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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민간임대주택, ‘실버스테이’ 연내 도입
- 정부가 지난 8월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방안'에서 발표된 신유형 장기민간임대주택의 시범사업으로 고령층의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임대주택 ‘실버스테이’ 도입을 연내 추진한다. 일러스트=픽사베이 실버스테이는 60세 이상을 위한 응급안전, 식사, 생활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20년 이상 거주 가능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실버스테이 도입을 위해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를 10월 30일부터 12월 8일까지 40일간 시행한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버스테이는 무주택자에게 우선공급 되지만 잔여세대는 유주택자도 입주 가능하다. 또한, 실버스테이와 일반 공공지원민간임대가 혼합된 단지인 경우에는 실버스테이 입주자의 무주택 직계비속에게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을 우선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 세대교류형 단지 조성이 가능해진다. 임대료는 노인복지주택 등 기존 시니어레지던스 시세의 95% 이하로 초기임대료를 산정하고, 임대료 5% 증액제한을 적용한다. 식사 및 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이용료 청구 근거를 신설한다. 민간임대 하위법령 개정 후 실버스테이 시범사업은 택지공모, 민간제안 공모방식을 통해 추진한다. 취득세·재산세 감면, 종부세 합산배제 등 세제혜택과 주택도시기금의 출자 및 융자 등 금융지원을 공공지원민간임대 수준으로 제공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기봉 주거복지정책관은 “민간임대주택법 하위법령 개정후 연내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며, 실버스테이가 도입된다면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둔 우리사회에 새로운 유형의 고령자 주택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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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민간임대주택, ‘실버스테이’ 연내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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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 축제기간 숙박요금 최대 400% 상승
- 휴가철이나 지역축제, 유명 공연 기간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시기에 일부 숙박시설들이 성수기임을 이유로 높은 이용료를 책정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성수기 숙박요금 동향 파악을 위해 숙박 예약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숙박시설 347곳의 가격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공연 및 축제기간 동안 이용요금이 평상시보다 최대 400%까지 치솟은 곳도 있었다. 사진=픽사베이 ☐ 공연이나 지역축제 기간에는 최대 400%, 휴가철 최대 196%까지 이용요금 올라 지역축제 혹은 대형 공연이 개최되는 기간에 해당 지역 숙박시설의 요금을 조사한 결과, 6개 워터밤 개최지역(전체 9개)의 숙박시설(47곳) 중 12곳의 이용요금이 평소 주말 대비 최대 400%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 흠뻑쇼 개최지역(전체 9개)의 숙박시설(41곳) 중 28곳에서는 주말과 비교해 최대 177.8%까지 이용요금이 상승했다. 또한, 일부 지역 축제의 경우 인근 숙박시설 21곳 중 19곳이 평소 주말과 비교해 최대 126.8%까지 이용요금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 숙박시설 이용 시 추가비용과 관련한 소비자불만, 60.5%로 가장 높아 최근 2년 7개월간(2022년~2024년 7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숙박요금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00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가격변동 등에 따른 사업자의 일방적인 예약 취소 및 추가금액 요구’ 관련 상담이 60.5%(121건)로 가장 높았다.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1,568명(중복응답) 중 11.5%(180명)가 숙박시설 이용 시 소비자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실제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소비자(180명)의 피해 유형(394건, 중복응답) 분석 결과, ‘숙박시설 예약 시 몰랐던 추가비용 요구’ 관련이 28.2%(111건)로 가장 많았고, ‘취소 또는 환급 거부’가 20.8%(82건), ‘표시·광고 내용과 계약 내용이 다름’이 20.5%(81건), ‘사업자의 예약 취소 요구’가 16.5%(65건) 순으로 나타났다. ☐ 사업자의 일방적 취소 행위에도 소비자는 분쟁해결기준에 따른 배상 받지 못해 설문조사 결과, 사업자로부터 예약 취소를 요구받은 사례(65건) 중 66.2%(43건)는 사업자 책임으로 예약이 취소됐음에도 제대로 된 배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해 사용 1일 전 또는 당일 취소할 경우 소비자에게 손해를 배상하도록 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태조사 결과, 숙박시설 347곳 중 49.6%(172곳)가 사업자의 귀책에 따른 사용 1일 전 또는 당일 취소에 대한 구체적인 배상기준을 고지하지 않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사용 1일 전 또는 당일 취소하더라도 총 요금의 일부(10% 이상)는 환급하도록 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태조사 결과, 숙박시설 347곳 중 56.8%(197곳)가 소비자의 귀책으로 사용 1일 전 또는 당일 취소할 경우 환급이 불가능하다고 고지하고 있었다. ☐ 명확한 성수기 날짜와 시기별 가격·환급기준 차이를 고지해야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과반인 59.1%(564명)가 숙박시설이 ‘시기별 이용요금을 예약 홈페이지에 사전 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사대상 숙박시설(347곳)의 이용거래 조건 고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83.6%(290곳)는 성수기 기간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았다. 