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0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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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참사 기종 '보잉 737-800' 운항중인 6개 항공사 전수 조사
      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 2216편(방콕-무안) 사고 항공기와 동일 기종을 운항하는 6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기 엔진, 랜딩기어 등 주요계통의 정비이력에 대한 전수조사(총 101대)를  30일부터 오는 2025년 1월3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29일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충돌 폭발 사고 현장에서 소방구급대원이 사고 여객기를 수색하고 있다. (무안=연합뉴스)   이번에 사고는 항공기 기종은 보잉 737-800으로 제주항공에 39대, 진에어 19대, 티웨이 27대, 이스타 10대, 대한항공 2대, 에어인천 4대가 있다. 또한 국토부는 관제 교신자료 수집 및 관련 관제사 면담 등을 진행하였고, 블랙박스는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에 15시경 도착하여 상태확인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사고조사 참여를 위해 NTSB(미 교통안전위원회) 2명과 보잉(제작사)사 2명이 30일 저녁 도착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30분 기준 사고수습상황은 사망자 중 146명 신원 확인 완료했으며 33명은 검찰청·국과수에서 DNA분석 및 지문 채취를 통해 신원 확인 중이다.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는 유가족과 협의하여 장례식장으로 이송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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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2024년 LCK는 이변 없이 ‘페이커’로 최종 수렴
    이상혁은 지난 29일 열린 ‘LCK 어워드’ 시상식에서 ‘올해의 선수’를 포함해 ‘올해의 미드 선수’와 ‘OP.GG 서치 킹 상’까지 총 3관왕에 올랐다. 이상혁은 “2024년 한 해 동안 강한 상대들을 만나면서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함께 해준 T1 동료들 덕분에 좋은 성과로 마무리했다”고 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를 다루는 한국 프로 리그인 LCK가 올 한 해 나라 안팎을 넘나들면서 최강의 실력을 입증한 가운데 T1의 미드 라이너 ‘페이커’ 이상혁이 최고 중의 최고를 가리는 ‘올해의 선수’로 선정됐다.    지난 29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열린 ‘LCK 어워드’(LCK AWARDS) 시상식에서 이상혁은 ‘올해의 선수’를 포함해 ‘올해의 미드 선수’와 ‘OP.GG 서치 킹 상’까지 총 3관왕에 올랐다.    ‘LCK 어워드’는 한국 프로 리그를 주최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종목에서 특출난 활약을 펼친 선수와 팀을 위한 시상식이다.    이상혁은 ‘올해의 선수’ 부문에서 젠지의 미드 라이너 ‘쵸비’ 정지훈, 한화생명e스포츠의 정글러 ‘피넛’ 한왕호 등과 타이틀을 놓고 경쟁했으나 별다른 이변 없이 1위를 차지했다. 이상혁은 올해 9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유럽 일대에서 이어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T1이 5번째 우승컵을 들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상혁은 ‘올해의 선수’상의 부상으로 500만 원을 받았고, ‘올해의 미드 선수’상으로는 200만 원을 챙겼다. 이상혁은 시상식에서 “2024년 한 해 동안 강한 상대들을 만나면서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함께 해준 T1 동료들 덕분에 좋은 성과로 마무리했다”며 “내년에도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평생 한 번밖에 받을 수 없는 신인상 격인 ‘루키 오브 더 이어’(Rookie Of The Year)는 디플러스 기아의 정글러 ‘루시드’ 최용혁이 가져갔다.    이밖에 스프링 스플릿의 ‘플레이어 오브 더 스플릿’은 젠지의 미드 라이너 ‘쵸비’ 정지훈(젠지)에게 돌아갔고, 서머 스플릿 역시 같은 팀의 ‘페이즈’ 김수환(젠지)의 몫이었다. 정지훈은 스프링과 서머를 통틀어 선발한 정규 리그 MVP로도 뽑혔다.    포지션별 올해의 선수는 2024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T1의 주전 5명에게 배당됐다. 탑 부문은 ‘제우스’ 최우제, 정글러는 ‘오너’ 문현준, 미드는 ‘페이커’ 이상혁, 바텀은 ‘구마유시’ 이민형, 서포터로는 ‘케리아’ 류민석으로 낙점됐다.    한편, LCK는 내달 10일 서울시 종로구 롤파크에서 ‘2025년 시즌 1: 녹서스로의 초대’ 시즌 오프닝 이벤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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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종이 빨대 포기한 일본 스타벅스…인도 스타벅스가 정답일까
