성 인식률을 기반으로 운전 중에도 차량의 각종 기능을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티맵 스토어’를 통해 웹 브라우저와 뉴스 앱, 팟캐스트, 오디오북, 증권 서비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및 LTE 5년 무상 지원,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5년 이용권을 기본 제공하는 등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화하는 ‘스마트 카’의 경험을 선사한다. 2025년식 XC60의 파워트레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B5/B6)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 등 총 3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가솔린 기반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한 B5, B6는 각각 최고 출력 250마력에 300마력의 성능을 갖췄으며, 복합 연비는 각각 10.1km/ℓ, 9.9km/ℓ로 B6의 경우 2024년식(복합 9.4km/ℓ) 대비 수치가 개선됐다. 가격은 ▲B5 플러스 브라이트(6,440만원) ▲B5 울트라 브라이트 (7,000만원) ▲B6 울트라 브라이트(7,400 만원) ▲T8 울트라 브라이트(8,640만원)으로 일부 옵션이 추가된 B5 플러스 브라이트를 제외한 모든 트림이 2024년식과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볼보 XC60은 글로벌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인정받은 수입차 판매 no.1 베스트셀링 SUV 모델”이라며 “2025년식 XC60은 높은 가격 경쟁력과 뛰어난 상품성 등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강점에서 저공해 혜택까지 더해진 만큼 수입차 시장에서 대세감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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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KB증권 "SK하이닉스, 日 키옥시아 상장 최대 수혜주"
    사진은 SK하이닉스 LPDDR5T. 2023.1.25 [SK하이닉스 제공. 연합뉴스]   KB증권은 26일 SK하이닉스[000660]를 일본 낸드플래시(메모리 반도체의 일종) 업체인 키옥시아의 상장 최대 수혜주로 꼽으면서 투자금 회수와 전략적 협력 등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김동원 연구원은 "세계 3위 낸드 업체인 키옥시아가 올해 10월 상장을 목표로 도쿄증권거래소에 기업 공개를 신청했다"며 "키옥시아는 현재 베인캐피탈 56%, 도시바 41%, 호야 3% 등으로 지분구조가 형성돼 있다"고 짚었다. 이어 "현재 SK하이닉스는 베인캐피탈 컨소시엄 지분 중 19%를 보유하고 있고 키옥시아 지분 15%를 추가 확보할 수 있는 전환사채(CB)도 확보해 향후 SK하이닉스의 키옥시아 지분율은 최대 34%, 지분가치는 4조7천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SK하이닉스는 키옥시아 상장 후 일부 지분 매각으로 당초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동시에 향후 지분 보유를 통해 키옥시아와 전략적 협력 가능성도 열려 있을 것"이라며 "SK하이닉스는 키옥시아 상장의 최대 수혜주"라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키옥시아 상장이 낸드 공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시장은 2위인 SK하이닉스와 1위인 삼성전자[005930]가 독과점적 공급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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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한국투자증권 "콘텐트리중앙, 내년 흑자 전환 예상"
    한국투자증권은 26일 콘텐트리중앙[036420]에 대해 올해 적자가 축소되고 내년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슬슬 관심을 가질 때"라고 진단했다. 콘텐트리중앙 [콘텐트리중앙 제공]   안도영 연구원은 "연간 600억∼700억원대 영업 적자를 냈던 4년간의 암흑기가 점차 마무리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예상했다. 그는 "올해에는 작품 선판매 전략과 작년 판권 손상 인식에 따라 국내 레이블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며, 극장의 비용 효율화 작업도 계속해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내년에는 윕 딜리버리 확대 및 연말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재계약에 따른 리쿱율(제작비 대비 콘텐츠 공급 수익) 상향, 자회사 PPA(기업인수가격배분) 상각비 감소가 흑자 전환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윕(Wiip)은 콘텐츠 제작사로 콘텐트리중앙의 자회사다. 그는 "현재 주가는 매력적인 수준"이라며 "하반기는 '오징어게임2'와 당사의 '지옥2' 등 넷플릭스 대작들의 후속작이 방영 예정으로 콘텐츠 업종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질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투자 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만7천원을 모두 유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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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26
  • 활발한 몸집 불리기 ‘크파’ 이젠 애니로 진출
      ‘크로스파이어’가 블러 스튜디오에서 만든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시크릿 레벨’의 15개 에피소드 중 한 편에 나온다. 사진은 실제 영상 속 한 장면  중국을 중심으로 성공한 한국산 일인칭슈팅게임(FPS) ‘크로스파이어’에 기반한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25일(현지 시각) 막을 내린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사 블러 스튜디오(Blur Studio)는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시크릿 레벨’(Secret Level)의 15개 에피소드 중 한 편에 ‘크로스파이어’를 소재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블러 스튜디오는 미국 아마존 산하의 프라임 비디오(이하 프라임 비디오)와 넷플릭스 화제작 ‘러브, 데스+로봇’ 제작사다.    ‘크로스파이어’를 포함해 전체 에피소드는 15개의 글로벌 게임 IP(지식재산권)를 가공해 완성된다. 여타 14개의 에피소드는 ‘던전 앤 드래곤’(Dungeons & Dragons)을 비롯해 ‘팩맨’(Pac-Man), ‘메가맨’(Mega Man)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작품으로 구성됐다.    ‘크로스파이어’ 편은 원작 게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15분 분량의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오는 12월 10일 프라임 비디오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영화 ‘데드풀’(2016년)과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2019년) 등을 연출한 팀 밀러 감독이 ‘시크릿 레벨’의 총괄 프로듀서를 맡았다.    한편, ‘크로스파이어’는 현재 전 세계 80여개 나라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누적 이용자수는 10억 명에 달한다. ‘크로스파이어’ IP 보유자인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크로스파이어’는 e스포츠와 드라마, 테마파크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며 “이번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더욱 폭넓은 IP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소개했다.   쾰른(독일)=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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