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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콜없는 맥주 ‘하이네켄 0.0’ 국내 출시, 그래도 청소년은 NO
    20일 하이네켄이 '하이네켄 0.0’를 출시하며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논알콜 맥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하이네켄 0.0는 현재 전 세계 주류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논알콜 맥주 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 식품산업통계정보(FIS)에 따르면 전 세계 논알콜(무알콜 및 비알콜 포함) 음료 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23.1%의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으로 같은 기간 맥주 시장 예상 성장률의 7배에 이르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이네켄 0.0는 저칼로리, 알코올 걱정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하이네켄 오리지널이 가지고 있는 청량감과 풍미, 부드러운 바디감이 특징이다. 하이네켄 오리지널과 동일한 제조 공법으로 만든 후 발효공정 후에 발생하는 알코올만 추출해 본연의 맛을 담아냈다.  하이네켄 0.0의 알코올 도수는 0.03% 미만으로 법적으로는 비알콜성 성인음료에 해당되며 식품유형은 혼합음료로 구분된다. 국내 주세법상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인 경우 주류가 아닌 음료로 구분되며, 알코올이 전혀 없을 경우 무알콜, 1% 미만일 경우는 논알콜(또는 비알콜)에 해당된다. 알코올 함량 0.03%는 원료의 발효 공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극소량의 알코올이며, 이는 빵 같은 베이커리 제품 혹은 과일쥬스, 바나나와 같은 일반 식품 등과 비교해 봐도 매우 낮은 함량치다. 식품유형상 혼합음료에 해당하나 법적으로 음주가 불가능한 연령의 소비자는 판매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구글의 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86%는 음주를 고려할 때 육체적 건강만큼 정신적 건강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한다. 이처럼 건강과 웰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과 맥주의 맛은 좋아하지만 알코올의 영향을 받고 싶지 않은 상황에서 하이네켄 제로는 새로운 선택이 될 수 있다.  일할 때, 운동할 때, 음식을 즐길 때 등 일상 속에서 기존에 맥주를 마실 수 없거나 마시지 못했던 순간에도 알코올과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하이네켄코리아 박지원 마케팅상무는 “하이네켄은 주류업계의 리더로서 일상 속에서 맥주를 마실 수 없거나 마시지 못했던 다양한 순간에서도 맥주 맛은 그대로 즐기되 알코올과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선택을 제공하는 것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이번 제품을 출시했다. 균형 잡힌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문화적 트렌드에 맞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미 전세계 가장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하이네켄 제로의 맛과 품질력으로 국내 논알콜 맥주 시장 내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을 재편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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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0
  • 봄 신학기 학교·유치원 급식소 38곳 '식품위생법' 위반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봄 신학기를 맞아 지자체, 교육청과 함께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24일까지 학교, 유치원 등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집단급식소 등 총 1만 520곳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하여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38곳(0.4%)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집단급식소 현장점검 장면 사진=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제공   주요 위반 내용은 ▲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20곳) ▲건강진단 미실시(8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3곳) ▲보존식 미보관(3곳) ▲시설기준 위반(3곳) 등이다.  이번에 적발된 시설 등은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여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집단급식소에서 조리 음식 및 조리기구, 급식에 제공한 가공완제품 등 1,999건을 수거하여 황색포도상구균 등 식중독균을 검사한 결과 검사가 완료된 1,512건은 적합하였고, 나머지 487건은 검사 진행 중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중독 발생우려가 높은 집단급식소 및 식재료 납품업소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집단급식소 등의 식품위생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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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0
  • 달콤한 코코아가 남성의 심장 보호약?