    최근 일본 스타벅스가 종이 빨대에서 플라스틱 빨대로 ‘복귀’를 선언했다. 플라스틱 빨대가 환경을 오염시킨다며 모든 매장에서 퇴출한 지 5년 만이다. 인도 스타벅스의 테이크 아웃 커피잔, 우리나라와 달리 플라스틱 빨대에 종이 뚜껑이 눈길을 끈다. 사진출처=SNS   한국 스타벅스도 2018년 환경 보호를 이유로 전국 점포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 빨대로 바꿨다. 국내 식품업계 최초 시도였다. 이후 다른 커피 체인점들도 속속 종이 빨대를 도입했다.  하지만 일본처럼 ‘맛이 변질된다’는 등의 소비자 불만이 이어졌다. 지난 9월엔 종이 빨대의 이산화탄소 등 유해 물질 배출량이 플라스틱 빨대보다 많다는 환경부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최근 일부 업체들이 플라스틱 빨대로 다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스타벅스 등 대형 체인점 상당수는 아직 종이 빨대를 고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SNS를 통해 인도 스타벅스의 '플라스틱 빨대에 종이 뚜껑' 사진과 함께 '이게 정답'이라는 코멘트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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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제주항공 사고 동일기종서 랜딩기어 이상…21명 탑승포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하루 만에 제주항공의 같은 기종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과 동일한 문제에 정상적으로 운항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충돌 폭발 사고 현장에서 소방대원이 주변을 수색하고 있다. (무안=연합뉴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7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B737-800 기종)은 이륙 직후 랜딩기어(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에서 이상이 발견됐다. 제주항공은 즉각 이 항공편에 탑승한 161명 승객에게 랜딩기어 문제에 따른 기체 결함을 안내한 뒤 회항, 오전 7시 25분에 김포공항에 착륙했다. 이후 승객 21명은 불안하다는 이유 등으로 탑승을 포기했다. 제주항공은 나머지 승객을 같은 기종의 대체편으로 옮겨 타도록 하고 오전 8시 30분 다시 제주로 출발했다. 이날 회항한 항공편에 투입된 기종은 보잉의 B737-800으로, 전날 참사가 벌어진 기종과 같다. 제주항공 41대의 기단 가운데 39대를 이 기종이 차지한다. 랜딩기어는 안전한 이착륙 등 비행 안전과 직결된 필수 장치로, 비상 착륙 시에도 동체가 받는 충격을 완화해 준다. 이번 참사에서는 랜딩기어 3개가 모두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비행 중에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기는 일은 드문 일은 아니다. 전날에는 캐나다에서도 여객기가 착륙하던 중 랜딩기어 문제로 착륙 과정에서 위험한 상황을 맞기도 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통계에 따르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있었던 항공 사고의 53%가 랜딩기어 이상 등에 따라 착륙 과정에서 발생했다. 아시아나항공 기장 출신인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바로 전날 큰 사고가 있었던 만큼 랜딩기어 이상 경고에 제주항공이 평소보다 더 민감하게 대응해 회항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회항은 안전 운항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였다.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자발적으로 비행기에서 내린 승객들에는 전액 환불을 하고, 탑승객들에는 지연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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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2024 인기 신용카드 TOP 10' 발표...신한카드 Mr.Life 1위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4년 인기 신용카드 TOP 10’을 발표했다. 신한카드 Mr.Life가 연결산에서 처음 1위 자리에 올랐다. 이번 집계는 1월 1일부터 12월 22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카드고릴라 발표, ‘2024년 인기 신용카드 TOP 10’   1위는 ‘신한카드 Mr.Life’다. 지난 상반기, 3분기 결산에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24 연결산 1위 자리에까지 올랐다. 