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8(토)

전체기사보기

  • [이호준의 문화ZIP]사람 잡는 ‘정로환’ 민족 살리는 ‘활명수’
    우리가 부모세대로부터 오랫동안 가정상비약으로 쓰고 있는 대표적인 약 두가지를 꼽으라면 상당수의 사람들이 소화제인 ‘활명수’와 지사제 ‘정로환’을 꼽을 것 이다.   두가지 약품 다 백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그 제품이 가지고 있던 출발선상의 목적과 역사적 배경을 알고 난다면 이후로 제품을 대하는 시선과 의미가 사뭇 달라지게 될 것이다. ■활명수   어릴적에는 일회용이 아닌 좀 커다란 병으로된 ‘활명수’약병을 기억한다. 배가 아프거나 과식으로 소화가 안될 때 마다 어머니께서 소주잔에 따라 주셨던 활명수의 맛도 이제는 추억의 소재가 돼 간다. 동화약품은 1897년 창립한 국내 유일의 일업백년(一業百年) 제약사다. 동화약품은 ‘민족이 합심하면 잘 살 수 있다’는 정신 아래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활명수 판매금으로 독립자금을 조달하기도 했다.    국내 제약산업은 동화약품 ‘활명수’의 개발과 그 시작을 함께 한다. 국내 제약산업은 1897년 궁중 선전관 민병호 선생이 국내 최초 양약인 ‘활명수’를 개발한 것이 시작이다.    당시 한국인들은 식사량이 지금의 기준으로 볼 때 4~5인분에 달할만큼 많은량의 밥을 한끼 식사로 먹었다. 과식으로 인해 ‘급체’와 ‘소화불량’, ‘토사곽란’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하기 위한 약이 바로 ‘활명수’였던 것이다.    당시 서민들에게 ‘활명수’는 만병통치약으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이후 그의 아들 민강 선생과 함께 활명수의 대중화를 위해 동화약방(현 동화약품)을 창업했다. 동화약품은 일제 강점기 들어 독립운동에 헌신하기도 했다.    1919년 3·1 운동 직후 체계화된 독립운동을 위해 중국 상하이에 세워진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국내 간 비밀연락망인 ‘서울연통부’를 운영했다.    현재 서울 중구 순화동 동화약품 창업지에는 1995년 광복 5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가 세운 ‘서울연통부 기념비’가 있다. ■정로환 정로환은 일본 제국주의가 한창 팽창하던 1903년 만주 지역으로 파병된 일본군의 설사병을 막으려고 만든 지사제이다.    .러일전쟁 중, 만주에 파병한 건강한 젊은 병사들이 이유도 없이 죽어 나가자 일본 군부는 원인을 조사해 치료약을 연구 하였는데, 이때 육군 군의학교 교관인‘도츠카’가 1903년 크레오소트제가 티푸스균에 대해 탁월한 억제 효과가 있음을 발견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약을 당시 러일전쟁에 투입한 병사들에게 매일 먹도록 했는데, 당시의 약 이름은 ‘크레오소트환’이었다.    정로환이라는 이름은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뒤 정복했다는 뜻의 ‘征(정)’, 러시아라는 뜻의 ‘露(로)’를 붙여 만든 것으로 당시 일본에서 크게 유행했던 말이다.    제국주의의 망령이 온 국민들에게 씌워있던 시절, 나폴레옹군도 포기했다는 러시아군을 무찔렀으니 온 나라가 떠들썩 했을 것이다.  그 ‘러시아를 무찌른 약’ 이라는 뜻의 정로환은 패전후, 정복하다라는 뜻의 ‘칠 정’ 征 자를 바르다라는 뜻의 正 자로 고쳐 쓰도록 전국의 제약회사에 적용 하였는데 본사가 있는 나라현 에서 만은 지금도 ‘정복할 정’ 자를 쓰는 정로환을 고집하고 있다.  글=이호준 문화 칼럼리스트
    • 오피니언
    • 이호준의 문화ZIP
    2020-08-17
  • 카페 드롭탑의 코로나19 위기극복 비결 '커피배달'
