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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가 까다로운 식성 보이는 이유 6가지
    아이가 까다로운 식성을 보이는 이유 6가지가 제시됐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먹는 양이 지나치게 적거나 특정 식품을 거부하거나 특정 조리법을 선호하면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것으로 간주한다.  사진=서울시청 제공   대전대 식품영양학과 심재은 교수가 국내외 연구 논문 검색 사이트(PubMedㆍGoogle Scholar)에서 2009∼2021년 1월 ‘picky eating’ㆍ‘fussy eating’ㆍ‘children’의 키워드 검색해 관련 문헌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 결과(까다로운 식습관과 식품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는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최근호에 실렸다.     아이의 까다로운 입맛을 갖게 되는 이유 첫 번째는 선천적으로 신맛ㆍ쓴맛을 싫어하고 단맛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맛(taste)은 단맛(sweet)ㆍ짠맛(salty)ㆍ신맛(sour)ㆍ쓴맛(bitter) 등 4가지 기본적인 맛과 감칠맛(umami, savoury)을 가리킨다.  4가지 기본 맛에 관한 연구에서 신생아는 단맛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신맛ㆍ쓴맛은 거부했다. 짠맛에 대해선 크게 선호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 반응을 보였다. 다른 연구에선 신생아에게 글루탐산(감칠맛)을 첨가한 수프를 먹였을 때 단맛과 비슷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이가 자라면서 맛 선호도가 바뀌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신생아에서 영아로 발달하면서 짠맛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한다. 짠맛 선호도는 생후 4개월께 시작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어린이의 단맛 선호는 신체적 성장이 끝나는 사춘기 무렵에 성인 수준으로 감소한다.    심 교수는 논문에서 “아이의 씹는 기능이 좋아지는 생후 6∼10개월 사이엔 다양한 질감의 식품을 경험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생후 10개월까지 덩어리 음식을 섭취해보지 못한 아이는 이후 다양한 질감의 식품을 잘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고 소개했다.    셋째, 아이마다 맛을 감지하는 맛봉오리와 신경의 밀도 등이 유전적으로 다를 수 있다. PROP이란 쓴맛 물질에 민감한 어린이는 시금치ㆍ브로콜리 등 쓴맛을 가진 채소와 우유를 피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아이는 맛이 강한 음식을 싫어하고 기피 음식의 종류도 많았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쓴맛을 거부하는 아이는 단 음식을 선호했고, 설탕 등 첨가당의 섭취가 많았다.    넷째, 아이의 성격 등 기질도 까다로운 입맛에 영향을 미쳤다. 까다로운 기질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자극에 회피 반응을 보이고, 변화 적응에 시간이 필요하며, 부정적인 기분을 강하게 나타낸다.    다섯째, 푸드 네오포비아(food neophobia)다. 이는 잠재적으로 해로운 물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인간의 본능에 가깝다. 다른 잡식성 동물에서도 관찰된다.  푸드 네오포비아는 아이가 스스로 먹을 것을 찾아 섭취하기 시작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푸드 네오포비아는 이유 무렵부터 급격히 증가 만 2∼6세 사이에 최고조를 나타낸 후 곧 감소한다.    여섯째, 아이의 생리적 수용력이 떨어지는 것도 입맛이 까다로워지는 이유다. 특히 소화 기능은 아이의 식욕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배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입이 까다로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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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25
  • SKT 업계 최초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오픈
