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8(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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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칼럼] 월북 사건에서 드러난 군과 경찰의 어이없는 자세
    최근 월북했다가 북한으로부터 코로나19 감염 의심을 받는 탈북민이 월북하는 동안 군과 경찰의 대응 자세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26일 "악성 비루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보도한 뒤에야 군과 경찰은 뒤늦게 사태 파악에 나섰다.  월북한 탈북민 김모 씨에 대한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18일 새벽 인천 강화군 강화읍의 접경지역 마을까지 택시를 타고 간 것이 확인됐다. 접경지역 배수로 주변에서 탈북민의 가방으로 보이는 물건이 발견된 점을 근거로 군 당국은 김 씨가 철책 밑 배수로를 통해 탈출한 뒤 헤엄쳐 북으로 넘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만약 이 추정이 사실이라면 전방 군 경계망이 어처구니 없이 무너진 것이다. 폐쇄회로(CC) TV 등 과학화 장비로 경계가 삼엄하다는 전방 철책선에 구멍이 뚫린 셈이다.  군만 문제가 있는게 아니다. 월북한 김씨가 경찰의 탈북자 관리 시스템에서 사실상 벗어난 상태에서 유유히 자취를 감춘 정황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탈북민 김진아씨는 자신의 유튜브 '개성아낙'을 통해 김씨의 월북 과정을 공개하면서 지난 18일 김포경찰서를 찾아가 김씨가 월북할 것 같다고 수 차례 신고했으나 경찰은 오히려 이를 묵살하고 면박까지 줬다고 폭로했다.  김진아 씨의 주장에 월북 신고는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던 경찰도 나중에야 “성폭행 혐의 수사 시작 후, 김 씨가 주변에 월북하겠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월북한 김 씨는 경찰이 평소에도 동향을 파악해야 하는 관리대상자에 속한다. 성폭행 사건으로 이미 법원의 구속영장도 발부됐고 출국금지도 된 상태에서 경찰의 안이한 태도에 김 씨는 월북했다. 김씨는 자취를 감추기 하루 전인 17일 빌린 차량으로 강화군을 찾았다. 사전 답사를 한 후 다시 김포로 돌아왔다는 정황이다. 김 씨의 경우 경찰 신변보호담당관이 한 달에 한 번 전화 통화를 하거나 대면으로 만나야 했지만, 김 씨가 사라지기 직전 한 달 동안은 전화 한 기록이 없다고 한다. 더군다나 김 씨는 지난달 12일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까지 받은 상황이었다.  이번 탈북민 김씨의 월북 사건에서 군은 경비태세가 무너지고 전방 철책선에 구멍이 뚤린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로 남을 것이다. 군의 기본 자세를 망각한 부분에 대한 책임은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또한, 김 씨의 월북 과정에 드러난 경찰의 불성실하고 무책임한 태도에도 경악을 금치 못한다. 월북할 수 있다는 신고를 뭉개고 난처해지면 거짓말로 둘러대는 경찰의 대응 방법에 정부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이영일 논설위원
    • 오피니언
    2020-07-27
  • [서초 김선생] 진솔한 합격 자소서를 준비하자
     실패 경험도 괜찮다...자소서 진솔하게 쓰면 통한다.     대학에선 진솔하게 쓴 자소서를 통해 인성을 파악한다. 교내활동도 담백하게 기술해야 한다.  지원 대학 정한 뒤 대학교의 형식에 맞춰 써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중도에 진로가 바뀌게 된 경우 명확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 전년도만 해도 1학기 중간고사 시험을 마친 뒤 차분한 마음으로 본인의 고등학교 생활 3년치 학생생활기록부를 확인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준비했을 고3 수험생들이 코로나 19로 모든 입시 일정이 지연되면서 자기소개서 쓰기, 모의평가 분석하기, 면접 준비하기 등의 일정이 전부 혼란스러운 상황이 되었다.  생기부를 바탕으로 쓴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본 자료로 중요도가 매우 높아 학생과 학부모들이 가장 신경 쓰는 서류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떻게 해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번 문항은 학생의 지적호기심, 노력의 과정, 배우고 느낀 점을 서술하는 문항이다. 가끔 전체 교과목 또는 전공과 관련 있는 특정과목의 성적 향상 법을 쓰는 학생들이 있다.  즉 어떤 과목의 예습과 복습을 성실히 해서 성적을 올렸다는 것은 단순히 본인이 성실하다는 것 외에는 대학에서 알 수가 없다.  학생부 수상경력,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특기사항, 독서활동과 진로활동 등의 1~3개 항목을 묶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자기주도적 태도, 교과목에서의 지적 호기심 발현의 경험, 지식의 폭을 넓히기 노력과 창의적 산출물을 만든 경험에 대해 서술하고 이러한 경험이 준 영향을 작성해야 한다. 2번 문항은 교내활동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에 본인이 적합한 인재임을 보여주는 문항이다.  그런데 지원하는 전공과 연관성이 없는 활동 또는 그 활동을 설명할 때 세부활동의 나열로만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답은 대학에서 이 활동 또는 경험이 지원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고 우리 대학에 어떻게 적합한 인재임을 알려줄 수 없다.  그리고 3개 활동 이내로 작성하라는 것 때문에 활동 3개를 꼭 맞춰서 작성하려고 하는 학생들도 많은데 1,500자 이내에서 활동 3개를 자세히 작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 활동을 2개 정도 선택해 동기와 과정, 활동을 통한 자신의 성장을 서술해야 한다.   3번 문항은 지원자의 인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평가하기 위한 질문이다.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인성 평가이지만 대학에서 알고 싶은 것은 지원자의 리더쉽, 팀워크, 시민의식 등과 같은 공통체의식을 알고 싶은 것이다.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통과제 완성 경험, 협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타인을 설득해 협동을 이끈 경험이 있는지 지속적인 봉사를 통해 나눔이 생활화 되어 있는 등과 관련된 경험을 서술해야 한다.     4번 문항은 주로 지원동기, 노력 과정, 학업계획 등이 공통적이다. 이 문항에서는 전공에 대한 열정과 지원하게 된 구체적인 동기 등이 나타나야 한다.  구체적인 동기를 잘 서술하기 위해 지원하는 학과의 정보를 정확히 알아야 하고. 진로가 변경된 학생들의 경우 이 문항에서 진로가 변경된 구체적인 계기를 꼭 기술해야 한다.  공통문항에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낀 활동에 대해 표현을 할 수 있다.  4번 문항에서 학생들이 실수를 하는 경우는 다른 대학에 썼던 내용을 수정 없이 제출하는 경우도 있고 학업계획에서 당위적 이유와 포부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실수는 적극성과 성실성 부족임으로 조심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평가 자를 생각해 두괄식으로 하고 문장을 간결하게 작성 하는 것이 평가자에게 눈에 뛰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금지되어 있는 항목으로는 학생부에 기재될 수 없는 논문, 학외지 출간, 발명특허 내용, 교외 인증시험 등은 작성할 수 없다.  또한 지원자의 이름, 출신고교, 부모, 친인척 실명과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은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자신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누리집에 들어가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및 학과의 인재상, 교육과정, 교수진, 교수들의 출판 서적까지 파악한 뒤 자기소개서에 담아내는 것도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글= 서초김선생 김정식소장(surato0223@hanmail.net), 류세현 부소장(rhesehyu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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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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