    카페 드롭탑이 커피 배달 서비스의 7월 매출액이 6월 대비 42%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드롭탑은 스페셜티 커피를 집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배달 서비스를 요기요와 배달의 민족을 통해 약 70여 개 매장에서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트렌트가 확산되면서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7월에는 긴 장마로 인해 ‘홈캉스(홈+바캉스)’를 즐기는 고객들이 늘면서 더욱 높은 매출액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드롭탑은 배달 서비스를 더욱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는 제휴 프로모션도 매달 진행하고 있다. 8월에는 요기요와 함께 평일 내내 드롭탑 신메뉴 콜드브루 ‘925 블랙 클라우드’를 2,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주말에는 커피부터 디저트, 빙수까지 드롭탑 전 메뉴를 3,000원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모든 할인 혜택은 요기요에서 원하는 드롭탑 메뉴를 선택한 후 ‘요기서 1초 결제’ 또는 ‘요기서 결제’를 누르면 자동으로 적용된다. 현장 결제 시에는 할인이 불가하며, 프로모션 진행 매장은 요기요 앱과 드롭탑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페 드롭탑 관계자는 “올해는 특히 긴 장마와 해외여행의 어려움 등으로 홈캉스를 즐기는 고객들이 더욱 늘어나면서 배달 서비스가 매출 호조를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관련 서비스와 프로모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전체
    • 경제
    • 식품/유통
    2020-08-17
  • "네티즌 힘모아 푸마 유럽 홈페이지 욱일기 없앴다"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네티즌들과 함께 푸마 유럽 공식 홈페이지에 등장한 욱일기를 없앴다고 17일 밝혔다. 푸마 유럽 공식 홈페이지에 등장한 욱일기 모습(좌), 네티즌들의 항의에 의해 욱일기가 사라진 모습(우)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지난 광복절 연휴 기간동안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인 푸마의 유럽 홈페이지에 욱일기가 등장했다는 제보를 많이 받았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이런 상황속에서 제보해 준 네티즌들과 함께 항의 메일을 보냈고, 17일 오전에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욱일기 디자인이 사라졌다"고 덧붙였다. 특히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들의 욱일기 사용은 예전부터 큰 논란이 됐었다. 나이키에서는 마이클 조던 농구화 시리즈에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했고, 지난 러시아 월드컵 당시 FIFA 공식 후원 기업인 아디다스의 홍보영상에서도 욱일기가 등장해 논란이 됐다. 지금까지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들이 사용했던 욱일기 디자인 모습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한 글로벌 기업에 대해 우리가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잘 몰라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욱일기의 정확한 의미를 그들에게 제대로 알려주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글로벌 기업이 그 나라의 국민적 정서를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소비자인 우리 스스로가 역사인식을 제대로 갖춰 나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경덕 교수팀은 지금까지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에서 사용했던 욱일기 디자인을 꾸준히 없애 왔으며, 특히 내년에 열릴 도코올림픽 욱일기 응원을 저지하기 위한 전 세계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 전체
    • 사회
    • 사회일반
    2020-08-17
  •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1회 충전으로 1026km 주행기록, 비결은?
