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8-10(수)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문화콘텐츠를 성공적인 문화적영향력(소프트파워)으로 평가한 외신 보도가 연이어 나왔다.


미국의 외교안보 전문지 더 디플로맷(The Diplomat)은 2월 16일 ‘한국 케이팝 소프트파워의 순간(This is South Korea’s K-Pop Soft Power Moment)’이라는 제목의 기고를 통해 한국의 케이팝을 세계적으로 영향력있는 소프트파워라고 소개하고, 세계 속의 한국 문화 영향력을 집중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양한 문화가 한데 어우러진 케이팝은 국가 간 갈등을 조장하는 민족주의나 국가 정체성과는 다른 국가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고 예술적 집합을 통해 문화 경제적 지배력을 얻을 기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외교안보 전문지답게 소프트파워를 힘의 정치로 움직이는 국제정치에 빗대 케이팝의 가치를 분석하고 케이팝은 대립의 산물이 아닌 정치의 대안으로 희망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스페인 언론사 엘 파이스(El Pais)는 지난 2월 12일,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이유를 분석한 특집 기사를 보도했다. 영화, 드라마뿐 아니라 세계화를 통해 한국의 문학과 시각 예술도 세계 시장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하고 서울이 아시아 예술의 수도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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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이유를 분석한 스페인 언론사 엘 파이스(El Pais)의 특집 기사화면 갈무리

 

■더 디플로맷 (The Diplomat) 번역본 전문

해외에서 영향력을 얻기 위한 중국의 경제, 사회, 문화 전략인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중국이 2013년 시작한 대규모 발전 프로젝트를 넘어 확장되었다. 중국의 프로젝트는 아주 인상적이지만 결국 역사적으로 아시아를 갈라놓았던 민족주의의 정치로 전락할 것이다. 아시아, 그리고 세계에 영향력을 확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프로젝트는 사실 케이팝이다. 케이팝 연예인들과 그 팬덤은 진정한 문화적 매력을 만들고 있다.

 

케이팝은 소프트파워의 세계적인 표현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영향력 확대를 추구해온 '한류'가 동력이다. 케이팝의 성공은 문화적 영향력을 명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한국의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점검의 일부이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핫 100 차트 정상에 오른 해, 봉준호의 '기생충'이 2020년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했고 케이팝 걸그룹 블랙핑크(8위)와 트와이스가 처음으로 빌보드 글로벌 100 차트를 뚫었다.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한국문화는 한국의 존재감을 키우는 강력한 힘이다. 그 결과 한국은 미국의 문화 지배력을 위협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미래를 바꾸어나가고 있다. 단색화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고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모델 정호연은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를 통해 큰 인기를 얻자 아시아인 최초로 미국 보그의 표지를 단독으로 장식했다. 보그의 130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2021년 기준 한국 콘텐츠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미국 콘텐츠의 인기도 뛰어넘었다. 2022년 디즈니 플러스는 아시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블랙핑크 영화, 한국 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권리를 확보했다.

 

케이팝은 중국의 민족주의나 배제적인 지역 정치와는 다소 다른 것을 보여준다. 케이팝은 갈등의 원인이 되는 국가 정체성이 아니라 국가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고, 예술적 표현의 집합을 통해 문화 경제적 지배력을 얻을 기회를 제공한다. 많은 케이팝 노래는 언어, 시각적 스타일, 춤 등 다양한 문화가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진 것이며 이를 한국의 기획사나 세계의 유명 뮤지션들이 다듬었다.