     코코아를 마시는 것이 남성의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심혈관 질환과 사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코코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바놀이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 내피 손상을 억제한다는 것이다. 영국 버밍엄 대학 연구진이 건강한 남성에게 코코아를 마시게 한 뒤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한 결과 코코아 섭취가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뉴트리언츠’(Nutrients)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영국의 건강 전문 웹 미디어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코코아가 정신적 스트레스로부터 남성의 심장을 보호할 수 있다’(Cocoa may protect males‘ hearts from the effects of mental stress)는 제목으로 이 사실을 7일 보도했다.    연구진은 18∼45세의 건강한 남성 30명을 대상으로, 7일 간격으로 두 차례 스트레스 검사를 수행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이 일어나기 몇 시간 전에 코코아를 마신 남성에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혈관 내피 기능도 빠르게 회복됐다.   연구진은 연구 참여자를 다시 플라바놀(코코아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일반 코코아 섭취 그룹, 일부러 플라바놀 함량을 낮춘 코코아 섭취 그룹 등 두 그룹으로 나눴다.   코코아를 섭취한 지 약 30분과 90분 후, 두 그룹 연구 참여자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위해 고안된 산수 문제를 풀게 했다.  연구진은 스트레스 검사 후 연구 참여자의 혈관 내피 기능과 혈압을 측정했다. 플라바놀 함량이 높은 일반 코코아를 마신 남성의 내피 기능 감소 정도가 플라바놀을 낮춘 코코아를 섭취한 남성보다 적었다.  플라바놀이 풍부한 코코아를 마신 남성의 스트레스 검사 도중과 검사 후의 혈류 속도가 빨랐다. 혈압도 더 낮았다. 플라바놀은 코코아 외에 사과ㆍ블랙베리ㆍ체리ㆍ라즈베리ㆍ배ㆍ녹차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기사엔 “시험을 보기 위해 앉아 있거나 발표를 하거나 취업 면접에 참석하는 등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은 일시적으로 심박수ㆍ혈압을 높이고 동맥을 팽창시킨다”며 “혈관 내피가 이런 스트레스를 받은 후 회복하는 데 최대 90분이 걸릴 수 있다”고 쓰여 있다.   이는 스트레스가 심장마비 같은 급성 심혈관 질병의 위험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는 이유다. 코코아 등 플라바놀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정신적 스트레스에 취약한 남성의 심혈관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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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0
  • ‘탈 세단’ 바람… SUV가 자동차시장 대세
    국산 세단을 타던 사람이 SUV 새 차를 사면서 다시 세단으로 갈아탄 비율이 10년 사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사진=콘티넨탈코리아 제공   반면 신규/대체구입 모두에서 SUV는 2.5배 이상 크게 증가해 세단과 같은 규모(34%)가 됐다. 이런 탈(脫) 세단 추세라면 수년 안에 ‘세단 → SUV’가 ‘세단 → 세단’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전문 소비자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지난 1년 내 승용차 신규/대체 구입자를 대상으로 이전 차종과 현재 차종이 무엇인지 물었다. 국산 세단과 SUV를 중심으로 지난 10년 동안(2011~2020년)의 차종 간 이행성향을 비교했다.  ■ 신규로 세단 구입한 비율은 3분의1 토막 전체 승용차 시장에서 국산 세단 보유자가 다시 세단으로 갈아탄 비율은 2011년 45%에서 지난해 23%로 절반이 줄었다.  같은 기간 신규로 세단을 구입한 비율은 15%에서 6%가 돼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반대로 SUV에서 세단으로 갈아탄 비율은 10년 간 4~5%대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많은 사람이 처음 차를 사면서 SUV를 택하거나 타던 세단에서 SUV로 옮겨가는 현상이 뚜렷하다.  세단에서 SUV로 갈아탄 비율은 2011년 9%에서 지난해 16%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이 기간 SUV에서 다시 SUV로 갈아탄 비율은 4%에서 12%로 3배가 됐으며, SUV 구입은 2%에서 5%로 2.5배 증가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수년 안에 세단 보유자가 세단보다 SUV로 갈아타는 비율이 더 커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이같은 ‘세단 약세-SUV 강세’ 추이는 최근 10년 동안 대체로 일관된 모습을 보였으며 최근 3년간의 추세는 더욱 확연하다.  예외적으로 2017년 전후로 세단 → 세단과 세단 → SUV 이행성향이 정체 또는 역전하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는 전기차를 포함한 세단 신차가 대거 출시됐기 때문이다.  SM6·아이오닉·제네시스 G70 등 신차와 그랜저·K7·말리부 등 신형 세단이 잇따라 선보였다. 반면 SUV로는 QM6·니로·티볼리 에어 등이 출시됐지만 모델 수와 인기도에서 세단에 크게 못 미쳤던 시기다.  ■ 세단-SUV 이행비율 차이 10년만에 41%P서 0%P로 2011년 기준 승용차 신규/대체구매 때 세단으로의 이행비율(세단 이행비율)을 합하면 66%였고 SUV 이행비율의 합은 15%로 둘 사이의 갭이 41%포인트에 달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세단과 SUV의 이행비율이 각각 34%로 동률을 이뤄 10년 사이에 갭이 완전히 사라졌다. 세단 수요의 상당부분을 SUV 외에도 수입차와 다목적차(MPV) 등이 잠식하며 ‘기타’ 비중이 33%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2020년 7월 기준 1년 내 신차(승용차) 구입자 중 50.1%는 RV(SUV+MPV)를 선택해 조사 이후 처음으로 절반 수준에 도달했다(신차 2대 중 1대 ‘RV’... 그 중 3분의1은 40대가 샀다 참조). RV와 세단 신차 비중이 거의 같아진 것이다.  SUV가 RV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국산 세단과 SUV 간의 점유율 차이가 제로(0)에 수렴한 것과 일치하는 결과다. 당장 올해부터 SUV 신차 비중이 세단을 앞지를 가능성이 있으나 세단 중심인 전기차가 어느 정도 팔릴 것인지도 중요하다.  SUV는 넉넉한 실내공간과 실용성으로 무장한 데다 더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라이프 스타일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자동차 메이커들도 이런 추세에 따라 수년 전부터 세단 라인업을 줄이고 SUV 라인업을 경쟁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시판 중인 승용차 모델 수에서 SUV가 세단을 이미 앞질러 설령 세단을 사고 싶어도 선택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른 SUV의 위상이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임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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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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