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9(일)

전체기사보기

  • 현대차 월드랠리팀, 2020 WRC 이탈리아 랠리 우승
    현대자동차가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 WRC) 6차전으로 치러진 이탈리아 랠리에서 1-2위를 동시에 석권하며 지난 에스토니아, 터키 랠리에 이어 3연속 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  이탈리아에서 열린 2020 월드랠리챔피언십 6차 대회에서 현대자동차 ‘i20 Coupe WRC 랠리카가 달리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9~11일 사흘간 이탈리아 사르데냐(Sardegna)에서 개최된 ‘2020 WRC’ 6차 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 소속 다니 소르도(Dani Sordo) 선수가 우승을,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 선수가 준우승을 차지하며 2020 WRC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선두를 탈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는 역대 이탈리아 랠리에서 네 번째 우승컵(2016년, 2018~20년 우승)을 들어 올림과 동시에 2015년부터 6년 연속 연속 포디움에 오르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다니 소르도 선수는 i20 Coupe WRC 경주차와 함께 첫째 날 선두에 오른 이후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단 한 차례의 역전도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주행을 선보이며 2시간 41분 37.5초의 기록으로 이탈리아 랠리 포디움 최정상에 올랐다.  팀 동료 티에리 누빌 선수 역시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접전을 이어간 끝에 마지막 스테이지서 역전 준우승을 차지하며 한 편의 드라마 같은 승부를 선사했다. 3위에 머문 도요타팀의 세바스티앙 오지에 선수와의 차이는 단 1초였다.  현대차는 이번 우승과 준우승으로 단일 경기 최대포인트인 43점(1위: 25점, 2위: 18점)을 더해 208점을 쌓으며 도요타를 제치고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선두를 탈환했다. 반면 3위와 4위를 차지한 도요타는 201점으로 2위에 내려앉았다.  이번 이탈리아 랠리에서 포디움 정상에 오른 배경에는 얇고 부드러운 모래로 덮인 현지 노면에 맞춰i20 Coupe WRC 경주차의 성능을 최적화한 점이 주요하게 작용했다. 그 결과로 현대차는 이번 대회 상위 8대의 차 중 5대나 순위에 올랐고, 이는 현대차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입증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019년 WRC 제조사 부문 종합우승을 차지한 바 있는 ‘디펜딩 챔피언’ 현대차는 이탈리아 랠리의 호성적에 힘입어 올해 WRC 2연패 달성에 한 걸음 다가갔다. 2020 WRC는 앞으로 단 두 경기만을 남겨두고 있다.  다가오는 7차전은 약 한 달 뒤인 11월 19일부터 벨기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현대팀 감독 안드레아 아다모(Andrea Adamo)는 “이탈리아에서 1위와 2위에 오름과 동시에 제조사 챔피언십 선두를 다시 차지한 것이 무엇보다 기쁘다”며 “남은 두 번의 랠리도 차질없이 준비하여 현대차의 WRC 2연패를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WTCR에서도 승전보, 3차 대회 슬로바키아전 세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우승  현대차의 판매용 경주차 i30 N TCR은 같은 기간 슬로베키아의 슬로베키아 링(Slovakia Ring) 서킷에서 개최된 2020 WTCR 3차 대회 세 번의 레이스 중 세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WTCR은 아우디, 폭스바겐, 혼다 등 제조사별 C세그먼트의 고성능 경주차가 대거 참가하는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다.  올해 대회는 코로나19 감염위험으로 인해 일정이 축소됐으며, 유럽 6개국에서 대회마다 총 2~3번의 결승 레이스를 펼친다. 그 결과 연간 총 16번의 결승 레이스 결과를 합산해 해당 연도의 종합 우승팀과 우승 드라이버를 결정한다.  이번 3차 대회 세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엥슬러 현대 N 리퀴몰리 레이싱팀의 니키 캐츠버그(Nicky Catsburg)선수가 1위를 차지했으며 같은 대회 첫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는 BRC 현대 N 루크오일 스쿼드라 코르세팀의 가브리엘 타퀴니(Gabriele Tarquini) 선수가 준우승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i30 N TCR은 WTCR이 출범한 원년인 2018년 드라이버 부문과 팀 부문 종합 우승을 차지한 바 있으며, 2019년에도 드라이버 부문 2연패를 거머쥔 바 있다.  한편 현대차는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이노션월드와이드 등 현대자동차그룹 주요 계열사뿐만 아니라 쉘, 한온시스템, 유코카캐리어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WRC를 포함한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무대 위에서 도전을 계속해오고 있다. 