    SK텔레콤과 서울경찰청이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왼쪽부터 SK텔레콤 이기윤 고객가치혁신실장과 서울경찰청 장하연 청장이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MOU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는 경찰에 피해 신고가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서울경찰청이 SKT에 공유하면 SKT가 최근 개발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시스템에서 해당 번호를 SKT 고객이 아예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없도록 차단하는 프로세스다. 누구나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받거나 낯선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경찰에 해당 번호를 신고하면 SKT와 경찰이 보이스피싱 번호를 확인해 전화를 차단하게 된다. SKT와 서울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를 2월부터 시범 운영해 500여 개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를 차단하는 성과를 거뒀다.  SKT와 서울경찰청은 번호차단 서비스가 최근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며 증가하는 보이스피싱 범죄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기대하며 2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이에 앞서 SKT는 국내 유일의 금융권 보안 전문기관인 금융보안원과 공동으로 보이스피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4월 MOU를 체결한 후 2월부터 본격적인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SKT가 금융보안원과 협의를 통해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번호는 금융기관을 사칭해 피해자 휴대폰에 악성 앱을 설치한 뒤 금융기관 전화 연결을 가로채 범죄를 저지를 때 사용하는 번호다.  SKT와 금융보안원은 현재까지 약 60여 개의 번호에 대해 940여 건의 전화를 차단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SKT는 T 전화에 스팸이나 보이스피싱 신고가 많은 전화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안심 통화와 안심차단 기능과 함께 안심 벨소리 기능을 통해 스팸 전화와 보이스피싱 전화를 미리 알려주기도 하고, 고위험 번호로 오는 전화에 대해 자동으로 통화를 녹음해주는 안심녹음 기능을 제공하는 등 고객의 금융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지능형 차단시스템을 도입해 스팸 및 스미싱 문자에 대응하고 있으며 다중 스팸 필터링 시스템도 적용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협업해 데이터를 공유해 스팸 문자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국내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음성 스팸 차단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K텔레콤 이기윤 고객가치혁신실장은 “SK텔레콤과 서울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 수립을 통해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뿐만 아니라 스팸과 스미싱 문자로 인한 고객 피해를 막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 난제를 민관이 함께 해결할 수 있는 ESG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T는 고객들이 의심스러운 문자에 포함된 링크의 클릭을 자제하고, 금융 정보를 요구하는 낯선 사람의 전화를 피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백신프로그램을 수시 업데이트하는 등 예방 노력을 함께 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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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25
  • AI스피커, 이용자↑· 만족도↓…‘말알못’의 역설
    지난 2년간 AI스피커를 이용하는 사람은 소폭 늘었지만 소비자 만족도는 오히려 낮아졌다. 음성명령 인식 등 기본 성능에 대한 불만이 점점 커지고 용도는 여전히 날씨 검색, 음악 듣기에 편중돼 있다는 불만이 크다. 기능과 서비스의 발전이 소비자의 기대를 따라가지 못해 4차 산업혁명의 첨병 역할을 하기에는 미흡하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05년부터 이동통신 사용행태 전반에 대해 매년 2회(3~4월/9~10월 실시, 회당 표본규모 약 4만명) 조사해 왔다.  지난 2년간의 4차 조사 중 2020년 하반기 조사(n=3만5676명)를 중심으로 AI스피커 이용 현황과 모델별 만족도를 비교했다.(조사 대상 27개 모델 중 이용 사례 30 이상인 17개만 비교 분석함.)  ■ “음성 명령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47%  AI스피커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25%로 4명 중 1명꼴이었다. 전년 상반기(19%)보다 6%포인트(p) 증가했다. 이에 비해 쓰임새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고객만족률은 낮아지고 있다. 용도(복수응답)는 △날씨/미세먼지 검색이 52%로 가장 많았고 △음악검색/재생이 46% △TV제어가 43%였다. △리모컨 찾기 △VOD 검색은 각각 20%를 차지했다. 가정 내 전자기기와 연결해 스마트홈을 구현하는 `IoT제어 기능`은 겨우 7%만 활용하고 있었다.  ■ 종합 만족률 47%에서 42%로 AI스피커의 여러 측면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률(매우 만족+약간 만족)은 42%에 그쳤다. 세부적으로 △디자인(51%) △크기(51%) △음질(49%)에 대한 만족률은 50% 내외였으며, △명령어 반응속도(39%) △명령어 정확하게 수행(33%) △명령어 지원/수행 기능 많음(32%) 등의 핵심 기능에 대해서는 모두 30%대였다. 