 

케이팝의 길

 

대중문화와 아시아의 국제정치를 공부하는 학자들로서 우리는 음악 산업에서 문화의 힘이 재분배되는 과정을 흥미있게 바라보았다. 케이팝은 단순히 보이그룹이나 걸그룹의 이상향이 아니라 태초부터 음악 산업의 토대였다. 복스(Vox)의 샘 나카히라는 케이팝이 “팝, 힙합, 댄스를 융합한 한국 음악”이나 “한국적인” 면모는 점점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할리우드”가 영화 산업을 이르는 단어로 쓰이고 있듯 “한국적인” 특징은 분명 케이팝의 시작이었으나 케이팝의 진화가 꼭 한국적인 쪽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케이팝이 북쪽으로는 러시아, 동쪽으로는 미국, 서쪽으로는 인도, 남쪽으로는 오세아니아에 퍼지고 있다는 사실은 케이팝의 세계적 영향력이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한국의 문화적 매력, 즉 소프트파워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고 기성세대의 정치적 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젊은 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런 케이팝의 전염력은 민족주의보다도 강력할 수 있다. (“북한음악(NKpop)”은 예외다)

 

SM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케이팝의 대형기획사들은 일본 아이돌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아 90년대 후반에 설립되었다. BTS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JYP의 전 직원 방시혁이 2005년에 설립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최근에 하이브 코퍼레이션으로 사명 변경)가 3대 기획사들에 이어 대형기획사 대열에 합류했다.

 

한류의 성공은 의도적으로 디지털 기술에서의 한국의 선도적인 위치와 연결되었다. 점차 정보화되고 있는 시대에 SNS의 힘은 예술가와 그들의 커리어에 대한 광적인 헌신을 촉진한다. 아티스트들은 유튜브 요즘 뜨는 영상 코너에 깊이 침투했고 틱톡, 인스타그램, 하이브의 위버스 등을 장악하고 있다. 아티스트는 SNS, 특히 영상 위주 플랫폼을 사용해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지울 수 없게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그들의 노력에 더불어 팬들 또한 SNS상에서 연예인을 위해 매우 전문적인 마케터 역할을 종종 하곤 한다.

 

대부분의 문화운동이 그렇듯 케이팝도 여러 세대를 거쳐 발전한다. YG의 싸이가 히트시켰던 '강남스타일'은 놀라운 일이었으나, 실제로는 케이팝의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YG의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의 도래를 알리는 전령에 가까웠다. 방탄소년단은 모든 멤버가 한국인이지만, 블랙핑크 멤버 4명 중에는 리사라는 태국인 멤버가 있고, 제니는 뉴질랜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로제는 한인 이민자의 자녀로 호주에서 자랐다. 블랙핑크의 프로듀서이자 메인 작곡가인 테디 박은 남부 캘리포니아 교외의 부촌인 다이아몬드바 출신의 힙합 아티스트이다.

 

새롭게 데뷔하는 아티스트들의 문화 다양성은 이제 케이팝에서 일반적인 것이다. 현재의 4세대는 '글로벌 세대'로 알려져 있는데, 비한국인 맴버가 다수 포함되어 있고 처음부터 국제적인 성공을 목표로 결성되었다. 대부분 그룹들은 영어 이름을 갖고 있으며, 각 노래에 여러 언어를 넣거나 아예 외국어 버전 노래를 출시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문화적 대립

 

특히 중국과 결부시켜 한국 케이팝의 발전상을 관찰하면 흥미로울 것이다. 케이팝은 이전에 라디오와 영화 산업이 그랬듯 국제 관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진정한 형태의 소프트파워 중 하나이다. 한국이 음악과 행동을 통해 이루는 하드파워는 한국이 개발할 수 있는 어떤 미사일 시스템보다 강력할 수 있다.

 

대립은 케이팝의 역사 초기에도 존재하던 것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케이팝은 2016년 “국경의 대형 스피커로부터 뿜어져 나왔다”. 그리고 2016년 걸그룹 트와이스는 대만 출신 멤버 쯔위가 대만 국기를 흔든 후 사과해야만 했다. 사과 영상에서 그는 “중국은 오직 하나다”라고 말했다. 당시 JYP는 한류의 대립적인 면모가 감소하도록 전략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BTS는 한국전쟁 70주년에 수상소감을 하며 중국 군인들을 언급하지 않았고, 존중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당시 BTS 리더 RM은 “[한미] 양국이 함께 겪었던 고난의 역사와 많은 남성과 여성의 희생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중국의 노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포린 폴리시의 보도에 따르면 BTS에 대한 비판은 2일밖에 지속되지 않았다. 팬덤의 항의에 중국의 글로벌타임스가 결국 비판의 글을 삭제했다. BTS의 아미가 중국을 이긴 것이다.