    현대자동차의 소형 전기 SUV ‘코나 일렉트릭’이 한 번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하며 뛰어난 성능과 상품성을 입증했다.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이 1회 충전으로 1026km 주행에 성공했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3대가 7월 22일부터 24일까지(현지 시간) 독일에서 실시된 시험주행에서 각각 1026km, 1024.1km 그리고 1018.7km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시험에서 연비는 1kWh당 16km 안팎으로 나타나 국내 기준 공인 전비(전기차 연비)인 5.6 km/kWh를 훌쩍 뛰어넘었다.   이번 시험주행은 약 35시간 동안 독일의 레이싱 서킷인 유로스피드웨이 라우지츠(라우지츠링)에서 다수의 운전자가 교대로 운전하며 진행됐다. 시험에는 일반 양산 차가 투입됐고 시험을 위해 임의로 차량 시스템을 조작한 부분은 없었다. 시험은 독일 대표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와 협업해 진행됐고 라우지츠링 운영사인 데크라가 전 시험 과정을 모니터링했다.   시험팀은 코나 일렉트릭의 전력 소모를 줄이고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시험팀 운전자들은 외부 기온이 29℃까지 오른 더운 날씨에도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았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껐다. 다만 도로교통법을 준수하기 위해 주간주행등(DRL)은 켠 채로 달렸다.   주행을 마친 뒤 시험차 3대의 평균속도는 약 30km/h로 집계됐다. 이는 교통체증·신호대기·주거지역 제한 속도 등을 고려한 일반적인 도심 주행 시 평균 속도와 비슷하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3대가 모두 10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기록하면서 극히 적은 제조상의 편차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어 전력 충전량 표시의 정확도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코나 일렉트릭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현대차의 전기차다. 현대차는 2020년 1월~7월 유럽에서 총 20만4737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는데 이 중 8.1%에 해당하는 1만6511대가 코나 일렉트릭의 판매량이다.   현대차는 유럽 친환경 차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3월부터 유럽의 전초기지 체코공장에서 코나 일렉트릭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럽 소비자들의 코나 일렉트릭 출고 대기 기간이 대폭 줄었다.   독일에서 현대차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원인 위르겐 켈러 현대차 독일법인 MD(Managing Director)는 “이번 시험주행을 통해 코나 일렉트릭은 효율적인 친환경 SUV로서의 잠재력을 보여줬다”며 “코나 일렉트릭은 일상생활에서 전기차 주행거리에 관한 걱정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 전체
    • 경제
    • 자동차
    2020-08-17
  • '실.뜨.기'(실버와 뜨거운 청년의 기억)를 아시나요?
    타 세대 간 교류를 통해 어르신들은 종전에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체험하게 된다. 특히 최신 문화에 민감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청년 세대와 만나게 되면 그 시너지는 가히 압도적이라 할 수 있다. 시너지는 어르신과 청년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을 바꿔 놓기도 한다.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진행중인 ‘2020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을 통해 어르신들이 타 세대와 만나 서로 교류하는 프로젝트 중 실.뜨.기 프로젝트 활동 현장   ◇청년들과 만나 다시금 마을을 뜨겁게 달군 덕흥 주민 어르신들  광주광역시 덕흥마을은 도시 속 조용한 시골 마을로 도시민들에겐 힐링 되는 한적한 전원마을이지만, 마을 어르신들에겐 노인들만 있는 소외된 마을이었다. 어르신들은 예전처럼 복닥거리고 활기찬 마을이 되길 원했다. 이러한 어르신들의 욕구로 ‘실버와 뜨거운 청년의 기억(이하 실.뜨.기)’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가 탄생하게 됐다.   2년 전 처음 시작한 실.뜨.기는 마을에 주기적으로 청년들이 찾아와 미술을 매개로 소통하기 시작하면서 변화가 시작됐다. 어르신과 청년, 서로 다른 세대가 문화적인 유대감을 쌓으며 마을은 조금씩 생기를 찾아갔다.   1년 차에는 그림 기초 교육부터 시작해 자화상, 야외 작업 등을 거쳐 전시회까지 여는 성과를 거뒀다. 2년 차에는 벽화 그리기 실습, 타일 프린팅 작업 등 마을벽화 그리기를 목표로 활동을 이어가 어르신들이 꿈꿔온 활력 있는 마을에 가까워졌다.   ‘실버와 뜨거운 청년의 기억’에 참여해 마을벽화그리기 활동하고 있는 어르신들   앞만 보고 달려왔던 어르신들에게는 색다른 체험을 안겨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스스로가 마을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성취감 고조와 자존감 회복에도 일정 이바지할 수 있었다. 