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3(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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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록의 T1 이제 BLG 제물로?
      T1이 ‘월드 챔피언십’ 역사상 첫 5번째 우승에 도전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최강자를 가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월드 챔피언십’) 결승이 2일 오후 2시(이하 현지 기준) 영국 런던에  위치한  O2 아레나에서 막을 올렸다.    올해 ‘월드 챔피언십’은 한국 리그(LCK)에서 4번 시드로 출전한 T1과 중국(LPL) 1번 시드인 빌리빌리 게이밍(BLG)이 격돌한다.    당초 T1은 올해 LCK 서머 스플릿에서 상대적으로 부진에 시달렸다. 가까스로 ‘월드 챔피언십’에 합류했으나 16강전 초전부터 LPL 2번 시드인 탑 이스포츠에 일격을 당하는 등 불안함을 이어갔다.    하지만 T1은 이후 연전연승을 거두면서 8강에 올라와 톱 이스포츠를 다시 만났고, 세트 스코어 3대0으로 복수에 성공했다. 4강 준결승에서는 숙적 젠지(LCK)를 3대1로 제치고 마침내 우승컵(소환사의 컵) 앞에 한 걸음만 남겨두게 됐다.    T1은 큰 무대일수록 더욱 강해지는 속성을 증명해왔다. 그동안 T1은 ‘월드 챔피언십’에만 나오면 성적을 냈던 과거의 패턴을 올해도 여지없이 증명하고 있다. 2013년과 2015년, 2016년, 2023년 ‘월드 챔피언십’에서 정상에 등극하는 등 T1은 전 세계 ‘리그 오브 레전드’e스포츠 구단 중 가장 많은 우승 횟수를 자랑하고 있다. 우승하지 못한 해에도 출전만 하면 최소 4강에는 진입했다.    T1은 2022년부터 3년 연속 ‘월드 챔피언십’ 결승에 들어가게 됐다. 지금까지 3년 내리 ‘월드 챔피언십’ 결승에 진출한 팀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T1의 전신인 SK텔레콤 T1뿐이다.    이에 반해 BLG는 창단 이래 처음으로 올해 LPL 스프링, 서머 시즌에서 우승했다. 이번이 ‘월드 챔피언십’ 첫 입성이다.    특히 BLG로서는 T1이 전신인 SK텔레콤 T1 시절부터 올해까지 ‘월드 챔피언십’의 5전제 승부에서 LPL 팀에 9연승을 달리고 있는 치욕을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편, 사실상 세계 최고 미드 라이너로 불리는 T1의 ‘페이커’ 이상혁과 동일한 포지션의 BLG ‘나이트’ 주오딩의 대결 역시 관전 포인트다. 두 선수의 통산 상대 전적은 세트 기준 12승 12패로 동일하다.    런던(영국)=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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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2
  • 정리 시련 겪은 라이엇 포지 부활 가능성은 ‘제로’
    지난 1일(현지 기준) 영국 런던 O2 아레나에서 진행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미디어 데이에서 존 니덤 라이엇 게임즈 퍼블리싱 & e스포츠 사장은 ”인디 스타일 게임을 지원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면서 ”라이엇 포지라는 프로젝트도 저희가 설정했던 그런 매출의 목표를 충족하지 못해서 중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9년 12월 라이엇 게임즈에서 야심차게 발표한 배급 사업 라이엇 포지(Riot Forge)가 횟수로 개시 5년만에 정리되는 시련을 겪은 뒤 다시 부활할 가능성이 ‘제로’(0)인 상황으로 확인됐다.    1일(현지 기준) 영국 런던 O2 아레나에서 진행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미디어 데이에서 존 니덤 라이엇 게임즈 퍼블리싱 & e스포츠 사장은 ”‘리그 오브 레전드’와 ‘발로란트’ 같은 자체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게임을 팬들에게 소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인디 스타일 게임을 지원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또 “라이엇게임즈와 잘 맞는 핏이 있다면 당연히 지원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라이엇게임즈는 큰 회사로, 작은 게임들을 지원하는 게 맞는지 고민하게 됐고 라이엇 포지라는 프로젝트도 저희가 설정했던 그런 매출의 목표를 충족하지 못해서 중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니덤 사장의 입장대로라면 결국 적절한 수익을 달성하지 못한 게 주요한 원인이 된 셈이다. 실제 라이엇 게임즈는 올해 초 비용 절감을 이유로 본사와 전 세계 지사 구성원의 11%에 해당하는 530명에게 해고를 통지했다. 라이엇 포지 관련 사업과 인력도 여기에 포함됐다.    앞서 라이엇 게임즈는 자체 제작에 초점을 둔 차기작 외에 유망 인디·소규모 개발사와 협업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담 레이블(모회사 내부에 있는 일종의 별도 대형 팀)인 라이엇 포지를 출범시켰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통해 축적된 안정된 재원을 기반으로 ‘신선한’ 외부 생산품을 양성한다는 게 골자였다.    이에 라이엇 포지 산하로 나온 작품의 이름 말미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라는 문구가 공통으로 명시돼 있다. 외부에서 수혈되는 방식이긴 하나 라이엇 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관 안에서 완성될 수 있도록 스토리 검수나 현지화까지 직접 개발사와 공조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에 편입시킨다는 취지다. 라이엇 게임즈 측은 “역량이 풍부한 개발사들과 협력하면서 장르와 플랫폼을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전하겠다는 목표의 연장선”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2019년 12월 라이엇 게임즈에서 야심차게 발표한 배급 사업 라이엇 포지가 횟수로 개시 5년만에 정리되는 시련을 겪은 뒤 다시 부활할 가능성이 ‘제로’(0)인 상황으로 확인됐다. 여섯 번째 프로젝트 ‘밴들 이야기: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는 올해 2월 발매와 동시에 마지막 작품이라는 불운마저 떠안았다.  라이엇 포지 프로젝트는 2021년 11월 16일 동시에 데뷔한 턴제 RPG(역할수행게임) ‘몰락한 왕: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와 리듬 러너 게임 ‘마법공학 아수라장: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가 시작점이다.    2023년 4월 2D 픽셀 액션 RPG ‘마력 척결관: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를 출시했고, 한 달 뒤 ‘시간/교차’를 시판했다. 11월 2일 5번째 시리즈인 ‘누누의 노래: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가 신고식을 마쳤다.    이어 올해 2월 여섯 번째 프로젝트 ‘밴들 이야기: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는 발매와 동시에 마지막 작품이라는 불운을 떠안게 됐다.    한편, 라이엇 포지의 사례와는 달리 한국에서는 당초 인디 게임 형태로 출발한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전 세계에서 대박을 터르리면서 인디 게임 본연에 대한 인식도 높아가고 있다. 제2, 제3의 '데이브 더 다이버'를 양성하기 위한 움직임이 어느새 수면 위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넥슨은 자체적으로 인디 게임 제작에 대한 사내 정책을 열어놓은 상태이고, 카카오게임즈는 인디 게임 전문 자회사를 오히려 육성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도 사내 안팎에서 인디 게임에 대한 관심을 불려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시도’에 의미를 두고 ‘한번 해보라’는 식으로 반신반의하는 기조가 있었다면, 이제는 ‘잘 만들고 시장에 통할 수 있는 인디 게임 역시 어엿하게 사업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런 움직임일수록 대형 기업에는 업계 생태계를 선순환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런던(영국)=김수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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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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