출시 이후 약 10년간 꾸준히 10위권 안에 자리했지만, 연결산에서 1위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과금, 통신요금 등 월납요금부터 편의점, 세탁소, 병원/약국, 마트, 주유까지 1인 가구를 위한 폭넓은 할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2위는 ‘삼성카드 &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다. 항공 마일리지 카드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백화점, 주유소, 카페, 편의점, 택시 등 일상생활 영역에서 추가 적립 혜택을 갖춰 마일리지 카드 중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기본적으로 1천원당 1마일이 적립되고, 특별적립 영역에서는 1천원당 2마일이 적립된다. 3위는 ‘KB국민 My WE:SH 카드’가 차지했다. 통신, 음식점/편의점, 커피 등의 할인부터 간편결제, OTT 등 2030이 선호하는 혜택을 갖췄다. 선택형 혜택으로 배달, 커피, 택시, 영화관 할인 등을 선택할 수 있다. 4위는 플레이트 리뉴얼과 함께 해외 1.3% 적립 혜택이 추가된 스테디셀러 ‘삼성카드 taptap O’가, 5위에는 모든 가맹점에서 1.2%, 온라인에서 1.5% 할인되는 ‘롯데 LOCA LIKIT 1.2’가 이름을 올렸다. 6위는 아파트관리비, 공과금, 대중교통, 통신요금 등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사용하는 영역의 혜택을 제공하는 ‘롯데 LOCA 365 카드’다. 7위에는 올해 새롭게 리뉴얼 되며 카드고릴라의 ‘신규카드 TOP 30’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카드 M’이 올랐다. 모든 가맹점에서 1.5%, 온라인 쇼핑몰, 해외 등에서 5% 적립된다. 8위는 자주 가는 DREAM 영역에서 최대 3.5% 적립되는 ‘신한카드 Deep Dream’이 차지했다. 이 카드는 지난 9월 단종됐다. 9위에는 1천원당 최대 2마일까지 적립되는 ‘우리 카드의정석 EVERY MILE SKYPASS’가, 10위에는 간편결제, 커피, OTT, 교통, 통신, 쇼핑 등 폭넓은 소비 할인을 제공하는 ‘NH농협 올바른 FLEX 카드’가 이름을 올렸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올 한 해는 일상생활을 하며 꾸준히 지출할 수밖에 없는 영역에서 혜택을 주는 카드가 대세였다”며 "고물가, 고환율의 영향으로 알짜카드가 다수 단종되며 무조건카드를 찾는 소비자의 비율도 다시 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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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2024년 출판계 휩쓴 텍스트힙… Z세대 사로잡은 ‘책꾸’ 열풍
    ‘텍스트힙’은 올 한 해 출판계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다. 독서를 멋진 일, 이른바 ‘힙한 문화’로 인식하는 텍스트힙은 다양한 형태로 1020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SNS에 마음에 드는 책의 표지를 자랑하고 기억에 남는 책 속 구절을 공유하는 일까지, 올해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써 독자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갔다. 사진=픽사베이   특히 눈에 띈 새로운 독서 문화는 ‘책 꾸미기’였다. 2024년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각종 스티커 등으로 책을 꾸민 후 ‘#책꾸’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는 유행이 불었다.  실제로 ‘책꾸’ 관련 용품의 판매도 늘었다. 사생활 보호의 목적으로 사용됐던 북커버는 이제 취향을 드러내는 도구로 활용되며, 전년 동기 대비(1.1~12.15) 195.1% 판매가 급증했다. 기억하고 싶은 문장과 구간을 표시하는 인덱스·라벨 스티커와 북마크·책갈피 또한 텍스트힙 유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며 올해 판매가 증가했다.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2024년을 마무리하며, 올 한 해 독서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던 독자들 사이의 ‘책꾸’ 열풍을 분석한다. # ‘책꾸’ 하기 좋은 시리즈 도서 인기… 20대가 구매 비율 1위 차지하며 판매 상승 먼저 ‘책꾸’의 유행과 함께 꾸미기 좋은 책들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와 위즈덤하우스의 단편소설 ‘위픽’ 시리즈는 표지가 여백이 많고 단색의 색감으로 통일성 있게 제작되어, 책을 꾸미며 취향을 공유하고자 하는 젊은 세대에서 사랑받았다. 각 시리즈의 2024년 구매 연령비를 분석한 결과, 모두 20대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구매율 1위에 올랐다. 특히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는 20대의 구매 비율이 31.8%를 보이며, 25.8%였던 작년과 비교해 1년 사이 6%p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독자들의 뜨거운 지지에 힘입어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1.1~12.15) 17.2% 증가했고, 위즈덤하우스 ‘위픽’ 시리즈는 지난해 3월 첫 도서가 출간된 이후 전년 동기 대비 15.2% 판매가 상승했다. # 출판사도 동참한 ‘책꾸’ 열풍…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등 ‘책꾸 에디션’ 자체 출간 ‘책꾸’ 문화가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출판사들도 흐름에 동참했다. 