인생을 살아오며 미술과 담을 쌓았던 어르신들이었기에 처음 그릴 때는 어려워했지만, 청년들의 도움으로 흥미와 열의를 가질 수 있었다. 심지어는 몸이 아파 링거를 맞으면서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어르신도 있었다.   청년들과 함께 마을을 변화시킨 박병욱(71) 어르신은 “처음 그릴 때 어려웠지만, 열심히 그려 완성하니 무척 좋았다”며 “힘들었지만, 오래전 학창 시절이 떠오르기도 하고 마을을 위해 이웃과 함께 그림을 배우니 뜻깊고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실.뜨.기로 인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소감을 밝혔다.   ◇은퇴 후 한적해진 삶을 바꾸려는 어르신의 욕구, ‘문화로 청춘’으로 실현  은퇴 후 잔잔하게 변하는 삶에 어르신들은 여러 욕구를 품게 된다. 다시금 외부 활동을 하고픈 욕구, 무료해진 일상을 변화하고픈 욕구, 배우고 알고 싶은 욕구 등 말이다. 그중 덕흥마을 어르신들은 마을을 다시 복작거리게 하고픈 욕구가 많았다. 그리고 ‘문화로 청춘’ 사업의 지원으로 실.뜨.기가 진행되며 그 욕구는 실현되었다.   실.뜨.기의 활동은 올해에도 이어간다. 이번에는 ‘덕흥상점’이다. 지금까지 미술로만 국한됐던 활동이 이번에는 마을상품 개발과 마을 온라인 홍보라는 새로운 도전에 또다시 맞닥뜨린다. 실제 농업을 하는 마을 어르신들과 예비 취업의 기회가 되는 청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프로젝트다.
    • 세대공감
    2020-08-17
  • 최태원 SK 회장 "세상을 학습하고 내일을 예측해야..."
    SK그룹의 ‘딥 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혁신)를 위한 대표적 지식경영 플랫폼인 ‘이천포럼’이 18일부터 3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최태원 SK 회장   SK그룹은 SK CEO와 임직원 등 내부 구성원과 글로벌 석학,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3일간의 이천포럼 2020 메인포럼 기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토론과 전문가 강의를 통해 SK의 세부 성장 솔루션을 찾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감안,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환경 △일하는 방식의 혁신 △인공지능(AI)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행복지도 △사회적 가치 관리 계정(SV Account) 등 5가지 주제별 패널 토론을 온라인 중계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해외 석학들의 강연과 토론도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이천포럼은 2017년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급변하는 경제·사회 환경 아래에서 기업이 서든 데스(Sudden Death)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사회·경제적 요구를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통찰력을 키우는 토론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올해 이천포럼은 온라인 진행이라는 형식뿐 아니라 운영 측면에서도 변화를 줬다. 2019년까지 이천포럼이 딥 체인지 필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강의 중심이었다면 올해는 이해를 넘어 딥 체인지를 위한 실질적 방법론을 찾는 토론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SK측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5가지 주제별로 진행되는 패널 토론에 SK CEO와 임직원,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 난상토론을 거쳐 딥 체인지 실천 솔루션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막일인 18일 오후 ‘깨끗한 지구,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딥 체인지’를 주제로 150분간 열리는 환경 관련 패널 토론에서는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사업 필요성에 대한 구성원 약속 △생활 속의 친환경 실천과제 △환경사업 실행을 위한 변화 방향성 등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진다.   이천포럼이 진행되는 3일 내내 해외 석학들의 강연도 마련됐다. 18일에는 ‘블랙 스완’의 저자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 교수와 ‘롱 테일 이론’을 제시한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 3D로보틱스 CEO의 ‘코로나 19 이후 혁신의 진로’에 관한 강연과 토론이 예정돼 있다.   19일에는 ‘혁신 자본(Innovation Capital)’의 공동 저자인 제프 다이어(Jeff Dyer) 미국 브리검영대 교수와 네이선 퍼(Nathan Furr) 프랑스 인시아드대 교수의 강연이, 20일에는 미국 아이비리그에서 행복 컨설턴트로 유명한 탈 벤 샤하르(Tal Ben Shahar)의 강연이 이어진다.   