또한 환급기준에 대해서는 조사대상의 61.7%(214곳)가 성수기·비수기에 관계없이 동일한 환급기준을 고지하거나 특정기간의 환급기준만 고지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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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 축제기간 숙박요금 최대 40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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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한국경영학회 혁신경영대상’ 수상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9일 오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4 한국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혁신경영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한국철도공사 누리집 한국경영학회가 주관하는 혁신경영대상은 경영 혁신과 사회적 기여를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기관에게 시상하는 상으로, 올해 10회째를 맞는다. 코레일은 공기업 부문에서 국내 철도 산업을 선도하는 디지털 전환과 혁신적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국민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영 모델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핵심인재 양성 △해외사업 확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등 교육과 경영, 사회공헌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코레일은 시상식 후 이어진 추계학술 대회에서 디지털 안전혁신과 디지털 인재 양성 등 주요 공적 사례를 발표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선도를 위한 코레일의 혁신 경영 정책을 소개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경영학회이자 경영학 분야의 대표적인 한국경영학회에서 코레일의 경영성과가 인정받아 뜻깊다“며 ”철도산업의 표준을 제시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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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한국경영학회 혁신경영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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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비 엇갈린 현대차그룹 스포츠구단...기아 '우승!', 전북현대 '강등?'
- 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적인 스포츠 구단에 희비가 엇갈렸다. 2024년 한국시리즈 우승팀 기아타이거즈. 사진=연합뉴스 기아 타이거즈는 2024년 한국프로야구 챔피언이 됐다. 정규시즌 1위에 이어 한국시리즈(KS)에서도 우승했다. KIA는 지난 28일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끝난 한국시리즈 5차전에서 삼성 라이온즈를 7-5로 꺾고 시리즈 전적 4승 1패로 우승했다. 2017년 이후 7년 만에 정규시즌과 한국시리즈을 통합 우승한 KIA는 KBO리그 최다 KS 우승 기록을 '12회'로 늘리면서 명실상부 프로야구 최고의 팀으로 우뚝섰다. 반면, 현대차그룹 축구단인 전북 현대는 최악의 시즌을 보내고 있다. 지난 27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전북 현대는 후반 25분 제주 송주훈에게 헤더 골을 내주면서 강등 위기에 놓였다. 전북현대 김두현 감독. 사진=전북현대/연합뉴스 K리그 최강자로 자부했던 전북 현대가 2부리그 강등 위기에 놓였다는 것 자체가 뉴스다. 전북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K리그 5연패를 처음으로 달성한 강팀이었다. 전북 팬들에게는 전북 현대가 파이널라운드 B그룹에 속했다는 것도 충격이었는데 이제는 2부리그 강등을 걱정해야 한다. 내달 2일 열리는 전북 현대와 인천 유나이티드의 맞대결은 운명을 가를 한 판 승부다. 축구팬들은 벌써 이 경기를 '멸망전'이라 부른다. 전북이 인천에게 지면 리그 꼴찌가 된다. 이기거나 비기더라도 남은 일정이 호락호락하지 않다. 이어 11월 7일 열릴 ACL2 조별리그 4차전(말레이시아 세랑고르)과 10일 대구FC 경기가 있다. 전력과 체력도 전북에게는 숙제다. 만년 우승후보였던 전북 현대가 K리그2에서 고전하고 있는 수원 삼성과 같은 길을 걸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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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비 엇갈린 현대차그룹 스포츠구단...기아 '우승!', 전북현대 '강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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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로 불지핀 서브컬처 다음 주자는?