지난 9월에는 소설을 모티프로 한 스티커가 동봉된 무라카미 하루키의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북꾸 에디션)>이 출시됐다. 독자들은 출판사에서 정식으로 출간한 ‘책꾸 에디션’ 도서를 통해 다양한 스티커로 직접 책을 꾸며보며 새로운 재미를 발견했다. MBC 이재은 아나운서의 에세이 <오늘 가장 빛나는 너에게>는 한정판 ‘책꾸 스티커’를 함께 제공하기도 했다. 특히 <오늘 가장 빛나는 너에게>는 책 속의 빈칸을 채우며 지친 마음을 충전할 수 있는 필사의 기회를 제공하고, 책 뒷면 띠지에는 소중한 이의 이름을 적어 선물할 수 있도록 해 감성을 자극하는 ‘책꾸’의 매력을 한층 더했다. <말하는 고양이 호섭 씨의 일일>의 미래의창 출판사에서는 직접 ‘책꾸 리뷰단’을 모집하며 화제가 됐다. 여러 독자들이 개인의 취향을 담아 ‘나만의 호섭이’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에 참여했다. <말하는 고양이 호섭 씨의 일일>은 숏폼에서 인기를 얻은 고양이 호섭이의 성장 포토 에세이로 지난 3월 출간돼 인기를 얻은 바 있다. # 새로운 표지에 Z세대 ‘취향 저격’… ‘리커버 에디션’으로 다시 돌아온 책들 ‘책꾸’로 취향을 표현하는 Z세대는 취향 저격’의 감성적인 책 표지에도 관심을 보였다. 여러 책들이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표지를 선보이며 ‘리커버 에디션’으로 돌아왔다. 지난 4월 출간된 <토마토 컵라면 (스페셜 에디션)>은 단순했던 기존 표지와 달리, 향기가 느껴질 듯한 탐스러운 토마토 그림과 함께 미공개 시 8편이 수록됐다. <토마토 컵라면 (스페셜 에디션)>은 기존 버전 대비 103.2%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문학동네 시인선’ 시리즈의 베스트셀러 3종 도서는 특별 리커버로 독자들을 다시 만났다. 고선경의 <샤워젤과 소다수>, 임유영의 <오믈렛>, 안희연의 <당근밭 걷기>는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음식과 식재료를 콘셉트로 한 ‘런치박스 리커버’로 재출간됐다. <샤워젤과 소다수>는 11월 20일 리커버 출간과 함께 11월 3주차 시/희곡 분야 베스트셀러 6위에 올랐고, <오믈렛>은 전월 대비 138.5% 판매가 급증하며 독자들 사이의 인기를 증명했다. ‘휴머니스트 세계문학’은 마지막 시리즈 ‘안녕 에디션’ 출간 시 한정판 어나더 커버(슬립케이스)를 제공해 북꾸 열풍을 장려하기도 했다. 해당 에디션은 지난 11월 예스24 그래제본소 도서 펀딩 시 목표액 대비 388%를 달성하며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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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연말연시 교통사고 평소보다 치사율 3배
    사회적 혼란, 송년회 등 사고요인. 음주·과속은 절대 금지! 겨울철 자동차 고장은 2차사고 위험 높아, 사전점검 필요 ▲사진: 다양한 색상의 겨울철 부동액은 제조사와 화학 성분에 따라 구분되며, 특정 차량 유형과 용도에 맞춰 설계된다. 브레이크 오일은 등급과 화학 성분에 따라 구분되며, 교체나 보충 시 반드시 차량에 맞는 권장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출처: 자동차시민연합   연말연시는 사회적·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교통사고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다. 송년회와 이동량 증가, 사회적 혼란이 겹치면 교통 통제 공백과 도로 혼잡이 심화돼 사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대규모 행사와 도심 혼잡은 무리한 차선 변경, 신호 위반 같은 위험 운전 행동을 유발하며, 이는 주요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다. 겨울철 교통사고 치사율은 평소보다 2~3배 높으며, 결빙 구간에서 과속과 음주운전이 특히 위험한 요인으로 확인됐다. 최근 5년간 12월 한 달간 발생한 사고는 겨울철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주로 출근길인 오전 8시~10시 사이에 집중됐다. 이는 기온 급강하로 블랙 아이스가 형성되는 시간대와 겹친다. 고속도로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도로보다 4.5배 높았고, 외곽 지역은 도심보다 두 배 이상 높은 6.3%를 기록했다. (도로교통공단 자료)  ■ 결빙 구간과 음주운전 사고, 치명적 영향 겨울철 교통사고의 핵심 원인으로는 도로 결빙과 연말 송년회 등 음주운전이 꼽힌다. 결빙 구간에서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평균 5.2%로 일반 도로보다 두 배 이상 높다. 한파가 극심했던 2020년과 2022년에는 사고 치사율이 특히 급증했다. 연말연시에 음주운전은 더욱 심각한 문제로 오후 9시에서 새벽 3시 사이 음주운전 사고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는 전체 교통사고의 약 10%를 차지한다. 