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26(목)

전체기사보기

  • 거창 A농협서 3년간 이어진 직장 내 괴롭힘 의혹
    "징계 중에도 업무 지시…3년간 지속된 ‘갑질’에 고발 "근무 외 시간에도 폭언·압박… 목격자만 10명 이상" 일러스트=픽사베이   거창군 A농협에서 근무하던 B 직원이 3년간 상사의 지속적인 갑질과 직장 내 괴롭힘에 시달리다 결국 감사계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피해자는 성추행 사건 징계 중이던 가해자로부터 업무 외 시간까지 부당한 지시에 고통받았다고 호소했다. 제보플랫폼 제보팀장에 따르면 경남 거창군에 위치한 A지역 농협 B 직원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C 상무와 근무하며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B 씨는 최근 자신의 고통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감사계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B 씨는 특히 C 상무가 성추행 사건으로 징계 중이던 기간에도 타 지점에서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업무를 지시하며 압박했다고 밝혔다. 보험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겪은 심리적, 신체적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고 호소했다. 피해자 B 씨는 근무 시간 외에도 C 상무로부터 끊임없는 연락을 받으며 심각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동료 직원 6명이 피해 사실에 대해 증언했으며, 최소 10명이 B 씨가 괴롭힘을 당하는 장면을 목격했다고 밝혔다. B 씨는 "C 상무가 평소에도 폭언과 욕설을 일삼으며 부당한 업무 지시를 내렸다"며 "이로 인해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현재 C 상무는 복직한 상태다.  해당 농협 내에서 C 상무의 갑질과 괴롭힘은 B 씨 외에도 여러 직원들이 겪은 공통된 문제라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대부분 고발 대신 쉬쉬하며 넘어가는 분위기라고 전해졌다. 거창 A농협 총무과 관계자는 "최근 이 건과 관련해서 농협중앙회에서 내려와 감사가 진행됐고 그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 전체
    • 경제
    • 기업
    2024-12-26
  • 소비자 구입의향-테슬라가 높고, 성장성은 현대차가 ‘최고’
    소비자는 전기차 구입의향에서는 테슬라를, 성장성에서는 현대차를 가장 앞서가는 브랜드로 생각했다. 시장 주도 브랜드로는 현대차를 더 많이 꼽았지만 테슬라와의 차이는 근소했다. 전기차 보유자나 구입의향자는 일반 소비자에 비해 테슬라를 더 높게 쳐줬고 기아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후하게 평가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22년 시작한 ‘연례 전기차 기획조사(매년 8~9월 3000명 대상)’ 제3차 조사에서 국내외 전기차 브랜드별 위상에 대한 소비자 인식(구입의향, 성장성, 시장 주도 브랜드)을 묻고 그 결과를 일반 소비자 중심으로 비교했다. 전기차 기획조사는 일반 소비자∙전기차 보유자∙전기차 구입의향자 각각 약 1000명을 대상으로 하며, 이 중 일반(public) 소비자는 운전면허를 보유한 자동차 보유자와 2년 내 구입의향자를 지역별∙성별로 할당 표집한 표본이다. 여기에는 소수 전기차 보유자(42명)와 구입의향자(56명)도 포함돼 있다. ■ 현대차·테슬라 다음은 기아·제네시스 전기차 브랜드 위상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테슬라와 현대차의 양자대결 구도였다. 3개 평가 분야 중 테슬라(구입의향)와 현대차(성장성)가 각각 1개 분야에서 독주 중이고, 나머지 1개 항목(시장 주도)은 현대차의 근소한 우위 속에 테슬라와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인식됐다. 양대 브랜드 외에 국산은 기아, 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브랜드가 모두 순위에 올랐다. 수입차는 테슬라 외에 메르세데스-벤츠 또는 BMW가 일부 분야 톱5에 이름을 올렸을 뿐이다. 높은 가격, 제한된 모델, 충전 인프라 부족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맨 먼저 구입의향에서는 테슬라를 제일 높게 평가했다. ‘주변에서 사고 싶어하는 전기차 브랜드’로 23%가 테슬라를 선택해 현대차(13%)를 크게 앞섰다[그림]. 이어 제네시스(9%)와 기아(7%), 벤츠(6%) 순이었다.   전기차 보유자와 구입의향자 의견은 일반 소비자와 차이가 있었다. 테슬라 구입의향 비율이 보유자는 31%, 구입의향자는 29%로 더 높았다. 또 이들은 제네시스와 기아를 선택한 비율이 모두 10%를 넘어 한 자릿수인 일반 소비자보다 높았다. 즉, 전기차 고관심층일수록 테슬라를 더 높게 봤고, 그 다음으로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를 비슷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성장성에서는 현대차를 가장 많이 꼽았다. ‘1년 전 대비 성장∙발전한 브랜드’로 현대차가 22%, 테슬라와 기아가 각각 11%였다. 이어 제네시스(7%), BMW(4%) 순이었다. 현대차를 원톱으로, 그 밑으로 테슬라와 기아의 성장성을 동등하게 평가(각각 11%)했다. 이는 전기차 보유자도 같았으며, 구입의향자는 오히려 기아를 높게 봤다. 