-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의 흥행을 주도한 인물들이 직접 프로젝트에 투입된 서브컬처 신작 ‘프로젝트 RX’의 티저 이미지를 최근 공개했다. 이른바 서브컬처 장르인 ‘블루 아카이브’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도출한 넥슨게임즈가 발빠르게 후속작을 발표하면서 상승 분위기를 이어갈 태세다.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의 흥행을 주도한 인물들이 직접 프로젝트에 투입된 서브컬처 신작 ‘프로젝트 RX’의 티저 이미지를 최근 공개했다. ‘프로젝트 RX’는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에 기반해 캐릭터와 교감을 즐기는 게 핵심이다. 서브 컬처 장르의 주요 콘텐츠인 매력적인 캐릭터와 함께 체감할 수 있는 생활 콘텐츠도 두루 갖추고 있다. 국내 최상급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한 고품질 3D 그래픽으로 생동감 넘치는 세계관과 캐릭터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앞서 넥슨게임즈는 지난해 4월 ‘프로젝트 RX’를 꾸릴 태스크 포스(TF)를 출범시켰다. 이후 기획 완성도와 게임성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 8월 1일 RX스튜디오로 승격시켰다. 또한 ‘블루 아카이브’의 한국과 글로벌 서비스를 총괄한 차민서 PD가 RX스튜디오에서도 PD를 맡고 있고, ‘블루 아카이브’의 캐릭터 디자인과 일러스트를 이끈 유토카미즈(YutokaMizu)가 아트 디렉터(AD)를 담당하고 있다. 한편, 넥슨게임즈는 서브컬처 장르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기대를 반영해 전사 조직을 개편하면서 서브컬처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IO본부를 신설했다. IO본부에는 ‘블루 아카이브’의 라이브 개발을 지휘하는 MX스튜디오와 ‘프로젝트 RX’를 제작하는 RX스튜디오가 모두 속해 있다. 차민서 PD는 “‘블루 아카이브’ 개발과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플레이 경험을 드릴 수 있는 게임을 선보이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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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로 불지핀 서브컬처 다음 주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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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자립 돕는 엔씨式 ‘착한 기부’
- 엔씨소프트는 최근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자원순환을 위해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기부 캠페인 ‘NC [DONATION] PLAY’를 전개했다. 엔씨소프트가 최근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자원순환을 위해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기부 캠페인 ‘NC [DONATION] PLAY’를 마쳤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21일부터 닷새 동안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와 공조해 캠페인을 이어갔다. 의류와 가방, 장난감,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 총 1957점이 기부됐다. 해당 물품은 장애근로인의 상품화 작업을 거쳐 성남시 소재의 굿윌스토어 매장에서 판매된다. 수익금은 굿윌스토어에서 근무하는 장애근로인의 급여와 직업재활 프로그램 비용으로 활용된다. 현재 전국 35개 굿윌스토어 지점에서는 440명의 장애인들이 자선이 아닌 자립의 기회로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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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자립 돕는 엔씨式 ‘착한 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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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사회적 책무 2년 연속 ‘업계 최고’
- 카카오게임즈가 회사 안팎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루는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업계 최고수준인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카카오게임즈가 회사 안팎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루는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업계 최고수준인 통합 A등급을 받았다. 한국ESG기준원(KCGS)이 주관한 이번 평가는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전 영역에서 공표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전년과 동일하게 환경과 지배구조 부문에서 A등급으로 분류됐고, 사회 부문에서는 A+등급을 획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환경 영역에서 ‘탄소중립’ 등 환경경영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는 등 환경 보호를 위한 실질적 활동을 이행하고 있다. 또한 지배구조 영역에서는 모기업인 카카오가 출범한 ‘준법과 신뢰위원회’를 통해 내부 준법 감시와 통제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사회 영역에서는 국내 최초로 장애인 게임 보조기기 지원 사업을 진행해 장애인의 게임 문화 향유권 증진에 기여했다. 