 

중국의 SNS는 케이팝 관련 글로 가득 차 있지만 2017년 한국 정부가 사드 미사일 시스템을 배치하면서 추세가 바뀌었다. 사드 배치에 대한 대응으로 중국 정부는 콘서트, 여행, 케이팝의 노출을 제한했다. 최근에는 중국 사이버 규제 당국이 “미성년자의 가치관을 왜곡하고 사회를 위기에 빠뜨리는” “병든 팬 문화”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를 취했다. 중국은 “여성적인 보이그룹”의 앨범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등 팬덤에 조치를 취했다.

 

메시지는 분명하다. 케이팝 아이돌의 숭배를 더 이상 참지 않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국제적 다양성은 음악 산업에서 아주 중요하고 그렇기에 케이팝의 매력이 결국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는 한국이 타국을 침략한 적이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으나 기본 전제는 옳고 현재까지도 그러하다. 군사적인 침략 대신 케이팝은 중국의 방해에도 굴하지 않고 문화적 침략을 계속하고 있다.

 

케이팝의 가치

 

소프트파워는 영향력을 얻는 매력의 힘이다. 군사력을 활용하지 않는 강압적인 과정이다. 진정한 소프트파워는 포괄적이며 문화 흡수와 적응을 장려한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종차별과 아시아계 사람들 대상 폭력이 증가한 요즘 같은 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스캔들, '노예계약'에 대한 비난, 강박적인 팬들에도 불구하고 케이팝의 전반적인 이미지는 건전하고 매력적이다. 케이팝은 대표성을 보여주고 동기를 부여한다. 방탄소년단은 2021년 유엔총회에 초청받았고 이번에는 한국 특사로 임명되어 미래세대에 대한 자신들의 신념을 밝혔다. 멤버 3명이 작년 말 코로나19에 걸리자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예방 조치와 예방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시키면서 트위터를 통해 그들이 빨리 회복되기를 기원했다. 한 학술 연구는 BTS 팬덤이 바이러스로부터의 보호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의 주요 동인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케이팝의 힘은 팬덤에 있다. 팬덤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으며 BLM 시위를 지지하는 등 현재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0년 오클라호마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집회는 아미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당황시키기 위해 온라인으로 티켓을 탈취한 덕에 무산된 바 있다. 전반적으로 메시지는 희망적이었으며, 뉴욕 타임스는 일반적으로 정치적이지 않은 케이팝 팬들이 “특히 정치적 양극화가 심해지는 시기에, 더 급진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국의 "파이팅!"이라는 표현은 서구에서 그렇듯 대결을 의미하지 않는다. 보통 한국어로 행운을 비는 표현, 즉 "할 수 있다!"라는 뜻이다. 도전에 대항하는 집단적 단결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이다. 케이팝의 중심 기풍은 바로 이렇다. 긍정의 힘으로 대응하라. 이는 국제정치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파괴적인 대립정치의 대안으로서 케이팝이 보여주는 희망이기도 하다.


■엘 파이스 (El Pais) 번역본 전문


한국은 영화와 시리즈, 음악 부문에서 수년간 정상의 위치에 있다. 문학과 현대예술 부문에서도 국제적인 영향력을 갖기 시작했다. 소프트 파워를 설명하는 최고의 예시로 변모한 한국은 창조적인 방식으로 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그 성공을 가능하게 한 핵심 요소들을 짚어본다.