    • 전체
    • 경제
    • 자동차
    2020-10-12
  • 맛집 레시피 표절하다 논란일자 '덮죽덮죽' 사과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호평을 받았던 포항 '덮죽'을 표절한 '덮죽덮죽'이 올카인드코퍼레이션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올카인드코퍼레이션의 프렌차이즈 '덮죽덮죽'은 메뉴 이름에 '골목'을 넣고 시소덮죽, 소문덮죽 등 포항 덮죽집에서 개발한 메뉴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업체 소개란에도 '골목식당 메가히트 메뉴인 덮죽', '방송에 소개돼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덮죽' 등이란 표현을 사용하며 표절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이미지출처=THE신촌's덮죽 인스타그램   지난 9일 포항 덮죽집 사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뺏어가지 말아 주세요. 제발. 수개월의 제 고민이, 수개월의 제 노력이, 그리고 백종원 선생님의 칭찬이. 골목식당에 누가 되지 않길 바라며 보낸 3개월 동안…"이라며 "포항 골목식당 출연 덮죽집은 서울 강남 그 외 지역의 업체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호소하면서 표절 시비가 불거졌다.    논란이 확산되자 결국 덮죽덮죽을 운영하는 올카인드코퍼레이션 이상준 대표는 12일 새벽 "이번 본사의 덮죽 프랜차이즈 진행과정에 있어 '메뉴명 표절' 및 '방송관련성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표기했다"며 "수개월의 연구와 노력을 통해 덮죽을 개발하신 포항의 신촌's 덮죽 대표님께 너무 큰 상처를 드렸다"고 사과의 글을 올렸다.    이어 “11일 일요일 저녁 직접 대표님을 찾아뵙고 사과를 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하여 포항으로 직접 찾아뵀지만 대면하시는 것을 힘들어하셔 만나뵐 수 없었고 송구스럽게도 본 사과문으로 게시하게 됐다”면서 “모든 잘못을 인정하며 ‘덮죽덮죽’ 브랜드는 금일부로 모든 프랜차이즈 사업을 철수하겠다. 추후에 있어서도 대표님의 상처가 회복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마땅히 지켜야 할 상도의를 지키지 않고 대표님께 상처를 드린 점 깊이 반성하며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상도의를 저버린 해당 업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현재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는 접속량이 증가해 차단된 상태다.