기아는 현대차에 비해 주목도가 낮지만 전기차 고관심층에서 테슬라 수준, 혹은 그 이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장 주도 브랜드로는 현대차와 테슬라가 접전 중이다. ‘국내 전기차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브랜드’로 31%가 현대차, 27%가 테슬라의 손을 들어줬다. 그 다음은 큰 차이를 두고 기아(9%), 제네시스(4%), 벤츠(2%) 순이었다. 현대차가 테슬라보다 우세(+4%p)하기는 해도 다른 부문처럼 큰 우열은 없는 것으로 인식했다. 전기차 보유자는 오히려 테슬라를 높게(현대차 32% vs 테슬라 34%) 쳐줬고 구입의향자는 대등(30% vs 30%)하게 생각했다. ■ 현대차그룹 합치면 테슬라 능가 소비자는 한국 대표 브랜드인 현대자동차그룹, 그 중에서도 현대차 전기차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 비율을 합치면 3개 분야 모두에서 테슬라를 능가할 정도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기반으로 엔트리급부터 하이엔드까지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세계 시장에서 선전하는 브랜드 위상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구입의향에서 볼 수 있듯이 ‘전기차하면 역시 테슬라’라는 인식은 여전히 높으며, 이는 전기차 고관심층일수록 더욱 그렇다.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전기차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관심이 높은 소비자층의 경험과 입소문을 끌어오는 전략이 필요하다.
    • 전체
    • 경제
    • 자동차
    2024-12-26
  • '아이오닉 5', 최고 고도차 주행 전기차 부문서 기네스북 등재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가 기네스북 기록을 경신하며 이름을 남겼다. 현대차는 전용전기차 아이오닉 5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주행 가능 도로로 알려진 인도 북부의 ‘움링 라(Umling La, 해발 5,799m)’서부터 인도에서 가장 낮은 고도를 지닌 지역인 남부 ‘쿠타나드(Kuttanad, 해발 -3m)’까지 총 5,802m의 고도차 주행을 문제없이 주파하며 ‘기네스북(GUINNESS WORLD RECORDS)’, ‘최고 고도차 주행 전기차 부문(Greatest altitude change by an electric car)’에 등재됐다고 26일(목) 밝혔다.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주행 가능 도로인 해발 5,799m ‘움링 라(Umling La)’에 위치한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인도법인(HMIL)과 인도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 이보 인디아(Evo India)의 주행팀은 아이오닉 5를 통해 인도의 험난한 지형과 극한의 기후조건에도 불구하고 고도 차이가 최대 5,802m에 달하는 4,956km의 주행거리를 14일만에 거뜬히 주파하며 뛰어난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입증했다. 특히 아이오닉 5는 드넓은 인도 대륙을 북에서 남까지 종단하는 과정에서 ‘히말라야(Himalayas)’ 산지의 영하 기온과 좁고 가파른 산길서부터 ‘케랄라(Kerala)’ 해안지대의 습한 기후까지 두루 섭렵하며 자동차가 접할 수 있는 가혹한 주행환경들을 문제없이 극복해냈다. 기네스북 최고 고도차 주행 전기차 부문 달성을 위해 인도 각지의 험로를 주파중인 현대차 아이오닉 5   이로써 현대차는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술력을 다시 한번 널리 알리게 됐다.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장 김언수 부사장은 “아이오닉 5가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새로운 역사를 쓴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이와 같은 극한 조건에서 입증한 아이오닉 5의 성능은 현대차의 기술력이 반영된 결과로, 앞으로도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비전 아래 새로운 이동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의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로 ▲독창적이고 미래적인 디자인 ▲다목적을 위해 혁신적으로 설계된 실내 공간 ▲환경 친화적인 소재와 컬러 ▲전용 전기차만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충돌 안전성 ▲편리하고 효율적인 급속 충전 시스템 ▲무빙 에너지 시스템 개념의 V2L(Vehicle To Load)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 등을 적용해 최상의 상품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뛰어난 상품성을 기반으로 ‘2022 세계 올해의 차’,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 ‘2022 일본 올해의 수입차’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22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 카앤드라이버 ‘2022 올해의 전기차’,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전기차 비교 평가 종합 1위’, ‘아우토 빌트 최고의 수입차 전기차 부문 1위’, ‘아우토 자이퉁 전기차 비교 평가 종합 1위’ 등을 차지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인정받았다.