SK그룹은 이번 이천포럼 메인포럼에 올 5월 21일 행복지도 1차 서브포럼을 시작으로 7월 22일까지 모두 10차례의 서브포럼을 개최하면서 임직원들이 딥 체인지 방법론을 고민하고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최 회장은 8월 11일 사내방송에서 “이천포럼 서브포럼과 메인포럼 같은 학습 기회를 통해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해야 내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다”며 “이천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이 CEO 세미나를 거쳐 다음 해 계획까지 연계되는 만큼 구성원들도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K는 포럼이라는 딱딱한 형식을 벗어나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토크쇼 형태나 방송뉴스 형식으로도 진행할 예정이라며 SK 모든 구성원이 이천포럼과 같은 지식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게 되면 자기계발은 물론 비즈니스 모델(BM) 혁신의 출발점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전체
    • 경제
    • 기업
    2020-08-17
  • 관악구소상공인연합회 "중앙회장 사퇴하라"
    관악구소상공인연합회 유덕현 회장과 임원진이 한달 가까이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중앙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중앙회장이 걸그룹 춤판 논란에 대한 해명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표명을 한뒤부터다. 관악구소상공인연합회 유덕현 회장과 임원진이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중앙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유덕현 회장은 발언을 통해 “최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는 평창 춤판 워크숍 사태와 가족 일감 몰아주기 의혹, 공금유용 의혹, 공문서위조 의혹 등의 개인 비리 의혹만으로도 배 회장은 사퇴하고 백의종군을 하여야 한다. 억울함이 있다면 사퇴 후라도 스스로 해명을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배 회장은 오히려 자신의 비리 의혹과 소상공인연합회의 파행적인 운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임원들과 지역연합회 회장들을 적법한 절차도 없이 회장의 독단으로 해임하면서 소명의 기회조차 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회장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 소상공인들의 미래를 저버리는 행위를 하고 있는 배 회장을 저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전국의 소상공인 한 명 한 명의 관심과 참여에 달려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같은 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지난달 열린 소위 '춤판 워크숍' 관련 해명 기자회견을 통해 논란에 대해 사과했지만, 사퇴하진 않겠다고 밝힌 이후에 별다른 입장을 표하지 않고 있다.
    • 전체
    • 경제
    • 이슈/포커스
    2020-08-17
  • 주민세 균등분, 8월 말까지 납부해야…
    행정안전부는 전국 세대주와 사업주에게 올해 7월 1일을 기준으로 주소를 둔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로 정한 주민세 균등분을 8월 16일부터 8월 31일까지 납부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납세 대상은 지방자치단체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과 사업소를 둔 개인, 법인사업자이며 2019년도에는 전국적으로 약 2300만 세대주 및 사업주가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했다.   주민세 균등분은 지방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주민이 자치단체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경비로 사용되며 금액은 자치단체가 조례로 정한 일정액을 균등하게 납부하도록 돼 있다.   먼저 개인이 세대주인 경우, 7월 1일을 기준으로 주소를 둔 지방자치단체에 1만 원 이하의 주민세를 납부해야 하며 같은 세대에 포함돼 있는 세대원에 대해서는 주민세가 면제된다.   또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결혼하지 않은 30세 미만의 청년이 혼자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경우, 그 부모 세대의 세대원에 준하는 자로 보아 납세 의무가 면제된다.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소를 둔 개인, 법인사업자 역시 7월 1일을 기준으로 사업소가 소재한 지방자치단체에 주민세를 납부해야 한다.  개인사업자는 5만원, 법인은 자본금액과 종업원 수에 따라 5만원에서 50만원을 납부해야 하며 구체적인 세액은 지자체별로 달라질 수 있다.  한편 일부 자치단체에서 코로나19로 손해를 입은 사업주와 확진자 및 격리자에 대해 주민세 전부 또는 일부를 감면하거나 납기를 연장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 전체