특히 게임과 연계한 기부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해 게임 기업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각론을 내놓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인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국경 간 프라이버시 규칙’(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Cross-Border Privacy Rules) 인증도 취득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충실히 하는 것이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길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게임 사업에 더해 ESG 영역의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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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사회적 책무 2년 연속 ‘업계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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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e스포츠로 본격 확장
- 국내·외 흥행에 힙입어 넷마블에 든든한 ‘효자손’으로 등극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관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e스포츠 콘텐츠로서 외연을 넓히고 있다. 국내·외 흥행에 힙입어 넷마블에 든든한 ‘효자손’으로 등극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가 관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e스포츠 콘텐츠로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이달 초 서울 잠실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진행된 1회차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챔피언십’이 본선 당일 누적 1만 9000뷰의 실시간 스트리밍 기록을 세웠고, 내달 17일 부산 벡스코에서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챔피언십 G-STAR 2024’가 열린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챔피언십’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인기 콘텐츠인 ‘시간의 전장’으로 실력을 겨루는 오프라인 대회다. 앞서 잠실 대회에서는 본선 관람 티켓 1차 판매 당시 100장이 5분만에 조기 완판됐고, 2차 판매 역시 매진되는 등 시작 전부터 많은 관심을 누렸다. 이에 넷마블 측은 오프라인 대회 우승자인 화련 길드의 ‘광광’ 선수 등 중 8명의 헌터를 벡스코로 초청하고 특별 이벤트 매치를 실시한다. 이번에는 ‘더 챔피언스’ 팀과 ‘더 리벤저스’ 팀으로 나눠 리벤지 대회로 치러진다. 넷마블은 이날 경기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지난 5월 8일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으로 공식 발매된 이후 누적 50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최근 추가된 최상위 콘텐츠 광휘의 공방 신규 던전 ‘악마왕 바란’과 전반적인 밸런스 보강이 호평을 받으면서 순항하는 모습이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전 세계에서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달성한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에 기초한 최초의 게임이다. 원작 웹툰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대만, 프랑스 등 주요 지역의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에서 1위 자리를 꿰찼다. 원작 웹툰은 세계 최약 헌터라는 별명을 가진 최하급 헌터 ‘성진우’가 특정한 계기로 혼자만 레벨업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세계관 최강의 헌터가 되는 성장기를 그린다. 카카오웹툰에서 장기간 조회수 1위를 지켰고, 전 세계 주요 웹툰 플랫폼에 유통되면서 K-웹툰의 선봉장이 됐다. 올해 1월부터는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있고, 각국 OTT 서비스에서 시청자 랭크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유력 웹툰을 등에 업은 만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빵빵한 스토리가 자랑거리이고, 넷마블의 강점이 고스란히 스며든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장르여서 시장성과 게임성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눈을 땔 수 없는 화려한 액션과 던전 공략이 핵심이다. 원작의 큰 줄기인 그림자 군단을 육성하고, 강력한 헌터들을 길드원으로 모아가는 부분도 빼놓을 수 없다. 고품질 영상으로 구동하면서 이용자들에게 몰입감을 주고 다양한 스킬과 무기를 활용해 자신만의 액션 스타일을 창조하는 재미가 남다르다. 넷마블이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달 5일 서울 잠실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진행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챔피언십’은 관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e스포츠 콘텐츠로서 잠재력을 입증했다. 또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멋과 맛의 본고장 프랑스 파리에서 한국 게임을 상징하는 기준점이 되고 있다. 올해 7월 하계 올림픽에서 전 세계인들에게 작품성을 각인시킨데 이어 오는 30일까지 프랑스 파리 브롱냐르 궁에서 속개되는 ‘2024 프랑스 K-박람회’에 공식 출품됐다. 넷마블은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한국 홍보관인 코리아하우스 내 K-콘텐츠 존에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전면에 내세웠다. 넷마블은 코리아하우스 내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존에 K-게임 분야로 나왔다. 전 세계에서 몰려든 관광객들은 코리아하우스 안에 설치된 대형 LED를 통해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시네마틱 영상을 감상했다. 