    • 소셜뉴스
    • SNS뉴스
    2020-10-12
  • 요즘 중장년층이 휴가 즐기는 법 ‘차박 여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중장년층의 여행 풍속도를 바꿔 놓고 있다. ‘간편함(Simple)’과 ‘언택트(Untact)’ 두 가지 특징을 중심으로 ‘차박’ 등 새로운 여행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간단하게 차에서 잘수 있는 '차박' 여행이 중장년층에게도 확산되고 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시니어 전문 기업 임팩트피플스는 ‘코로나19로 달라진 여행 형태’라는 주제로 전국 45세 이상 남녀 105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신중년 인생 보고서’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된 이번 조사는 중장년층의 휴가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기획됐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고 사회적 거리 두기로 비대면 활동이 일상화하면서 휴가 방식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문항은 총 15개로 구성됐다. △올해 휴가와 작년 휴가의 다른 점 △원하는 휴가 유형 △휴가 유형 변화 의향 등이 질문으로 포함됐다. 설문은 임팩트피플스 페이스북, 굿잡 5060, 임팩트피플스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8월 26일부터 이틀간 이뤄졌으며 일부 문항은 복수 응답을 허용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약 68%는 여름 휴가를 다녀왔거나 계획 중이며 이 가운데 46%는 ‘코로나19, 장마 등으로 올해 국내 여행을 취소했다’고 답했다. ‘해외여행을 취소했다’고 답한 사람도 42%에 달했다.   선호, 계획하는 휴가 유형으로는 ‘홈캉스(홈+바캉스)’가 가장 많았다. 전체 응답자 57.4%의 선택을 받았다. 여행 트렌드가 ‘국내, 해외여행’에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여행’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캠핑 또는 차박’을 선택한 응답자도 34.4%로 적지 않았다. 차박은 숙박 시설 대신 차에서 잠을 자는 것이다.  캠핑과 차박은 높은 인기를 나타냈다. 전체 응답자 67%가 ‘캠핑 또는 차박 경험이 있다’, ‘없지만 시도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50대 중반 이상일수록 긍정적 답변 비율이 올라갔다. 56~60세 응답자의 40.1%, 60세 이상 응답자의 36.9%가 캠핑과 차박을 시도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관심 이유로는 ‘간편함’과 ‘언택트’가 꼽혔다. 응답자의 46.9%, 45.7%가 캠핑과 차박을 선호하는 이유로 ‘언택트 휴가 가능’, ‘간편하게 언제든 출발 가능’을 골랐다.   캠핑, 차박 경험자는 비 경험자나 경험 희망자보다 캠핑카, SUV 구매 등을 더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 차박 유경험자의 21.9%는 ‘캠핑 또는 차박을 위해 필요한 장비 또는 차량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캠핑, 차박을 함께 가고 싶은 대상은 ‘가족’이 압도적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63%가 ‘가족 모두”를 희망 동반자로 선택했다.  임팩트피플스 신철호 대표는 “앞으로 신중년의 여행 패턴은 심플, 언택트로 대표될 것으로 보인다”며 “차박이나 캠핑 형태의 여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전체
    • 문화
    • 여행
    2020-10-12
  • 서울 전셋값 66주째 상승…차라리 경기도에 집 살까
    치솟는 서울의 전셋값으로 인해 경기도 분양 아파트들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지난 8월 잠실엘스 아파트 84㎡ 전세가 하루 만에 7000만원 올라 10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은 짐실엘스 외관  사진=청운공인중개사무소 제공    서울 지역의 전셋값은 66주째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전세금은 올 들어서 지난달 28일 기준 전주 대비 0.09%가 올랐다.    이렇다 보니 서울시 평균전세가격도 2년 전인 2018년 10월보다 6.19%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 전 서울에서 전세 2억 원에 거주 중이던 세입자가 재계약 시점인 현재 약 1,230만원을 올려줘야 한다는 얘기다. 상승세에 이어 3.3㎡당 평균 전셋값도 일찌감치 1,500만 원을 넘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서울의 3.3㎡당 평균 전셋값이 1,448만원을 기록하며 1,400만원을 넘어선 이래 현재(8월 기준)는 1,594만원을 기록 중이다. 지난해 경기도 평균 분양가인 1,462만원(3.3㎡ 기준)과 넘어선 수준으로 전셋값이 상승한 것이다. 이에 서울 전세가보다 낮은 분양가를 형성하는 곳은 경기도에서 19곳으로 나타났다. 평택시(1,204만원), 남양주시(1,173만원), 파주시(1,198만원) 등이 대표 지역으로 꼽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서울에서 경기도로 거주지를 옮기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23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인구 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 전체 전입 인구 13만 4,666명 중 서울에서 전입한 인구가 9만 1,954명으로 68%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보여주듯 경기권역의 미분양 물량 소진이 눈에 띈다. 국토교통부의 미분양주택현황보고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까지 미분양 물량이 가장 많이 팔린 경기도 지역은 평택시로 총 1,155가구가 소진됐다.    화성시 367가구, 양주시 325가구가 뒤를 이었고 용인시, 남양주시, 안성시, 고양시도 10위 내에 들었다. 전세난에 지친 서울 거주자들이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또 다른 통계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작년 말부터 올해까지 정부의 집 값 안정화를 위한 규제정책이 연이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서울권 집값 및 전세가는 매주 상승되고 있다”라며 “이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와 교통망 확장과 생활 인프라 구축으로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있는 경기권 분양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라고 전했다.