부수적 특성보다 본원적 기능에 대한 만족률이 더욱 낮았다.  더 큰 문제는 전보다 만족률이 떨어지는 추세라는 점이다. 2019년 상반기 47%에서 2019년 하반기와 2020년 상반기 각각 44%로, 지난해 하반기엔 42%로 하락했다. 성능과 기능 개선이 소비자 눈높이 상승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물어본 불만족 이유의 대부분이 여전히 ‘말알못’(말을 알아듣지 못함)이었다. △음성명령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가 47%로 절반에 가까웠고 △자연스러운 대화가 안 돼서 33% △외부 소음을 음성명령으로 오인해서 31% △이용 가능한 기능이 제한적이어서 31% 등이었다. 이 중 ‘음성명령 인식’과 ‘제한된 기능’에 대한 불만은 전보다 더 커졌다.  ■ 종합 만족도 1위는 ‘누구’, 이용도는 ‘클로바 클락+’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는 SK텔레콤의 `누구`였다. 세부 모델별로 △누구 캔들 △누구 일반형이 각각 53%(매우 만족+약간 만족)로 가장 높았으며 △기가지니 버디 △구글홈이 각각 51%를 기록했다.  △카카오미니 △기가지니 미니가 각각 49%였으며, 그밖에 △기가지니 LTE 46% △클로바 클락+ 43%로 모두 8개 모델이 평균치(42%)를 상회했다.  이용 빈도별로 보면 △거의 매일 이용한다는 응답이 36% △주 3~4회 이용이 14%여서 전체의 절반(50%)이 매주 3회 이상 AI스피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2년 전 53%에 비해 하락했다.  가장 이용빈도가 높은 모델은 △클로바 클락+로 주3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이 71%에 달했다. 그 뒤로 △기가지니2(67%) △Btv AI2(62%) △기가지니1(54%) △카카오 미니(54%) △Btv 누구(52%) △구글 홈(50%)까지 7개 모델만 평균치를 상회했다.  이 가운데 클로바 클락+와 구글 홈, 카카오 미니를 제외한 4개 모델은 모두 셋톱박스형이었다. 독립형보다 TV제어 용도로 사용빈도가 높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낮은 만족도는 보급과 판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직접구입(통신사 통한 가입 포함) 비중은 2019년 상반기 69%에서 작년 하반기 60%로 줄어들었다.  역으로 경품/사은품/선물로 받았다는 응답은 31%에서 40%로 늘었다. 많은 이용자가 휴대폰이나 인터넷·IPTV 가입 때 무료 또는 염가로 제공하는 기기를 받아 음악이나 날씨, 알람 기능 정도를 호기심에 사용해 보는데 그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IT강국에서 AI강국으로’라는 구호 아래 AI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맞춰 여러 통신사와 플랫폼 사업자들이 가정 내 사물인터넷(IoT)의 핵심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AI스피커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나 정작 고객만족도는 나날이 하락하고 있다.  특히 기본이 되는 음성인식 관련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시장 선점을 위한 제품 밀어내기는 당연히 있을 수 있지만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기능에 대해 소비자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미래는 밝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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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25
  • 수상한 낌새 눈치챈 경찰, 살인용의자 검거
    행인의 수상한 낌새를 놓치지 않고 추격한 경찰이 살인용의자를 체포하는데 성공했다.  부산 남포동에서 수상한 낌새를 알아챈 경찰이 살인용의자를 추격하기 시작했다.(사진출처=부산경찰청)   대구에서 이웃을 살해한 살인사건 용의자가 부산 남포동 인근에서 공중전화를 사용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뒤 경찰은 순찰에 나섰다.  순찰에 나선 경찰관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살피기 시작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가방을 맨 한 남성이 수상하다는 낌새를 직감하고 이 남성을 쫓기 시작했다. 경찰을 피해 빠른 걸음으로 달아나던 살인 용의자는 화장실에 들어갔다가 덜미를 잡혔다.  화장실에 용의자를 검거한 경찰은 해당 남성의 신원을 확인한 결과 지난 20일 대구 남구의 한 주택에서 이웃에 사는 7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로 수배된 50대 A씨로 파악됐다.  붙잡힌 용의자는 신원확인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이름을 대거나 생년월일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관할 구역을 넘어선 경찰의 적극적인 수사 공조와 수상한 낌새를 눈치챈 경찰의 판단으로 살인용의자를 신속하게 검거했다. 경찰은 A씨를 대구로 압송해 범행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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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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