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17(금)
 

동국제약의 건강식품 총판 모집 과정에서 회원들에게 공짜 제품과 수익 보장을 약속하며 선불 마케팅을 펼친 사례가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약속이 이행되지 않아 회원들이 채권추심 압박에 시달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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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약 제1 공장 사진=동국제약 누리집

 

동국제약 제품 총판은 회원들에게 건강식품 4박스를 반값인 96만 원에 제공하며, 매달 선불로 8만 원을 지급해 실질적으로 공짜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고 홍보했다. '300% 순환 마케팅'을 통해 추가 수익을 보장한다는 약속도 더해졌다.


그러나 일부 회원들은 총판이 약속한 선불금을 두 달만 지급한 후 중단했으며, 이후 닥터팜이라는 기관에서 채권추심 압박을 받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회원들은 이러한 상황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으며, 이에 대한 책임 소재를 두고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마케팅 활동은 동국제약이 속한 효원그룹의 '1조 클럽' 달성을 목표로 한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효원그룹은 연간 500억 원을 선불 마케팅에 투자한다고 밝혔으나, 실질적인 회원 피해 사례가 증가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총판 측은 "법적 문제는 없다"고 주장하며, 할부 금융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채권추심은 단순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지속적인 전화와 문자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회원들은 금융감독원에 문의했으나 이는 금융이 아닌 경찰 조사 사안이라며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했지만, 피해가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사건이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 회원들은 동국제약과 총판의 불투명한 운영 방식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며, 더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동국제약 총판 마케팅 논란은 기업의 성장 전략과 회원들의 피해 사이에서 발생한 문제를 보여준다.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신뢰 훼손은 물론 추가적인 법적·사회적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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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약 총판 '선불 마케팅' 논란… 회원 피해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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