음주운전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사고보다 두 배 높은 4%에 이른다. ■ ‘블랙 아이스’와 과속, 사고 치사율 높이는 주요 원인 블랙 아이스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얇은 얼음막으로,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사고를 예방하기 어렵다. 특히 고가도로, 터널 출구, 산모퉁이, 해안도로 등 온도 변화가 심한 구간에서 자주 발생한다. 블랙 아이스 구간에서 차량이 미끄러질 경우,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으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때는 차량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정하고, 브레이크는 부드럽게 반복적으로 밟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과속 역시 결빙된 도로에서 사고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과속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제동 거리가 평소보다 2배에서 3배 길어져 제어력을 잃기 쉽다. 실제로 연말연시 과속 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연중 평균보다 약 1.5배 높다. 특히 도심 지역에서는 신호 위반 사고가 증가하며, 교차로에서 보행자와 차량 간 충돌 사고 발생 가능성도 커진다.  ■ 겨울철 고장 1위는 배터리 겨울철에는 차량 관리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배터리 성능은 영하 10도로 떨어지면 최대 20%까지 저하되며, 전기차도 히터를 작동하면 방전 시간이 빨라진다. 전기차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절연형 부동액 사용이 요구된다. 배터리 방전 및 시동 불량(45%)은 겨울철 고장 1위다.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배터리 성능이 20~30%까지 저하된다. 전기차의 경우 히터를 장시간 작동시키면 주행 가능 거리가 10~20% 감소하며, 배터리 방전 속도가 빨라진다.  연료 계통 고장(30%)은 겨울철에 빈도가 높다. 특히 디젤 차량의 경우, 교환 시기가 지난 연료 필터는 수분이 얼어 막히면서 시동 불량과 연료 고압 분사 장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고가의 정비 비용을 초래한다. 냉각수와 부동액 문제 (15%)도 빈번하다. 부동액은 엔진 및 배터리의 과열 방지와 성능 유지에 필수적이다. 전기차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전용 절연 부동액을 사용해야 한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겨울철 제동 성능을 위해 브레이크 오일은 시스템에서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소모성 부품으로 오일이 수분을 흡수하면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2만~3만km마다 점검 후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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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2025년 1월 달라지는 식품안전 제도
    2025년 1월 1일부터 숙취해소 관련 표현을 사용해 표시·광고하는 식품은 인체적용시험 실증자료를 갖추어야 하며, 자율심의기구(한국식품산업협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표시·광고하여야 한다.   “술깨는”, “술먹은 다음날” 등과 같이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가 음주로 인한 증상ˑ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포함한다. 식약처는 2020년 개정된 식약처 고시 부칙 제3조 시행에 따라 식품표시광고법에 근거하여 숙취해소 표시·광고 식품에 대한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가 우려되는 때에는 영업자로부터 인체적용시험 실증자료를 제출받아 표시·광고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으며, 인체적용시험 실증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영업자에 대해서는 제출할 때까지 표시ˑ광고 중지를 명할 수 있다. 영업자가 인체적용시험 실증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표시·광고를 지속하거나 식약처에 제출한 자료가 숙취해소 표시ˑ광고에 타당하지 않은 경우, 자율심의기구의 심의를 받지 않거나 심의 결과에 따르지 않는 때에는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식약처는 제도 시행 전부터 유통하던 제품은 인체적용시험 실증자료를 갖춘 경우에 한해 자율심의 결과를 반영해 표시·광고물을 수정할 수 있도록 2025년 6월 30일까지 계도(행정지도)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소비자는 약사, 영양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바탕으로 개인별 생활습관, 건강상태 등에 맞추어 소분․조합된 맞춤형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다. 