소프트 파워란 정치적 권력, 경제적 제재, 군사적 조치 없이도 세계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으로, ‘문화’가 대표적이다. 프랑스는 지적 지배력을 바탕으로 1930년대까지 소프트 파워를 활용했으며, 미국은 코카콜라와 청바지를 바탕으로 제2차 대전 이후부터 소프트 파워를 행사했다. 영국의 경우 비틀즈(브릿팝) 가 성행하던 시대에, 덴마크의 경우 드라마 ‘Borgen’과 ‘Hygge’ 문화가 한창 유행할 때 소프트 파워를 적극 활용했다. 몇 년 전 소프트 파워라는 개념에 딱 들어맞고, 실제 국제관계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보기 드문 사례가 나타났는데 바로 한국의 경우다. 소프트 파워라는 개념을 도입한 하버드 교수 Joseph Nye는 2009년 한국이 소프트 파워의 제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필요한 자원”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1997년 아시아 위기를 기점으로 한국은 기술집약적 산업에 모든 카드를 걸 수는 없다는 점을 인지했다. 한국은 국가 생존을 위해 문화산업에 투자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1960년대 한국의 GDP는 가나보다 낮았는데, 오늘날에는 세계 경제 12위의 국가로 거듭났다. 2009년 British Council 혹은 Institut Français처럼, 한국은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국문화원과 세종학당을 만들었다. 약 10년이 흐른 뒤, Coldplay와의 협업 등으로 미국 내 팝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방탄소년단은 UN에서 한국을 대표해 연설을 하기에 이르렀다. Art Basel과 함께 세계 주요 예술축제로 꼽히는 Frieze의 다음 개최지는 서울이다. 또한 ‘기생충’은 외국어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최고상인 작품상을 받았고,‘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역대 가장 많이 시청된 시리즈이다. 시청각 분야 내 할리우드 지배를 종식하려는 듯하다.


영화: ‘기생충’그 이상의


Jordi Cosdta, 바르셀로나 현대문화센터(CCCB) 전시 감독 겸 비평가


봉준호 감독은 계층 간의 갈등을 블랙 코미디로 승화하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그는 영화‘기생충(2019)’으로 오스카에서 무려 4관왕을 차지하며, 한국 영화의 세계 정복에 결정적인 획을 그었다. 봉준호 감독의 전작 ‘옥자(2017)’는 이미 칸영화제에서 큰 논란을 야기한 일이 있는데, 프랑스 영화관계자들은 ‘옥자’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라는 이유로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데 대해 반발했다. 


스페인을 대표하는 영화감독인 페드로 알모도바르 칸 심사위원장도 여기에 저격하는 발언을 보탰다. 한편 봉준호 감독은 ‘설국열차(2013)’에서 글로벌 캐스팅을 시도했고, 초기작‘살인의 추억(2003)’으로 이미 스페인의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다음 해,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2003)’는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했다. 당시 심사위원장이었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은 ‘올드보이’가 세계 영화 지도에 종지점을 찍을 수 있는 작품이라고 극찬했다. 한국은 멜로드라마의 대가 이창동, 위반의 시인 김기덕, 자기고백적 미니멀리스트 홍상수, 형식주의자 김지원, 잔인함의 서예가 연상호 (종종 애니메이션 작품도 내놓는다) 등 매우 많고 다양한 감독들이 존재하는 곳이다.


한국영화의 첫 태동은 1920년대, 한국이 일본 식민 지배하에 있을 때부터 서서히 발전했다. 당시 무성영화는 피지배 국가가 지배 국가에 반대적인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주었다. 한국에는‘변사’라고 불리는 극장 내 해설자가 있었는데, 이들은 검열과 통제를 벗어나 대본에 없는 비판적인 지문 등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1945년 식민지배에서 해방된 한국은 한국전쟁으로 말미암아 두 국가로 나뉘었다. 

김기영 감독의 ‘하녀(1960)’에서 엿볼 수 있듯, 이 시기 한국 영화는 분열의 지점에서 유의미한 이야기를 끌어내고, 고유한 정체성을 형성해가기 시작했다. 또한 임권택 감독은 점진적으로 영화적 문체를 다듬어가기 시작했다. 한편 1980년대 광주민주화운동은 신세대 영화인들의 의식을 각성시키는 역할을 했다.