넷마블로서는 K-컬처를 활용한 최적의 게임이라는 명제를 증명한 셈이다. ‘2024 프랑스 K-박람회’는 올해로 3년 차를 맞아 유럽 권역에서 최초로 개최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한류 종합행사다.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농식품과 수산식품, 소비재 등 연관 산업의 유망 제품·서비스에다 이른바 K-콘텐츠의 해외 동반 수출을 꾀하는 게 지향점이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2024 프랑스 K-박람회’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 콘텐츠로 이름을 올리고 특별관 형태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특별관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존과 게임 포스터를 기념으로 가져갈 수 있는 ‘뜯어가는 포스터존’, 게임 관련 ‘굿즈 전시존’ 등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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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e스포츠로 본격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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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벤츠 배터리 총괄 임원 "한국 배터리 인증제 지지"
- 우베 켈러(Uwe Keller) 메르세데스 벤츠 전기차 배터리 개발 총괄이 내년부터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배터리 안전 사전 인증제에 대해서 지지한다고 밝혔다. 우베 켈러(Uwe Keller) 전기차 배터리 개발 총괄(사진 오른쪽)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독일 슈투트가르트 운터튀르크하임 본사에서 진행한 한국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카르스텐 브레크너(Carsten Breckner) 파워트레인 구매 및 공급사 품질 총괄.(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제공) 우베 켈러 총괄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독일 슈투트가르트 운터튀르크하임 본사에서 진행한 한국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새로운 배터리 인증제에 대해서 오히려 지지하는 입장이다. 왜냐하면 이게 벤츠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고 결국 모두를 위한 더 높은 표준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특히 안전 기준과 관련해서는 시장을 구분을 하지 않는다. 어떤 국가의 규정과 상관없이 최고의 배터리 안전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진행된 라운드 인터뷰에선 한국 기자단의 날선 질문이 계속 쏟아졌다.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차량이 메르세데스 벤츠 EQE 차량에 저가의 중국산 파라시스 배터리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논란은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날 자리에선 인천 화재와 관련해 기대했던 명쾌한 답변은 나오지 않았다. 우베 켈러 총괄은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세한 말씀 못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라며 질문의 요지를 회피했다. 반복된 질문에도 벤츠 측은 방어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다만 우베 켈러 총괄은 "메르세데스 벤츠는 모든 충돌 테스트를 진행을 하고 있다. 저희는 배터리가 견딜 수 있는 외부의 힘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것이 메르세데스 벤츠가 하고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파라시스 배터리를 계속 탑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다'면서도 향후 변경 가능성도 엿볼수 있는 답변이 나왔다. 우베 켈러 총괄은 "원칙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조사가 진행 중이라 현재 상황 그대로 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현재 상위급 전기 차량은 두 개의 공급사 전략을 따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마켓 별로 변화를 주거나 차별을 두고 있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티아스 바이틀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대표는 "우베 켈러 박사가 이야기하신 것처럼, 현재 두 개의 공급사 전략을 취하고 있긴 하나, (현재 한국의 상황을) 매우 중요하게 살펴보고 있고 향후 전략을 위해서, 고객의 요구 사항들은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우베 켈러 총괄은 "현재로서는, 이번 사고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파악한 부분이 매우 제한적이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사고 직후부터 한국 당국에 최대한 협조하며 저희 전문가들을 현장에 파견하는 등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 그리고 소비자는 메르세데스-벤츠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신경을 쓰고 진지하게 생각을 하고 있다. 모두에게 굉장히 유감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상황 파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운터튀르크하임(독일)=류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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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벤츠 배터리 총괄 임원 "한국 배터리 인증제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