식약처는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건강기능식품 판매를 제도화 하기 위해 2020년 4월부터 총 687개소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참여업체와 매출액이 지속 증가하는 한편 이상사례 등 안전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등 안정적으로 운영되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령에 ‘맞춤형건강기능식품판매업’ 업종을 신설(’24.1월)하고 소분·조합시설 구비, 맞춤형건강기능식품관리사 선임 등 영업자가 갖춰야 하는 요건 등을 정했다(‘25.1.3. 공포·시행). 아울러 2025년 1월까지 맞춤형건강기능식품판매업의 시설기준, 영업자 등의 준수사항, 소분·조합 안전관리 및 판매기준 등 세부사항을 정하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을 완료해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과 구매 편의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2025년 1월1일부터 식품의 가격은 유지하고 내용량을 줄여 간접적인 가격 인상을 꾀하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에 소비자가 대응할 수 있도록 내용량이 종전보다 감소한 식품은 내용량을 변경한 날부터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제품의 내용량과 내용량 변경사실을 함께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업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출고가격을 함께 조정해 단위가격이 상승하지 않는 경우 또는 내용량 변동 비율이 5% 이하인 경우 등은 표시대상에서 제외한다. 식약처는 2025년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들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식품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변화하는 사회환경을 반영하여 식품안전 제도를 합리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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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 ‘2024 올해의 소통 키워드는 인공지능(AI), 의료대란, 뉴진스’
    2024년 한 해 우리 사회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올해의 소통 키워드 톱 10’을 한국PR협회가 분석한 결과 올해 가장 주목을 받은 키워드는 ‘인공지능(AI)’으로 빅데이터 상에서 가장 높은 버즈량(7,266,590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본격적인 생성형 AI 인공지능 기술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국내외 사회 전반에 걸쳐 각종 이슈에 AI 키워드가 크게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2위에는 정부 의료개혁안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간 갈등과 관련된 ‘의료대란(4,641,284건)’이 선정됐고, 데뷔 후 정상의 위치에 오르며 4세대 K-pop 대표 걸그룹으로 주목받다가 소속사 어도어 대표였던 민희진과 모기업 하이브 간 갈등으로 폭발적 관심을 끈 ‘뉴진스(3,408,796건)’가 3위에 올랐다. 또한 올해 사상 첫 누적 관중 수 천만을 돌파하며 전국적인 인기를 불러모은 ‘프로야구(3,099,823건)’가 4위, 전국적 긴장감을 높인 ‘탄핵(2,746,546건)’은 5위에 올랐다.  한국인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에 ‘한강 노벨문학상(2,139,007건)’이 6위를 차지했다. 온 국민의 연말을 뒤흔든 계엄(1,776,578건) 은 7위에, ▷흑백요리사(1,129,927건) ▷대한축구협회(1,057,268건) ▷텔레그램 딥페이크(1,051,441건)가 각각 8위~10위에 선정됐다. 12월 한달 별도 분석 결과는 ‘계엄(1,698,360건)’과 ‘탄핵(1,693,178건)’ 이 압도적이었고, ‘인공지능(AI)(480,182건)’ ‘의료대란(252,727건)’ ‘뉴진스(154,374건)’ 가 뒤를 이어 온라인 상에서 높은 버즈량을 나타냈다. 한국PR협회 이유나 회장은 “이번 ‘2024 소통 이슈 키워드 톱 10’의 선정을 통해 우리 사회의 주요 키워드와 그에 따른 여론의 변화를 살펴본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한국PR협회는 앞으로도 PR과 소통의 관점에서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주목하며, 더 나은 사회적 소통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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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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