텔레비전: 오징어 게임, 그리고 또 다른 훌륭한 작품들


Elisa McCausland와 Diego Salgado, 대중문화 비평가, 수필가 겸 연구자


‘오징어 게임(2021)’의 세계적인 인기는 ‘스트리밍 거인’이 개입한 대중문화 전략지정학(pop geostrategy) 현상을 극명하게로 보여준다. K-드라마는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 내 자리를 확보했다. 많은 시청자들의 시청 습관을 바꾸었고, 영미권 백인 위주로 돌아가는 시청각 패권에 도전했다. ‘오징어 게임’의 열기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별에서 온 그대(2014)’를 포함해‘태양의 후예(2016)’, ‘부부의 세계(2020)’등 다양한 한국 드라마들도 다양한 관객층을 정복했다. 장르의 혼합과 산업·문화적 융합, 동양과 할리우드의 조화 등이 긍정적으로 기능했다.


역사물‘국토만리(1964)’와 멜로 드라마 ‘새엄마(1972-1973)’와 같은 초기 성공을 제외하고, 80~90년대 이전까지 한국에서 제작된 들마 시리즈들은 대외적으로 큰 영향력을 갖지는 못했다. 80~90년대에 들어 컬러 텔레비전이 대대적으로 보급되며, 시너지를 만들어냈다. 권위주의 시대에서 민주주의로 가는 이 과도기에 새로운 방송국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사랑과 야망(1987)’, ‘여명의 눈동자(1991-1992)’와 같은 드라마 시리즈들은 백만 시청자들을 사로잡으며, ‘텔레비전 스타 시스템’도입을 재촉했다. 


또한 한국 정부가 21세기를 앞두고 주요 수출품으로 대중문화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콘텐츠들은 한국의 국경을 넘어 동남아시아에서 흥행하게 된다. 이후 한국 드라마의 창조적인 세계관과 넷플릭스가 상호작용하기 시작하면서 나머지 세계에서도 성공하게 되었다. 2022년 넷플릭스는 또 다른 대박을 찾아, ‘지금 우리 학교는(2022)’ 등 새로운 영화 및 시리즈 25개 작품을 한국에서 제작했다.


흥미로운 것은 한국 드라마가 어떻게 기존의 익숙한 제작 관행을 답습하지 않고 성공을 이뤄냈냐는 점일 것이다. 가령, 일부 한국 드라마들은 초기 에피소드가 방영되고 있을 때에야 촬영이 끝난다. 또 일부 작품들은 한 시즌 내 모든 사건이 종결되는데, 한 명의 감독과 한 명의 작가가 일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한 시즌 내 여러 명의 감독과 작가가 공동으로 작업하는 서양의 시스템과는 차별화된다. 이런 모든 요소들은 개성을 최대화하고, 작가적인 완성도를 확보하는데 기여한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많이 바뀌고 있다. 글로벌 쇼 비즈니스에서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다. K-드라마는 고유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최대 시청자에게 도달해야 하는 도전을 직면하고 있다. K-드라마가 돋보일 수 있었던 것은 고유의 개성 덕분이었다.


도서: 소설 없는 국가라는 오명


Andrés Felipe Solano, 서울 거주 콜롬비아 출신 작가


20세기에 완전히 들기까지 한국 소설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역사와 시의 그림자에 가려져 있었다. 읽는 것은 곧 한글을 배우는 것을 의미했다. 생생한 대화와 극적 인물의 발전, 서사의 고유한 특성 등 문학적인 풍부함은 한글 또는 영어로 번역된 텍스트에는 다 들어가지 못했다. 관련 자료에 대한 지식을 얻을 방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말은 절반만 맞았다. 일상어는 한글 소설에서 피난처를 발견했다. 한글은 1446년 공표된 한국의 알파벳으로 일반 백성들이 중국어에 의존하지 않게끔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유령, 사랑, 복수 등을 다룬 작자 미상의 이야기들이 중산층 계급, 특히 여성들을 중심으로 몰래 읽혀지기 시작했으나, 이러한 흐름은 일본 점령기 한글 금지 조치 등으로 말미암아, 다른 선구적인 텍스트들과 함께 싹이 잘려 나갔다. 