    • 전체
    • 경제
    • 부동산
    2020-10-12
  • "마스크 매점매석, 적발된 것만 3천만장 육박"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마스크 대란' 속에 매점매석으로 보건당국에 적발된 마스크가 3천만개에 육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020년 국정감사에서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질의하고 있는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출처=최종윤 페이스북)   11일 국회 보건복지위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유행한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매점매석으로 적발된 보건용 마스크는 2천833만1천개, 수술용 마스크가 151만7천개였다. 총 2천984만8천개다. 매점매석이 가장 심했던 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한 2월과 8월이었다. 수요가 많을 때 매점매석도 극심했다. 2월에는 1천127만개, 8월에는 1천171만3천개가 적발됐다. 신천지 확진자 사태가 터지자 '마스크대란'으로 온 나라가 시끄러웠던 2월 뿐 아니라 마스크 수급이 비교적 원활했던 최근에도 업체들이 물건을 창고에 쌓아두고 풀지 않았다는 것이다. 2월 대란 당시와 같은 가격 상승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최종윤 의원은 "올 겨울에 코로나19 대유행이 재발할 것이라는 경고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상황"이라며 "마스크 시장 교란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처하는 한편 제도적 방지책을 꼼꼼히 살펴 개선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 소셜뉴스
    • SNS뉴스
    2020-10-12
  • 철거 위기에 놓인 '베를린 소녀상'
    지난달 25일 독일 베를린 도심 주택가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철거될 위기에 놓였다.   베를린시 미태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자료출처=코리아협의회)   소년상이 철거 위기에 빠진 배경에는 독일과 일본의 국가 관계를 악화시킨다는게 명분 하에 물밑에서 일본 정부가 철거를 위해 독일 정부와 해당 구청을 집요하게 압박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막식 당시부터 일본 측의 방해를 우려해 보안에 신경을 써 무사히 소녀상을 세웠지만, 우려했던 일본 정부의 방해가 시작됐다.  지난 달 한국의 한 시민단체는 독일 베를린시의 중심지인 미테구의 한 거리에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개최했다.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세웠던 작품과 동일한 소녀상으로 알려졌다.  독일에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된 적은 두 차례 있었지만, 공공장소에 세워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녀상은 지하철역과 가깝고 음식점과 카페가 많은 곳에 위치해 시민들이 접근하기가 쉽다. 공공장소에 소녀상을 설치하기까지에는 시민단체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했다.   하지만 우려했던 대로 일본 정부의 항의를 받은 미테구는 시민단체 앞으로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오는 14일까지 자진 철거하지 않을 경우 강제 집행할 것이며, 철거 비용 또한 시민단체에게 청구하겠다는 뜻도 전해왔다. 미테구의 철거 사유는 사전에 알리지 않은 비문 내용으로 인해 독일과 일본 사이의 관계가 악화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설치 당시 전쟁 시 자행된 여성에 대한 폭력 문제를 다룬다는 점 때문에 동상 설치에 동의했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것도 포함됐다.  동상 건립을 주관한 시민단체 측은 대화를 통해 미테구 측을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히면서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대표는 철거 중지 가처분신청 등 "독일 현지의 40개 시민단체들과 소녀상 지킴이 연맹을 꾸려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소녀상 설치 직후부터 철거를 위해 독일 정부를 집요하게 압박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막식 이후 일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베를린시 소녀상 건립에 대해 "지극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정부는 철거를 위해 여러 관계자와 접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세대공감
    • 오팔세대
    2020-10-12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