    • 경제
    • 정책/금융
    2020-08-17
  • 콩나물 광역버스의 대안... 출퇴근 시간 전세버스 운용
    퇴근 시간대 한 방향으로 이용수요가 집중되는 광역버스의 이용특성을 감안해 고정비 부담은 적으면서 좌석공급은 확대할 수 있는 전세버스 등을 결합한 수요맞춤형 모델이 도입될 전망이다.  일반적인 정규운행버스는 하루 단위 운행을 전제하는 반면, 전세버스·유휴차량 등을 활용할 경우 1회 단위 운행이 가능해 더 적은 비용으로 출퇴근 시간대 과다수요에 탄력적 대응을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8일부터 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을 대상으로 준공영제 시범사업에 착수하기 위해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실시한다.   이번 준공영제 시범사업 대상은 수도권 주요 교통축을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버스 회사와 면허 반납 협의, 전문 기관의 시범사업 포함 필요성 검토 및 관계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선정했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은 △공공성 강화 △재정효율성 제고 △안전 및 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두고 추진될 계획이다.  먼저 광역버스 노선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시범사업은 신도시 개발, GTX 개통 등 광역교통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노선을 소유하는 한정면허로 운영된다. 한정면허란 여객운송업무의 범위나 기간이 제한된 면허(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4조제3항)를 뜻한다.   준공영제 노선은 기본 면허 기간 5년의 한정면허로 운영되며 기본 면허 기간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라 1회 갱신(면허기간 4년 연장) 될 수 있다.   아울러 면허 기간(최대 9년)이 만료돼 소유권이 국가로 귀속된 노선에 대해서는 재입찰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 준공영제 노선의 사유화를 방지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은 버스업체 간 비용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사업수행능력뿐만 아니라 준공영제 노선의 운영을 희망하는 버스 회사에서 제시하는 운영 비용을 평가해 사업자를 선정하는 노선별 비용입찰제 방식으로 운영하며 재정 효율성 제고를 꾀한다.   또 안전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입석·과밀운행, 배차간격 준수여부, 교통사고 등 광역버스 서비스 저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기적인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성과이윤 차등지급, 면허 갱신·취소 등을 실시한다.   특히 광역버스 이용 시 차내 혼잡, 장시간 정류소 대기 등의 주요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이용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증회·증차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운전직 종사자의 장시간 근무에 따른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되도록 1일 2교대제도 의무적으로 도입한다.  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에 대한 준공영제 시범사업은 9월 1일까지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실시, 사업자 선정 평가단의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한정면허를 발급해 순차적으로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 전체
    • 사회
    • 교통/관광
    2020-08-17
  • 폭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예비군훈련 면제
    국방부가 집중호우 피해로 1·2차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의 예비군 훈련을 면제한다고 14일 밝혔다. 군 당국은 “특별재난지역 안 지역예비군, 직장예비군으로 편성된 예비군과 주민등록상 거주 예비군은 해당 예비군 부대 및 지방병무청에서 거주 및 편성 여부를 확인한 후 면제 조치할 방침”이라고 알렸다. 또한, 특별재난지역 내 예비군으로 편성돼 있지 않더라도 예비군의 부모나 자녀 등이 특별재난지역에 거주하고 피해를 본 경우에도 훈련이 면제된다.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 ‘피해 사실 확인서’ 및 ‘가족관계 증명서’를 해당 예비군 부대에 제출하면 된다. 1·2차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는 구체적으로 경기 안성시, 강원 철원군, 충북 충주시·제천시·음성군, 충남 천안시·아산시와 전북 남원시와 전남 나주시, 구례·곡성·담양·화순·함평·영광·장성군, 경남 하동·합천군 등 총 18곳이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0-08-17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