해방과 전쟁, 휴전, 식량 부족, 독재, 산업화, 민주화가 도래했다. 계속되는 흔들림 속에서, 사회적 리얼리즘 및 민족의 고통을 다루는 책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련 작품으로는 김승옥의 ‘무진기행’, 오정희의 ‘불의 강’,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등이 있다. 수십 년에 걸쳐 엄숙한 비극을 다룬 소설들이 출판되었고,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이데올로기적인 입장을 대변하기 위한 마리오네트로 이용되었다. 그 반대편에서, 이문열과 황석영은 그러한 경직적 틀을 깨고자 노력했으나, 항상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20세기 후반 1997년 외환위기와 IMF 위기 이후, 김영하라는 이름이 떠올랐다. 김영하의 대표작‘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는 출판사 Malas Tierras에 의해 스페인어로 번역되었다. 또한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도 스페인어로 번역되어 있다. 이에 더해 특별히 언급하자면, 최근 박민규 작가의 ‘코리안 스탠다드(출판사 Hwarang)’가 발간되었다. 뻔뻔한 유머와 무절제한 상상이 가득한 책이다. 일체의 속박에서 벗어나, 한국의 작가들은 오늘날 세계 소설 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가령 입시경쟁을 다루는 손원평 작가의‘아몬드(출판사 Temas de Hoy)’부터 여성에 대한 사회적·노동적 압박을 다룬 조남주 작가의 ‘1982년생 김지영(출판사 Alfaguara)’을 들 수 있다.


다음 행보는 SF 소설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김초엽 작가 (올해 출판사 Temas de Hoy를 통해 신작 출간 예정)를 필두로 한 여성작가들을 포함하는 최신 세대들이 이끌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이미 기술뿐만 아니라 문화 강국이다.


예술: 모든 길은 서울로 향한다.


Menene Gras, 아시아 교류재단(Casa Asia) 문화, 전시 디렉터


오늘날 한국이 경험하고 있는 시청각 예술 부문에서의 폭발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기존에 서구 문화권에서 반복되던 특정한 관습들을 어떻게 가릴 수 있었을까? 예술 시스템은 경제와 시장과 함께 글로벌화 되었다. 하지만 예술시장을 결정적으로 변화된 이유는 서양중심주의의 침식과, 세계 다른 지점에 위치한 새로운 시각이 개방된 데에 기인한다. 예술·사상의 역사는 이제 더 이상 서구의 역사에 종속되지 않는다. 세계화는 권력의 재분배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산업시장 내 이해와 공존을 수반했다.


서울은 아시아 예술의 수도로서 지난 몇 년간 홍콩보다 높은 점수를 올리고 있다. Lehmann Maupin, Thaddaeus Ropac, Emmanuel Perrotin 과 같든 세계 유수 갤러리들은 한국에 갤러리를 확장 이전했다. 게다가, Frieze 아트페어는 올 가을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런던, 뉴욕,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다.


“우리 축제는 예술의 수도로 여겨지는 곳에서만 열립니다. 시장의 중심인 동시에, 도시 자체로도 매력적인 장소이어야 합니다. 서울이 가장 분명한 선택지라는 확신이 들었어요.”라고 Frieze의 예술감독 Victoria Siddall이 밝혔다. 지난 1월에 개관한 울산 시립미술관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미래형 미술관으로, 한국의 미래지향성을 대변한다.