    • 전체
    • 경제
    • 자동차
    2024-12-26
  • 쿠팡, 장애인 e스포츠 직무 신설…제2의 ‘페이커’ 꿈꾼다
    쿠팡이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장애인 e스포츠 직무를 신설하고 선수 채용을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김은채 캡틴이 선수들에게 연차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쿠팡 제공   장애인 채용 및 인사관리를 전담하는 부서인 쿠팡 포용경영팀은 지난 10월 장애인 e스포츠 직무를 신설하고 현재까지 선수 9명(20대), 선수 관리직인 캡틴 1명(50대) 등 10명을 채용했다. 이들은 발달장애, 뇌병변장애, 안면장애 등을 갖고 있다. 장애인 e스포츠 직무는 이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사회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었다. 쿠팡은 2019년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해 장애인 체육인들의 훈련을 지원해왔는데 이번에 장애인 e스포츠까지 지원 분야를 확대한 것이다. 지자체부터 민간기업까지 다양한 곳에서 이처럼 장애인 스포츠 지원 활동을 하고 있으며, 유통업체 중에서 장애인 e스포츠 직무를 만든 곳은 쿠팡이 처음이다. 이들은 쿠팡의 직원이자 e스포츠 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로 활약하게 된다. 주4일제로 하루 4시간씩 본인의 게임 주 종목(3시간)과 부종목(1시간)을 선정, 꾸준하게 기량을 연마한다. 출전 종목은 한국의 세계적인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활약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롤)를 비롯해 FC 온라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에이펙스, 철권 등 다양하다. 오전에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오후에 집에서 근무하는 대학생도 4명이다. 재택근무가 원칙인 덕분에 수도권뿐만 아니라 대구·광주·남원·나주·무안 등 지방에서 근무하는 선수들도 많다. 4대 보험은 물론, 명절 쿠팡캐시와 보험(본인과 가족) 등 다른 쿠팡 직원과 동일한 복리후생이 제공된다. e스포츠 직무 신설 2달만에 첫 승전보가 나오면서 선수들의 사기도 높아지고 있다. 이주영 선수는 지난 16일 서울 상암동에서 진행된 ‘제8회 장애인 E-Sports 한일전’에 출전, 철권 종목에서 일본 선수를 상대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그는 “경기 중간에 실수를 해서 후반으로 갈수록 긴장을 많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리해서 기분이 좋다”고 했다. 장애인 e스포츠 선수로 활동하다가 이번에 캡틴 역할로 입사한 김은채 씨는 “쿠팡이 장애인 e스포츠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는 것에 보탬이 되고 싶어 캡틴직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의 곽재복 관장은 “쿠팡이 장애인 e스포츠 직무를 만든 것은 채용된 선수와 가족뿐만 아니라 전체 장애인 e스포츠 커뮤니티에도 큰 희망과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며 “쿠팡 덕분에 장애인 e스포츠계에서도 페이커와 같은 스타 선수의 등장도 기대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쿠팡은 내년에도 장애인 선수 채용을 늘리고 이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쿠팡 포용경영팀 관계자는 “내년에 최소 10명 이상의 선수를 추가 채용하고, 이들이 주요 국내 및 국제 대회에서 수상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e스포츠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소셜뉴스
    • SNS뉴스
    2024-12-26
  • 전기·수소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제도 3년 연장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전기·수소차 통행료 50% 할인제도가 2024년 말 종료 예정이었으나, 3년 연장되어 2025년 1월 1일부터 변경된 할인율(’25년 40%, ’26년 30%, ’27년 20%)이 적용되며 2027년 말 종료된다고 밝혔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사진=아이엘 사이언스 제공   변경되는 전기·수소차 통행료 할인율은 진입시점 기준으로 2024년 12월 31일에 진입한 차량은 2024년 할인율인 50%, 2025년 1월 1일 진입 차량은 2025년 할인율인 40%를 적용받는다.    기존 전기·수소차 할인을 받고 있던 차량은 별도의 조치 없이 이용가능하며, 신규로 할인받고자 하는 차량은 단말기에 전기·수소차 할인코드를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전기‧수소차 할인과 다른 할인제도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가장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합리적으로 통행료를 할인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이용하면 된다.  전기·수소 사업용 화물차는 전기‧수소차 할인과 출퇴근 할인 또는 화물차 심야할인 중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전기‧수소차 할인과 화물차 심야할인 중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고 싶은 경우, 영업소에 방문해 화물차 심야할인을 신청하고 하이패스 단말기에 ‘전기·수소 사업용 화물차 할인코드’를 등록해야 하며, 신청은 2024년 12월 28일부터 가능하다. 전기‧수소차 할인과 출퇴근 할인 중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고 싶은 3축 미만 화물차는 기존에 전기·수소차 할인을 받고 있으면 별도의 조치 없이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하면 자동으로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다. 출퇴근 할인은 하이패스 단말기에 전기·수소차 할인코드가 등록되어 있으면 해당 시간대 이용 시 자동으로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다.  장애인·유공자 등 인적할인을 받는 차량이 하이패스 단말기에 전기‧수소차 할인코드를 등록하면, 할인대상자가 미탑승해 인적할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 전기·수소차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지문인식 감면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인적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일반차로 출구를 이용해야 하며, 전기·수소차 할인의 경우에는 하이패스를 이용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전기·수소차 할인제도가 변경됨에 따라 이용 방법을 확인하시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전체
    • 사회
    • 교통/관광
    2024-12-2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