한국 아티스트들의 존재는 박물관이나 갤러리, 스페인 갤러리에서도 그 비중이 증가했는데, 백남준 관련 전시들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백남준은 시대를 앞서간 예술가로, 인터넷의 중요성과 예술과 과학, 기술 간의 부인할 수 없는 결합을 예상했다. 2007년 아르코 국제현대아트페어(ARCO)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가했던 것과 때를 같이하여, 마드리드 소재 Fundación Telefónica 에서도 관련 전시를 한 바 있다. 한편 Musac(레온)은 서도호 작가 콜렉션을 소장 중이며, Aritum(비토리아)에도 있다. 


이불 작가의 작품은 EACC(카스테욘)에 전시되어 있고, 김수자 작가의 작품은 2006년 레티로 공원 크리스털 궁에 전시된바 있다. 한편 백남준과 함께 시대의 거장으로 언급되는 이우환의 작품은 2010년 마드리드 소재 Elvira Gonzalez 갤러리에서 전시된바 있다. 더불어 Sabrina Amrani, The Ryder, Para & Romero, Àngels Barcelona, Cayón, Albarrán Bourdais 등의 유수 갤러리에서도 한국 작가들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한편 말라가 대학교, 아시아 교류재단(Casa Asia)과 주스페인한국문화원이 공동 개최하는 ‘Why Not Korea?’전시를 통해 한국 현대 예술가 12인의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다. 


음악: K-팝은 언제 세계를 정복하였는가?


Xavi Sancho, 음악 기자 및 비평가


정치가와 헤비메탈 가수. 이 두 사람이 없었다면 오늘날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K-팝이 존재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오늘날 K-팝은 한국 GDP의 0.3%를 차지하고, 연간 50억 유로를 움직이는 산업이다. 정치인 노태우는 1988년 2월 한국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그는 5년 동안 민주적인 변혁을 일으켰고, 미디어를 자유화했다. 그전 까지만 해도 한국 공영 라디오들은 토속적이고 전통적인 음악 스타일인 트로트만 방송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개방과 함께, 음악 부문에서는 세계의 다양한 사운드를 조합하려는 시도가 일어난다. 그 중 하나가 헤비메탈이었다. 서태지는 한국 내 헤비메탈 장르를 이끄는 장본인이 된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서태지는 헤비메탈 장르에 싫증을 느끼게 된다. 이후 두 명의 댄서를 소집해 힙합과 팝에 영감을 받은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을 결성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TV 쇼 프로그램에 나가는데, 부진한 성적을 거둔다. 하지만 이들의 곡 ‘난 알아요’는 17주간 부동의 1위를 차지한다.


이 지점에서 오늘날 K-팝이 세워진 시스템의 싹이 보이기 시작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5년 해체하게 되는데, 그 중 한 멤버가 YG 엔터테인먼트를 세우게 된다. 이곳은 오늘날 아이돌을 많이 배출하는 회사로 유명한 곳 중 하나다. 2009년 소녀시대의 ‘Gee’라는 노래가 흥행하고, 세계가 K-팝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이후 십 수 년 간 K-팝은 성장을 멈추지 않았다. 


백만 장이 넘는 앨범을 판매한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를 포함해 빅뱅과 2NE1 등의 그룹들은 글로벌 스타로 거듭나게 된다. K-팝은 중독성이 강하고, 완벽하면서도 따라 부르기 쉬운, 딱 알맞은 정도의 현대성을 갖춘 노래를 만들어낸다. 댄스 역시 완전무결하다. 스타일도 흠잡을 데가 없으며, 아티스트들은 젊고 아름답다.


그러나 2019년 여성 아티스트 구하라, 설리의 자살은 사회가 여성들에게 부과하는 지나친 압박 및 여성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사건이었다. BTS를 포함한 남자 그룹들은 중립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노래 가사나 SNS를 통해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이는 K-팝의 자연스러운 진화의 양상일수도, 혹은 트로트 장르가 귀환함에 따라 이에 대처하는 어떠한 전략일 수도 있다. 트로트는 K-팝이 유명해지기 전에 한국에서 유행하던 장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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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유력외신이 분석한 한국 문화의 영향력과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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